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①(Lev Vygotsky, 스키마, 인지, 언어의 발달단계, 피아제 비고츠키, 자기중심적 언어, 혼잣말, 외적, 내적 언어, 근접발달영역)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 3.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2.2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발달 심리학, Piaget, 지능, 인지구조, 도식, 인지도식의 과정, 조직화, 적응, 동화, 조절, 평형화, 평형상태, 불평형상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발달 심리학, Piaget, 지능, 인지구조, 도식, 인지도식의 과정, 조직화,

◆ 오늘부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 : 장 피아제는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이며 발달심리학자이다

narrare3.tistory.com

 

 

레프 비고츠키, 출처 위키백과

 

🔳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1896~1934) :

비고츠키는 벨라루스 보르샤(Belarus Borsa)의 유복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나 차별을 받으며 성장했지만, 부모님이 유대인으로서 풍부한 문화, 지적인 가정환경을 조성해 주었다. 비고츠키의 성장배경은 나중에 그의 사회인지론에 반영되었다.

모스크바대학교에 입학해 법학을 전공하다가, 재학 중 러시아 혁명을 경험한 그는 대학 시절에 철학, 사회과학, 심리학, 언어학, 문학, 미술 등 광대한 영역의 지식을 익혔다. 이는 훗날 그의 심리학 연구에 기초가 되었다.

1918년 대학을 졸업한 뒤 고멜(Gomer)로 돌아가 교직에 종사하면서 학문을 계속한 비고츠키는 1925년에 예술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art)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24년부터 1934년까지는 모스크바 실험심리연구소에서 본격적으로 연구활동을 해 나갔다. 그는 10년 정도의 짧은 연구활동 기간에 발달심리학 분야를 시작으로 폭넓은 분야에서 수많은 실험적 · 이론적 연구를 하다가 37세의 젊은 나이에 결핵으로 사망하였다.

비고츠키의 저서는 1953년 스탈린이 사망하기까지 출판이 금지되었지만 러시아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1960년대에 비고츠키의 『Thought and Language』가 영어로 번역되면서 서방 심리학자들이 비고츠키에 대하여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비고츠키는 마르크스(Marx) 이론의 영향을 받아 정신활동의 사회문화적 측면에 주목했으며, 인지발달론을 중심으로 폭넓은 업적을 남겼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비고츠키 

[Lev Semenovich Vygotsky]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1) 의의 : 

 

① 비고츠키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사회문화적인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인지발달 이론을 전개한 인물이다('심리학계의 모짜르트'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그의 이론은 종종 '스키마(Schema ; 정보를 통합하고 조직화하는 인지적 개념 또는 틀, 즉 도식.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로 지칭되기도 한다. 

 

②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발달을 내면적이고 개별적인 것으로 간주한 반면,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및 사회문화 현상에 의한 것으로 보았다.

 

③ 아동은 사회적인 매개체와 함께 현재 및 과거의 상호작용에 의해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 즉, 지식은 역사적 산물인 동시에 사회문화적 반영의 결과로 주어진다고 주장하였다. 

 

④ 아동은 자신보다 유능한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 현재보다 더 잘 할 수 있으며, 학습은 아동 스스로 학습하려고 하는 노력과 함께 다른 사람, 즉 교사나 부모 또는 좀 더 능력이 있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⑤ 그는 성숙이 특정한 인지발달을 위한 기본전제가 될 수는 있지만, 그것이 전적으로 발달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⑥ 발달은 학습에 의해 촉진되고, 학습은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를 인지과정 자체의 일부분이자 아동의 사회적 지식교환에 의한 인지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로 생각했다. 

 

 

728x90

 

 

⑧ 아동의 지적 발달은 자기중심적 언어의 발달 및 변형에 의해 도출되는 외적 언어와 내적 언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으며, 이때 내적 언어는 사고 및 계획의 설정 도구가 되고, 외적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⑨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유도된 참여와 비계설정(발판화, Scaffolding)이 있다고 보았다.

 

⑩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은 후에 아동 교육에 있어서 언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의 이론적 바탕이 되었다. 

 

 

 

(2) 기본 개념 : 

 

① 언어 발달 : 

 

㉮ 언어는 정신의 도구이다. 정신적 성장에는 자연적 발달과 문화적 발달이 있으며, 이 중 문화적 발달은 사회문화적 경험, 문화적 행동, 관습 등과 관계가 있고 이러한 능력들은 대부분 언어를 매개로 습득된다.

