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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③(Piaget, 인지발달단계, 구체적 조작기, 특성,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수평적 격차, 피아제의 진자과제, 평가 및 장단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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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감각운동기의 하위단계, 대상영속성)와 전조작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2.2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②(발달단계, Piaget,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자기중심성, 반사운동기, 정신적 표상, 1차, 2차 순환반응기, 2차 도식협응기, 3차 순환반응기, 대상영속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②(발달단계, Piaget,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자기중심성, 반사운동기, 정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의의, 주요 개념(지능, 인지구조, 도식의 종류 등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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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 12세) : 

 

- 구체적 사물을 중심으로 한 이론적. 논리적 사고가 발달한다.

 

- 논리적인 사고는 가능하나, 가설. 연역적 사고에 이르지는 못한다. 

 

 

 

연역적 사고

확실한 근거가 있거나 가정(假定)된 일반적 지식·법칙·원리에서 특수한 사례·원리·결론 등을 이끌어 내는 사고과정. 연역적 사고는 귀납적(歸納的) 사고에 대립되는 것으로 삼단논법(三段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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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아중심성과 비가역성을 극복(탈 중심화와 가역성 획득)할 수 있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분류(유목화), 서열화(연속성), 보존개념을 획득하는 시기이다.

 

 

🔳 구체적 조작기의 특성 : 

 

가역성 * 추리의 출발점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사고 능력.
(예 : 한쪽 용기에 있는 물을 다른 쪽 용기에 부었을 때 머릿속에서 이전단계의 과정을 그려볼 수 있음)
탈중심화 * 자기중심성 경향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함
* 자신의 생각 외에 타인의 감정. 생각. 관점을 비교. 수용 가능
보존개념 * 물체의 모양이 바뀌어도 물리적 특성은 동일하다는 사실을 인식함
* 외양적 특성이 아닌 여러 각도의 관계에서 사물을 인식 가능함
유목화
(위계적 유목화)
* 물체를 여러 가지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음
서열화 * 사물을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음
* 서로 다른 크기의 네 개의 막대를 크기의 순서대로 배열 가능함
전이적 추론 * 서열화를 할 때 A와 B, B와 C를 비교한 후 A와 C의 관계를 추론할 수 있음
공간적 추론 * 거리와 시간, 속도의 관계를 이해함
* 거리보존개념이 있으며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를 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
* 이웃동네, 학교와 같은 친숙하고 큰 규모의 공간에 대한 정신적 표상인 '인지적 지도(cognitive map)'를 형성함
수평적 위계 * 보존개념이 차례로 습득되는 것
인과관계 * 9~10세경 전환적 추론 이상의 인과관계를 이해함
* 사물을 합리적 인과 관계 속에서 재구성하고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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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적 격차(horizontal decalage) :
같은 정신적 조작을 필요로 하는 유사한 문제 중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계가 다른 것, 즉, 과제의 형태에 따라 조작의 획득시기가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 보상(compensation) : 
동시에 여러 차원을 볼 수 있어서 한 차원에서의 변화를 다른 차원의 변화로 상쇄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 

*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수평적 격차

과제의 형태에 따라 조작의 획득시기가 달라지는 현상. 피아제(Piaget)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길이, 크기, 양, 수의 보존 개념은 6~7세, 무게는 8~9세, 넓이와 부피는 11~12세에 획득된다. 그러나 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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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1, 12세 이후) : 

 

- 추상적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이다.

 

- 가설의 설정. 검증.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며, 가설의 타당성을 입증하는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 체계적인 사고능력과 논리적 조작에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이 발달한다.

 

- 구체적인 장면에 예속되었던 전 단계와 달리, 구체적인 내용에서 독립된 고도의 형식적 조작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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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도 명제의 논리만으로도 사고할 수가 있다. 즉, 명제. 언어. 숫자. 기호를 통해 사고할 수가 있다.

 

- 추상적 개념에 대해 언어적 추론이 수반되므로, 물리에서 시공간. 물질 사이의 관계에 대한 사고 및 철학, 사회학에서 자유와 정의에 대한 관념도 이와 같이 형성된다.

 

- 자신과 타인에 대한 추상적인 관점을 구분하지 못하는, 새로운 형태의 자아중심성이 나타난다.

