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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부모 상담②(학부모 상담 기법, 공감적 이해, 존중, 일치성, 질문, 재진술, 구조화, 역할 연습, 가족 상담의 주요 이론, 정신분석적 모델, 프로이트 충동 이론, 충동 이원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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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부모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부모 상담의 의의, 원리, 학부모의 유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8.1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부모 상담①(웰빙 증진, 추수 상담, 의의, 원리, 보호자 고객, 내담자 고객, 불평자, 방문자 유형 학부모, 상담 종결, 애착, 자율, 학교 심리학자, 교사, 유형에 따른 접근법)

 

✔학부모 상담①(웰빙 증진, 추수 상담, 의의, 원리, 보호자 고객, 내담자 고객, 불평자, 방문자

◆ 오늘부터는 학교 심리학 중 학부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의의 ✅ 학부모 상담(Parent counseling)은 학부모의 웰빙 증진 뿐만 아니라 자녀의 웰빙 증진에도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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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부모 상담 기법

 

(1)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 

 

① (학부모 상담에 있어서) 공감적 이해는 상담자가 학부모의 입장이 되어 학부모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마음과 자세와 태도를 가지는 것이다. 

 

② 상담자가 내담자와 대화할 때 공감적 이해의 태도와 행동을 보여주면 내담자는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상담자를 보다 이해하게 되어, 자신을 깊이 드러내 보일 수 있다.

 

③ 결과적으로 상담자와 학부모 간에 촉진적인 관계가 형성될 수 있고, 학부모가 자기 자신을 더욱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다. 

 

 

 

공감적 이해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감정과 개인적인 중요한 의미를 정확하게 감지하고 또 상담자가 이해한 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것. 상담자가 내담자의 지각세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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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존중(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unconditional regard) : 

 

존중은 상대방을 전적으로 믿고 신뢰하는 것이다. 존중을 받은 내담자는 상대방에게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조건을 채우기 위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이 아닌 방향으로 선택을 하고, 행동하여야 한다는 습관적인 사고와 행동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3) 일치성(진실성, genuineness) : 

 

① 일치성은 상담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매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진솔하게 인정하고 개방하는 것을 일컫는다. 

 

② 내담자 앞에서 일치성을 유지하면서도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높은 수준의 자각, 자기 수용, 자기 신뢰, 그리고 인간에 대한 애정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진실성

행동과 감정, 행동과 사고, 사고와 감정이 일치하는 것으로서, 상담자가 역할 뒤로 숨지 않고 상담관계에서 꾸밈없이 자신의 모습 그대로 존재하는 것. 로저스(C. Rogers)가 창안한 인간중심상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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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질문 : 

 

① 질문은 상담의 과정에서 문제, 내담자의 상황, 변화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상담자가) 사용하게 되는데, 같은 내용의 질문이라고 해도 개방적인 질문으로 하느냐 폐쇄적인 질문으로 하느냐에 따라 내담자의 대답과 자기 탐색의 정도, 그리고 그 질문으로 인해 내담자가 받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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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개방적 질문은 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탐색하는데 필요한 질문이고, 폐쇄적 질문은 정확한 정보를 얻거나 확실한 의사 결정을 이끌어 내고 싶을 때 쓰인다.

 

 

(5) 재진술(restating content) : 

 

① 재진술은 상황이나 사건 등 내담자가 말하는 내용을 상담자의 언어로 바꾸어 말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말한 내용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는 방법이다. 

 

② 내담자는 상담자의 재진술을 들으면서 자신이 말한 내용을 다른 사람의 입을 통해 듣는 기회를 가지게 되고, 결국 자신이 말한 내용을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다. 

 

③ 또한 자신만의 입장에서 말을 했던 내담자는 상담자의 입에서 나오는 재진술 반응을 통해 자신이 했던 말을 객과적인 입장에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6) 구조화(상담 구조화, counseling structualization) : 

 

구조화는 상담 과정, 제한 조건, 방향 등에 대하여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정보를 주는 것이다. 상담의 초기에 구조화가 확고하게 이루어지면 내담자는 상담이 체계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게 된다. 

 

 

 

상담구조화

상담을 진행해 나가는 데 필요한 구조적 형태를 상담자가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는 작업.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내담자의 권리, 상담실제, 상담윤리 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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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역할 연습(역할 수행 연습, role-playing) : 

 

① 역할 연습은 현실 장면을 상담 장면으로 끌어들여, 상담자와 내담자가 현실 속의 여러 인물들을 연기하는 기법이다. 

 

② 역할 연습은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도록 하기 위하여, 내담자에게 다른 사람의 관점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함과 동시에, 이를 실행에 옮겼을 때 닥쳐올 좋지 않은 결과에 대한 예기불안에 직면시켜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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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수행 연습

심리치료나 지도자 훈련에서 내담자로 하여금 자발적인 역할 행동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대인관계에서의 바람직한 태도나 행동을 습득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이다. 즉 문제가 되는 생활 장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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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족 상담의 주요 이론

 

(1) 정신분석적 모델 : 

 

① 의의 : 

 

㉮ 정신분석적 모델은 인간의 정신을 분석하는 접근 방법으로, 주로 개인의 과거에 초점을 맞추면서 내담자의 전이와 저항을 주요 수단으로 활용한다.

 

㉯ 가족에 관심을 가지기는 하였으나, 상담에 가족을 포함시키려는 시도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다.

 

 

② 프로이트의 충동 이론(동인 이론, drive theory) : 

 

㉮ 정신분석의 창시자 프로이트에 의하면, 인간 본성의 중심에는 성적이고 공격적인 충동이 있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가 알게 모르게 정신적 갈등이 일어나는 것은, 이런 근본적인 충동 표현에 불안을 느끼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갈등이란, 불쾌한 감정으로 불안과 우울에 의하여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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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안이란, 개인이 어떤 특정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동으로 인하여 처벌받게 될 불유쾌한 관념의 연상이며, 이것은 때로 무의식적이다.

 

㉱ 우울이란, 이미 발생했던 재난에 대한 두려운 관념의 불유쾌한 감정이며, 이것 또한 때로 무의식적이다. 

 

 

✅ 충동의 이원론 : 

프로이트의 충동 이론은 기본적으로 성적 충동(Sexualtrieb) 대 자아 충동(Ichtrieb)이라는 이원론의 성격을 띤다.

이 대립은 1914년부터 1920년에 걸쳐 자아충동 자체가 성애화되면서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그래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생명 충동(Lebenstrieb) 대 죽음 충동(Todestrieb)이 등장하였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충동 [impulse/drive, 衝動]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충동

일반적으로는 반성이 가해지는 일 없이 무의식적으로 행동이 되어 나타나는 힘 또는 식욕이나 성욕처럼 인간을 내부로부터 행동으로 몰아내는 힘을 말한다. 정신분석학에서는 본능이나 욕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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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간에 계속, 학부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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