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기본 정서 중 슬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본 정서 중 분노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슬픔의 개념
(1) 슬픔의 의미 :
① 슬픔(Sorrow)은 가장 부정적이면서, 가장 피하고 싶은 정서이다.
② 슬픔은 비록 영속적인 손실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는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분리와 실패의 경험에서 온다.
③ 따라서 슬픔을 느끼려면 손실의 대상에 대해 강한 애착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2) 슬픔의 원인 :
① 이별(죽음, 이혼, 잠깐의 헤어짐, 다툼으로 인한 이별 등)은 그 대상에 대한 애착에 따라 매우 고통스럽다.
② 또한 장소(고향), 직장, 지위 등으로부터의 이별(상실, 손실)을 경험하기도 한다.
③ 손실로 유발된 이러한 슬픔에는 강렬한 체념의 느낌이 동반된다.
④ 시험에서 떨어지거나 경쟁에서 지는 상황 같은 실패의 경험 역시, 슬픔으로 이어지게 된다.
⑤ 그리고 전쟁, 질병, 사고, 경제적 불황 같이 자신의 의지적 통제 밖에 존재하는 실패조차도 슬픔을 유발한다.
2. 슬픔의 영향
(1) 슬픔과 동기 :
① 슬픔은 우리의 관심을 자신의 내부로 향하게 하며, 개인적 반성을 촉구하는 경향이 있다.
② 생리학적으로 다시 말하면, 신체적 각성이 급격히 감소하는 비활성화 상태는 그 손실에 맞추어 인생의 계획과 목표를 다시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갖고 반성하도록 촉진한다.
③ 즉, 일시적, 부분적 손실에서 발생하는 슬픔은 슬픈 상황 이전의 상태로 환경을 복원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취하도록 동기화된다.
💬 예를 들어, 헤어진 뒤에 버림 받은 연인은 망가진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사과를 하거나, 선물을 보낸다.
(회복될 수 없는 명확한) 실패 이후에는 서서히 자신감을 회복하고 비슷한 실패가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더욱 연습하고, 조심하게 된다.
④ 우리는 슬프기 때문에 사과하고, 배상하려고 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많은 이별과 실패는 회복될 수 없다.
⑤ 희망이 없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적극적이고 활발한 방식보다 소극적이고 무기력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며, 이것은 궁극적으로 철회로 이어진다.
(2) 슬픔의 긍정적 측면 :
① 사회적 집단의 응집력을 간접적으로 높여준다.
② 소중한 사람들과 분리되는 것은 슬픔을 유발하고, 슬픔은 매우 불편한 정서이기 때문에, 슬픔이 예상되면 사랑하는 사람들과 가깝게 지내려는 동기를 갖게 된다.
③ 다시 말하면, 만약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아쉽지 않다면, 사회적 유대감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동기가 낮을 것이다(애착이 없거나 약한 관계에 있는 사람과의 이별은 크게 슬프지 않을 것이다).
④ 만약 학생이나 운동 선수가 실패로 인한 고통을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예상하지 않는다면, 준비하고 연습하려는 동기는 낮을 것이다.
⑤ 따라서 슬픔이 비참하게 느껴지는 한, 슬픔은 생산적인 활동을 동기화하고 그러한 행동(반성과 회복 행동)을 계속하게 할 것이다.
💬 사전에는 슬픔이 ‘슬픈 마음이나 느낌’으로 설명되어 있고, ‘슬프다’는 ‘원통한 일을 겪거나 불쌍한 일을 보고 마음이 아프고 괴롭다’로 풀이되어 있습니다. 이는 슬픔에 대한 정의라기보다는 슬픔을 느끼는 대표적인 상황을 설명한 것입니다.
희로애락(喜怒哀樂)의 세 번째 애(哀)는 슬픔을 의미합니다. 哀는 의미 부분 口(입 구)와 발음 부분 衣(옷 의)로 이루어진 문자로, 옷(衣) 속에 얼굴을 파묻고 소리(口) 내어 우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우리가 슬피 울 때 “아이고, 아이고!” 하는데, 이때의 ‘아이고’는 슬픔과 괴로움을 의미하는 애고(哀苦)에서 나온 말로, ‘아이고’의 ‘아이’는 애(哀)를 늘인 소리라고 합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슬픔 (인간의 모든 감정, 2011. 4. 10., 최현석)
(3) 우울감(Melancholia) :
① 슬픔은 우울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② 슬픔은 반성과 회복 행동을 동기화 하지만, 우울감은 사람들을 밀어내는 표현이 담긴 신호로, 이득이 별로 없다.
③ 슬픔을 우울감으로 이어지게 하는 열쇠는 '반추(어떤 일을 되풀이하여 음미하거나 생각함. 또는 그런 일,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이다.
④ 영속적 손실로 슬픔 위에 반추가 쌓이게 되면, 그 결과는 종종 우울감으로 일어난다.
⑤ 다른 정서와 슬픔의 결합 :
- 정서적 과잉 생산을 경험할 때(예를 들면 슬픔과 함께 분노, 두려움, 수치심, 좌절을 느낄 때), 반추는 슬픔을 동반한다.
- 자기비하적인 생각과 느낌이 슬픔과 더해지면 정서적 과잉 생산을 경험하게 되고, 이것은 반추, 우울감 취약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 반추에 기반한 우울감은 문제 해결을 가로막고 집중을 분산시키며 부정적 생각을 자극한다.
- 또한 우울감은 사회적 지지를 침해하며, 회복적인 대처행동 대신 자신에게 해롭고 파괴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 오늘은 기본 정서 중 슬픔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개별 정서,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