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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투사적 검사②(TAT 주제 통각 검사, 머레이, 모건, 의의, 특징, 기본 가정, 구성, 시행 방법, 해석, 벨락, 학교 심리학, 반응 기록 방식, 정신 분석)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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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투사적 검사에 대햇어 알아보도록 하겠다. 로샤 검사(로르샤흐 잉크반점 검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5.3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투사적 검사①(로샤, 로르샤흐 검사, 잉크 반점 검사, 카드, 비구조적 검사, 의의, 특징, 헤르만 로르샤흐, 존 엑스너, 데칼코마니, 시행 및 채점)

 

✔투사적 검사①(로샤, 로르샤흐 검사, 잉크 반점 검사, 카드, 비구조적 검사, 의의, 특징, 헤르만

◆ 오늘부터는 투사적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투사적 검사의 의의 및 특징부터 살펴보고, 대표적인 투사 검사의 종류로 들어가보도록 하겠다. 1. 투사적 검사 (1) 투사적 검사의 의

narrare3.tistory.com

 

 

1. 주제 통각 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TAT)

 

 

(1) TAT의 의의 : 

 

① TAT는 로샤 검사와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이다.

 

② 1935년 하버드 대학의 머레이와 모건(Murray & Morgan)이 「공상연구방법론 A Method for Investigating Fantasies」에 처음 소개하였다.

 

③ 머레이(Henry Alexander Murray)는 기존의 아카데믹한 심리학이 인간 본성에 대한 실제적인 내용을 알려주지 못한다고 주장하며, 상상을 통해 인간 내면의 내용들을 탐구하는 새로운 검사 방식을 고안하였다.

 

④ 그는 프로이트(Freud)와 융(Jung)의 정신분석이론을 통해 '지각(Perception)'보다는 '상상(Imagination)'에 의한 반응이 우선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Henry Murray - Wikipedia

American psychologist and academic (1893–1988) Henry Alexander Murray (May 13, 1893 – June 23, 1988) was an American psychologist at Harvard University, where from 1959 to 1962 he conducted a series of psychologically damaging experiments on undergrad

en.wikipedia.org

 

 

 

 

Christiana Morgan - Wikipedia

American psychoanalyst Christiana Drummond Morgan (born Christiana Drummond Councilman; October 6, 1897 – March 14, 1967) was an American artist, writer and lay psychoanalyst at Harvard University best known for her work co-authoring the Thematic Apperce

en.wikipedia.org

 

 

⑤ 그는 융의 정신분석을 연구하던 모건(Christiana Drummond Morgan)과 함께 카드 형태의 TAT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이 카드는 1936년 처음 배포되기 시작하여 1943년 하버드 출판부에서 출판되었다. 

 

⑥ 3회의 개정을 거쳐 1943년에 출판된 31개 도판의 TAT 도구는 현재까지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2) TAT의 특징 : 

 

① '통각(Apperception)'이란 '투사(Projection)'와 유사하나, 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 것으로, '지각에 대한 의미 있는 해석'을 말한다. 즉, 통각은 지각에 의미가 부여되는 것으로, 외부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지각 과정에 주관적인 요소가 개입된 통합적인 인식 과정으로 볼 수 있다. 

 

TAT는 투사적 검사로, 자아와 환경 관계 및 대인 관계의 역동적 측면 등을 평가하며, 정신분석이론을 토대로 피검자 자신의 과거 경험 및 꿈에서 비롯되는 투사와 상징을 기초로 하고 있다. 

 

③ 피검자가 동일시 할 수 있는 인물과 상황을 그림으로 제시하여, 피검자의 반응 양상을 분석. 해석하는데, 피검자는 그림들을 보면서 현재의 상황과 그림 속 인물들의 생각 및 느낌, 행동, 그리고 과거와 미래의 상황들을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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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그림에 대한 반응들을 통해 현재 피검자의 성격 및 정서, 갈등, 콤플렉스 등을 이해하는 동시에 피검자 개인의 내적 동기와 상황에 대한 지각 방식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보통 로샤 검사와 주제 통각 검사는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된다로샤 검사가 주로 사고의 형식적. 구조적 측면을 밝히는데 반해, 주제 통각 검사는 주로 사고의 내용을 규명한다.

 

⑥ TAT는 가족 관계 및 남녀 관계와 같은 대인 관계 상황에서의 욕구 내용 및 위계,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타협 구조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⑦ 머레이는 TAT를 심리 치료 과정의 첫 단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3) TAT의 기본 가정 : 

 

*벨락(Leopold Bellak)은 TAT의 기본 가정으로 '통각(Apperception)', '외현화(Externalization)', '정신적 결정론(Psychic Determination)'을 제시하였다. 

 

레오폴드 벨락 :

Leopold Bellak(1916-2000)은 아동 통각 검사(CAT)를 개척한 심리학자, 정신 분석가 및 정신과 의사였습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태어나 1939년 난민으로 미국으로 이주했으며, 또한 많은 책과 원고를 저술했습니다. 현재 그의 테스트와 책은 대학과 전 세계의 임상의들이 사용합니다.

