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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웩슬러 지능 검사②(한국판, 동작성 검사, K-WAIS-IV, 빠진 곳 찾기, 차례 맞추기, 토막 짜기, 모양 맞추기, 바꿔 쓰기, 학교 심리학, 척도별 구성, 언어 이해, 개방형 질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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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웩슬러 지능 검사(한국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웩슬러 지능 검사의 이해(의의, 특징), 웩슬러 지능 검사의 발달, 한국판 웩슬러 지능 검사 중 언어성 검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4.2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웩슬러 지능 검사①(데이비드 웩슬러, 학교 심리학, 의의, 특징, 언어성 검사, 개인 지능 검사, 병전 지능 수준, 한국판 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 K-WAIS)

 

✔웩슬러 지능 검사①(데이비드 웩슬러, 학교 심리학, 의의, 특징, 언어성 검사, 개인 지능 검사,

◆ 오늘부터는 웩슬러 지능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웩슬러 지능 검사의 이해 (1) 웩슬러 지능 검사의 의의 : ① 웩슬러 지능 검사는 데이비드 웩슬러(David Wechsler)가 1939년에 제작한

narrare3.tistory.com

 

 

3. 한국판 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K-WAIS)의 동작성(Performance) 검사

 

(1) 빠진 곳 찾기(Picture Completion) - 20 문항 : 

 

① 제시된 그림 카드에서 생략된 부분을 찾아내도록 하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② 각 문항의 그림(예 : 태극기, 얼굴, 물병, 바이올린, 한반도, 오두막 등)에는 중요한 부분이 빠져 있으며, 피검자가 20초 이내에 빠져있는 부분을 찾아내도록 한다.

 

③ 시각적 기민성, 시각적. 지각적 조직화,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능력, 시각적 기억, 자동적. 표상적 수준에서의 조직화, 시간적 압박 하에서의 작업 능력, 유동성 지능 등과 연관된다. 

 

④ 만약 피검자의 반응 속도가 지나치게 빠른 경우 충동성을 시사하는 반면, 쉬운 문항에서조차 반응 속도가 지나치게 느린 경우, 검사자는 이에 대해 진단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⑤ 높은 점수는 고도의 주의 집중력, 강박적. 현학적 성향을 반영하기도 한다.

 

⑥ 반면, 낮은 점수는 논리성의 결여나 주의 집중력의 부족을 반영하기도 한다. 

 

(2) 차례 맞추기(Picture Arrangement) - 10 문항 : 

 

① 이는 10벌의 그림 카드 세트(예 : 집, 감옥, 낚시, 강도 등)를 도구로 사용하여 피검자로 하여금 각각의 그림들을 순서대로 잘 맞추어 어떤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로 꾸미도록 되어 있다.

 

② 사회적 지능 및 사회적 이해력, 전체 상황에 대한 이해 능력, 추리력, 계획 능력, 시간적 연속성, 지각적 조직화, 시간적 압박 하에서의 작업 능력, 유동성 지능 등과 연관 된다.

 

③ 피검자가 그림의 순서에 따라 이야기를 엮어나가는 것이 중요한 해석적 가치를 지닌다. 

 

④ 피검자의 충동성/조심성, 시행착오적 접근/통찰적 접근 등에 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⑤ 높은 점수는 피검자의 사회적 상황에서의 민감성, 편집증적 성향을 반영하기도 한다.

 

⑥ 반면, 낮은 점수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력의 부족, 대인 관계상의 어려움을 반영하기도 한다.

 

(3) 토막 짜기(Block Design) - 9 문항 :

 

① 모형이 그려진 9장의 카드와 함께 빨간색과 흰색이 칠해진 9개의 나무토막을 도구로 사용하여, 이를 맞추어 보도록 하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② 시각-운동 협응 능력, 지각적 조직화, 공간적 표상 능력, 전체를 구성요소로 분석하는 능력, 추상적 사고, 장 의존적 또는 장 독립적 인지유형, 시간적 압박 하에서의 작업능력, 유동성 지능 등과 연관된다.

 

③ 피검자의 주의산만/주의집중력, 충동성/조심성, 시행착오적 접근/통찰적 접근, 운동협응능력 등에 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④ 대뇌 손상에 취약하며, 병전 지능 추정에 사용된다.

 

⑤ 높은 점수는 피검자의 양호한 형태 지각, 문제해결 능력, 시각-운동 협응 능력을 반영하기도 한다. 

 

⑥ 반면, 낮은 점수는 강박성, 정서 불안, 뇌손상 또는 뇌기능 장애를 반영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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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양 맞추기(Object Assembly) - 4 문항 :

 

① 4개의 상자에 들어있는 모양 맞추기 조각들을 도구로 사용하여, 해당하는 조각들을 특정 모양이 되도록 하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② 시각-운동 협응 능력, 지각적 조직화, 공간적 표상 능력, 부분들을 전체로 통합하는 능력, 형태 관계의 평가, 장 의존적 또는 장 독립적 인지유형, 시간적 압박 하에서의 작업능력, 유동성 지능 등과 연관된다.

