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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부모 상담⑧(가족 상담, 원가족 도표, 가족 조각 기법, 가족 재구조화, 역할극, 빙산 탐색, 사티어, 상담 기법, 치료 과정, 평가, 스타, 감정 나누기, 방어 기제, 가계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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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부모 상담(가족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역기능적 의사 소통의 유형(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과 왜곡된 의사 소통의 예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8.2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부모 상담⑦(가족 상담, 역기능적 의사 소통 유형, 회유, 위로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왜곡된 의사 소통의 사례, 단어, 정서, 행동, 내면의 경험, 자원, 관계, 치료 목표)

 

✔학부모 상담⑦(가족 상담, 역기능적 의사 소통 유형, 회유, 위로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부모 상담(가족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 상담 모델 중 의의, 목표, 주요 인물, 개념, 정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 등에 대해 궁금

narrare3.tistory.com

 

 

⑦ 상담 기법 : 

 

㉮ 원가족 도표(Family of Origin Map) : 

 

- 사티어는 치료의 대상을 내담자(Client) 또는 IP(Identified Patient/ index Person)라고 지칭하지 않고 '스타(Star)'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 원가족 도표는 스타의 원가족 도표, 스타의 어머니 원가족 도표, 스타의 아버지 원가족 도표의 3장으로 구성되며, 주로 가족 재구성을 위해 사용한다.

 

- 원가족 도표는 가족 치료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계도(genogram)와는 구성과 내용에서 차이가 있는데, 가계도는 주로 의학이나 생물학에서 환자와 환자 가족간의 관계 - 유전적 질환에 의한 개인의 건강 상태 평가 등 - 를 나타내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일종의 '계통학(phylogenetics)')이며,

 

원가족 도표는 원가족의 맥락 속에서 개인의 심리 내적 과정뿐만 아니라, 가족과의 상호작용 및 가족 역동성을 이해하고 평가하게 해준다.

 

 

 

가계도

가족 간의 관계를 빠르게 알아보고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얻기 위해 제작하는 그림. 가계도는 주로 의학이나 생물학에서 환자와 환자 가족간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기본적인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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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체적으로 원가족 도표를 통하여 가족 구성원의 성격, 자아존중감 정도, 대처 방법인 의사 소통 방식, 가족 규칙, 가족의 역동성, 가족과의 대인 관계, 세대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사회와의 연계성 수준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내담자가 높은 자아 존중감을 가지고 일치된 의사 소통을 하는데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를 알기 위해 사용된다. 

 

 

㉯ 가족 조각 기법(Family Sculpture) :

 

- 가족 중 한 사람이 자신의 이미지에 따라 다른 가족을 공간에 배열한 후, 신체적 표현을 요구하여 가족 관계를 나타내는 무언의 동작 표현이다.

 

즉, 공간 개념을 통해 가족 체계를 상징적. 비유적으로 묘사하는 것이다.

 

- 가족들은 가족 조각을 시도함으로써, 가족 간의 위계 질서, 연합, 거리감 또는 친밀감, 보이지 않는 힘의 작용과 같은 상호 작용을 직접 느끼며 체험할 수 있게 되고, 치료자는 가족의 역동성을 파악하고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치료 개입을 하므로 치료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가족 조각 기법의 절차 :

제 1단계 - 가족의 동의를 얻는 단계이다.

- 가족 조각 기법이 가족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방법이라는 사실을 부각시켜 가족의 동의를 얻는다.
제 2단계 - 상담자는 네 가지의 역기능적 의사 소통에 대한 조각상을 표현해 보도록 한다.
제 3단계 -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모두 자세를 취해보도록 한다.
제 4단계 - 앞 단계의 활동을 통해 서로의 느낌과 체험들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제 5단계 - 가족 중 한 명을 조각가로 선정하는 단계이다.

- 대개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가족이지만, 이 제안을 기쁘게 받아들인 사람부터 시작해도 좋다.
제 6단계 - 조각을 만드는 단계이다.

- 특별한 규칙은 없지만, 가족에게 조각을 만드는 사람의 지시에 따르도록 강조한다.

- 조각 과정에서 상담자는 조각가가 바라는 것, 기대감, 자아 존중감 등에 관하여 질문하고, 말로 표현하기 힘든 거절감, 무시, 가치 상실 등을 나타내도록 돕는다.

- 상담자는 가족의 상호 관계성과 역동성에 대하여 적절히 설명하면서, 적당한 시기에 개입하여 가족의 역동성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며, 가족들이 변화에 대한 가능성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도록 돕는다.

- 가족 전원의 배치가 끝나면, 조각을 만들 사람도 어딘가에 들어가 자신의 모습을 만들도록 지시한다.

- 조각하는 동안 가족들이 이야기하거나 웃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웃거나 이야기하는 것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자기 방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제 7단계 - 감정을 나누는 단계이다.

- 조각이 끝나면, 상담자는 모든 가족에게 그 자세로 약 1~2분간 유지하면서 정지하도록 요구하는데, 이는 가족에게 자신들의 내면에 있는 감정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다.

