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심리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검사 도구의 조건(규준, 발달 규준, 집단 내 규준) 측정과 척도(의의 및 특징, 측정의 기능)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측정의 과정 :
① 개념화(Conceptualization) :
㉮ 개념화란 개념을 개발하고 명확하게 하는 것을 일컫는다. 즉, 어떤 특정 용어를 사용할 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구체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 개념의 의미가 분명하지 않을 경우 이에 대한 관찰이 불가능하므로, 개념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측정 과정의 첫 단계 작업이다.
㉰ 조사자는 이 단계에서 개념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해야 하고, 만약 개념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조사자 자신이 이를 새롭게 정의해야 한다.
㉱ 만약 조사자가 초보자인 경우 사전 등의 활용을 통해 기존의 정의를 사용할 수도 있다.
② 변수와 지표의 구체화(Specification) :
㉮ 하나의 개념이 단일의 카테고리를 의미하거나 복수의 카테고리를 의미할 경우, 분석의 단위에 다른 상이한 측정을 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사회과학 분야에서 상당수의 개념들은 직접적인 측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개념을 변수(Variable)로 전환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 예를 들어 "교육이 편견을 감소시킨다"는 가설의 경우, 먼저 교육은 '공식적 교육량'과 '지식량' 등의 변수로 전환하고, 편견은 '여성에 대한 경멸적 언행 여부'와 '특정 부류의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회피하는 정도' 등의 변수들로 전환한다.
㉰ 조사자가 개념을 변수로 전환한 후 분석의 단위들에 대한 측정에 어느 정도 접근하게 된다. 그러나 변수의 추상성을 더욱 구체화하기 위해 '지표(Indicator)'로 재전환해야 한다.
㉱ 교육과 같은 단순한 개념의 경우 하나의 지표만을 사용해서도 충분히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편견이나 성격과 같이 복잡한 개념은 하나의 지표만 사용하여 개념을 측정하기 보다는 두 개 이상의 지표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와 같이 두 개 이상의 지표에 의해 개념을 측정하는 것을 '척도(Scale)'라고 부른다.
㉲ 척도는 추상적이고 복잡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일테면 앞서 편견과 같은 복잡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일련의 질문들을 이용하여 편견에 관한 척도를 구성할 수가 있다.
③ 조작화(Operationalization) :
㉮ 측정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조작화는 분석의 단위를 카테고리별로 분류하는 과정을 말한다.
㉯ 조작적 정의는 각 분석의 단위를 변수들의 카테고리로 할당하는 작업 또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의 완전한 조작적 정의는 흔히 분석의 단위를 대상으로 하는 일련의 질문들과 응답 카테고리들, 그리고 자료의 수집 및 개별 사례들에 대한 카테고리 할당지침 등을 포함한다.
㉰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조작적 정의 또는 지표로써 질문의 문항은 하나인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둘 이상의 질문 문항으로 구성될 수도 있다.
(4) 척도(Scale)의 의의 및 특징 :
① 척도는 일종의 측정 도구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측정대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체계화된 기호 또는 숫자를 의미한다.
② '연속성'은 척도의 중요한 속성으로, 실제로 측정 대상의 속성과 일 대 일 대응의 관계를 맺으면서 대상의 속성을 양적 표현으로 전환하도록 한다.
③ 척도에 의한 측정은 특정 대상의 속성을 객관화하여 그 본질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며, 측정 대상들 간의 일정한 관계 또는 그 대상 간의 비교를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④ 척도로 대상을 숫자화 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비약적인 성격을 갖는 측정상의 추상화 과정을 의미한다.
⑤ 예를 들면, '아동의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친구를 때린다', '물건을 던진다' 등의 각각의 문항들은 '공격성'을 구성하는 구성요소일 수는 있어도, '공격성' 자체를 설명하는 것은 아니다.
