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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②(좋은 검사 도구의 조건,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표준화, 예언, 예측, 진단, 조사, 개성, 적성의 발견, 표준화 검사 제작 과정, 유의 사항)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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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심리 평가에 대한 전반적 이해(의의 및 특징, 심리 평가의 목적, 시행과정, 심리검사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4.0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①(심리 검사, 목적, 분류, 진단, 자기 이해 증진, 예측, 심리 검사 시행 과정, 해석 시 유의 사항, 관련 전문가가 지녀야 할 기본적 태도, 라파포트, 심리 검사의 장점)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①(심리 검사, 목적, 분류, 진단, 자기 이해 증진, 예측, 심리 검사 시

◆ 오늘부터는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심리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 심리 평가의 의의 및 특징 : ① 심리 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는 지능, 성격, 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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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검사 도구의 조건  :  표준화

 

(1) 좋은 검사 도구의 조건 : 

 

 

① 타당도(Validity) : 

 

㉮ 타당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얼마나 실제에 가깝게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한다(즉, 정확성). 

 

㉯ 일테면, 국어 시험에서 독해력을 측정하려고 했는데, 실제로는 암기력을 측정했다고 한다면, 이는 타당도가 문제시되는 것이다. 

 

② 신뢰도(Reliability) : 

 

㉮ 신뢰도란 동일한 대상에 대해 같거나 유사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반복 측정할 경우, 동일하거나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 것이다.

 

㉯ 다시 말해 신뢰도가 높은 검사란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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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객관도(Objectivity) : 

 

㉮ 객관도는 검사자의 채점이 어느 정도 신뢰할만하고 일관성이 있는가를 의미한다(누가, 어느 때 또는 어느 상황에서 채점이나 평정을 하느냐에 따라 점수가 달라질 수 있다. 즉, 신뢰도의 한 특수한 경우로서 '검사자의 신뢰도'이다).

 

㉯ 주로 채점이 객관적인 것을 말하며, 정담과 오답의 구분이 명확하고 채점이 용이한 것이 표준화 검사로써 바람직하다. 

 

 

 

객관도

검사점수가 일관성이 없이 변화하는 원인의 하나로 누가, 어느때 또는 어느 상황에서 채점이나 평정하느냐에 따라 점수가 달라질 수 있다. 점수의 변산의 원인중 특히 채점자에 따라 점수가 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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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실용도(Usability) : 

 

㉮ 실용도는 검사 도구가 얼마나 적은 시간과 비용, 노력을 투입하여 얼마나 많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즉, 효율성).

 

㉯ 예를 들어,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다고 하더라도 검사의 실시나 채점이 복잡하거나 어렵다고 한다면 검사의 효율성은 낮아진다. 

 

 

(2) 검사의 표준화(Standardization) : 

 

① 검사의 표준화는 검사의 제반 과정에 대한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다.

 

'표준화된 검사(Standardized Test)'는 검사의 실시에서부터 채점, 해석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단일화. 조건화하여 검사의 제반 과정에서 검사자의 주관적인 의도나 해석이 개입될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③ 즉, 표준화된 검사는 경험적으로 제작되어 적절한 규준 및 기준점수, 타당도 및 신뢰도의 자료를 제시하며, 측정된 결과들을 상호 비교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검사 절차의 표준화'는 검사 실시의 상황이나 환경적 조건에 대한 엄격한 지침을 제공하는 동시에, 검사자의 질문 방식이나 수검자의 응답 방식까지 구체적으로 규정함으로써, 시간 및 공간의 변화에 따라 검사 실시 절차가 달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채점 및 해석의 표준화'는 검사의 최종판을 검사 예정 집단과 가능한 한 비슷하게 구성한 '규준 집단(Norming Sample)'에 실시하여 채점 및 해석의 기준, 즉 '규준'을 미리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⑥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는 아래와 같이 서로 구분되는 특징을 지닌다.

 

표준화
검사
-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실시되고 채점되는 검사이다. 즉, 검사 조건이 모든 피검자에게 동일하며, 모든 채점은 객관적이다.

- 표준화된 평가 절차를 위해 검사의 구조, 실시 방법, 해석에 대한 특정한 기준을 갖추고 있다.

- 대부분의 표준화된 검사는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한 검사이다. 즉, 신뢰도와 타당도가 비교적 높다.

- 검사의 결과는 대부분 표집으로부터 얻은 규준 자료를 참고하여 해석되며, 이를 통해 규준 집단에 비교해서 수검자의 상대적 위치를 알 수 있다.
비표준화
검사
- 심리 상담 등에 활용되는 많은 심리 검사들은 검사 해석을 위한 대표적 규준 집단, 검사 채점의 신뢰도 등의 기준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 비표준화 검사는 표준화된 검사에 비해 신뢰도(일관성)가 떨어지지만, 기존의 심리 검사에 의해 다루어지지 못한 측면들을 융통성 있게 고려할 수가 있다.

- 비표준화 검사에는 투사적 기법, 행동 관찰, 질문지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방법들은 평가 절차상 신뢰도는 낮지만, 검사 대상자의 일상생활, 주관적인 생각 등 표준화 검사를 통해 얻기 어려운 정보들을 제공해 준다. 

