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지능의 발달②(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성공지능, 지능의 구조, 정보처리이론, 상황하위이론, 경험하위이론, 요소하위이론, 인지이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 11.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지능의 발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 학자별 지능에 대한 정의, 지능의 연구(비네, 스피어만, 손다이크, 써스톤, 길포드, 카텔과 혼)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1.1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지능의 발달①(터만, 웩슬러, 비네 일반지능설, 스피어만 2요인설, 피아제, 손다이크, 써스톤 다요인설, 길포드 복합요인설, 카텔과 혼 위계적 요인설,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지능의 발달①(터만, 웩슬러, 비네 일반지능설, 스피어만 2요인설, 피아제, 손다이크, 써스톤

■ 오늘부터는 인지발달 중 지능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지능의 정의 및 연구 (1) 지능(intelligence)의 정의 : ① 터만(Terman) : 지능은 추상적 사고를 하는 능력, 즉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

narrare3.tistory.com

 

 

가드너(Gardner) : 다중지능이론 

 

 

㉮ 전통적인 지능이론이 지능의 일반적인 측면을 강조하는데 반해, 가드너는 문제해결능력과 함께 특정 사회적. 문화적 상황에서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 인간의 지능은 일반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서로 동일하다고 본다.

 

 

 

하워드 가드너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1943~)는 하버드 대학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이자 보스턴 의과대학 신경학과 교수. 창조적 거장들의 내면을 분석한 『열정과 기질(Creating Minds)』을 통해 국내에도 잘 알

terms.naver.com

 

 

㉰ 가드너는 지능을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 내적 지능 등 7가지의 독립된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 또한 각 종류는 독립적이고 뇌의 특정부위와 연결되어 있으며, 각기 다른 발달의 과정을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 특히, 지능이 높은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획일주의적인 지능관을 비판하고, 각각의 지능이 조합됨에 따라 개인의 다양한 재능이 발현된다고 보았다

 

㉳ 최근에는 '자연탐구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및 '실존적 지능(Existential Intelligence)'을 비롯하여 '도덕적 감수성(Moral Sensibility)', '성적 관심(Sexuality)', '유머(Humor)', '직관(Intuition)', '창의성(Creativity)' 등 다양한 지능의 존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반응형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창의성과 특정재능의 발달에 대한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아동의 지적 능력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각 아동이 지니고 있는 특수한 능력을 바르게 진단하고 교육을 통해 이를 촉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지능의 유형 내 용 예 (관련 직업)
언어지능 - 언어 분석 및 이해의 능력
-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
시인, 소설가, 법률가, 저널리스트 등
논리-수학 지능 - 상징적 논리력 및 계산의 능력
- 추상적 사고력 및 추론 능력
과학자, 수학자, 엔지니어, 컴퓨터 프로그래머, 회계사 등
공간지능 - 3차원적 사고, 시각적. 공간적 정보를 지각. 조정하는 능력
-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특정한 방향을 알아내는 능력
화가, 조각가, 건축가, 발명가, 항해사 등
신체-운동 지능 - 신체를 조정하고 신체적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 신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소산물을 창출해내는 능력
운동선수, 무용가, 연극배우, 외과 의사 등
음악지능 - 음(音)에 대한 다각적인 감각능력
- 소리의 의미에 대한 이해 및 교류, 음악적 창작 능력
작곡가, 지휘자, 연주자, 음향 기술자 등
대인관계지능 - 타인에 대한 이해력 및 상호작용능력
- 타인의 얼굴 표정이나 음성 또는 몸짓 등에 대한 민감성
정치가, 성직자, 사업가, 교육가 등
개인 내적 지능 - 자신에 대한 객관적 또는 직관적 이해능력
-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인식, 자신의 상태를 발전시키는 능력
철학자, 심리학자, 정신분석가 등

 

 

스턴버그(Sternberg) : 삼원지능이론

 

㉮ 최근 지능에 대한 정보처리이론이다.

 

㉯ 지능은 개인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에서 비롯되는 경험의 측면에서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으로 구분된다.

 

㉰ 기존의 지능검사는 한정된 학업적 지능을 진단하는데 그쳐서, 아동의 학습능력을 예언하는 지표는 되지만 성인 사회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다 포괄적인 지적 능력의 발달수준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728x90

 

㉱ 지능의 세 가지 측면을 토대로 한 성분(요소)하위이론, 경험하위이론, 상황하위이론은 다시 각각의 세부적인 하위이론들로 나눠짐으로써 위계구조를 이룬다.

 

㉲ 삼원지능이론의 각 하위 이론들은 내부영역, 경험영역, 외부영역에서 지능의 근원적 요소들을 포착하여 해당 요소들이 어떻게 지적 사고와 행동을 산출하는지 제시한다.

 

 

 

로버트 스턴버그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 지능의 구조

 

성분적(분석적) 지능 - 상위 성분 : 문제해결 시 최상위 고등제어 과정
- 수행 성분 : 과제의 입력, 추리, 해결 전략
- 지식획득성분 : 새로운 것의 학습
경험적(창의적) 지능 - 창의력, 통찰력
- 새로운 문제해결
- 정보처리기술을 자동화하여 효과적으로 적용
상황적(맥락적, 실천적) 지능 - 현실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 적응. 조정 방면
- 최근 실용적 지능의 개념으로 지능발달분야에서 주목됨

 

 

300x250

 

 

㉳ 스턴버그는 특정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은 이 세 가지가 잘 조합된 지능을 가진 것을 강조하면서 '성공지능(successful intelligence: SQ)'이라고 부르고 있다. 

 

㉴ 현재의 지능검사는 문화적 맥락에서 복잡성을 측정하지 못하므로,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 학자들의 지능에 대한 연구 요약

 

스피어만 2요인설 일반요인(G 요인), 특수요인(S 요인)
써스톤 다요인설 언어능력, 단어의 유창성, 수리능력, 기억, 공간관계인식, 지각속도, 논리능력
길포드 복합요인설 지능구조의 3차원적 입체모형(내용의 차원, 조작의 차원, 결과의 차원)
카텔 위계적 요인설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시각-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 내적 기능, 자연탐구 지능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

 

 

■ 다음 시간에 계속, 지능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