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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유전과 발달(발달의 생물학적 기초, 유전과 환경, DNA, 염색체, 세포분열, 운하화와 반응범위, 왓슨과 크릭, 수동적 유전환경, 적극적 유전환경, 스카와 매카트니)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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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발달의 생물학적 기초(유전과 발달, 유전과 환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유전과 발달

 

 

(1) 유전의 기본요소 : 

 

 

① DNA(deoxyribonucleic acid) : 

 

㉮ DNA는 꼬인 사다리처럼 보이는 두 개의 긴 가닥으로 된 분자로, 사다리의 각 발판은 염기라고 불리는 한 쌍의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다.

 

㉯ 한국어 표현으로 적당한 단어가 없는 관계로, '디옥시 리보헥산'이라고도 부른다. 

 

제임스 왓슨(James Watson)과 프란시스 크릭(Francis Crick)은 1953년 두 역평행의 당-인산 사슬이 DNA 구조의 외부에 존재하며, 나선구조를 이루고 있음을 추론하여 발표하였다. 

 

㉱ 이 염기는 항상 똑같은 방법으로 A(Adenine)와 T(Thymine), G(Guanine)와 C(Cytosine)가 수소결합을 하고 있는 특이적 염기쌍을 이루며, 많은 단백질이 DNA 복제와 수선에 관여한다.

 

㉲ 이러한 염기쌍의 순서가 유전적 지시를 제공하며, DNA의 염기배열은 인간의 성장발달을 결정하여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DNA

[목차] 1.정의 2.발견의 역사 3.화학적 구조 4.물리적 구조 5.집필 6.감수 [ 정의 ] DNA는 영어의 deoxyribonucleic acid를 줄인 말로, 이에 해당하는 적당한 우리말은 따로 없어 ‘디옥시리보핵산’이라 부

terms.naver.com

 

 

 

 

제임스 D. 왓슨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임스 듀이 왓슨(James Dewey Watson, 1928년 4월 6일 ~ )은 미국의 분자 생물학자, 유전학자, 동물학자로, 1953년 프랜시스 크릭과 함께 DNA의 이중 나선 구조를 발견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업적으

ko.wikipedia.org

 

 

 

프랜시스 크릭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랜시스 크릭(Francis Harry Compton Crick, OM, 1916년 6월 8일 ~ 2004년 7월 29일)은 영국의 생물학자이다. 1962년 노벨 생리학·의학상 수상자이다. 노샘프턴셔주에서 태어났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ko.wikipedia.org

 

 

② 염색체(Chromosome) : 

 

㉮ 염색체는 DNA 또는 이옥시리보 헥산이라고 하는 화학물질로 주로 이루어져 있다.

 

㉯ 여러 개의 유전인자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유전인자에는 부모로부터 전달되는 유전적 특질을 나타내는 유전물질이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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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의 인간 염색체에는 대략 2만~2만 5천 가지에 이르는 유전자가 들어있다. 

 

 

 

③ 세포 분열(cell division) : 

 

 

㉮ DNA의 독특한 모양은 유사분열(Mitosis, 간접분열) 과정을 통하여 복제되며, 성세포는 감수분열(Meiosis)을 하여 46개의 염색체의 절반인 23개의 염색체를 갖는다. 

 

㉯ 23개 중에 22개는 남녀가 공동으로 가지며, 23번째 쌍은 성염색체로 여자는 X염색체가 두 개인 XX이고, 남자는 X와 Y가 하나씩인 XY로 성을 결정한다. 

 

 

세포분열의 종류 : 

✔유사분열(Mitosis) : 세포와 자기의 염색체를 복제하고 난 후 유전적으로 동일한 두 개의 세포로 나뉘어지는 것을 일컫는다.

✔감수분열(Meiosis) : 세포가 분열하여 원래 부모세포가 갖는 염색체수의 반을 갖는 생식세포를 생산하는 것을 일컫는다. 

 

 

2. 유전과 환경

 

 

(1) 유전과 환경의 영향 : 

 

유전(heredity)의 영향 :

 

㉮ 일란성 쌍둥이가 이란성 쌍둥이보다 지능지수의 상관도가 높다.

 

㉯ 남자가 여자보다 공간 지각력이 높고, 여자가 남자보다 공감 능력이 높다.

 

㉰ 한 쌍의 유전인자가 여러 행동 특성에 영향을 준다.

 

㉱ 유전 인자의 효과는 오랜 시간에 걸쳐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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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environment)의 영향

 

㉮ 교육환경이 서로 다른 곳에서 자란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도시에서 자란 아동이 산간벽지에서 자란 아동보다 지능지수가 높다고 본다.

 

㉯ 성역할에 따른 역할모델이나 가정의 경제수준에 따른 인지, 사회, 신체 발달의 차이도 환경의 영향에 속한다. 

 

 

(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의의

 

㉮ 인간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본다.

 

㉯ 부모의 유전자형이 자녀에게 제공하는 가정환경의 종류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준다.

 

㉰ 유전적으로 영향을 받은 지녀의 속성은 자녀 자신을 대하는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자녀는 자신의 유전적 성향에 가장 적절한 환경을 선호하고 추구한다.

 

㉱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키나 체중 등에서도 환경적 요소가 작용한다. 

 

 

운하화와 반응범위

 

㉮ 운하화(Canalization) :

 

-  유전인자가 극히 한정된 결과만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  환경이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단지 유전인자의 성숙에 의해 특성이 나타난다.

 

- 생후 4~6개월부터 모든 영아들은 농아인 경우에도 거의 같은 방식으로 옹알이를 한다.

 

- 지능, 인성, 기질 등의 특성은 운하화가 낮아서, 환경의 영향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

 

 

㉯ 반응범위(reaction range concept) : 

 

- 개인이 갖고 있는 유전형이 표현형으로 나타날 때 개인의 경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즉, 사람의 발달은 선천적인 요소와 후천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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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동적 유전환경과 적극적 유전환경 :

 

 

① 스카와 매카트니(Scarr & McCartney) : 

 

㉮ 생후 몇 해 동안은 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이 시기에는 유전이 매우 중요하며, 이후 발달이 진행되면서 적극적인 유전 환경관계가 점점 중요해진다.

 

㉯ 아동은 생후 몇 년 동안 수동적 유전 환경에서 적극적 유전 환경으로 발전해간다.

 

수동적 유전 . 환경 부모의 양육 환경은 부모의 유전자와 아동의 유전자와 상호관계가 있다. 
유발적 유전. 환경 아동의 유전특성이 주위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적극적 유전. 환경 아동이 선호하는 환경은 아동의 유전환경에 부합하는 것이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발달의 생물학적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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