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②(Vygotsky, 인지 발달 심리학, 비계설정, 발판화, 비계수업, 학습동기, 상호주관성, 모방, 가장놀이, 유도된 참여, 비고츠키 이론의 장단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 4.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의의와 기본개념(언어발달, 근접발달영역)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1.0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①(Lev Vygotsky, 심리학계의 모짜르트, 스키마, 인지, 언어의 발달단계, 피아제와 비고츠키, 자기중심적 언어, 혼잣말, 외적 언어, 내적 언어,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①(Lev Vygotsky, 심리학계의 모짜르트, 스키마, 인지, 언어의 발달단계,

◆ 오늘부터는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2.2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

narrare3.tistory.com

 

 

③ 비계설정(발판화, Scaffolding) : 

 

㉮ 비계설정이란 집을 지을 때 임시로 설치하는 '비계'에 비유하여 성인 교사의 역할을 지칭하는 것이다. 

 

 

 

비계

공사 시공상 설치하는 가설물의 일종. 작업 바닥이나 작업원 통로로서 사용한다. 목적에 따라 외부 비계 · 천장 비계 · 철골 달비계 등이 있고, 이동식과 고정식이 있다. 구성에 따라 쌍줄비계

terms.naver.com

 

㉯ 즉, 아동이 학습을 하기 위해 처음에는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만, 집이 완성되는 과정에서 비계가 철거되듯이, 성인의 역할도 점차 감소하게 되는 되는 것이다. 

 

㉰ 이러한 비계(수업)의 특징 중 핵심적인 것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주고받는 대화의 역할에 있으며, 비계설정은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개인 정신 간의 국면이 개인 정신 내의 국면으로 전환되는 것을 말한다. 

 

㉱ 비계의 기능은 '타인에 대한 의존 → 타인과의 협동 → 자기에 대한 의지 → 내면화'의 단계로 전개된다. 

 

 

🔳 비계수업의 요소들

 

끌어들이기 교사는 학생의 주의와 관심을 끌어들이고 학습의 동기를 부여한다.
과제의 범위 축소 학생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단위를 쪼개거나 효율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과제의 방향 통제 교사는 과제에 필요한 방법을 따르도록 학생을 돕는다.
주요 특징 밝히기 과제가 지닌 특성을 분명히 해준다.
스트레스 수준 조절 과제 참여 도중 야기되는 스트레스나 좌절이 어느 정도인지 예측하고, 이를 최소화 하도록 노력한다.
시 범 * 교사는 과제의 이상적 수행을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과제를 완수해 보이며, 문제에 내포된 단계들에 대해 적절한 설명을 해준다.

* 학습자가 교사의 정형적 과제수행 모형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인다. 

 

 

④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 : 

 

㉮ 상호주관성은 과제수행 시 서로 다르게 이해하고 있던 두 사람이 공유된 이해에 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 

 

㉯ 초기에는 영아와 양육자의 관계에서 정서적인 신호를 교환하거나 모방할 때 존재하며, 아동기 때에는 서로 원하는 것을 말함으로서 의사소통을 위한 공통의 근거를 만들어주고, 상대방의 관점을 조율해 나간다.

 

💬 상호주관성의 정의(알렉스 길레스피와 플로라 코니쉬) : 

상호주관성은 사회과학자들이 다양한 인간의 소통을 간략히 기술하기 위해 만들어낸 용어이다. 예를 들어, 사회심리학자 Alex Gillespie와 Flora Cornish는 상호주관성의 정의를 적어도 7가지를 열거하였다.

