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지능의 발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 학자별 지능에 대한 정의, 지능의 연구(비네, 스피어만, 손다이크, 써스톤, 길포드, 카텔과 혼)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⑦ 가드너(Gardner) : 다중지능이론
㉮ 전통적인 지능이론이 지능의 일반적인 측면을 강조하는데 반해, 가드너는 문제해결능력과 함께 특정 사회적. 문화적 상황에서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 인간의 지능은 일반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서로 동일하다고 본다.
㉰ 가드너는 지능을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 내적 지능 등 7가지의 독립된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 또한 각 종류는 독립적이고 뇌의 특정부위와 연결되어 있으며, 각기 다른 발달의 과정을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 특히, 지능이 높은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획일주의적인 지능관을 비판하고, 각각의 지능이 조합됨에 따라 개인의 다양한 재능이 발현된다고 보았다.
㉳ 최근에는 '자연탐구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및 '실존적 지능(Existential Intelligence)'을 비롯하여 '도덕적 감수성(Moral Sensibility)', '성적 관심(Sexuality)', '유머(Humor)', '직관(Intuition)', '창의성(Creativity)' 등 다양한 지능의 존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창의성과 특정재능의 발달에 대한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 아동의 지적 능력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각 아동이 지니고 있는 특수한 능력을 바르게 진단하고 교육을 통해 이를 촉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지능의 유형 | 내 용 | 예 (관련 직업) |
언어지능 | - 언어 분석 및 이해의 능력 -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 |
시인, 소설가, 법률가, 저널리스트 등 |
논리-수학 지능 | - 상징적 논리력 및 계산의 능력 - 추상적 사고력 및 추론 능력 |
과학자, 수학자, 엔지니어, 컴퓨터 프로그래머, 회계사 등 |
공간지능 | - 3차원적 사고, 시각적. 공간적 정보를 지각. 조정하는 능력 -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특정한 방향을 알아내는 능력 |
화가, 조각가, 건축가, 발명가, 항해사 등 |
신체-운동 지능 | - 신체를 조정하고 신체적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 신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소산물을 창출해내는 능력 |
운동선수, 무용가, 연극배우, 외과 의사 등 |
음악지능 | - 음(音)에 대한 다각적인 감각능력 - 소리의 의미에 대한 이해 및 교류, 음악적 창작 능력 |
작곡가, 지휘자, 연주자, 음향 기술자 등 |
대인관계지능 | - 타인에 대한 이해력 및 상호작용능력 - 타인의 얼굴 표정이나 음성 또는 몸짓 등에 대한 민감성 |
정치가, 성직자, 사업가, 교육가 등 |
개인 내적 지능 | - 자신에 대한 객관적 또는 직관적 이해능력 -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인식, 자신의 상태를 발전시키는 능력 |
철학자, 심리학자, 정신분석가 등 |
⑧ 스턴버그(Sternberg) : 삼원지능이론
㉮ 최근 지능에 대한 정보처리이론이다.
㉯ 지능은 개인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에서 비롯되는 경험의 측면에서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으로 구분된다.
㉰ 기존의 지능검사는 한정된 학업적 지능을 진단하는데 그쳐서, 아동의 학습능력을 예언하는 지표는 되지만 성인 사회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다 포괄적인 지적 능력의 발달수준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 지능의 세 가지 측면을 토대로 한 성분(요소)하위이론, 경험하위이론, 상황하위이론은 다시 각각의 세부적인 하위이론들로 나눠짐으로써 위계구조를 이룬다.
㉲ 삼원지능이론의 각 하위 이론들은 내부영역, 경험영역, 외부영역에서 지능의 근원적 요소들을 포착하여 해당 요소들이 어떻게 지적 사고와 행동을 산출하는지 제시한다.
🔳 지능의 구조 :
성분적(분석적) 지능 | - 상위 성분 : 문제해결 시 최상위 고등제어 과정 - 수행 성분 : 과제의 입력, 추리, 해결 전략 - 지식획득성분 : 새로운 것의 학습 |
경험적(창의적) 지능 | - 창의력, 통찰력 - 새로운 문제해결 - 정보처리기술을 자동화하여 효과적으로 적용 |
상황적(맥락적, 실천적) 지능 | - 현실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 적응. 조정 방면 - 최근 실용적 지능의 개념으로 지능발달분야에서 주목됨 |
㉳ 스턴버그는 특정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은 이 세 가지가 잘 조합된 지능을 가진 것을 강조하면서 '성공지능(successful intelligence: SQ)'이라고 부르고 있다.
㉴ 현재의 지능검사는 문화적 맥락에서 복잡성을 측정하지 못하므로,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 학자들의 지능에 대한 연구 요약 :
스피어만 | 2요인설 | 일반요인(G 요인), 특수요인(S 요인) |
써스톤 | 다요인설 | 언어능력, 단어의 유창성, 수리능력, 기억, 공간관계인식, 지각속도, 논리능력 |
길포드 | 복합요인설 | 지능구조의 3차원적 입체모형(내용의 차원, 조작의 차원, 결과의 차원) |
카텔 | 위계적 요인설 |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
가드너 | 다중지능이론 |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시각-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 내적 기능, 자연탐구 지능 |
스턴버그 | 삼원지능이론 |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 |
■ 다음 시간에 계속, 지능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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