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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④(심리 검사, 측정의 과정, 개념화, 구체화, 조작화, 척도의 종류, 명목, 명명, 서열, 등간, 비율, 비례 척도, 범주, 지표, 카테고리)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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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심리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검사 도구의 조건(규준, 발달 규준, 집단 내 규준) 측정과 척도(의의 및 특징, 측정의 기능)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4.0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③(규준, 발달 규준, 원점수, 모집단, 연령, 학년, 서열, 추적, 집단 내 규준, 규준 참조 검사, 표준 점수, 등간 척도, 측정의 기능)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③(규준, 발달 규준, 원점수, 모집단, 연령, 학년, 서열, 추적, 집단 내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심리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좋은 검사도구의 조건(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검사의 표준화, 표준화 검사의 기능,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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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측정의 과정 : 

 

① 개념화(Conceptualization) :

 

㉮ 개념화란 개념을 개발하고 명확하게 하는 것을 일컫는다. 즉, 어떤 특정 용어를 사용할 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구체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 개념의 의미가 분명하지 않을 경우 이에 대한 관찰이 불가능하므로, 개념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측정 과정의 첫 단계 작업이다. 

 

㉰ 조사자는 이 단계에서 개념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해야 하고, 만약 개념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조사자 자신이 이를 새롭게 정의해야 한다.

 

㉱ 만약 조사자가 초보자인 경우 사전 등의 활용을 통해 기존의 정의를 사용할 수도 있다. 

 

 

② 변수와 지표의 구체화(Specification) : 

 

㉮ 하나의 개념이 단일의 카테고리를 의미하거나 복수의 카테고리를 의미할 경우, 분석의 단위에 다른 상이한 측정을 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사회과학 분야에서 상당수의 개념들은 직접적인 측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개념을 변수(Variable)로 전환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 예를 들어 "교육이 편견을 감소시킨다"는 가설의 경우, 먼저 교육은 '공식적 교육량'과 '지식량' 등의 변수로 전환하고, 편견은 '여성에 대한 경멸적 언행 여부'와 '특정 부류의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회피하는 정도' 등의 변수들로 전환한다.

 

㉰ 조사자가 개념을 변수로 전환한 후 분석의 단위들에 대한 측정에 어느 정도 접근하게 된다. 그러나 변수의 추상성을 더욱 구체화하기 위해 '지표(Indicator)'로 재전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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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 같은 단순한 개념의 경우 하나의 지표만을 사용해서도 충분히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편견이나 성격과 같이 복잡한 개념은 하나의 지표만 사용하여 개념을 측정하기 보다는 두 개 이상의 지표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와 같이 두 개 이상의 지표에 의해 개념을 측정하는 것을 '척도(Scale)'라고 부른다.

 

척도는 추상적이고 복잡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일테면 앞서 편견과 같은 복잡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일련의 질문들을 이용하여 편견에 관한 척도를 구성할 수가 있다. 

 

 

③ 조작화(Operationalization) : 

 

㉮ 측정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조작화는 분석의 단위를 카테고리별로 분류하는 과정을 말한다.

 

㉯ 조작적 정의는 각 분석의 단위를 변수들의 카테고리로 할당하는 작업 또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의 완전한 조작적 정의는 흔히 분석의 단위를 대상으로 하는 일련의 질문들과 응답 카테고리들, 그리고 자료의 수집 및 개별 사례들에 대한 카테고리 할당지침 등을 포함한다. 

 

㉰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조작적 정의 또는 지표로써 질문의 문항은 하나인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둘 이상의 질문 문항으로 구성될 수도 있다. 

 

 

(4) 척도(Scale)의 의의 및 특징 : 

 

① 척도는 일종의 측정 도구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측정대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체계화된 기호 또는 숫자를 의미한다.

 

② '연속성'은 척도의 중요한 속성으로, 실제로 측정 대상의 속성과 일 대 일 대응의 관계를 맺으면서 대상의 속성을 양적 표현으로 전환하도록 한다.

 

③ 척도에 의한 측정은 특정 대상의 속성을 객관화하여 그 본질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며, 측정 대상들 간의 일정한 관계 또는 그 대상 간의 비교를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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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척도로 대상을 숫자화 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비약적인 성격을 갖는 측정상의 추상화 과정을 의미한다. 

 

⑤ 예를 들면, '아동의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친구를 때린다', '물건을 던진다' 등의 각각의 문항들은 '공격성'을 구성하는 구성요소일 수는 있어도, '공격성' 자체를 설명하는 것은 아니다. 