- 그 후 상담자는 가족 개개인에게 조각하는 동안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질문하는데, 이때 상담자는 가능하면 가족들이 감정적 차원에서 많은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가족 재구조화(Family Reconstruction) : 

 

- 가족 재구조화는 '가족 재구성'이라고도 하는데, 3세대를 대상으로 한 치료적 개입이 한 개인의 역기능적인 과거의 학습과 현재의 대처 양식을 긍정적인 자원, 선택, 그리고 성장으로 전환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다.

 

- 원가족으로부터 근거하고 있는 가족의 역기능적 패턴을 명백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 가족 구성원 중 원가족에 대한 가족 지도를 작성하도록 하는 스타(Star)와 함께 시작한다. 이는 가족의 역기능 체계를 개방적이고 건강한 기능 체계로 바꾸는데 기여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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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기법은 표면에 나타난 가족 규칙과 가족 주제, 가족 신화 등을 함께 나누도록 한다.

 

내담자 자신의 어린 시절의 한 사건을 선택하여 재연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자신에 대한 다른 감정과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구조화한다.

 

- 이때 치료자는 스타의 가족 역사에서 발생했던 의미 있는 사건들을 연대기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원가족으로부터 왜곡된 학습과 인간으로서의 부모에 대한 이해, 그리고 스타 자신에 대한 이해를 이루어간다. 

 

 

㉱ 역할극 : 

 

- 치료자(상담자)는 역할 참여자들과 함께 내담자가 겪었던 여러 어려운 삶의 상황들을 재연하여, 내담자에게 새로운 시각의 경험을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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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빙산 탐색 : 

 

 

- 사티어는 인간의 특성은 '심리적 존재'라고 전제하고, 이러한 심리적인 내면을 빙산으로 비유하고 있다. 

 

- 사티어는 우리는 사람들을 이해할 때 주로 겉으로 드러나는 것으로 이해하고 판단하는데,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숨겨진 빙산, 즉 내면까지 함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빙산 탐색 과정을 통하여 과거의 역기능적인 의사 소통 패턴 대신 일치형 패턴으로 변화하며, 개인적인 성장과 건강한 가족 관계를 수립한다.

 

행  동 - 빙산 위에 나타난 어떤 사건에 대한 활동과 이야기에 대해 내담자가 보고 들은 객관적 사실은 무엇인가?

- 그가 보고 들은 것에 대하여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 그 사건의 의미는 원가족과 자신의 자존감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대  처 - 수면에 나타난 사건에 대해 내담자는 어떻게 대처하였는가?

- 어떤 대처 방식과 방어 기제들을 활용하였는가?
감  정 - 기쁨과 흥분의 감정이었는가?

- 분노와 두려움, 슬픔과 아픔에 대한 감정이었는까?
감정에 대한 감정 - 그 사건에 대한 자신에 대한 감정에 대한 감정은 무엇인가?
지  각 - 그 사건의 대처 방식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감정에 대한 내담자의 해석 규칙들은 무엇인가?

- 보통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족 규칙. 습관. 신념. 가정. 고정된 시각에 의해 자신이 갖는 주관적 해석이다.
기  대 - 오늘날까지 충족되지 않은 기대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여 왔는가?

- 충족되지 않은 기대의 탐색과 해결 방안으로는 자신에 대한 기대와 타인에 대한 기대, 자신에 대한 타인들의 기대는 무엇이었는가를 탐색한다.
열  망 - 내담자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소망. 열망에 대한 탐색으로써,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한다.
자  아 - 내담자 자신을 지탱하게 하는 생명력(Life-Souce)은 무엇인가?

- 자신의 정신력 또는 영혼 깊숙한 곳에서 솟아나는 자신의 에너지의 근원은 무엇인가를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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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치료 과정 : 

 

✔제 1단계 - 정체 상태(폐쇄 상태) :
고통, 증상 등을 통해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단계이다.

✔제 2단계 - 외부 요인의 도입 :
문제의 탐색 및 긍정적 목적 설정 단계이다.

✔제 3단계 - 혼돈(체계의 개방) :
이전 행동은 맞지 않고, 새로운 행동은 개발되지 않은 사이의 혼란이다.

✔제 4단계 - 변형(변화하기) :
긍정적으로 설정된 목적을 행하여 변화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치료 시간의 대부분이 소요된다.

✔제 5단계 - 통합 :
변화가 자신과 조화를 이루고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자신의 일부가 된다.

✔제 6단계 - 실습(변화 실행하기) :
변화를 실습하고, 새로운 감각을 느껴본다.

✔제 7단계 - 새로운 상태 :
건강. 평등. 조화. 일체감. 균형감을 가지며, 익숙함 보다 편안함을 느낀다.

 

 

⑨ 평가 : 

 

㉮ 경험적 가족 치료자들은 방어기제를 줄이고, 정서적 경험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매우 적극적이다.

 

㉯ 이 치료에서는 이해보다는 경험을 강조하고, 주로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 실존주의. 인본주의. 현상학 이론 등에 바탕을 두었지만, 이론 체계가 미흡하고 기법도 다른 치료 방법에서 도입한 것이다.

 

㉱ 다른 치료 모델과 비교할 때, 경험적 치료 모델의 개념이 추상적이고 치료 효과 측정이 쉽지 않으며, 기법이 창의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됨으로써 효과 측정이 더욱 어렵다.

 

 

 

■ 이상 총 8회에 걸쳐서, 학부모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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