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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행동 평가(행동 관찰, 종류, 통제, 조직성, 참여 여부, 사회성 측정법, J. 모레노, 주의점, 방법, 동료 지명법, 동료 평정법, 추인법)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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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중 행동 평가(행동 관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행동 관찰(behavior observation)

 

(1) 행동 관찰이란? : 

행동 관찰은 질문지나 표준화 검사를 따로 실시하지 않고, 연구 대상의 행동에 대하여 (전문가가) 지켜보는 것이다. 관찰은 관찰자의 관찰에 의하여 관찰 대상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2) 행동 관찰의 종류 : 

관찰은 관찰의 통제 여부, 관찰의 조직상 여부, 연구의 참여 여부 등의 세 가지 기준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성태제, 1998). 

 

관찰의 통제 여부 :

 

㉮ 통제 여부에 따라서 통제적 관찰과 비통제적 관찰로 구분된다. 통제적 관찰은 처치를 가하거나 자극을 준 어떤 실험적 상황에서 관찰을 통해서 처치나 자극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 이때 통제를 가하는 이유는 관찰자가 설정한 변인 이외의 다른 변인이 관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최대한 제외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 비통제적 관찰은 전혀 처치를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연스러운 모습을 관찰하는 것을 일컫는다. 일테면 주로 인류학 분야에서 사용하는 방법의 대부분이 비통제적 관찰이다. 

 

관찰의 조직성 여부

 

㉮ 관찰의 조직성 여부에 따라서 자연 관찰과 조직적 관찰로 구분된다. 조직적 관찰은 관찰의 내용이 제한적이어서 관찰의 내용, 관찰의 방법, 기록 방법 등이 사전에 규명되어 있는 관찰이다. 

 

㉯ 일반적으로 점검표에 의하여 관찰할 경우 관찰 방법이 구조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자연 관찰은 조직적 관찰과 반대되는 관찰 방법으로 관찰의 내용, 시기, 방법 등을 사전에 조직화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관찰하는 방법이다.

 

관찰의 참여 여부

 

㉮ 관찰의 참여 여부에 따라 참여 관찰과 비참여 관찰로 구분되며, 참여 관찰은 완전 참여 관찰과 부분 참여 관찰로 다시 구분된다.

 

㉯ 참여 관찰이란 연구자가 관찰 상황에 참여하야 관찰하는 방법이다. 완전 참여 관찰은 관찰자가 역할을 숨기고 상황에 참여하여 관찰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인류학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피관찰자가 관찰자를 의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방법이다.

 

㉰ 경우에 따라서는 관찰을 하고 있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알리고 관찰을 하는 경우도 있다. 학교 장면에서는 학생들이 교사와 함께 있을 때, 교사가 자신들을 항상 관찰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공개적인 관찰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부분 참여 관찰은 특정 상황 또는 장면에만 관찰을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교사가 부분 참여 관찰을 하는 경우는 학생들과 접촉하는 시간에만 관찰을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교사들이 (공개적인 관찰 겸) 부분 참여 관찰의 형식으로 학생들을 관찰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

 

㉲ 이와 반대로 비참여 관찰은 대상과의 상호 작용을 극소화하기 위하여 관찰자가 관찰 상황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관찰하는 방법을 말한다. 최근에는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관찰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2.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 method) 

 

사회성 측정법은 새로운 집단을 조직하거나, 기존의 집단 구조를 재구성하고자 할 때, 사회적 적응에 따른 도움이 필요한 개인을 찾아내고 그 원인을 진단하고자 할 때, 그리고 한 집단의 응집력과 집단 내 개인들 간의 수평적. 수직적 인간 관계를 분석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 사회성 측정법은 1934년 *모레노(J. Moreno)가 개발한 방법으로, 집단 내에서 개인 간 수용이나 배척관계, 대인관계 유형, 집단의 상호작용 구조와 형태 및 상태, 사회적 관계, 영향력의 방향, 의사소통의 방향, 집단 내 개인의 위치 등을 발견, 설명, 평가할 수 있다.

이 측정법에서 많은 선택을 받은 사람은 인기형(star), 선택이 없는 사람은 고립형(isolated), 선택을 거의 받지 못한 사람은 소외형(neglectee), 부정적 선택만 받은 사람은 배척아(rejectee), 서로가 서로를 선택한 사람은 상호적 선택형(mutual choice), 자신은 선택을 했지만 상대방은 선택하지 않은 사람은 일방적 선택형(one-way choice), 큰 집단 내에서 3명이나 그 이상으로 서로를 선택했지만 그 이외의 집단원에게는 선택을 받지 않은 집단을 파벌(clique), 2개 이상의 하위집단 사이에 선택이 거의 없는 경우를 분열(cleavage)이라고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사회성 측정법 

[sociometry method, 社會性測定法]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모레노

루마니아 출신의 미국 정신과 의사로, 사회심리학자이자 사상가이며 교육자. 모레노는 루마니아 부쿠레슈티(Bucharest)에서 태어났다. 가족이 비엔나로 옮겨서 정착을 한 뒤 모레노는 비엔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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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적 측정의 필요성 : 

 

① 아동들이 또래 관계 속에서 갖는 사회적 지위에 대한 평가가 어떤 한 개인 아동의 미래에 대한 적응 지표가 될 수 있다. 