 

💬 피아제의 진자과제(pendulum problem) :

줄 끝에 추가 매달린 진자를 보여주고, 그 줄의 길이와 추의 무게, 높이와 힘의 양을 고려하여 어떤 것이 추진동의 빠르기를 결정하는지를 묻는 실험이다.

* 구체적 조작기 :
- 무계획적으로 실험하고 4가지 요소의 변수를 고려하지 않는다.
- 구체적인 상황에서 본 것만을 중심으로 생각한다.
- 줄 길이의 영향만 보고하였고, 보이지 않는 높이와 힘의 영향은 주목하지 못하였다.

* 형식적 조작기 :
- 조직화된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모든 가능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게획하여 한 가지 요인을 변화시킬 때에는 다른 요인을 통제하여 실험하였다.
- 모든 상황을 동일하게 한 후 한 요소만 실험한 결과, 줄의 길이가 진자운동의 빠르기를 결정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4) 피아제 이론의 평가 :

 

① 개념 :

 

㉮ 피아제 이론은 아동의 수학적, 과학적 추리능력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그리고 아동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어른들과 다르게 사고한다는 것을 밝혀주고 있다.

 

㉯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폭넓은 관점은 아동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② 장점 :

 

㉮ 아동이 지식습득과정에서 수동적인 역할을 한다는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연령에 따라 지식을 습득하고 구성하는 능력이 다르다는 입장으로 발달심리학에 혁명을 일으켰다. 

 

㉯ 이론의 기본적 기능인 자료를 체계적으로 조작하고 새로운 연구를 창출하였으며, 여러 행동들을 단계라는 개념으로 조직화하였다(일테면 물활론과 실제론을 묶어 전조작기의 특성으로 설명한다).

 

㉰ 이론의 범위가 아주 넓다. 생물학과 교육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와 연계되어 있고, 인지발달의 다양한 측면에서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 주었다.

 

㉱ 표준화된 검사방법의 한계를 인식하고 슷로 고안해 낸 임상적 면접방법이나 활동 중인 아동을 관찰하는 자연관찰법을 사용하였는데, 이를 통해 각기 다른 연령의 아동이 어떻게 사고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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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단점 :

 

㉮ 모든 유형의 과제에 영향을 끼치는 단계가 존재한다는 설명은 타당하지 않다는 비판으로, 질적으로 구별되는 이지 발달단계보다 일반적인 발달의 경향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린 아동의 능력을 과소평가하였다. 즉, 실제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과제를 과제실험에서 아동에게 추상적인 지시를 줌으로써 수행하지 못하게 한 측면이 있다. 

 

연령이 높은 아동의 능력을 과대평가하였다. 즉, 형식적 조작기의 아동이라고 해서 추상적인 현상에 대해 모두가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것은 아니다. 

 

㉱ 아동의 논리적 능력은 실제로 피아제가 제안한 것보다 구체적 영역에서 경험과 지식에 더 크게 작용한다. 즉, 적절한 경험이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간과하였다. 

 

㉲ 문화의 영향을 적절하게 고려하지 못하였다. 아동의 경험, 가치관, 언어,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관계 등, 아동이 속한 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무시하였다. 

 

㉳ 피아제의 임상적 기법은 제한된 사례수로 인해 일반화의 한계를 갖는다는 약점을 지닌다.

 

㉴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시기가 정확하지는 않다. 즉, 대상영속성의 특성은 4개월 된 영아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다. 

 

행동주의자들은 아동의 발달이 자발적이라는 주장을 반대하였다. 학습의 효과가 없이 아동들이 스스로 인지구조를 발달시킨다는 이론에 대해 행동주의자들은 훈련의 효과와 부모. 교사의 교육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피아제의 이론을 수정하거나 대체하는 것에 대한 어떤 합의가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 최종 인지발달은 청소년기가 되면 이루어진다는 피아제의 입장에 대해 일부 학자들은 성인기에도 인지발달이 계속된다고 주장하였다. 

 

㉷ 피아제의 수학적, 과학적 사고잘달 이론은 인정하지만, 사회적 발달부분, 즉 자아중심성과 도덕적 판단부분은 정교하지 못하다는 비판이 있다. 

 

 

■ 이상 총 3회에 걸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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