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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상담관계①(상담심리학, 상담관계의 특성, 따뜻함, 민감성, 허용성, 전이와 역전이, 상담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경청의 어려움, 내담자의 침묵)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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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상담 관계, 상담 관계의 특성,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상담자의 태도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상담관계의 특성

 

(1) 상담장면 관계 자체의 특성 : 

 

 

따뜻함과 민감성

 

㉮ 상담의 관계는 내담자와의 상담 관계를 형성하게 하는 '상담자의 따뜻함'과 내담자의 표현을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반응해 주는 '민감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진실한 관심을 가지고 그의 요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해 (상담이 진행될수록) 내담자와 점차 더 깊은 정서적 관계를 맺게 된다. 

 

㉰ 그렇지만 자신을 내담자와 지나치게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원칙이다. 

 

 

허용성과 자유로운 감정 표현

 

㉮ 상담자는 내담자가 어떠한 감정이라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 상담 관계에서는 일상생활에서의 다른 인간관계와는 다르게 긍정적인 감정 표현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도 표현하도록 격려되어야 하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에 도덕적이거나 비판적인 태도가 아닌 수용과 이해의 태도를 보여 한다. 

 

 

행동의 한계성

 

㉮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상담자를 위협하는 등, 표현의 자유를 넘어선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 또한 상담 시간은 정해져 있으므로, 내담자가 원한다고 해서 한없이 시간을 사용할 수는 없다.

 

 

압력 및 강요의 부재

 

㉮ 상담 관계는 내담자가 일정한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충고. 제안 및 강요하는 관계가 아니다. 

 

㉯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어떠한 종류이든 압역을 가하거나 강요를 해서는 안 된다. 

 

 

그 외의 특징

 

㉮ 상담의 관계는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는 관계이다.

 

㉯ 정의적인 요소가 두드러지고 명백히 드러나는 관계이다.

 

㉰ 인간의 종합성이 강조되는 관계이다.

 

㉱ 관련된 사람들 간의 상호 동의하에 형성되고 유지되는 관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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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담자가 상담자로부터 정보, 교수, 충고, 원조, 이해, 치료 등을 받을 필요성을 느끼기 때문에 형성되는 관계이다.

 

㉳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되고 유지되는 관계이다.

 

㉴ 명백한 구조가 있는 관계이다.

 

㉵ 협동적인 노력을 특징으로 하는 관계이다.

 

㉶ 상담자가 하나의 인간으로서 접근이 가능하여야 하며, 안정되어 있어야 하는 관계이다.

 

㉷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 목표인 관계이다.

 

 

(2)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 

 

상담자

 

㉮ 경청의 어려움 : 

 

- 상담의 시간 중 약 60~70% 정도는 내담자가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이는 내담자가 화자(話子)의 역할, 상담자가 청자(聽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그런데 이러한 역할이 바뀌어 상담자가 듣기를 어려워하거나 말이 많으면, 내담자가 이야기 할 기회를 빼앗고 내담자의 말을 들을 수가 없어 내담자에 대한 탐색이 어렵게 된다. 

 

 

㉯ 내담자의 침묵에 대한 불안함 :

 

- 침묵은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과 문제를 탐색하는 대단히 의미 있고 중요한 순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담자가 내담자의 침묵을 불안하게 생각하고 그 순간을 깨뜨리는 경우가 있다.

 

- 상담자는 침묵이 진행되는 동안 그 침묵을 깨뜨릴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표정 등을 살피며 그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 상담성과 도출에 대한 성급함 :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와 욕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도움을 주려고 해서는 안 된다.

 

- 상담자는 상담의 성과에 대한 성급한 마음을 가지지 말고 내담자가 스스로 해결 방안을 가질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 내담자의 문제에만 초점을 두는 것 :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에만 초점을 두어서는 안 되며, 내담자 전체를 관찰하여 내담자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내담자의 강점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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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일한 이론의 적용 :

 

- 상담자가 하나의 이론만을 상담에 적용하는 것은 내담자를 폭넓게 이해하고 더 많은 도움을 제공하는데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 따라서 상담자는 다양한 상담이론과 상담의 기법을 습득. 활용하여 각 내담자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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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전이에 대한 미자각 : 

 

- 상담자가 상담의 과정에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역전이를 자각하지 못하면 내담자를 주관적 방식으로 다루게 되어, 상담의 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수 있다.

 

- 그러므로 상담자는 자신의 문제와 내면에 대해 깊이 이해하여, 그것이 역전이로 나타나 상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고 극복하려고 노력하면서, 역전이를 상담에 활용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전이와 역전이 :

- 전이(transference) : 내담자가 과거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에게 향했던 감정이나 태도를 자신도 모르게 상담자에게 투사시키는 무의식적인 현상 

- 역전이(countertransference) : 전이와 동일한 과정 또는 방식으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자신을 투사하는 현상

 

 

 

전이

정신분석학 용어로, 프로이트에 의하면 과거 타인과의 관계가 정신분석치료에서 분석가를 향한 정서적 반응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반면 라캉은 그보다 주체와 타자 사이의 상호주관적인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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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전이

내담자의 전이에 대한 분석가의 무의식적인 반응. [ 1. 개요] 내담자가 자신에게 중요한 인물의 이미지를 분석가에게 투사하는 ‘전이’에 대한 분석가의 무의식적 반응으로, 분석가의 갈등(con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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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자의 소진 : 

 

- 장기간의 상담은 상담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피로와 함께 정서적 고갈을 가져와 소진 상태에 놓이게 한다. 

 

- 이러한 소진 상태는 상담자에게 우울감, 고립감, 도덕성의 상실 또는 능률과 대처 능력의 저하를 가져와 내담자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다.

 

- 따라서 상담자는 이러한 소진 상태가 지속되지 않도록 자신을 잘 돌보아야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상담 관계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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