* 대상이 함께 공유하고 있는 정의에 관한 사람들의 동의
* 서로 간 의견 일치, 의견 불일치, 이해, 이해 불가에 관한 사람들의 상호적 인식
* 서로 간 의도, 감정, 신뢰에 대한 사람들의 속성
* 서로 간 사람들에 대한 암시적, 자발적 행동 지향
* 특정한 상황 내에서 사람들의 소통적 행동
* 합의든 접전이든,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면서 당연시 여기는 배경적 추측
* 사람들의 관점 간 다양한 잠재적 관계

* 출처 : [위키백과], 상호주관성

 

 

⑤ 모방 :

아동에게 모방의 대상은 교사나 더 높은 수준의 동료 학생이며, 처음에는 이들을 모방하다가 아동에게 내면화 되었을 때 잠재적 발달 수준이 실제적 발달 수준이 되는 것이다. 

 

 

300x250

 

 

⑥ 가장놀이 : 

 

㉮ 놀이를 통한 추상적 사고의 형성이라고 볼 수 있다.

 

㉯ 추상적 사고 능력의 발달에 상응하여 규칙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어떤 행동의 의미가 일인지 놀이인지 기본적으로 구별할 수 있게 된다.

 

㉰ 즉, 행동을 먼저 하고 나중에 의미를 생각하더라도, 아동이 의미를 먼저 생각하고 행동을 하게 된 단계에 이른 것으로 본다.

 

㉱ 이러한 상상놀이를 통해 아동은 사회적 행위를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배우며, 자제력을 키우게 된다. 

 

 

⑦ 유도된 참여 : 

 

㉮ 유도된 참여는 아동이 성인의 활동을 관찰하고 참여함으로써 아동 자신의 인지와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 모방은 학생이 교사의 문제해결 과정을 따라가는 것을 통해서 학습을 하는 반면, 유도된 참여는 학생에게 적절한 도움을 줌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발명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⑧ 상호교수(Reciprocal teaching) : 

상호교수는 교사와 소수의 학생이 팀을 이루어 돌아가면서 교재의 내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과정에서 집단은 질문, 요약, 명료화, 예측 등의 인지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반응형

 

 

⑨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 

이것은 서로 다른 또래와의 집단구성을 통해 근접발달 영역 내에서 서로를 이끌어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방법을 말한다.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비교 : 

 

비 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관 점 자연적이고 생물학적인 면 강조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환경을 강조
인지발달 * 문화적 맥락과 관계없이 보편적
* 모든 아동의 인지발달은 비슷한 단계를 거침
* 문화적 맥락이 아동의 인지과정 유형을 결정함
* 인지발달은 개인에 따라 다양함
언 어 * 자기중심적 과정이 사회적 과정으로 변화
*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 사고와 인지발달이 언어보다 선행됨
* 사회적 과정이 개인적. 심리적 과정으로 전환됨, 즉 내적 언어로 구현됨
* 언어는 인지발달에 주도적 역할을 함
학 습 *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능동적 존재
* 아동의 발달수준이 학습능력을 결정함
어른은 아동이 내재화하는 지적 적응의 문화적 도구를 전수함으로써 아동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존재임
* 학습이 아동의 발달을 주도함
* 부모나 교사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함
사회성 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러 자기중심성을 극복할 때까지 협동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음 협동학습의 가능 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새로운 인지능력은 모든 연령이 익힐 수 있음
지적 자극 기존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정보가 들어옴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가운데 얻어짐
공통점 교사는 설명과 주도적 강의를 지양하고 아동이 적극적으로 인지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역할을 함

 

(4)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 : 

 

장점

 

㉮ 사회적 맥락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수 학습을 제시하였다.

 

㉯ 교사가 아동의 근접발달 내에서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과 가장놀이의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하여, 학문적인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자기훈련을 촉진하게 하였다. 

 

㉰ 인지변화의 도식을 주장한 피아제와 달리, 다양한 문화나 경험과 관계된 발달경로의 모습을 제시하였다. 

 

 

728x90

 

 

단점

 

㉮ 언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다른 형태의 상징적 기능들이 고등정신 기능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

 

㉯ 공유된 활동에서 타인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한 반면, 아동의 능동적 참여자로서의 역할은 부각하지 못했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