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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부모 상담⑤(가족 상담, 역설적 개입, 명령, 재명명, 보상, 전략적 가족 상담 모델, 피드백 고리, 정적, 부적 피드백, 기능적, 역기능적 가족, 은유, 재구성, 가장, 시련, 순환적 질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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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부모 상담(가족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신역동적 모델의 주요 내용, 상담자의 태도, 상담 기법, 의사 소통 가족 상담 모델 중 의의, 주요 학자, 기본 명제, 주요 개념, 정상적 가족 발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8.1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부모 상담④(가족 상담 모델, 개별 상담, 훈습, 투사적 동일시, 클라인, 의사 소통 가족 상담, 역설적 의사소통, 이중 구속, 가족 항상성, 베이트슨, 대칭적, 보완적 관계)

 

✔학부모 상담④(가족 상담 모델, 개별 상담, 훈습, 투사적 동일시, 클라인, 의사 소통 가족 상담,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부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족 상담의 주요 이론 중 정신 역동적 모델(대상 관계이론, 주요 학자, 맥락적 가족 치료, 가족 출납부 등)에 대해 궁금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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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주요 기법 : 

 

 

㉮ 직접적 기법 : 

 

- 명확한 의사 소통 규칙의 교육, 가족의 의사 소통 유형의 분석과 해석 등의 기법이다. 

 

- 내담자의 문제 해결 의지와 통찰력에 의존하는 방법으로, 치료의 효과는 내담자의 협조에 크게 좌우된다. 

 

㉯ 역설적 개입 : 

 

- 역설적 명령 혹은 증상 처방(이중 구속)

내담자에게 문제 행동을 계속 유지하라고 지시함으로써, 그의 통제 밖에 있었던 문제 행동을 그의 통제권 안으로 끌어들이고, 문제 행동을 포기함으로써만 벗어날 수 있는 치료적 역설 상황을 만드는 것이다. 

 

- 재명명(Relabeling)

이미 벌어진 상황에 대하여 다른 언어를 사용하여 이에 대한 이해와 느낌, 생각이 바뀌도록 도와서 가족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특히, 증상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이 기법의 특징이다.

 

예를 들면, 가족 간의 심한 언쟁을 '서로 간의 관심과 배려'라고 재명명하는 것인데, 이것은 서로 간에 정서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관심이 있을 때 언쟁도 있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착안된 것이다.

 

㉰ 보상(Quid Pro Quo) : 

이는 상담자(치료자)가 각 상대방에게 무엇을 원하는지를 질문하고, 그 상대방이 기꺼이 다른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해주게 하는 방법이다.

 

 

⑦ 평가 : 

 

㉮ 의사소통 가족 상담이론의 기초가 되는 연구는 정신 분열증 클라이언트 가족에서 보이는 병리적 의사 소통이었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유명한 이중 구속, 가족 항상성 등의 개념이 유추되었다. 이러한 개념들은 대단히 획기적인 것으로, 여타의 가족 상담 이론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다.

 

㉯ 그러나 치료 결과에 대한 경험적 검증 작업이 매우 미흡하고, 개입의 치료 효과를 증명할 만한 실증적 자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결점이 있다.

 

 

 

(4) 전략적 가족 상담 모델 : 

 

① 의의 : 

 

㉮ 기본적으로 상담자가 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설계하고, 가족의 잘못된 위계 질서를 수정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여기서 '전략'이라는 말은 현재의 문제를 가능한 빨리, 그리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상담자가 미리 계획한 구체적인 전략을 말한다. 

 

㉰ 인간의 행동이 왜 일어났는지에는 관심이 없고, 단지 행동의 변화에만 관심을 갖는다.

 

㉱ 헤일리(Haley)의 초기 상담이론은 관계 규정에 의한 '의사 소통'에 초점을 두었으며, 후에는 '가족의 위계질서'에 초점을 두고 발전시켰다. 

 

㉲ 헤일리는 문제를 유지시키는 긍정적 피드백 고리를 확인하고, 이러한 상호 작용을 지지하는 규칙을 파악하며, 이러한 규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② 주요 개념 : 

 

권력과 통제 :

가족 구성원이 자신의 위치에 맞는 권력과 통제를 가질 때 위계 질서가 유지되며, 힘의 균형이 깨지면 위계 질서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위계 질서

헤일리는 기능이 잘 되는 가족일수록 가족 내 위계 질서가 제대로 서있다고 보고, 윗세대가 더 많은 권력과 통제를 가지고 규칙을 집행할 수 있어야 하며, 세대 간 구조와 경계를 분명히 갖고 서로를 침범하지 않은 채 가족 구성원 각각의 위치를 구조적으로 유지하는 상태를 기능적인 것으로 생각했다. 

 

피드백 고리

가족은 피드백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면서, 서로의 행동을 통제하거나 확장한다. 

 

✔정적 피드백 : 현재 상태를 벗어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피드백

✔부적 피드백 : 변화에 저항해 기존의 상태로 가족을 돌아오게 하는 피드백

 

제 1차적 변화와 제 2차적 변화 :

 

제 1차적 변화 체계의 근본적인 조직은 변하지 않고,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제 2차적 변화 체계의 근본적인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제 2차적인 변화에서는 가족의 구조 혹은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 소통 패턴에 있어서의 변화를 추구한다. 