그는 1979년 에 응용 연구에 대한 탁월한 전문 공로로 APA 상을 수상했고, 1991년에 Bruno Klopfer 상 을 받았습니다. 또한 임상 심리 평가에 관한 주제 통각 테스트(TAT)에 협력했으며, 유전적 장애로서의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에 대한 이해를 개척했습니다. 

* 출처 : [위키백과], 레오폴드 벨락

 

 

특히, 벨락은 TAT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3~10세의 아동에게 시행할 수 있는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Children Apperception Test, CAT)'를 고안하였다. 

 

통각
(Apperception)
- 개인은 대상을 인지할 때 지각, 이해, 추측, 심상의 심리적 과정을 거쳐 대상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 이러한 과정에서 개인은 내적 욕구와 선행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지각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하게 된다. 
외현화
(Externalization)
- 피검자는 전의식적 수준에 있는 내적 욕구와 선행 경험을 외현화 과정을 통해 의식화한다.

- 피검자는 반응 시 즉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질문 과정을 거치면서 그것이 자기 자신에 대한 내용임을 부분적으로 인식하기에 이른다. 
정신적 결정론
(Psychic Determination)
- TAT를 비롯한 모든 투사적 검사는 자유연상의 과정을 포함하며, 검사 결과의 해석에 있어서 정신적 결정론의 입장을 따른다. 

- 즉, 피검자의 반응 내용은 그의 역동적인 측면을 반영하므로, 피검자의 반응 또한 모두 역동적인 원인과 유의미하게 연관된다는 것이다. 

 

 

(4) TAT의 구성 : 

 

① 주제 통각 검사는 30장의 흑백 그림 카드와 1장의 백지 카드 등 총 3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그림 카드 뒷면에는 공용 도판, 남성 공용 도판(BM), 여성 공용 도판(GF), 성인 공용 도판(MF), 미성인 공용 도판(BG),  성인 남성 전용 도판(M),  성인 여성 전용 도판(12F), 소년 전용 도판(B), 소녀 전용 도판(G)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한 사람의 피검자에게 20장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③ 숫자로만 표시되어 있는 카드는 연령과 성별의 구분없이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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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TAT의 시행 및 해석 : 

 

① TAT의 시행 방법 : 

 

- 검사에 의한 피로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략 한 시간 정도 두 번의 회기로 나누어 시행한다. 이때 회기 간에는 하루 정도의 간격을 두도록 한다(즉, 2일간 각 1시간 씩, 총 2회기 실시).

 

- 보통 1~10번의 카드를 첫 회기에 시행하며, 나머지 11~20번의 카드를 다음 회기에 실시한다.

 

- 임상 장면에서는 피검자의 임상적 상태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지시할 수 있어야 한다.

 

- 검사자(전문가)는 지시 내용을 편안한 방식으로 전달하여야 하며, 각 그림에 대해 "어떻게 해서 그림과 같은 상황이 일어나게 되었고, 그림에 나타난 인물이 어떤 생각과 느낌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은가?"와 같은 의문, 즉, 각 그림에 관한 과거, 현재, 미래 및 인물의 생각과 느낌은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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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시문은 연령, 성격, 교육 수준, 지적 수준 및 환경에 따라 달리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한 번 지시한 다음에는 더 자세하게 설명하거나 다시 지시하지 않는다.

 

- 피검자가 말한 이야기에 결정적인 내용이 빠져 있을 경우, 다시 지시하거나 보충할 필요가 있다.

 

- 다시 지시하거나 보충한 후에도 중요한 사항이 빠지게 되면, 다시 지시하거나 질문할 필요가 없다.

 

- 반응이 적거나 저항이 강하거나 의심이 있는 피검자의 경우, 이 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다른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자유로운 반응을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피검자가 검사의 실시 동안 자유롭게 상상하고, 이러한 상상을 언어로 표현하려면 피검자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어야 한다. 

 

- 전문가는 검사의 도중 중립적이어야 하며, 피검자의 반응에 대해 전문가의 개인적인 감정 반응을 말해서는 안 된다. 

 

- 검사 시행 후 그림에서 반응된 피검자의 이야기가 그의 순수한 생각인지, 아니면 다른 잡지나 소설, 혹은 친지의 경험에서 나온 것인지, 이야기의 원천에 대해 질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 그리고 피검자의 이야기의 주요 줄거리를 상기시켜 주면, 그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이러한 경우 TAT 반응이 피검자로 하여금 자유로운 연상을 유도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의식화 시키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나아가서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기회도 주게 된다. 

 

- 반응 기록 방식은 전문가가 피검자의 말 그대로를 기록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다른 방식으로 피검자가 직접 기록하게 하는 방식, 기록 보조자의 도움 방식, 녹음 방식 등이 있다

 

- 검사는 전문가와 피검자 간에 관계형성(Rapport)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시행하도록 한다. 

 

- 전문가는 피검자에게 각 카드를 통해 어떠한 극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보도록 요구하며, 그에 대해 대략 5분 정도 이야기를 해줄 것을 요청한다. 

 

- 16번 백지 카드에서는 피검자가 어떤 그림을 상상하고 있는지 말해 달라고 요청한다. 다만, 과도하게 상상력을 발휘할 것을 요구하여 피검자로 하여금 위협감을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TAT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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