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①(심리 검사, 목적, 분류, 진단, 자기 이해 증진, 예측, 심리 검사 시행 과정, 장점, 해석 시 유의 사항, 관련 전문가가 지녀야 할 기본적 태도, 라파포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4. 5.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심리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 심리 평가의 의의 및 특징 : 

 

심리 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지능, 성격, 적성, 흥미 등 인간의 지적 능력이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양적 또는 질적으로 측정 및 평가를 수행하는 일련의 절차를 일컫는다.

 

② 다시 말해 심리적 현상에서 개인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인격적. 행동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 과정이다.

 

③ 표집된 행동 표본을 대상으로 과학적인 검증의 과정을 거쳐 그 결과를 수치로 나타내며, 이를 표준화된 방법에 의해 점수로 기술하는 방법이다. 

 

④ 제한된 규준을 통해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기술적 과정으로써, 개인의 소수 표본 행동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개인의 전체 행동을 예견해 볼 수 있다.

 

⑤ 검사는 평가의 특수한 형태로 일련의 질문을 통일된 양식으로 제시하여 행동의 표본을 측정하는 도구 또는 체계적 절차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것이 심리 검사로, 심리 검사는 규준이나 목표에 비추어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서 표집된 행동을 신뢰성 있고 타당하게 측정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말한다. 

 

 

 

심리평가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심리검사와 면접, 행동관찰 등에서 얻은 정보를 종합하고 해석하는 전문적인 과정. 상담전문가 혹은 의사나 임상심리전문가들이 내담자나 환자의 심리에 대해 심

terms.naver.com

 

 

(2) 심리 평가의 목적 : 

 

분류 및 진단

내담자(수검자, 피검자)의 적성. 흥미. 동기 등 그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 원인을 파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한다.

 

자기이해의 증진 :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고 더불어 현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728x90

 

예측

심리 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특성을 밝혀냄으로써, 내담자의 장래 행동이나 성취 등을 예측하며, 이를 토대로 가능한 여러 결과들을 예측하여 대안적인 조치를 마련한다.

 

 

(3) 심리 검사의 시행 과정 : 

 

제 1단계 - 심리 검사의 선택 :

검사자는 우선적으로 검사 실시의 상황 및 목적을 고려, 검사의 시행여부를 결정하며, 검사 목적에 가장 잘 부합하는 검사방법을 선택한다.

 

제 2단계 - 검사 요강에 대한 이해 :

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에 있어서 통일성을 기하기 위해, 검사 개발 당시 작성된 규준에 따라 동일한 검사 조건을 형성한다.

 

제 3단계 - 검사에 대한 동기화 :

검사자는 수검자(피검자)가 심리 검사를 받을 준비 상태에 놓이도록 심리 검사에 대한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해소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제 4단계 - 검사의 실시 :

검사자는 검사 요강에 제시된 검사 실시 관련 정보들을 숙지한 채, 실제 검사 장면에서 다양한 조건들을 정확하게 적용한다.

 

제 5단계 - 검사의 채점

검사자는 수검자의 응담지 작성 과정에서의 오류를 점검하며, 검사 요강에 제시된 기준에 따라 객관적인 채점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제 6단계 -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 :

검사자는 전문적 지식을 토대로 수검자 개인의 심리 검사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4) 심리 검사 해석 시 유의사항 : 

 

① 심리 검사는 전문적인 자질과 경험을 갖춘 사람이 해석을 하여야 한다.

 

② 다른 검사나 관련 자료를 함께 고려하여 결론을 내려야 한다. 

 

③ 검사 결과가 악용되어서는 안 된다.

 

 

300x250

 

④ 자기충족예언(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효과)을 해서는 안 된다.

 

⑤ 내담자(수검자)에게 명령을 내리거나 낙인을 찍어서는 안 된다.

 

⑥ 규준에 따라 해석을 하여야 한다. 

 

 

(5) 심리검사와 관련하여 전문가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태도 : 

 

① 심리 검사는 검사 실시와 채점, 해석의 과정 등이 철저히 전문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② 심리 검사를 시행하는 전문가는 수검자 개인이 존엄한 인간임을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③ 심리 검사 결과에 대해 충분히 검토를 했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가 현실이 아닌, 단지 하나의 가설일 수 있으며, 그로 인해 검사 결과의 타당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④ 심리 검사 전문가는 수검자(피검자)에게 검사 결과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전문적인 수준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여야 한다. 

 

 

(6) 라파포트(Rapaport)가 요약한 심리 검사의 장점 : 

 

① 개인에 관한 자료 수집 과정에서 주관적 판단을 방지해 준다.

 

② 양적 측정을 통해 개인 간 행동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해준다.

 

③ 수검자의 검사 반응을 비교함으로써 개인 내 비교를 가능하도록 해준다.

 

④ 일회적이거나 횡단적인 시행을 통해 개인의 행동을 부분적으로, 혹은 전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

 

⑤ 장기적인 면담이나 행동 관찰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내용을 일회의 심리 검사 시행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학교 심리학자에 의한 평가의 목적 

 

(1) '평가 능력'이라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에서 독자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전통적으로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 집단 분류와 범주화를 위해 심리 교육학적 평가를 주역할로 하였으나, 현재에 이르러서는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이러한 종류의 평가가 지니는 한계 때문에 점점 더 많은 검사를 활용하여 자신의 역할을 넓혀가고 있다.

 

(2) 개입과 관련된 평가 기법은 교사와 면담을 통하여 학생의 학급 수행을 고양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평가는  학교의 중대한 임무 중 하나이며, 학교 심리학자는 이 영역의 전문가로 학교 현장에서 점점 더 중요한 존재로 인정받고 있다.

 

(3) 학교에서 심리학적 평가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일테면 비싼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계속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결정하기 전에, 학교는 이 프로그램을 듣고 있는 학생의 향상 여부와 종합적인 비용의 효율성을 먼저 알고자 할 것이다(평가를 통한 의사 결정의 사례 1). 

 

 

반응형

 

(4) 또한 전학년 대상의 성취도 검사의 결과를 참조하여 교수법 개선을 우선시할 수도 있다.

 

교사는 시험 전체에서 나온 점수를 참고하여 철자 시험에서 학생의 등급을 매길 수도 있다(평가를 통한 의사 결정의 사례2).

 

(5) 학교 현장에서 평가란 학생의 요구를 구별하고 이를 충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며, 행동의 원인과 중요성, 그리고 그것의 결과를 포함하는 행동 샘플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으로, 대체로 아래의 것을 측정하게 된다. 

 

- 사회적 적응
- 정서적 상태
- 성격
- 인지/발달 기능
- 언어처리 능력
- 정보처리 능력
- 시각-운동 발달
- 집행 기능(즉, 주의, 충동 통제)
- 적성
- 학업 성취도
- 동기

 

 

(6) 이처럼 평가에서 얻은 정보는 해당 학생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적, 행동적 개입 뿐만 아니라 성공을 위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목표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사용된다. 

 

여러 자료와 다른 전문가들을 통한 정보를 참고한 해석으로, 심리학적인 평가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더 잘 이해하게 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심리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