 

③ 토막 짜기 소검사에서는 전체를 분석하는 능력이 강조되는 반면, 모양 맞추기에서는 부분을 전체로 통합하는 능력이 강조된다.

 

④ 피검자의 주의산만/주의집중력, 충동성/조심성, 시행착오적 접근/통찰적 접근, 운동협응능력 등에 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⑤ 높은 점수는 오히려 피검자의 만성 정신분열을 반영하기도 한다.

 

⑥ 반면, 낮은 점수는 강박성, 정서 불안, 우울 성향, 분열성 성격을 반영하기도 한다.

 

(5) 바꿔 쓰기(Digit Symbol) - 93 문항 : 

 

① 7개의 연습 문항과 93개의 본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사는 연필과 지우개를 사용하여 검사 용지에 실시한다.

 

② 1에서 9까지의 숫자가 적힌 칸과 숫자에 대응하는 기호(예 : 2/ㅗ, 4/ㄴ, 8/x 등)가 있으며, 피검자는 제한시간 내에 각 숫자 밑에 숫자에 대응하는 기호를 그려 넣는다.

 

③ 시각-운동협응능력, 시각-운동 기민성, 시각적 단기기억, 익숙하지 않은 과제의 학습능력, 정확성, 쓰기 속도, 시간적 압박 하에서의 작업 능력, 주의산만, 학습 장애 등과 연관된다. 

 

④ 뇌의 특정 부분에 대한 손상을 밝힐 수는 없으나, 손상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한 좋은 지표로 활용된다.

 

⑤ 높은 점수는 피검자의 과도한 성취 욕구, 순응적 경향을 반영하기도 한다.

 

⑥ 반면, 낮은 점수는 강박성, 주의력 분산, 학습 장애, 뇌손상 및 뇌기능 장애를 반영하기도 한다.

 

4. K-WAIS-IV의 척도별 구성

 

(1) 언어 이해(Verbal Comprehension) : 

 

공통성(Similarity)

 

㉮ 총 18문항으로, 쌍으로 짝지어진 낱말들을 제시하여 그들 간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찾도록 한다.

 

㉯ 특히 이 소검사는 유동성 지능을 잘 반영하는 소검사로 간주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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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성 소검사에 의해 측정되는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언어적 개념형성 능력

- 논리적. 추상적 추론능력

- 연합 및 범주적 사고력

-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능력 등 

 

어휘(Vocabulary)

 

㉮ 총 30문항으로, 27개의 어휘 문항과 3개의 그림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 어휘 문항에서 피검자는 인쇄된 글자와 함께 구두로 제시되는 단어의 뜻을 말하며, 그림 문항에서 피검자는 시각적으로 제시되는 물체의 이름을 말한다.

 

㉰ 반응 내용은 매우 중요한 질적 분석의 기초로, 피검자의 공포, 흥미, 배경, 사고 집착, 기괴한 사고 등을 분석할 수 있게 된다. 

 

㉱ 일반 지능을 나타내는 즁요한 지표로 간주되어 피검자의 병전 지능을 추정할 때 사용된다.

 

어휘 소검사에 의해 측정되는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언어 발달 정도

- 단어 지식 및 언어적 개념 형성 능력

- 언어 사용 및 축적된 언어 학습 능력

- 우수한 학업 성취 및 교육적 배경

- 장기 기억 등

 

상식(Information)

 

㉮ 총 26문항으로, 개인이 평균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지식을 요구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개인이 소유한 기본 지식, 즉 개인이 소유한 일반적인 지식의 정도를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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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지능의 가장 좋은 측정치 중 하나로, 전체지능지수(FSIQ)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상식 소검사에 의해 측정되는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일반적. 실제적 지식의 범위

- 과거의 학습 또는 학교 교육

- 지적 호기심 또는 지식을 얻고자 하는 욕구

- 장기 기억과 정보 축적

- 결정성 지능, 획득된 지식 등

 

이해. 보충(Comprehension)

 

㉮ 총 18문항으로, 대부분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피검자가 다양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황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항들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토대로 답하도록 한다.

 

㉰ 반응을 전확하게 채점하기 위해 실시 단계에서 중립적인 태도로 추가적인 탐색 질문을 할 필요가 있다.

 

㉱ 이해 소검사에서의 낮은 점수는 빈약한 사회적 판단력, 초자아의 약화 등을 시사한다.

 

이해 소검사에 의해 측정되는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사회적 상황의 이해력 및 사회적 성숙도

- 관습적 행동 규준에 관한 지식의 정도

- 과거 경험을 평가하고 사용하는 능력

- 실질적 지식과 판단력

- 언어적 추론 및 개념 형성 능력

- 언어적 이해와 표현 등

 

 

 

개방형 질문

반응을 위한 선택지가 미리 준비되지 않고 반응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나타낼 수 있도록 만든 문항형태이다. 비구조화된 질문지에서 반응자로부터 다양한 반응을 얻어내기 위한 목적에

terms.naver.com

 

 

■ 다음 시간에 계속, 웩슬러 지능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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