 

⑥ 따라서 구성요소들에 의한 수치를 합한 값이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 값 등 일정한 규칙에 근거하여 합산한 값으로 '공격성'의 수준을 설명할 수 잇다. 이와 같이 일관적인 내적 구조를 가지는 일련의 문항들이 '척도'에 해당한다. 

 

 

(5) 척도의 종류 : 

 

명목 척도 또는 명명 척도(Nominal Scale)

 

㉮ 명목 척도, 또는 명명 척도는 측정 대상 특성의 존재 여부 또는 몇 개의 상호배타적인 범주로의 구분을 위해 수치를 부여하는 일종의 범주형 척도이다. 

 

㉯ 이는 척도의 유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측정 대상 구성 간의 관계를 정밀하게 파악하기 보다는 기본적인 관계를 밝히는 역할을 할 뿐이다. 

 

㉰ 명목 척도는 성격을 전혀 달리하는 범주에 대한 표시일 뿐 양적 의미를 갖지 않으므로, 각 범주는 양적으로 크기가 작다든가, 많거나 적다든가 하는 정도와 밀도 등을 구별해주지 못하며, '등가'인지(A=B), 아닌지(A≠B)를 단지 숫자나 기호로 대신 지칭해주는 것에 불과하다.

 

예 : 성별, 결혼 유무, 종교, 인종, 직업 유형, 장애 유형, 지역, 계절 등등

 

서열 척도(Ordinal Scale)

 

㉮ 측정 대상의 분류는 물론 대상의 특수성 또는 속성에 따라 각 측정의 대상들의 등급 순위를 결정하는 척도이다.

 

㉯ 서열 척도는 단지 상대적 등급의 순위만을 결정할 뿐 각 등급 간의 차이는 문제로 삼지 않는다. 즉, 서열 척도는 각각의 대상이 다른 것과 비교하여 '더 크다/더 작다', '더 높다/낮다' 등의 문제와 연관되며, 그 각각의 상대적 지위의 순위만을 구분한다.

 

㉰ 그러므로, 서열 척도에서 등급 간의 간격 또는 차이는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예 : 사회계층, 선호도, 석차, 소득 수준, 수여 받은 학위, 자격 등급, 장애 등급, 변화에 대한 평가, 서비스 효율 평가 등

 

등간 척도(Interval Scale)

 

㉮ 명목 척도와 서열 척도의 특성을 포함하여 크기의 정도를 제시하는 척도이다. 

 

㉯ 다시 말해 측정 대상의 특수한 속성에 따라 대상의 '크다/작다'의 구분뿐만 아니라 그 간격에 있어서의 동일함을 의미하는 동일성의 척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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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서열 척도가 등급의 순위만을 표시해주는데 반해, 등간 척도는 그 간격이 일정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등간 척도가 그 본질에 있어서 동일한 거리를 요구하고 있는 이상, 대상의 속성이 동일한 거리의 차이를 갖지 않는다면 이론상으로 적용하기가 어렵다. 

 

예 : IQ, EQ, 온도, 학력, 학점, 시험 점수, 물가 지수, 사회 지표 등

 

 

비율 척도 또는 비례 척도(Ratio Scale)

 

㉮ 가장 높은 수준의 측정 척도로, 명목. 서열. 등간 척도의 특수성을 포함하는 동시에 절대 영점을 가진다. 이때 절대 영점은 '0'의 수치가 절대적인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말한다. 

 

㉯ 만약 섭씨 온도나 화씨 온도가 등간 척도의 예에 해당한다면, 분자의 움직임이 없는 상태를 '0ºK'로 나타내는 '켈빈(Kelvin) 온도'는 비율 척도의 예에 해당한다.

 

 

 

Kelvin

온도의 국제단위(SI)이다. 켈빈은 절대 온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0K은 절대 영도(이상 기체의 부피가 0이 되는 온도)이며, 섭씨 0°는 273.15K에 해당한다. 상대온도의 단위로는 섭씨도와 같다.켈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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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비율 척도는 고도의 통계 분석이 가능하며, 모든 통계치를 산출할 수 있다.

 

연령, 무게, 신장, 수입, 매출액, 출생률, 사망률, 이혼율, 경제 성장률, 졸업생 수, 서비스 대기인 수, 서비스 수혜기간 등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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