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무 분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작업 요소, 일, 직위, 직무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직무 분석의 방법
(1) 최초 분석법(New Analysis Method) :
① 의의 :
직접 작업 현장을 방문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을 말한다.
② 특성 :
㉮ 분석할 대상 작업에 대한 자료가 드물고, 그 분야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이 거의 없을 때 사용한다.
㉯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 비교적 직무 내용이 단순하고 반복되는 작업을 계속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③ 종류 :
㉮ 관찰법 :
직무 분석자가 직접 작업장을 방문하여 작업자가 하는 직무 활동을 관찰함으로써 직무를 분석한다. 그러나 직무 수행자의 정신적인 활동까지 관찰할 수는 없다.
㉯ 면접법(면담법) :
- 직무 분석자가 특정 직무에 대하여 오랜 경험과 전문 지식, 숙련된 기술과 기능을 지니고 있고 정확한 표현이 가능한 작업자와의 면접(면답)을 통하여 직무를 분석한다.
- 면접에서 질문을 하는 방식에 따라 표준화 면접법(구조적인 면접법), 비표준화 면접법(비구조적 면접법), 반표준화 면접법(반구조적 면접법)이 있다.
✅ 직무 분석을 위한 면접시 면접 진행을 위한 지침 및 유의 사항 :
- 작업자가 말하는 내용에 대하여 의견 대립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 노사 간의 불만이나 갈등에 관한 주제에 어느 한쪽으로 편을 들지 말아야 한다.
- 직무에서의 임금 분류 체계에 관심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 면접 내내 정중하고 공손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
- 작업자를 얕보는 투로 이야기하지 말아야 한다.
- 사적인 감정을 배제하여야 하며, 조직이나 작업 방법에 대해 비판하지 말고 변화나 개선을 제안하지 말아야 한다.
-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폐쇄형 질문보다 개방형 질문을 하도록 한다.
- 상사나 감독자의 허락을 먼저 받고 작업자와 면접한다 → 면접 대상자들의 상사를 통하여 대상자들에게 면접을 한다는 사실과 일정을 알려 주도록 한다.
- 면접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작업 반장이나 부서장과 검토해야 한다.
㉰ 체험법 :
직무 분석자 자신이 직접 직무 활동을 체험함으로써 직무를 분석한다.
㉱ 설문지법(질문지법) :
직무 분석자가 현장의 작업자 또는 감독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들로 하여금 직무의 내용과 조건을 기술하게 하여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시행할 수 있다.
✔구체적인 작성 요령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직무에 대한 어느 정도의 사전 지식이 요구된다.
✔직무의 성격과 관계없이 모든 직무에 대해서 사용할 수 있다.
✔다수의 작업자가 참여할 수 있으며, 자료 수집이 용이하다.
✔질문지를 통해 질문한 것의 내용만을 얻을 수 있고, 부수적인 정보는 얻을 수 없다.
㉲ 작업 일지법 :
- 작업자들이 정해진 양식에 따라 직접 작성한 작업 일지로부터 직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 그러나 작성자의 문장력에 영향을 받으며, 작성자의 무성의나 의도적인 왜곡이 문제시될 수 있다.
㉳ 녹화법 :
직무 분석자가 작업장의 환경을 관찰하기 어려운 경우 비디오테이프에 작업 장면을 촬영 · 녹화하여 직무를 분석한다.
㉴ 결정적 사건법(중요 사건법) :
- 직무 성과와 관련하여 효과적인 행동과 비효과적인 행동을 구분하여 그 사례를 수집하고, 이러한 사례로부터 효과적인 행동 패턴을 추출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 즉, 종업원들이 직무에서 결정적으로 잘한 사건이나 결정적으로 실수를 범한 사건(가장 인상 깊었던 사건)들을 수집한 후, 그러한 사건들에서 있었던 구체적인 행동들을 알아내어 이 행동들로부터 직무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 등의 인적 요건들을 추론하는 것이다.
(2) 비교 확인법(Verification Method) :
① 의의 :
지금까지 분석된 자료를 참고로 하여 현재의 직무 상태를 비교 · 확인하는 방법이다.
② 대상 :
㉮ 수행하는 작업이 다양하고 직무의 폭이 상당히 넓어 단시간의 관찰을 통해 분석하기 어려운 경우
㉯ 대상 직무에 대한 참고 문헌과 자료가 충분하여 널리 알려진 직무를 분석하는 경우
(3) 데이컴(DACUM)법 :
① 데이컴(DACUM)은 교육 과정 개발(Developing A Curriculum)의 준말로, 교육 과정 자체와 관련이 깊다.
② 8~12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데이컴 위원회를 통해 *브레인스토밍 등을 사용하여 단기간에 분석하는 방법으로, 교과 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직무 분석 방법이다.
③ 특정한 직책이나 직업 분야에 고용된 사람이 수행해야 할 작업이나 능력을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파악하는 데 효과적이다.
④ 캐나다에서 고안하였으며, 교과 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 브레인스토밍(두뇌폭풍법, Brainstorming) 기법 :
- 직무 분석 대상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자유로운 토의를 통해 직무 분석을 하는 방법이다.
- 널리 사용되는 창의력 개발 방법으로, 조직적이고 구조적이다.
- 일반적으로 10명 내외의 인원이 하나의 주제를 놓고 그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한다. 이때 1명의 리더가 진행할 수 있고, 리더 없이 진행할 수도 있다.
- 오스본(Osborn)이 개발하였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직무 분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심리학], 직무 분석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