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웩슬러 지능 검사①(데이비드 웩슬러, 학교 심리학, 의의, 특징, 언어성 검사, 개인 지능 검사, 병전 지능 수준, 한국판 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 K-WAIS, K-WAIS-IV)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4. 21.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웩슬러 지능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웩슬러 지능 검사의 이해

 

(1) 웩슬러 지능 검사의 의의 : 

 

① 웩슬러 지능 검사는 데이비드 웩슬러(David Wechsler)가 1939년에 제작한 개인 지능 검사로, 오늘날 스탠포드-비네 검사와 더불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② 웩슬러는 지능을 개인이 합목적적인 행동과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환경을 이해하고, 그것에 적응할 수 있는 종합적. 전체적인 능력으로 보았다. 

 

③ 그는 지능의 다요인적. 중다결정적 측면을 강조하며, 지능이 유전적 요인은 물론 초기의 교육환경, 정서적 상태, 기질적. 기능적 정신장애, 검사 당시의 상황 등의 상호 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④ 웩슬러 지능 검사는 지능이 다차원적이고 중다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음을 전제로 하여, 지능의 다양한 영역을 총체적인 관점으로 평가한다. 

 

 

 

웩슬러

미국의 주요 지능검사를 개발한 유대인계 심리학자. 웩슬러는루마니아(Romania) 레스페디에서 태어나, 6세 때 가족이 모두 뉴욕으로 이주하였다. 1916년 뉴욕 시립대학에서 학사학위, 1917년 컬럼비

terms.naver.com

 

 

 

(2) 웩슬러 지능 검사의 특징 : 

 

개인 검사이다 :

웩슬러 검사는 집단 검사가 아닌 개인 검사이므로, 검사자와 피검사자 간의 관계 형성이 보다 용이하다. 또한 검사 과정에서 피검자에 대한 관찰을 통해 그의 성격적 특징은 물론, 문제와 관련된 진단적 단서를 얻을 수도 있다. 

 

객관적 검사이다

웩슬러 검사는 인지적 검사로써, (구조화된) 객관적 검사에 해당한다. 그러나 검사의 문항 중에는 투사적 함축성을 지닌 것도 있으므로, 이때 나타나는 피검자의 반응 내용 및 양상을 분석하여 피검자에 대한 객관적. 투사적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편차 지능 지수를 이용한다

웩슬러 지능 검사는 정신 연령과 생활 연령을 비교한 스탠포드-비네 검사의 비율 지능 지수 방식에서 벗어나, 개인의 지능을 동일 연령대 집단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로 규정한 편차 지능 지수를 사용한다. 

 

 

728x90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웩슬러 검사는 '언어성(Verbal)' 검사와 '동작성(Performance) 검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통해 '언어성 IQ (VIQ)', '동작성 IQ (PIQ)', '전체 IQ (FIQ)'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의 비교는 물론, 하위 검사 간의 비교를 통해 개인의 인지 기능 전반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병전 지능 수준을 측정한다

웩슬러 검사는 영역별 검사 및 프로파일 해석을 통해 개인의 성격적 측면과 정신역동, 심리내적인 갈등을 이해하도록 하며, 정신병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현재의 지능 수준은 물론 병전 지능 수준까지 추정함으로써, 현재의 기능 장애의 정도를 양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한다.

 

문맹자도 검사가 가능하다

웩슬러 검사는 검사자가 문제를 구두 언어 또는 동작으로 제시하고, 피검자의 반응을 직접 기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글을 모르는 피검자도 검사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3) 웩슬러 지능 검사의 발달 : 

 

① 웩슬러 지능 검사의 개발 과정 : 

 

용  도 구  분 개 발 연 도 대 상 연 령

범  용


W-B I (Wechsler Bellevue I) 1939년 7~69세
W-B II (Wechsler Bellevue II) 1946년 10~79세



성 인 용



WAIS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1955년 16~64세
WAIS-R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Revised) 1981년 16~74세
WAIS-III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III) 1997년 16~89세
WAIS-IV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IV) 2008년 16~90세



아 동 용



WISC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1949년 5~15세
WISC-R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Revised) 1974년 6~16세
WISC-III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II) 1991년 6~16세
WISC-IV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V) 2003년 6~16세


유 아 용


WPPSI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1967년 4~6.5세
WPPSI-R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Revised) 1989년 3~7.5세
WPPSI-III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III) 2002년 2.6~7.3세

 

 

300x250

 

 

② 한국판 웩슬러 지능 검사의 개발 과정 : 

 

용  도 구  분 개 발 연 도 대 상 연 령
성 인 용
(청소년)
KWIS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1963년 12~64세
K-WAIS (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1992년 16~64세
K-WAIS-IV (Korean Wechsler Adlut Intelligence Scale-IV) 2012년 16~69세
아 동 용 K-WISC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1974년 5~16세
KEDI-WISC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1987년 5~15세
K-WISC-III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II) 2001년 6~16세
K-WISC-IV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V) 2011년 6~16세
 유 아 용 K-WPPSI (Korean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1995년 3~7.5세

 

(4) 지능 지수의 산출 : 

 

지능 지수(IQ) = 15 × 개인 점수 - 해당 연령 규준의 평균/ 해당 규준의 표준 편차 + 100

 

2. 한국판 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K-WAIS)의 언어성 검사

 

(1) 기본 지식(Information) - 29 문항 : 

 

① 개인이 소유한 일반적인 지식의 정도를 측정한다.

