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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지능 평가②(지능 이론, 지능 검사, 스피어만, 2요인설, 손다이크, 다요인설, 서스톤, 길포드, 복합요인설, 카텔과 혼, 위계적 요인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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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지능 평가(지능 검사, 지능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능 평가의 개괄, 지능의 정의(학자들의 견해,  일반적 의미)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4.1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지능 평가①(지능 검사, 인지 평가, IQ란 무엇인가, 지능 지수의 평균 분포, 학업 성취도, 웩슬러, 비네, 터만, 스피어만, 서스톤, 피아제, 스턴, 핀트너, 게이츠, 디어본, 프리만, 일반적 의미)

 

✔지능 평가①(지능 검사, 인지 평가, IQ란 무엇인가, 지능 지수의 평균 분포, 학업 성취도, 웩슬

◆ 오늘부터는 지능 평가(지능 검사, 인지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지능 평가는 인지 평가의 한 종류이다. - 학생의 인지적 장점(강점)과 약점, 그리고 학생의 종합적인 인지적 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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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능 이론

 

(1) 스피어만(Spearman)의 2요인설 : 

 

① 이는 지능에 대한 최초의 요인 분석으로, 스피어만은 여러 지적 능력에 관한 검사와 이들 검사 간에 존재하는 상관 관계를 설명하는 '요인(Factor)'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② 지능은 모든 개인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일반 요인(General Factor)'과 함께 언어나 숫자 등 특정한 부분에 대한 능력인 '특수 요인(Special Factor)'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③ 즉, 일반 지능이 낮더라도 음악이나 미술 등 예능에서 천재성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일반 요인이 아닌 특수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본다. 

 

일반 요인
(G Factor)
- 생득적(타고난)인 것으로, 모든 유형의 지적 활동에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예) 이해력, 관계추출능력, 상관추출능력 등
특수 요인
(S Factor)
- 일반 요인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특수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작용하는 것이다.

예) 언어 능력, 수리 능력, 정신적 속도, 상상력 등

 

 

(2) 손다이크(Thorndike)의 다요인설 : 

 

① 손다이크는 지능을 "진리 또는 사실의 견지에서 올바른 반응을 행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② 지능은 '추상적 지능', '구체적(실제적) 지능', '사회적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추상적 지능 : 언어나 수 등 상징적 기호를 처리하는 능력

 

구체적(실제적) 지능 : 동작에 의해 사물을 조작하는 능력

 

사회적 지능 : 다른 사람을 이해하거나 사람과 협력하는 능력

 

 

(3) 서스톤(Thurstone)의 다요인설 : 

 

① 서스톤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종류의 지능 검사를 실시한 후, 이를 요인분석적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지능은 각각 독립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능력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불분명한 일반 지능의 실체를 강조한 일반 지능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③ 지능은 '언어 이해(Verbal Comprehension)', '수(Numerical)', '공간 시각(Spatial Visualization)', '지각 속도(Perceptual Speed)', '기억(Memory)', '추리(Reasoning)', '단어 유창성(Word Fluency)' 등 7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4) 길포드(Guilford)의 복합 요인설(입체 모형설) :

 

① 길포드는 서스톤의 7가지 기본 정신 능력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켜 기존의 지능에 대한 협소한 계열을 확대하였다. 

 

지능은 다양한 방법에 의해 상이한 정보들을 처리하는 다각적 능력들의 체계적인 집합체라고 주장하였다. 

 

③ 지능 구조는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결과(Product)의 3차원적 입체 모형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의 상호 작용에 의한 180개의 조작적 지적 능력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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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Content)은 사고의 대상으로써 주어진 정보의 내용에 관한 것이며, 조작(Operation)은 사고의 과정으로써 정보를 처리하고 작동하는 지적 활동에 관한 것이다.

 

또한 결과(Product)는 사고의 결과로써 정보 조작의 결과에 관한 것이다. 

 

내 용
(Content)
- 시각 : 시각적 지각에 대한 정보

- 청각 : 청각적 지각에 대한 정보

- 상징 : 상징적. 기호적 정보

- 의미(어의) : 의미 있는 단어나 개념의 의미적 정보

- 행동 : 표정, 동작 등의 행동적 정보
조 작
(Operation)
- 평가 : 사고 결과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평가

- 수렴적 사고(조작) :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기억된 정보에서 어떤 지식을 도출해 내는 능력

- 확산적 사고(조작) : 이미 알고 있거나 기억된 지식 위에 전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는 능력

- 기억 파지 : 정보의 파지

- 기억 저장 : 정보의 저장

- 인지 : 여러 가지 지식과 정보의 발견 및 인지와 관련된 사고력
결 과
(Product)
- 단위 : 각 단위의 정보

- 분류 : 공통적인 특성의 공유

- 관계 : 2개 이상 단위들의 종합

- 체계 : 단위의 조직화된 체계

- 전환 : 기존 정보에 대한 해석 또는 수정과 적용

- 함축 : 어떤 정보에서 생기는 예측, 기대 또는 시사점

 

 

(5) 카텔과 혼(Cattell & Horn)의 위계적 요인설 : 

 

① 카텔과 혼은 인간의 지능을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결정성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으로 구분하였다. 