 

 

③ 기능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 : 

 

㉮ 정상 가족 또는 비정상적 가족이라는 용어 대신, 기능적 가족 또는 역기능적 가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 모든 가족은 발달 과정을 거치면서 가족 특유의 의사 소통 유형, 관계 유형, 가족 규칙을 형성해 간다고 보았고, 경직된 가족일수록 역기능적 가족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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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상담 기법 : 

 

 

㉮ 직접적 기법 :

충고, 제안, 지도 등을 상담자가 직접 내담 가족 구성원들에게 요구함으로써, 상담자가 바라는 대로 내담 기족들이 그 지시를 수행하도록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을 말한다.

 

㉯ 역설적 기법 : 

문제 행동을 유지하거나 더 강화하는 행동을 수행하도록 지시하여, 역으로 저항을 통한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기법이다. 

 

㉰ 은유적 기법 : 

내담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문제(예를 들면 성에 관한 문제)를 밝히기 수치스럽다고 생각하여 상담자와 의논하기를 원하지 않을 때, 유사한 다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여 성에 관한 문제까지 접근해 가는 방법이다.

 

㉱ 재구성 기법 : 

'재명명' 또는 '재규정'이라고도 하며, 가족 구성원이 문제를 다른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다. 

 

㉲ 가장(위장)기법 :

긴장 상황을 조성하고 반항심을 유발하는 대신에, 놀이를 하는 기분으로 저항을 우회하는 것이다. 일테면 분노. 발작 증상이 있는 자녀에게 '헐크 놀이'를 하도록 지시한다. 

 

아이가 성공적으로 헐크 흉내를 내면, 부모는 자녀를 돕는 것처럼 행동한다. 분노. 발작도 위장, 걱정도 위장이기 때문에 가족 상황은 긴장되고 심각한 싸움에서 쾌활한 가상적 게임으로 변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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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련 기법 : 

내담 가족이 현재 겪고 있는 증상이나 고통과 같거나, 더 심한 시련을 체험하도록 과제를 주어서 그 증상을 포기하도록 유도하는 기법이다. 시련 기법에 사용되는 것들은 내담 가족에게 이익이 되는 것들이어야 하고, 합법적으로 거역할 수 없는 것들이어야 한다. 

 

㉴ 순환적 질문 기법(Circular Questioning) : 

이는 가족 구성원이 문제에 대한 제한적이고 단선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문제의 순환성을 인식하도록 유도하는 기법이다.  아래의 참조 글에는 순환적 질문의 사례도 포함되어 있다. 

 

 

 

순환적 질문

가족의 상호작용이나 가족관계에서 일어나는 행동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대화기법. 밀란(Milan)의 체계적 가족치료에서 사용하는 독특한 치료기법으로, 가족 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특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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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질문은 내담자 자신을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관점에서 보게 함으로써, 자기 중심에서 벗어나게 한다. 즉, 어떤 가족의 문제에 대한 이해를 '정신과적인 문제'에서 '가족 구조 변화의 적응적인 문제'로 옮겨가도록 유도함으로써, 단선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문제의 순환성을 깨닫도록 돕는 것이다. 

 

 

⑤ 평가 : 

헤일리(Haley)의 모델은 가족의 구조를 재조직하는데 치료의 목표를 두고, 매우 행동적인 접근을 하였다.

 

 

전략적 가족 상담 이론 및 학파, 주요 개념

구  분 내  용 치 료 기 법
헤일리 궁극적인 치료 목표는 가족의 위계와 세대 간의 경계를 구조적으로 재조직화 하는 것 지시 기법(직접적 지시, 은유적 과제, 고된 체험 기법, 역설적 개입)
마다네스 자녀들이 부모를 보호하고 돌보는 역할을 함으로써 문제가 발생되므로, 자녀가 부모에 의해서 돌봄과 보호를 받도록 위계 질서를 바로잡는 일을 치료의 목표로 함 가장 기법
MRI 학파 문제를 일으키고 유지하는 정적 환류 고리(Feedback Loop)를 찾아 규칙을 발견함으로써 이를 변화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어떤 이에게 똑같은 것을 덜 하도록 하기 위해 어떤 상황 하에서 어떤 행동을 제안하는 것.
- 제 1차적 변화 : 체계의 근본적인 조직은 변화시키지 않고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

- 제 2차적 변화 : 체계의 근본적인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
밀란 학파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게임을 무력화시키는 일  - 의례화 처방(가족 게임) : 파라졸라, 보스꼴로, 체친, 프라다

- 불변 처방 : 맥케이브, 스미스-레스닉

- 협동 치료 : 보스꼴로, 체친

 

 

 

가족게임

가족 내에서 오랫동안 반복하여 형성된 역기능적인 상호작용. 가족의 체계 안에서 오랫동안 지속되고 반복되어 온 일련의 의사소통 규칙과 관계 규칙을 유지하기 위한 가족구성원들 간의 복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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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간에 계속, 학부모 상담(가족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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