 

② 이는 기억의 인출 및 장기 기억, 언어적. 청각적 이해력, 결정성 지능. 지적 호기심, 폭넓은 독서 경험 등과 연관된다. 

 

③ 피검자의 지적 능력. 학력. 생활 여건 등을 고려한다.

 

④ 병전 지능 추정에 사용되며, 특히 좌반구 손상 환자에게서 낮은 수행이 나타난다.

 

⑤ 높은 점수는 지적인 야심이나 주지화의 방어 기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주지화

자아가 불편한 감정을 조절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지나치게 추상적으로 생각하거나 인지화하는 것. 감정적 갈등이나 불안을 처리하고자 하는 방어기제의 하나로, 감정을 억누르고 장황한 논

terms.naver.com

 

⑥ 반면, 낮은 점수는 만성적인 불안이나 갈등, 억압의 방어 기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2) 숫자 외우기(Digit Span) - 14 문항 :

 

① 주어진 숫자(예 : 5-8-2, 6-4-6-9, 5-8-1-9-2-6-4-7)를 바로 따라 외우기 7문항과 거꾸로 따라 외우기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청각적 단기 기억, 즉각적인 기계적 회상, 주의력 및 주의 집중력, 유동성 지능, 학습 장애 등과 연관된다.

 

③ 검사 상황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검사로, 특히 청각적인 문제를 가진 피검자에게 불리하다.

 

④ 높은 점수는 오히려 피검자의 분열성 성격을 반영하기도 한다.

 

⑤ 반면 낮은 점수는 정신병적 우울이나 상태 불안, 주의력 결핍, 학습 장애 등의 문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3) 어휘 문제(Vocabulary) - 35 문항 :

 

① 이는 제시되는 여러 낱말의 뜻을 말하게 하는 검사이다.

 

② 총 35개의 단어 목록(예 : 단풍, 망각하다, 남루하다, 명분, 알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 언어적 지식 정도, 일반 개념의 범위, 언어 사용 및 축적된 언어 학습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다. 

 

 

반응형

 

④ 가장 안정적인 검사로써 정신 장애에 의한 기능의 손상 및 퇴화가 적으므로, 병전 지능 추정에 사용된다.

 

⑤ 높은 점수는 지적인 야심이나 주지화의 방어기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⑥ 반면, 낮은 점수는 기억이나 학습 상의 문제, 억압의 방어 기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4) 산수 문제(Arithmetic) - 16 문항 :

 

① 간단한 계산 문제를 암산으로 푸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② 주의력 및 주의 집중력, 청각적 기억, 숫자를 다루는 능력 및 계산 능력, 언어적 지시의 이해, 현실 접촉과 정신적 기민성, 시간적 압박 하에서의 작업 능력, 학습 장애 등과 연관된다.

 

③ 과제 수행에서의 실패는 주의력 및 주의 집중력 부족, 계산 과정에서의 불안감, 반항심이나 패배주의적 태도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④ 좌측 측두엽, 두정엽 손상 환자에게서 낮은 수행이 나타난다.

 

⑤ 높은 점수는 주지화 방어 기제와 관련되며, 경우에 따라 분열성 성격을 반영하기도 한다.

 

⑥ 반면, 낮은 점수는 불안 성향, 주의 집중의 어려움, 학습 장애 등의 문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5) 이해 문제(Comprehension) - 16 문항 : 

 

① 일상 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황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항들에 대해 답하는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② 사회적 지능 및 사회적 이해력, 도덕적 판단 및 양심, 보편적 행동 양식에 대한 지식 수준, 실제적 정보의 표현 및 실제 상황에서의 응용 능력, 언어적 개념화, 결정성 지능 등과 연관된다.

 

③ 다른 소검사에 비해 지적 영역과 정서적 영역이 서로 결부되어 있다.

 

④ 피검자의 문제 상황에 대한 능동적/수동적 대처, 사회적/반사회적 행동 등이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가치를 가진다.

 

⑤ 높은 점수는 피검자의 사회적. 도덕적 판단력, 관습적인 문제 해결 방식을 반영하기도 한다.

 

⑥ 반면, 낮은 점수는 사회적 관심에 대한 저항, 대인관계에 대한 무관심, 판단력 손상을 반영하기도 한다.

 

(6) 공통성 문제(Similarity) - 14 문항 : 

 

① 제시된 두 단어의 공통점에 대해 말하도록 하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② 언어적 이해력, 언어적 개념화, 논리적. 추상적 사고, 연합적 사고,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능력, 폭넓은 독서 경험 등과 연관된다.

 

③ 피검자의 응답 내용은 구체적 개념 형성, 기능적 개념 형성, 추상적 개념 형성의 양상으로 나타난다.

 

④ 언어적 이해력을 평가하는 소검사들 가운데 정규 교육이나 특정 학습, 교육적 배경 등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다. 

 

⑤ 높은 점수는 오히려 피검자의 강박적. 편집증적 성향을 반영하기도 한다.

 

⑥ 반면, 낮은 점수는 사고 장애나 중추신경계 손상을 반영하기도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웩슬러 지능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