 

㉯ 언어는 고등 정신 기능을 이끄는 중요한 요인이다. 즉, 사고를 지시하는 근원이 되는데, 언어에는 사회적 의사전달 기능인 '공적 언어(public speech)'가 있고 자기통제기능인 '혼잣말(private speech)' 있다. 

 

㉰ 아동은 처음에는 언어를 사회적 상호작용의 도구로 생각하다가 점차적으로 놀이를 할 때 혼잣말을 하며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을 시작한다. 

 

 

비고츠키가 제시한  언어의 발달단계

 

원시적
언어단계
0~2세 * 언어와 사고발달이 모두 미약한 상태이다.
* 사고 이전의 단계이다.
* 언어는 울음과 같은 정서적 형태를 띠거나 부모가 반복적으로 들려주는 특정 단어에 반응하는 정도이다.
외적(사회적)
언어단계
2~4세 * 언어와 사고가 점차 결합되기 시작한다.
* 유아의 생각을 반영하고, 사회적 언어를 사용한다.
* 단어나 문장과 같은 형태로 변형되어 나타난다.
* 이 단계에서 사회적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 문법에 대한 이해가 없어도 문장의 형성이 가능하다.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4~7세 * 자신의 사고과정을 중얼거리듯이 혼잣말로 표현한다.
* 독백어의 형태, 언어와 사고가 본격적으로 결합한다.
* 타인과 의사소통할 때 외적 언어뿐만 아니라 자기중신적 언어도 사용한다.
* 기능적으로는 내적 언어와 유사하며, 내적 언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된다.
내적 언어
단계
7세 이후 * 표상적인 과정 없이 머릿속으로 언어를 구성한다.
* 사고가 언어화 되는 단계이다.
* 사고의 도구로서 외적. 내적 언어를 모두 사용한다. 

 

 

반응형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아동의 초기 언어에 대한 견해 비교

 

 

✔피아제(Piaget) - 자기중심적 언어 : 

 

- 아동의 미성숙한 자기중심적 사고에 기인한다.

 

-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전조작기 아동의 특성이다.

 

- 언어와 행동 간의 상호작용 관계는 특별한 의미가 없으며, 인지적 기능면에서도 중요한 기능을 하지 않는다('인지발달의 보편화').

 

- 자기중심적 과정이 사회적 과정으로 변화한다. 

 

 

✔비고츠키(Vygotsky) - 혼잣말 : 

 

- 아동은 '자기 지도(Self-guidance)'를 위해 혼잣말을 사용한다.

 

- 언어는 아동의 정신적 활동과 행동에 대해 생각하고 행위의 과정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다('인지발달의 다양화').

 

- 혼잣말은 조절된 주의집중, 정교한 기억, 회상, 분류, 계획, 문제해결, 추상적 추론, 자기반영 등 모든 고등 인지과정에 대한 기초이다.

 

- 사고발달은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며, 그 과정은 아동의 사회화 수단이 된다.

 

- 사회적 과정이 개인적 과정으로 전환된다.

 

 

②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

 

㉮ 사회적 상호작용의 영역으로서의 '근접발달영역'은 아동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다른 동료 학습자 또는 성인의 지원에 의해 문제해결이 가능한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 근접발달영역은 일종의 학습과 발달을 위한 전략이며, 이 영역 내에서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발달이 촉진된다. 

 

㉰ 아동은 문화적 도구를 획득하고 더 높은 차원의 정신적 발달에 도달하기 위해 근접발달영역 내에 위치하여야 한다.

 

㉱ 근접발달영역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활발한 상호작용이 강조된다.

 

 

300x250

 

🔳 근접영역발달의 단계

 

1단계
(타인의 도움, 모방)
* 유능한 타인(교사, 부모, 또는 또래)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이다. 
* 이 단계에서 학생은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방'의 단계라고 볼 수 있다.
2단계 * 학생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늕 단계이다.
3단계
(내면화, 자동화)
* 이 단계에서 학생은 근접발달영역을 벗어나서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 더 이상 타인의 지속적인 도움이 거의 필요가 없이, 과제를 완전하게 수행해 낼 수 있게 된다.
4단계
(탈 자동화)
* 새로운 능력의 발달을 위해 반복해서 근접발달영역이 순환되는 '탈 자동화'의 단계이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