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①(psychoanalysis, 심리 결정론, 트라우마, 성적 추동, 본능, 공격적 본능, 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8. 17.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상담의 이론 중 정신분석(Psychoanalysi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신분석의 창시자, 지그문트 프로이트. 사진 출처 위키백과

 

 

1. 정신분석

 

 

(1) 주요개념 : 

 

정신적 결정론 또는 심리 결정론(Psychic Determination) : 

 

㉮ 인간의 모든 심리적 현상은 그에 선행하는 어떤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 인간의 기본적 성격 구조는 대략 5세 이전의 과거 경험에 의해 결정되며, 특히 5세 이전의 성(性)과 관련된 심리적 외상(Trauma)에 의해 성격이 형성되거나 신경증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본다. 

 

㉰ 하지만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심리적 원인의 극히 일부만을 의식할 뿐, 그 대부분은 자각하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무의식적 동기(Unconscious Motivation) : 

 

㉮ 정신적 결정론이 의미하는 인간 행동의 원인은 바로 무의식적 동기에 있다고 하였다.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 요인보다는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훨씬 더 강력한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였다.

 

㉰ 즉, 무의식에 의해 인간의 많은 행동이 결정되므로, 개인이 스스로의 힘으로 이해할 수 없는 수많은 행동과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성적 추동(Sexual Drive) : 

 

㉮ 프로이트는 성적 에너지를 인간의 삶의 원동력으로 보았다.

 

㉯ 성적 추동은 성인의 경우 성행위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으며, 아동의 경우에는 양육자,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 프로이트는 성적 욕구와 함께 공격적 욕구도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로 간주하였다. 

 

 

728x90

 

 

어린 시절의 경험

 

㉮ 어린 시절의 경험, 특히 양육자로서 부모와의 상호작용 경험이 개인의 성격형성의 기초를 이루게 된다고 생각했다.

 

㉯ 성인의 행동은 어린 시절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 무의식적 성격구조가 발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 따라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의 경험과 기억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이중 본능 이론 : 

 

본능의 의의

 

㉮ 본능이란 성격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행동을 추진하고 방향 짓는 동기이며, 순수한 생물학적 욕구이다. 

 

㉯ 정신분석이론에서 인간의 본능은 동물의 그것과는 구분되며, '추동(Drive)' 또는 충동이라고 부른다. 프로이트는 본능을 에너지 형태로 보고 그것이 신체적 욕구와 정신적 소망을 연결한다고 보았다.

 

 

본능의 유형

 

㉮ 성적 본능 :

성적본능(리비도(Libido), 삶의 본능)은 성적인 것 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자극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는 것, 그리고 타인과의 상호작용 모두를 의미한다. 

 

 

300x250

 

㉯ 공격적 본능 : 

공격적 본능(타나토스(Thanatos), 죽음의 본능)은 단순히 적개심 뿐만 아니라, 숙달 - 지식이나 기술의 어떤 수준에 도달하는 것 -  까지를 포함한다. 

 

 

(3) 마음의 지형학적 모델 : 

 

◆ 프로이트는 인간의 자각 수준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하였다. 

 

 

의식(意識, consciousness) : 

의식이란 개인이 각성하고 있는 순간의 기억, 감정, 공상, 경험, 연상 등 현재 직접 경험하고 있는 지각(생각)과 심적 현상의 총체를 말한다. 프로이트는 인간은 자각하고 있는 것보다 자각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훨씬 많다고 하였다.

 

 

전의식(前意識, preconsciousness) :

전의식이란 현재는 의식 밖에 있어서 인식하지 못하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의식될 수 있는 부분을 말한다.

 

무의식(無意識, unconsciousness) :

무의식이란 평상시에는 전혀 의식되지 않지만, 인간의 정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행동을 결정하는데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즉 의식되지 않은 정신활동의 총칭을 말한다.

 

 

(4) 성격의 삼원구조 이론 : 

 

원초아(原初我, id) : 

원초아는 '쾌락(즐거움)'의 원칙에 따라 일차과정의 사고를 한다. 즉, 본능에 따라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주관적이고 지속적인 욕구 충족을 특징으로 하며,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 

 

자아(自我, ego) : 

자아는 '현실의 원칙'에 따라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며, 원초아의 본능과 초자아, 그리고 외부 현실 세계를 중재.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즉, 주관적인 욕구와 외부 현실을 구별하여 환경에 적응할 줄 아는 현실 검증 능력을 가지고 있다.

 

 

반응형

 

 

초자아(超自我, super ego) : 

초자아는 쾌락 보다는 완전, 현실 보다는 이상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즉, 도덕적 기준에 위배되는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하고 자아의 현실적 목표를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기준에 맞추어 이상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요구한다.

 

프로이트가 주창한 성격의 삼원구조이론에 대한 참조 글 :

 

2020.12.1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까칠남 프로이트, 무의식을 해석하다①(정신분석, 프로이트의 살인해석, 의식, 전의식, 무의식, 꿈작업)

 

 

✔까칠남 프로이트, 무의식을 해석하다①(정신분석, 프로이트의 살인해석, 의식, 전의식, 무의식

◆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그의 이론과 저서를 읽어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그의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인간의 생물학적이고 본능적인 동기, 그리고 심리적

narrare3.tistory.com

 

 

■ 다음 시간에 계속,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