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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지능 평가①(지능 검사, 인지 평가, IQ란 무엇인가, 지능 지수의 평균 분포, 학업 성취도, 웩슬러, 비네, 터만, 스피어만, 서스톤, 피아제, 스턴, 핀트너, 게이츠, 디어본, 프리만)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4.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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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지능 평가(지능 검사, 인지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능 평가는 인지 평가의 한 종류이다.

- 학생의 인지적 장점(강점)과 약점, 그리고 학생의 종합적인 인지적 잠재성에 관한 정보를 준다.

- 또한 여러 세분화된 영역에서 동일 연령대의 다른 학생과의 능력 비교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 지능 평가는 학생이 새로운 지식을 얼마나 잘 습득할지(습득의 정도)와 습득 방법에 대하여 예측하고자 사용된다. 

- 지능 평가는 주어진 정보로 적합한 결정을 하기 위하여 학생을 이해하는 한 방식이다.

 

 

💬 왜 학생을 검사하여야 하는가?

- 인지적 결함 여부의 확인을 위해

- 자금 지원 적합성의 평가를 위해

- 학생의 학습 프로파일 또는 우세한 학습 스타일을 이해하기 위해

- 학습장애(난독증을 포함한 읽기, 쓰기 혹은 수학 학습에서의 장애) 여부 확인을 위해

-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위한 개입 프로그램의 제공을 위해

- 영재 학생을 확인하여 알맞고 자극이 되는 학습 환경의 제공을 위해

- 학교의 준비성을 검사하기 위해

- 학교에 조기 입학할지 여부와 유치원에 더 있을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 발달 지연 여부를 구별하고, 정신교육학적 장애 혹은 문제에 대하여 가능한 한 빨리 개입하기 위해 

- 집 또는 학교에서 나타날 수 있는 평소답지 않은 행동이나 정서적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 IQ(Intelligence Quotient, 지능 지수)란 무엇인가?

 

지능 검사를 통하여 산출된 한 사람의 지적인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가 바로 지능 지수이다. 다양한 IQ 검사가 이용되고 있는데, 학교에서 널리 사용되는 인지 검사에는 '웩슬러 아동용 지능 검사(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WISC-V)', '변별 능력 척도(Differential Ability Scales, DAS-II)', '우드콕 존슨 인지능력 검사(Woodcock Johnson, Tests of Cogntive Abilities, WJ-IV)' 등이 있다. 

 

 

🔳 점수는 어떻게 보고되는가

 

- 학생을 평가한 후에 점수가 산출되는데, 점수의 계산은 단순하게 맞게 대답하는 것을 백분율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통계로 산출해낸다. 

 

- IQ 검사의 점수 체계를 만들기 위해 사전에 수많은 사람이 평가를 받고, 그 결과는 각 연령별 능력에 대한 다양한 범위를 결정하고자 표준화되었다. 표집된 모집단의 결과로 규준 점수가 만들어졌는데, 표준화된 표집 집단으로부터 나온 규준 점수에 근거하여 한 사람의 수행 수준을 나타내는 것이 백분위 등급이다. 

 

- 예를 들어 한 학생의 백분위 등급이 45라고 한다면, 이것은 동일한 연령대의 학생 100명 중에서 45명 보다 그 학생이 더 나은 점수를 받았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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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Q 점수는 표준화된 표집집단, 즉 동일 연령대의 다른 학생 집단에 비하여 그 학생이 얼마나 잘 수행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모든 영역을 합산했을 때 가능한 가장 높은 IQ 점수는 160이며, 가능한 가장 낮은 점수는 40이다. 

 

- 따라서 모든 학생의 반은 IQ 점수가 100 보다 낮을 것이고, 또한 모든 학생의 반은 100보다 높을 것이다. 즉, 90~109까지의 점수는 평균에 속한다. 

 

✔ IQ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현대의 IQ 검사는 원래 비네(Binet)가 개별 학생이 학급 내의 유사한 상황에서 얼마나 잘 수행하는가를 예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한 것에서 비롯된다.

여러 연구에서 지능 지수 검사의 결과가 '학업 성취도(academicachievement)'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 나타났다. 대체로 IQ 점수가 높은 학생이 표준화된 성취도 검사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이며, 학교 성적이 더 높고, 교육수준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애매한 점은 존재하지만, IQ 점수는 학업 성취도를 빈번하게 예측할 수 있다. 즉, 특수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학생을 구별해내기 위한 방법으로 학교 심리학자 및 관련 전문가는 IQ 검사를 빈번하게 사용한다. 

그렇지만, IQ 검사와 학업 성취도 간 관계에 있어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이 매우 중요하다. 

