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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③(규준, 발달 규준, 원점수, 모집단, 연령, 학년, 서열, 추적, 집단 내 규준, 규준 참조 검사, 표준 점수, 등간 척도, 측정의 기능)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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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심리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좋은 검사도구의 조건(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검사의 표준화, 표준화 검사의 기능, 제작 과정, 문항 응답 자료 분석, 검사 활용 시 유의 사항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4.0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②(좋은 검사 도구의 조건,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표준화, 예언, 예측, 진단, 조사, 개성, 적성의 발견, 표준화 검사 제작 과정, 유의 사항)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②(좋은 검사 도구의 조건,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표준화,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심리 평가에 대한 전반적 이해(의의 및 특징, 심리 평가의 목적, 시행과정, 심리검사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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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검사도구의 조건 - 규준

 

 

(1) 규준(Norm)의 의의 및 특징 :

 

① 규준은 특정 검사 점수의 해석에 필요한 기준이 되는 자료로, 한 특정 개인의 점수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② 다시 말해 비교 대상의 점수들을 연령별, 사회계층별, 직업군별로 체계적으로 정리, 자료로 구성한 것이다. 

 

③ 특정 집단의 전형적인 또는 평균적인 수행 지표를 제공해준다.

 

④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비교대상이 되는 집단을 '규준 집단' 또는 '표준화된 표본집단'이라고 부른다.

 

'규준 참조 검사(Norm-referenced Test)'는 개인의 점수를 해석하기 위해 유사한 다른 사람들의 점수를 비교하여 평가하는 상대평가 목적의 검사로, 점수의 분포를 규준으로 하여 원점수를 규준에 따라 상대적으로 해석한다. 

 

⑥ 따라서 규준은 절대적이거나 보편적인 것이 아니며, 영구적인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규준 집단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는 것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2) 발달 규준 : 

 

발달 규준은 피검자가 정상적인 발달 경로상에서 어느 정도 수준에 위치해 있는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원점수에 의미를 부여한다. 

 

① 연령규준(정신연령 규준) : 

심리 검사의 문항들이 연령 수준별 척도로 구성되어, 해당 검사를 통해 주어지는 결과 점수가 피검자의 정신연령 수준을 반영하도록 되어 있다. 

 

② 학년 규준 : 

주로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취도 검사에 이용하기 위해 학년별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하여 규준을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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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서열 규준 :

발달검사 과정에서 검사자는 수검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의 발달단계상 어느 수준에 위치하는지 나타낼 수 있다.

 

④ 추적 규준 : 

각 개인은 신체 발달 및 정신 발달에 있어서 독특한 양상을 보이며, 이를 발달 곡선으로 표현하는 경우 연령에 따라 다른 높낮이를 보인다. 그러나 이를 동일 연령 집단의 발달 곡선으로 표시하는 경우 연령이 증가하더라도 일정한 범위 내에 위치하게 되며, 이를 토대로 개인의 발달 양상을 연령에 따라 예측할 수 있다. 

 

(3) 집단 내 규준 : 

 

집단 내 규준은 개인의 원점수를 규준 집단의 수행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웑범수가 서열 척도에 불과한 것에 비해 집단 내 규준 점수는 일반적으로 심리측정상 등간척도(interval scale, 동간척도)의 성질을 가진다.

 

 

 

동간척도

척도의 한 유형으로서, 점수의 단위들이 척도상의 모든 위치에서 동일한 값을 갖는 척도이다. 척도단위상의 다른 두 점수 사이의 차와 그 대상의 실제상의 차가 일치하는 척도를 말하며, 척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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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분위 점수

 

㉮ 원점수의 분포에서 100개의 동일한 구간으로 점수들을 분포하여 변환점수를 부여한 것이다.

 

㉯ 다시 말해 표준화 집단에서 특정 원점수 이하인 사례의 비율이라는 측면에서 표시한 것으로, 개인이 표준화 집단에서 차지하는 상대적인 위치를 가리킨다.

 

㉰ 따라서 원점수가 높을수록 백분위 점수도 높게 되며, 반대로 백분위 점수가 낮을수록 분포상에서 그 사람의 상대적 위치도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저점수에서부터 등수가 정해지므로, 백분위가 낮아질수록 개인성적은 나쁘게 나온다.

 

㉱ 일테면 백분위 점수 95의 의미는 내담자의 점수 보다 낮은 사람들이 전체의 95%가 된다는 뜻이다. 

 

㉲ 즉, 백분위 점수는 계산이 간편하고 이해가 쉬우며, 사실상 모든 심리검사에서 보편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표준 점수

 

㉮ 백분위 점수는 실제 분포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지 못하므로, 대부분의 심리 검사에서 검사의 결과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흔히 표준 점수를 사용한다. 

 

㉯ 표준 점수는 표준 편차 및 평균에 기초한다. 즉, 표준 점수는 원점수를 주어진 집단의 평균을 중심으로 표준 편차 단위를 사용하여 분포상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가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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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로 다른 체계로 측정한 점수들을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한 개념으로, 원점수에서 평균을 뺀 후 표준 편차로 나눈 값을 일컫는다. 

 

㉱ 이와 같이 원점수를 표준 점수로 변환함으로써 상대적인 위치를 짐작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볼 수도 있다.

 

 

 

표준점수

원점수를 주어진 집단의 평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단위로 전환한 전환점수. 표준점수의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Z점수와 T점수가 있다. Z점수는 평균으로부터의 편차점수를 표준편차로 나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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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측정과 척도

 

(1) 측정(Measurement)의 의의 및 특징 : 

 

① 추상적. 이론적인 명제에서 도출된 가설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는, 그 안에 포함된 개념들이 적절한 방법을 통해 경험적으로 변환되어야 한다. 

 

② 측정은 추상적. 이론적 세계를 경험적 세계와 연결시키는 수단이다. 즉,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이나 변수들을 현실세계에서 관찰이 가능한 자료와 연결시키는 과정이다.

 

③ 측정은 넓은 의미에서는 어떤 사실을 묘사 또는 기술하는 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묘사대상이 되는 사상(事象)에 수치를 부여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따라서 측정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물 또는 사건에 대해 숫자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아동의 공격성'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공격성'이란 추상적인 개념을 '친구를 때린다', "물건을 던진다" 등과 같이 경험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정의한 다음, 일정한 기간 동안 그와 같은 행동이 몇 번이나 나타나는지를 숫자로 나타내어 간접적으로 추론할 수 있다. 

 

(2) 측정의 기능 : 

 

일치 및 조화의 기능

측정은 추상적인 개념과 경험적인 현실세계를 일치. 조화시킨다.

 

객관화 및 표준화의 기능

측정은 관찰의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객관화. 표준화를 통해 과학적인 관찰과 표준화된 측정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주관적. 추상적인 판단에서 야기되는 오류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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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화의 기능 :

측정은 관찰화의 대상이나 현상은 물론 어떤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서도 다양한 변수들을 통해 일정한 분류와 기술을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통계적 분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반복 및 의사소통의 기능

측정은 연구 결과의 반복을 통해 결과에 대한 확인 및 반증을 가능하도록 하며, 해당 연구 결과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심리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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