 

② 아동기의 또래 관계와 성인기의 정신 건강 간에는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는 발달심리학자. 임상심리학자들의 견해를 바탕으로 한다.

 

③ 예방적 개입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처치를 가하기 위하여 사회성 측정 관련 자료가 필요하다.

 

④ 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을 확인해야 하는 윤리적인 문제를 안고 있으며, 아동의 초기 사회성 발달이 청소년기의 비행 문제 및 성인기의 사회적 부적응 문제와 매우 관련성이 높다고 본다. 

 

(2) 사회성 측정법을 이용할 때 주의점 : 

 

① 집단이 형성된 시간을 고려하여야 한다.

 

② 집단의 연령 수준을 고려하여야 한다. 일테면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질문지를 사용하기 보다는 면접과 같은 형태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③ 집단의 크기가 적당해야 하고,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야 한다. 사회성 측정의 대상을 전체 학교, 전체 학년 등과 같이 대규모로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규모는 같은 (한)학급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타당하며, 학급의 모든 구성원을 포함시켜야 한다.

 

④ 측정의 결과는 학생들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결과를 공개하는 것은 사회성 측정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⑤ 학급의 전체 구조 및 그 변화 과정을 알기 위해서는 한 학기에 한 번 정도의 실시 시기가 가장 적당하며, 너무 자주 실시하는 것도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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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성 측정의 방법 : 

 

동료 지명법(peer nomination method)

 

동료 지명법은 가장 고전적인 방법으로,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학생이 택하거나 배척하는 사람의 이름을 물음으로써 학급 내의 현존하는 여러 가지 인간 관계, 사회적 구조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때 학생에게 자신의 선호하는 사람을 3명만 선택하도록 제한하는 선택 수 제한의 방법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자료 수집. 자료 처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교사가 학생들로부터 수집하고자 하는 정보에 따라 질문은 여러 가지로 다르게 제시될 수 있는데, 대체로 아래와 같다.

- 누구와 같이 앉기를 원합니까? 원하는 순서대로 적으세요.

- 혼자서는 하기 힘든 숙제가 있다면, 누구와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까?

- 만약 등산을 간다면, 누구와 함께 가고 싶은가요?

- 방학 동안에 함께 놀고 싶은 친구는 누구인가요?

- 생일 파티에 초대하고 싶은 친구는 누구인가요?

- 사진을 함께 찍고 싶은 친구는 누구인가요? 

 

동료 평정법(peer rooster and rating method)

 

동료 평정법은 동료들이 평정 척도에 따라 동료들을 평정하는 방법이다. 현재 이 방법은 동료 지명법과 함께 많이 사용되고 있가. 교실에서 교사가 학생 행동에 관한 관찰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동료 간의 평정이 오히려 학생들의 사회적 적응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방법은 모든 동료를 모두 다 평정해야 하기 때문에 동료 지병법 보다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되며, 반응에 대한 자발성이 결여될 수 있다.

 

아래는 동료 간 평정시의 유의점(학교 장면)이다. 

학교 장면에서 동료 간 평정 시의 유의점은 아래와 같다.

- 평정하고자 하는 특성이 학생의 이해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
특히 아직 어린 학생들은 "가장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은?"과 같은 문항에 대해서는 평정할 수 있겠지만, "가장 수용성이 높은 사람은?"이라는 문항에 대해서는 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워서 평정이 불가능할 수 있다. 

- 평정을 통해서 도출된 결과는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되어야 한다
평정 결과가 나쁜 학생이 이를 통해서 친구들에 대한 배신감, 또는 열등감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지 않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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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평정방법

주어진 한 특성에 대해 동료간에 상호 평정하게 하는 방법. 학생 행동에 관한 교사의 관찰결과는 상당히 제한적인 의미를 갖는다. 예를 들면 한 학생은 교사 앞에서와 다른 친구들만이 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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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인법(guess-who technique)

 

추인법은 일련의 진술문을 학생에게 주고, 각 설명에 적합한 이름의 적도록 하는 것이다. 질문은 교사의 선택에 따라 다르게 제시될 수 있는데, 사용되는 질문은 학생들에게 친구를 판단하는 데 흥미와 동기를 유발한다. 

 

또한 친구들의 개인적 역할을 교사가 이해하도록 도움을 준다. 당연한 말이지만, 추인법에서 지명된 학생들의 이름도 밝혀지지 않도록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아래는 추인법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질문의 예시이다. 

- 언제나 행복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 언제나 걱정이 많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 가장 운동을 잘 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수업 시간에 가장 조용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 가장 친구를 잘 도와줄 것 같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 친구들을 가장 즐겁게 해주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가장 노래를 잘 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추인법

사회도측정법(sociometry)의 하나로서 각 학생에게 여러 개의 특성을 설명해 주는 일련의 진술문을 주고 각 설명에 적합한 학생의 이름을 적어 넣게 하는 방법. 각 특성에 대한 설명의 양식은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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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학교 장면에 있어서의 사회성 측정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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