 

 

(3) 표준화 검사의 기능 : 

 

① 예언 또는 예측 : 

표준화 검사는 확률에 의한 잠정적 추론을 토대로 인간 행동의 특성 및 장래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해 준다. 

 

② 진단 : 

표준화 검사는 수검자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 현재 가지고 있는 능력과 특징적 양상 등 수검자에 대한 다각적인 특질을 파악하도록 함으로써, 그 속에 내재된 문제를 포착하고 그 원인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준다.

 

③ 조사 :

표준화 검사는 학급이나 학교의 상태, 지역적 차이나 인종적 차이의 비교 등 어떠한 집단의 일반적인 경향을 조사할 수 있도록 하며, 그 결과를 다른 집단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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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개성 및 적성의 발견 :

표준화 검사는 수검자의 개성 및 적성을 발견하도록 하며, 이를 토대로 진학이나 직업적 선택 등의 지도, 또는 배치를 가능하게 해준다.

 

(4) 표준화 검사의 제작 과정 : 

 

제 1단계 - 검사 목적의 정의 :

검사의 제작자는 사전에 검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의하여야 한다. 해당 검사를 통해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주요 검사 대상자는 어떤 사람들인지, 검사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등을 명확하게 기술해야 한다. 

 

제 2단계 - 사전 검사 설계 :

검사의 제작자는 검사 실시 형태(개인 또는 집단), 반응 형태(선택형 또는 완성형), 검사 소요시간, 검사를 통해 산출되는 점수의 개수(양), 점수 보고 방식 등을 고려하여 검사를 설계한다. 또한 검사의 시행. 채점. 해석을 위해 어느 정도의 경험과 훈련,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지 결정한다. 

 

제 3단계 - 문항 준비 :

검사의 제작자는 문항의 형태 및 반응의 형태, 그리고 문항의 채점 형태를 고려하여 문항을 작성한다. 이때 수검자(피검자)가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며, 특히 완성형 문장의 경우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제 4단계 - 문항 분석 :

문항 분석은 '예비 검사 단계', '통계 분석 단계', '문항 선택 단계' 등으로 이루어진다. 예비 검사 단계에서는 수검자의 수검 과정에서의 느낌, 예상치 못한 반응, 문항에 대한 잘못된 해석 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통계 분석 단계에서는 문항의 난이도, 변별도, 추측도 등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통해 구성된 문항들이 양질의 문항인지 확인한다. 또한 문항 선택 단계에서는 문항의 적절성 여부를 통해 수검자의 특성을 유의미하게 반영할 수 있는 문항들로 검사를 구성한다. 

 

제 5단계 - 표준화 및 규준 작성 :

표준화 과정은 검사에 규준을 제공하는 것으로, 문항의 최종적인 선택 이후 실시된다. 규준은 검사 결과 점수에 대한 객관적이고 의미 있는 해석을 위해 필요하다. 일테면, 지능 검사에서는 연령 규준을, 학습 성과를 측정하는 성취도 검사에서는 학년 규준을 사용한다. 

 

제 6단계 - 최종 검사 준비 및 출판 :

출판은 검사 도구 및 검사 책자를 포함하여 검사의 매뉴얼, 채점 보고서 등을 제작하는 과정이다. 간단한 검사의 경우 검사 책자, 채점판, 지시 사항 등을 포함하나, 복잡한 검사의 경우 부가적으로 해석 지침, 특수 전문 보고서, 채점 및 보고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다. 

 

 

(5) 문항 응답 자료 분석 : 

 

① 문항의 난이도(Item Difficulty) : 

 

㉮ 이는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총 피검자 중 정답을 맞힌 사람의 비율 혹은 해당 문항에 정답을 제시할 확률을 말한다.

 

㉯ 일반적으로 한 문항에 대해 올바르게 응답한 사례수를 총 사례수의 백분율로 표시한다.

 

② 문항의 변별도(Item Discrimination) :

 

㉮ 어떤 평가의 개개 문항이 해당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 사람과 낮은 점수를 얻은 사람을 식별 또는 구별해 줄 수 있는 변별력을 의미한다. 

 

㉯ 특정 문항에 대해 총점이 높은 응답자들이 대부분 맞게 답하는 반면, 총점이 낮은 응답자들이 대부분 틀리게 답을 했다면, 해당 문항은 변별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③ 문항의 추측도(Item Guessing) : 

 

㉮ 문항의 답을 맞힌 피검자 중 추측에 의해 맞힌 피검자를 나타내는 것으로, 문항의 답을 모른 채 추측으로 답을 맞힌 비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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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항이 매우 어려운 경우 문항의 추측도가 문항의 난이도보다 높은 모순을 나타내 보일 수 있다.

 

 

(6) 표준화된 검사 활용 시 유의사항 : 

 

① 표준화된 검사는 동일한 목적이라도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검사의 양호도, 즉 타당성, 신뢰성, 객관성, 실용성 등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야 한다. 

 

② 표준화된 검사는 그 시행 이유와 필요성에 대한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실행되어야 한다.

 

표준화된 검사는 피검자의 행동 특성에 대한 참고 자료로써 유효할 뿐, 그 결과 자체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④ 표준화된 검사를 유효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검사의 시행. 채점. 해석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소양이 필요하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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