IQ는 학업 성취도의 필수적인 원인이 아니라 단순히 관계가 있는 요인이다 :

높은 지능 지수를 가진 학생이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은 맞지만, 그 학생의 높은 성취도가 오로지 IQ의 결과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지능 지수가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맞을지 몰라도, 많은 다른 요인들 - 동기, 교육의 질, 가족 자원, 학부모의 지지, 또래 집단의 기대 등 - 도 역시 이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IQ 점수와 성취도 간 관계는 많은 예외를 지니는 불완전한 것이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어떤 학생은 IQ가 높으면서도 학급에서 과업을 잘 수행하지 못하는 반면, 어떤 학생은 IQ 점수만으로 예측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수준까지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IQ 검사는 일상 속의 실제적인 임무에서의 수행 또는 특이하고 다면적인 문제 상황에서의 수행을 예측하는 것보다, 전통적인 학업 속 임무를 훨씬 더 잘 예측하는 것으로 보인다. 


IQ 점수는 유통기한(Shelf Life)이 있다

IQ 점수는 짧은 기간(1년~2년 정도) 동안 학생의 학업 성취를 예측하는데 합리적인 잣대이다.

만약 학령 전기 혹은 초등학교 저학년에 얻은 점수라면 더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취를 예측하는데 있어 IQ 점수는 유용성이 떨어진다. 

 

 

 

1. 지능의 정의

 

(1) 지능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 

 

웩슬러(Wechsler) :

지능은 개인이 합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총체적인 능력이다.

 

비네(Binet) :

지능은 일정한 방향을 설정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능력, 목표 달성을 위해 일하는 능력, 행동의 결과를 수정하는 능력이다.

 

터만(Terman) :

지능은 추상적 사고를 하는 능력, 즉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추상적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이다.

 

스피어만(Spearman) :

지능은 사물의 관련성을 추출할 수 있도록 하는 정신 작용이다.

 

서스톤(Thurston)

지능은 추상적 개념과 구체적 사실을 연관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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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Piaget) :

지능은 단일 형식의 조직이 아닌 적응 과정을 통해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는 형태를 말한다.

 

스턴(Stern) :

지능은 사고를 작동시켜 새로운 요구에 의식적으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능력이다.

 

핀트너(Pintner)

지능은 새로운 환경에 자신을 적응시키는 능력이다.

 

게이츠(Gates)

지능은 학습해 가는 능력 또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사실들을 파악하는 복합화된 능력이다.

 

디어본(Dearborn)

지능은 학습된 능력, 즉 경험에 의해 습득되는 능력이다.

 

프리만(Freeman)

지능은 지능 검사에 의해 측정된 것이다. 

 

 

(2) 지능의 일반적 의미 : 

 

학습 능력 :

 

㉮ 지능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능력 또는 유익한 것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지능이 높은 사람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높은 반면, 지능이 낮은 사람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낮다.

 

㉰ 주요 학자 : 게이츠(Gates), 디어본(Dearborn) 등

 

 

적응 능력

 

㉮ 지능은 전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자, 생활상의 새로운 문제와 상황에 대처하는 정신적 적응력이다.

 

㉯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새로운 환경의 변화에 비교적 잘 적응하는 반면, 지능이 낮은 사람은 잘 적응하지 못하는 양상을 보인다.

 

㉰ 주요 학자 : 피아제(Piaget), 스턴(Stern),  핀트너(Pintner) 등

 

 

추상적 사고 능력

 

㉮ 지능은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자, 이를 구체적인 사실과 연관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이 소유한 지식을 통해 구체화된 현상을 파악하는 동시에, 이를 서로 연관시킬 수 있다.

 

㉰ 주요 학자 : 터만(Terman), 스피어만(Spearman),  서스톤(Thurston) 등

 

 

종합적. 전체적 능력(포괄적 정의)

 

㉮ 지능은 어떠한 목적을 향해 합리적으로 행동하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유기체의 종합적인 능력이다.

 

㉯ 지능이 높은 사람은 학습 능력, 적응 능력, 추상적 사고 능력 등을 통해 성공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 주요 학자 : 웩슬러(Wechsler) 등 

 

 

조작적 정의

 

㉮ 지능은 지능 검사에 위해 측정된 것이다.

 

㉯ 이것은 정의로써는 명확하지만, 지능의 본질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지는 못하다.

 

㉰ 주요 학자 : 프리만(Freeman), 보링(Boring)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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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인용 지능 검사와 집단용 지능 검사 : 

 

 

개인용 
지능 검사
- 피검자 한 사람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도록 되어 있다.

- 개인용 지능 검사에서는 피검자의 행동을 빠짐없이 관찰할 수 있으므로, 그의 심리 상태나 결함 혹은 장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 상대적으로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 임상적인 유용성을 기대할 수 있다.

- 다만, 실시의 복잡성, 검사자를 위한 고도의 훈련과 기술의 요구, 오랜 검사 기간 등의 단점이 있다.
집단용
지능 검사
-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검사이다.

- 검사의 실시와 채점, 해석이 간편하며, 상대적으로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선별 검사(Screening Test)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다만, 검사 장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오차 요인을 통제하기 곤란하므로,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 개인용 지능 검사에 비해 임상적인 유용성이 낮은 편이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지능 평가(지능 검사, 인지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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