 

② 혼은 카텔의 주장을 토대로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의 특징적 양상에 대해 연구하였다.

 

유동성
지능
- 유전적. 신경 생리적 영향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지는 반면 경험이나 학습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 신체적 요인에 따라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발달이 이루어지다가, 이후 퇴보 현상이 나타난다. 

- 속도, 기계적 암기, 지각 능력, 일반적 추론 능력 등이 해당한다.

- 웩슬러 지능 검사의  소검사 중 '빠진 곳 찾기, 차례 맞추기, 토막 짜기, 모양 맞추기, 공통성 문제, 숫자 외우기' 등이 유동성 지능을 반영한다.
결정성 
지능
- 경험적. 환경적. 문화적 영향의 누적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지며, 교육 및 가정환경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나이가 들수록 더욱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

- 언어 이해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상식, 논리적 추리력 등이 해당한다.

- 웩슬러 지능 검사의 소검사 중 '기본 지식, 어휘 문제, 공통성 문제, 이해 문제' 등이 결정성 지능을 반영한다.

 

③ 일반적으로 웩슬러 지능 검사의 언어성 소검사들은 결정성 지능과 연관된다. 반면, 동작성 소검사들은 유동성 지능과 관련되며,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한다고 볼 수 있다.

 

④ 혼은 변형된 지능 모델을 통해 웩슬러 지능 검사의 소검사들을 다음과 같이 4개의 범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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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결정성 지능에는 언어성 소검사 4개가 포함되며, 유동성 지능에는 공통성 문제와 숫자 외우기의 2개 언어성 소검사와 함께 동작성 소검사들이 포함된다.

 

⑥ 공통성 문제는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 모두와 관계가 있으며, 기억과 관련된 소검사로써 기본 지식은 결정성 지능, 숫자 외우기는 유동성 지능과 연관된다.

 

⑦ 소검사 특유의 변량이 큰 바꿔 쓰기는 운동 속도와 연관된다.

 

결정성(Crystallized) 유동성(Fluid) 기억(Retrieval) 속도(Speed)
기본 지식
어휘 문제
이해 문제
공통성 문제
빠진 곳 찾기
차례 맞추기
토막 짜기
모양 맞추기
공통성 문제
숫자 외우기
기본 지식
산수 문제
숫자 외우기
바꿔 쓰기

 

 

(6) 가드너(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 : 

 

① 전통적인 지능 이론이 지능의 일반적인 측면을 강조하는데 반해, 가드너는 문제 해결 능력과 함께 특정 사회적. 문화적 상황에서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② 인간의 지능은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서로 동일하다. 

 

③ 가드너는 지능을 언어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논리-수학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공간 지능(Spatial Intelligence), 신체-운동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음악 지능(Musical Intelligence),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개인 내적 지능(Intra Personal Intelligence) 등 7가지의 독립된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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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최근에는 자연탐구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및 실존적 지능(Existential Intelligence)을 비롯하여 도덕적 감수성(Moral Sensibility), 성적 관심(Sexuality), 유머(Humor), 직관(Intuition), 창의성(Creativity) 등 다양한 지능의 존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7)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 

 

① 스턴버그는 지능을 개인의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에서 비롯되는 경험의 측면에서 성분적 지능(Componential Intelligence), 경험적 지능(Experiential Intelligence), 상황적(맥락적) 지능(Contexyual Intelligence)으로 구분하였다.

 

② 지능의 세 가지 측면을 토대로 한 성분하위이론, 경험하위이론, 상황하위이론은 다시 각각의 세부적인 하위 이론들로 나눠짐으로써 위계 구조를 이룬다.

 

③ 삼원지능이론의 각 하위 이론들은 내부 영역, 경험 영역, 외부 영역에서 지능의 근원적 요소들을 포착하여 해당 요소들이 어떻게 지적 사고와 행동을 산출하는지 제시한다. 

 

2022.01.1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지능의 발달②(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성공지능, 지능의 구조, 정보처리이론, 상황하위이론, 경험하위이론, 요소하위이론, 인지이론)

 

✔지능의 발달②(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성공지능, 지능의 구조, 정보처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지능의 발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 학자별 지능에 대한 정의, 지능의 연구(비네, 스피어만, 손다이크, 써스톤, 길포드, 카텔과 혼) 등에 대해 궁금하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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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 지능 평가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마치고, 다음에는 웩슬러 지능 검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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