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문장 완성 검사(SC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집-나무-사람 검사(HTP)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문장 완성 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 Sct)의 이해
(1) SCT의 의의 :
① SCT는 *단어 연상 검사(word association test)의 변형. 발전된 형태로, 다수의 미완성 문장들에 대해 피검자가 자신의 생각대로 문장을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이다.
② 갤톤(Galton)의 자유 연상법, 카텔(Cattell) 및 라파포트(Rapaport)의 단어 연상법, 칼 융(C. G. Jung)의 임상적 연구 등에 영향을 받았다.
✅ 단어 연상 검사(Word association test, association test) :
개인의 무의식을 파악하기 위해 융(Jung)이 1903년부터 여러 해 동안 연구를 수행한 검사다. 피험자가 자극단어에 즉각적으로 마음에 떠오르는 단어로 반응하는 투사기법인데, 다시 말해 검사자가 단어를 불러 주면 피험자는 그것을 듣고 처음 떠오르는 단어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융은 무의식의 과정을 해명하기 위하여 이 기법을 사용하였고, 무의식에 대한 그의 이론적 연구는 부분적으로는 이와 같은 초기의 실험연구에서 유래한다. 융 및 켄트(Kent)와 로자노프(Rosanoff)의 검사에서는 100단어의 자극어를 제시하고 그것에서 무엇이 연상되는가를 요구하며 반응시간, 반응양식, 반응내용 등을 분석하여 피험자의 평균으로부터의 일탈이나 자극어와 관련된 갈등의 소재를 명확히 한다.
상담의 경우는 정신역동적 입장에서 사용되며, 예비면접에서 진단목적으로 사용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단어연상검사
[word association test, association test, 單語聯想檢査]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③ 1897년 *에빙하우스(Ebbinghaus)가 최초로 지능 검사 도구로서 '미완성 문장'을 활용하였으며, 1928년 페인(Payne)이 문장 완성을 성격 검사 도구로써 처음 사용하였다. 이후 1930년 텐들러(Tendler)가 이를 사고 반응 및 정서 반응의 진단을 위한 도구로 발전시켰다.
④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대규모의 인원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병사 선발을 목적으로 일대일의 직접 면담 대신 활용되었다. 이후 심리 검사 배터리(Battery)에 포함되어 연구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형. 제작되었다.
⑤ 현재 임상 현장에서는 삭스 문장 완성 검사(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 SSCT)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SCT의 특징 :
① SCT는 자유 연상을 토대로 하고 있으므로, 피검자의 내적 갈등이나 욕구, 환상, 주관적 감정, 가치관, 자아 구조, 정서적 성숙도 등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② 언어 표현을 사용하므로 수사법, 표현의 정확성 여부, 표현된 정서, 반응의 시간 등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③ 보통 50~60개 문장을 통해 피검자의 복합적인 성격 패턴을 도출해 낼 수 있다.
④ 로샤 검사나 주제 통각 검사보다 더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몇몇 학자들에 의해 투사적 검사로 보기 어렵다는 견해도 존재한다.
⑤ 단어 연상 검사에 비해 연상의 다양성이 감소된다는 지적도 있으나, 검사 문장을 통해 나타나는 상황적 맥락이나 감정적 색채 등이 오히려 피검자의 태도나 관심 영역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⑥ 피검자는 '예/아니요'와 같이 단정적으로 답을 강요당하지 않으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답할 수 있다.
⑦ 피검자가 검사의 구체적인 의도를 명확히 알지 못하고, 옳은 답 또는 그른 답을 분간할 수 없으므로, 비교적 솔직한 답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다른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의 의도가 완전히 은폐되지 않으므로, 피검자의 응답이 왜곡되어 나타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
⑧ 다른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의 시행 및 해석에 있어서 특별한 훈련이 요구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표준화 검사와 같이 객관적인 채점을 할 수는 없으므로, 검사 결과의 임상적인 분석을 위해 보다 전문적인 수준의 지식과 훈련이 필요하다.