⑥ 따라서 구성요소들에 의한 수치를 합한 값이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 값 등 일정한 규칙에 근거하여 합산한 값으로 '공격성'의 수준을 설명할 수 잇다. 이와 같이 일관적인 내적 구조를 가지는 일련의 문항들이 '척도'에 해당한다.
(5) 척도의 종류 :
① 명목 척도 또는 명명 척도(Nominal Scale) :
㉮ 명목 척도, 또는 명명 척도는 측정 대상 특성의 존재 여부 또는 몇 개의 상호배타적인 범주로의 구분을 위해 수치를 부여하는 일종의 범주형 척도이다.
㉯ 이는 척도의 유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측정 대상 구성 간의 관계를 정밀하게 파악하기 보다는 기본적인 관계를 밝히는 역할을 할 뿐이다.
㉰ 명목 척도는 성격을 전혀 달리하는 범주에 대한 표시일 뿐 양적 의미를 갖지 않으므로, 각 범주는 양적으로 크기가 작다든가, 많거나 적다든가 하는 정도와 밀도 등을 구별해주지 못하며, '등가'인지(A=B), 아닌지(A≠B)를 단지 숫자나 기호로 대신 지칭해주는 것에 불과하다.
✅ 예 : 성별, 결혼 유무, 종교, 인종, 직업 유형, 장애 유형, 지역, 계절 등등
② 서열 척도(Ordinal Scale) :
㉮ 측정 대상의 분류는 물론 대상의 특수성 또는 속성에 따라 각 측정의 대상들의 등급 순위를 결정하는 척도이다.
㉯ 서열 척도는 단지 상대적 등급의 순위만을 결정할 뿐 각 등급 간의 차이는 문제로 삼지 않는다. 즉, 서열 척도는 각각의 대상이 다른 것과 비교하여 '더 크다/더 작다', '더 높다/낮다' 등의 문제와 연관되며, 그 각각의 상대적 지위의 순위만을 구분한다.
㉰ 그러므로, 서열 척도에서 등급 간의 간격 또는 차이는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 예 : 사회계층, 선호도, 석차, 소득 수준, 수여 받은 학위, 자격 등급, 장애 등급, 변화에 대한 평가, 서비스 효율 평가 등
③ 등간 척도(Interval Scale) :
㉮ 명목 척도와 서열 척도의 특성을 포함하여 크기의 정도를 제시하는 척도이다.
㉯ 다시 말해 측정 대상의 특수한 속성에 따라 대상의 '크다/작다'의 구분뿐만 아니라 그 간격에 있어서의 동일함을 의미하는 동일성의 척도이다.
㉰ 즉, 서열 척도가 등급의 순위만을 표시해주는데 반해, 등간 척도는 그 간격이 일정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등간 척도가 그 본질에 있어서 동일한 거리를 요구하고 있는 이상, 대상의 속성이 동일한 거리의 차이를 갖지 않는다면 이론상으로 적용하기가 어렵다.
✅ 예 : IQ, EQ, 온도, 학력, 학점, 시험 점수, 물가 지수, 사회 지표 등
④ 비율 척도 또는 비례 척도(Ratio Scale) :
㉮ 가장 높은 수준의 측정 척도로, 명목. 서열. 등간 척도의 특수성을 포함하는 동시에 절대 영점을 가진다. 이때 절대 영점은 '0'의 수치가 절대적인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말한다.
㉯ 만약 섭씨 온도나 화씨 온도가 등간 척도의 예에 해당한다면, 분자의 움직임이 없는 상태를 '0ºK'로 나타내는 '켈빈(Kelvin) 온도'는 비율 척도의 예에 해당한다.
㉰ 따라서 비율 척도는 고도의 통계 분석이 가능하며, 모든 통계치를 산출할 수 있다.
✅ 연령, 무게, 신장, 수입, 매출액, 출생률, 사망률, 이혼율, 경제 성장률, 졸업생 수, 서비스 대기인 수, 서비스 수혜기간 등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과 심리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