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의의와 기본개념(언어발달, 근접발달영역)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③ 비계설정(발판화, Scaffolding) :
㉮ 비계설정이란 집을 지을 때 임시로 설치하는 '비계'에 비유하여 성인 교사의 역할을 지칭하는 것이다.
㉯ 즉, 아동이 학습을 하기 위해 처음에는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만, 집이 완성되는 과정에서 비계가 철거되듯이, 성인의 역할도 점차 감소하게 되는 되는 것이다.
㉰ 이러한 비계(수업)의 특징 중 핵심적인 것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주고받는 대화의 역할에 있으며, 비계설정은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개인 정신 간의 국면이 개인 정신 내의 국면으로 전환되는 것을 말한다.
㉱ 비계의 기능은 '타인에 대한 의존 → 타인과의 협동 → 자기에 대한 의지 → 내면화'의 단계로 전개된다.
🔳 비계수업의 요소들 :
끌어들이기 | 교사는 학생의 주의와 관심을 끌어들이고 학습의 동기를 부여한다. |
과제의 범위 축소 | 학생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단위를 쪼개거나 효율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
과제의 방향 통제 | 교사는 과제에 필요한 방법을 따르도록 학생을 돕는다. |
주요 특징 밝히기 | 과제가 지닌 특성을 분명히 해준다. |
스트레스 수준 조절 | 과제 참여 도중 야기되는 스트레스나 좌절이 어느 정도인지 예측하고, 이를 최소화 하도록 노력한다. |
시 범 | * 교사는 과제의 이상적 수행을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과제를 완수해 보이며, 문제에 내포된 단계들에 대해 적절한 설명을 해준다. * 학습자가 교사의 정형적 과제수행 모형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인다. |
④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 :
㉮ 상호주관성은 과제수행 시 서로 다르게 이해하고 있던 두 사람이 공유된 이해에 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
㉯ 초기에는 영아와 양육자의 관계에서 정서적인 신호를 교환하거나 모방할 때 존재하며, 아동기 때에는 서로 원하는 것을 말함으로서 의사소통을 위한 공통의 근거를 만들어주고, 상대방의 관점을 조율해 나간다.
💬 상호주관성의 정의(알렉스 길레스피와 플로라 코니쉬) :
상호주관성은 사회과학자들이 다양한 인간의 소통을 간략히 기술하기 위해 만들어낸 용어이다. 예를 들어, 사회심리학자 Alex Gillespie와 Flora Cornish는 상호주관성의 정의를 적어도 7가지를 열거하였다.
* 대상이 함께 공유하고 있는 정의에 관한 사람들의 동의
* 서로 간 의견 일치, 의견 불일치, 이해, 이해 불가에 관한 사람들의 상호적 인식
* 서로 간 의도, 감정, 신뢰에 대한 사람들의 속성
* 서로 간 사람들에 대한 암시적, 자발적 행동 지향
* 특정한 상황 내에서 사람들의 소통적 행동
* 합의든 접전이든,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면서 당연시 여기는 배경적 추측
* 사람들의 관점 간 다양한 잠재적 관계
* 출처 : [위키백과], 상호주관성
⑤ 모방 :
아동에게 모방의 대상은 교사나 더 높은 수준의 동료 학생이며, 처음에는 이들을 모방하다가 아동에게 내면화 되었을 때 잠재적 발달 수준이 실제적 발달 수준이 되는 것이다.
⑥ 가장놀이 :
㉮ 놀이를 통한 추상적 사고의 형성이라고 볼 수 있다.
㉯ 추상적 사고 능력의 발달에 상응하여 규칙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어떤 행동의 의미가 일인지 놀이인지 기본적으로 구별할 수 있게 된다.
㉰ 즉, 행동을 먼저 하고 나중에 의미를 생각하더라도, 아동이 의미를 먼저 생각하고 행동을 하게 된 단계에 이른 것으로 본다.
㉱ 이러한 상상놀이를 통해 아동은 사회적 행위를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배우며, 자제력을 키우게 된다.
⑦ 유도된 참여 :
㉮ 유도된 참여는 아동이 성인의 활동을 관찰하고 참여함으로써 아동 자신의 인지와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 모방은 학생이 교사의 문제해결 과정을 따라가는 것을 통해서 학습을 하는 반면, 유도된 참여는 학생에게 적절한 도움을 줌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발명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⑧ 상호교수(Reciprocal teaching) :
상호교수는 교사와 소수의 학생이 팀을 이루어 돌아가면서 교재의 내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과정에서 집단은 질문, 요약, 명료화, 예측 등의 인지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⑨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
이것은 서로 다른 또래와의 집단구성을 통해 근접발달 영역 내에서 서로를 이끌어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방법을 말한다.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비교 :
비 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
관 점 | 자연적이고 생물학적인 면 강조 |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환경을 강조 |
인지발달 | * 문화적 맥락과 관계없이 보편적 * 모든 아동의 인지발달은 비슷한 단계를 거침 |
* 문화적 맥락이 아동의 인지과정 유형을 결정함 * 인지발달은 개인에 따라 다양함 |
언 어 | * 자기중심적 과정이 사회적 과정으로 변화 *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 사고와 인지발달이 언어보다 선행됨 |
* 사회적 과정이 개인적. 심리적 과정으로 전환됨, 즉 내적 언어로 구현됨 * 언어는 인지발달에 주도적 역할을 함 |
학 습 | *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능동적 존재 * 아동의 발달수준이 학습능력을 결정함 |
어른은 아동이 내재화하는 지적 적응의 문화적 도구를 전수함으로써 아동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존재임 * 학습이 아동의 발달을 주도함 * 부모나 교사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함 |
사회성 | 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러 자기중심성을 극복할 때까지 협동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음 | 협동학습의 가능 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새로운 인지능력은 모든 연령이 익힐 수 있음 |
지적 자극 | 기존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정보가 들어옴 |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가운데 얻어짐 |
공통점 | 교사는 설명과 주도적 강의를 지양하고 아동이 적극적으로 인지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역할을 함 |
(4)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 :
① 장점 :
㉮ 사회적 맥락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수 학습을 제시하였다.
㉯ 교사가 아동의 근접발달 내에서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과 가장놀이의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하여, 학문적인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자기훈련을 촉진하게 하였다.
㉰ 인지변화의 도식을 주장한 피아제와 달리, 다양한 문화나 경험과 관계된 발달경로의 모습을 제시하였다.
② 단점 :
㉮ 언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다른 형태의 상징적 기능들이 고등정신 기능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
㉯ 공유된 활동에서 타인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한 반면, 아동의 능동적 참여자로서의 역할은 부각하지 못했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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