⑨ SCT는 집단적인 검사가 가능하므로, 시간 및 노력이 상대적으로 적게 소모된다.
⑩ 검사 문항의 작성이 매우 용이하며, 특히 다양한 상황에 부합하도록 검사의 문항을 수정하거나 추가적인 질문을 할 수 있다.
⑪ 피검자의 언어 표현 능력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므로, 언어 발달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못한 아동에게는 적용하기 어렵다.
(3) SCT의 시행 및 해석 :
① SCT의 시행 방법 :
- 문장을 완성하는데 있어 정답은 없으므로, 피검자는 의식적인 검열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자신의 처음 생각을 작성하도록 한다.
- HTP 검사에서 피검자의 그림 솜씨가 의미가 없듯이, SCT 검사에서도 글씨나 문장의 좋고 나쁨은 의미가 없다.
- 주어진 문장에 대해 아무런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 해당 문항에 표시를 한 채 다음 문항으로 넘어간다. 이후 해당 문항은 마지막 과정에서 작성을 완료하도록 한다.
- 원칙적으로 시간의 제한은 없으나, 생각을 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도록 빨리 작성한다(보통 20~40분 정도가 소요된다).
- 문장을 지우고 다시 쓰고자 하는 경우, 두 줄을 긋고 빈 공간에 쓰도록 한다.
② SCT의 반응 유형 :
✔고집형 :
- 내용의 변화가 적으며, 특정 대상이나 욕구를 반복적으로 제시함(성격의 경직성, 기호의 편벽성 등)
✔감정 단반응형 :
- '좋다' 또는 '싫다' 등 간단하고 짤막한 어휘로만 반응함(감정의 통제에 어려움을 느낌 등)
✔장황형 :
- 감정 단반응형과 달리, 지나치게 장황하고 지루하게 반응함(신경증적이거나 강박적 성향 등)
✔자기 중심형 :
- 자신과 관련되지 않은 문항에서조차 자기 중심적인 주제로 반응함(미성숙 등)
✔공상 반응형 :
-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공상으로 일관함(현실 도피, 현실에의 부적응 등)
✔허위 반응형 :
- 자신의 본래 모습을 감추면서 지나치게 도덕적으로만 반응함(반사회성, 가장적 성향 등)
✔모순형 :
- 검사 전체의 전후 내용을 고려할 때 내용상 지나치게 모순적으로 반응함(무의식적 갈등 등)
✔반문형 :
- 자극 문항 앞에서 응답이 아닌 반문으로만 반응함(권위에 대한 저항 등)
✔은닉형 :
- 자극 문항 앞에서 반응의 내용에 대해 구제척인 반응을 삼감(자기 방어적 성향 등)
✔거부형 :
- 자극 문항 앞에서 고의로 '없다' 또는 '모른다'로 일관하거나 전혀 반응하지 않음(자기 방어적 성향 등)
✔병적 반응형 :
- 자극 문항 앞에서 비정상적인 내용으로 일관되게 반응함(정신 장애 등)
③ SCT의 해석 요인 :
✔성격적 요인 :
- 지적 능력 요인
- 정의적 요인
- 가치 지향적 요인
- 정신 역동적 요인
✔결정적 요인 :
- 신체적 요인
- 가정적. 성장적 요인
- 대인적. 사회적 요인
④ SCT 해석 시 고려 사항 :
- 피검자는 외적인 환경 자극에 반응하는가, 또는 자신의 내적인 충동에 반응하는가
- 피검자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충동적으로 반응하는가, 또는 자기 통제적으로 반응하는가
- 피검자의 사고는 성숙한 편인가, 또는 미성숙한 편인가
- 피검자의 사고는 현실적인가, 또는 공상적이거나 자폐적인가
■ 이상으로 총 7회에 걸쳐 투사적 검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