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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상담의 반응②(반영, 명료화, 명확화, 직면, 주의사항, 해석, 적극적 경청, 수용, 공감적 이해, 선택적, 비언어적 의미, 통찰, 자기통제력)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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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상담의 반응(상담 면접의 기본 방법 및 절차, 적극적 경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상담의 기본 원리, 상담목표, 구조화, 경청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0.0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상담의 반응①(상담의 기본방법, 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자기결정, 비밀보장, 기본 원리, 구조화, 유형, 경청, 형성평가, 총괄평가)

 

✔상담의 반응①(상담의 기본방법, 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 관여, 수용, 비심판적

◆ 오늘부터는 상담의 반응(기본원리, 상담목표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상담의 기본 방법 (1) 기본원리 : ① 개별화의 원리 : 상담자는 개인의 개성과 개인차를 인정하고, 개인의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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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반영 : 

 

㉮ 내담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사의 본질을 스스로 볼 수 있도록,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되는 감정. 생각.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 상담자는 반영을 통해 내담자의 태도를 거울에 비추어 보듯이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이해받고 있다는 인식을 주게 된다.

 

㉰ 반영을 할 때는 말로 표현된 내용 자체보다는 그것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감정을 그대로 되돌려주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여 말로써 표현한 것 뿐만 아니라 자세, 몸짓, 목소리, 눈빛 등 비언어적 행동에서 나타나는 감정까지도 반영해 주어야 한다. 

 

 

⑤ 명료화 : 

 

㉮ 명료화는 '명확화'라고도 부르며, 내담자의 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분명한 내용에 대해 상담자가 그 의미를 분명하게 밝히는 것을 말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모호한 점이나 모순된 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하기 위해 내담자에게 다시 그 부분에 대해 질문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상담자 자신 또한 그것을 잘 이해하고 있음을 입증한다.

 

㉱ 명료화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내담자가 스스로의 의사와 감정을 구체화하여 재음미하도록 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 일테면 "~라고 말한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나요?", "~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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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료화의 방법

-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이 모호하거나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밝힌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스스로 자신의 말을 재음미하도록 하거나,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여 명확하게 해 줄 것을 요청해야 한다.

- 내담자에게 명료화를 요청할 때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질문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진술에 대한 상담자 자신의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의 반응을 명료화한다.

- 이와 같은 명료화의 과정은 상담자나 내담자의 일방적인 반응으로 국한되지 않도록 하며, 직면과 같은 직접적이고 강렬한 방식으로 전개되지 않도록 한다. 

 

 

⑥ 직면 : 

 

㉮ 직면이란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또는 내담자의 말에 모순점이 있는 경우 상담자가 그것을 지적해 주는 것이다. 

 

㉯ 내담자의 자기이해를 돕기 위해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 특성 또는 사고방식의 스타일을 지적하여, 내담자가 상담자나 외부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하도록 하는 직접적이고 모험적인 자기대면의 방법이다.

 

㉰ 내담자의 성장을 저해하는 방어에 대항하여 도전을 이끌어내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 상대방에 따라서는 공격이나 위협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므로 사용상 주의를 필요로 한다. 

 

㉲ 내담자의 강한 감정적 반응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을 때를 이용하여 시기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평가하거나 비판하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하며, 이를 위해 내담자가 보인 객관적인 행동과 인상에 대해 서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직면 사용 시 유의사항

 

- 상담자는 기본적인 목적과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직면을 사용하여야 한다.

- 사회적 직면과 치료적 직면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 직면의 사용은 공감과 지지의 분위기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상담의 초기단계에서 직면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내담자와의 충분한 관계형성이 이루어진 후 직면을 사용해야 한다.

- 직면의 첫 단계에서는 가급적 구체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 내담자에게서 치료적 징후가 보이는 경우 직면의 과정을 시작한다.

- 내담자가 정서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에서 직면의 과정을 시작한다. 

 

 

⑦ 해석 : 

 

㉮ 해석은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들을 돌아볼 수 있도록 사건들의 의미를 설정해 주고,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그의 생활 경험과 행동, 행동의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 외견상 분리되어 있는 내담자의 말 또는 사건들의 관계를 서로 연결하거나 방어, 저항, 전이 등을 설명한다.

 

㉰ 내담자의 사고, 행동, 감정의 패턴을 드러내거나 이를 통해 나타나는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새로운 틀을 제공한다.

 

㉱ 내담자에게 자신에 대한 통찰을 촉진하고, 자기통제력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 내담자에게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여 그 원인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좀 더 자유롭게 감정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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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에 대한 *주지화(intellectualization)를 유발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방어수단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

 

 

 

주지화

자아가 불편한 감정을 조절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지나치게 추상적으로 생각하거나 인지화하는 것. 감정적 갈등이나 불안을 처리하고자 하는 방어기제의 하나로, 감정을 억누르고 장황한 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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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을 때 조심스럽게 해야 하며, 내담자의 심리적인 균형을 깨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적극적 경청

 

(1) 경청과 적극적 경청 : 

 

'경청'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그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을 의미한다. 

 

'적극적 경청'은 내담자의 말이나 사건의 내용은 물론, 내담자의 심정을 파악함으로써 내담자가 표현하는 언어적인 의미 외에 비언어적인 의미까지 이해하는 것이다. 이때, 내담자가 말한 단어의 뜻 자체보다는 내담자의 잠재적인 감정에 주목한다. 

 

③ 내담자의 입장을 고려하는 공감적 이해, 자신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내담자의 태도를 받아들이는 수용의 정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성실한 태도가 필수적이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가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를 왜곡하거나 중단시키지 말아야 하며, 서둘러 문제를 판단하려고 하거나 비판. 해결하려고 들어서도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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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상담자의 적극적 경청의 자세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메모를 한다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등의 '비언어적(행동적) 반응'과 함께 "으음", "예" 등의 언어적 반응을 통해 표현될 수 있다. 

 

⑥ 상담자의 적극적 경청의 자세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기분, 감정, 생각 등을 상담자가 존중하고 있으며, 자신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도록 함으로써 자신이 수용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한다. 

 

⑦ 상담에서의 경청이 일상 대화에서의 경청과 다른 점은 '선택적'이라는 점이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가 핵심적인 문제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할 때는 주목하지 않고, 내담자가 현재의 심경과 문제를 토로할 때에 주목하여 경청하는 것이다. 

 

⑧ 코르미에(Cormier & Cormier) 등은 적극적 경청의 기술로써 명료화, 반영, 요약과 재진술을 제시한 바가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상담의 반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과정,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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