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정서 지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서 지능의 3영역 10요소, 4영역 4수준 16요소 묘형, 골먼의 지능 5요소 모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정서 지능②(Emotional Intelligence, 구성 요소, 정서 지능의 3영역 10요소 모형, 4영역 4수준 16요소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정서 지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메이어와 살로베이, 사회적 지능, 정서 지능의 개념, 정의, 연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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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행 . 능력 측정법 :
① 정서 지능을 측정하는 다른 방법은 표준화된 검사(일테면 IQ검사)와 같이 능력을 검사하는 것이다.
✅ 표준화 : 어떤 검사가 객관적일 수 있도록 근거나 기호를 만드는 일.
*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표준화
② 정서 지능과 관련하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종류의 검사는 'Mayer - Salovey - Caruso 정서 지능 검사(메이어 - 살로베이 - 카루소 정서 지능 검사, 감성 지능 테스트, MSCEIT)'이다.
MSCEIT는 사람들이 사회적 과제에 얼마나 잘 반응하고
상대의 얼굴 표정을 읽고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측정한다.
MSCEIT는 기업, 교육, 연구 및 치료 환경에서 사용된다.
- 출처 : [위키 백과], MSCEIT 中
Mayer-Salovey-Caruso Emotional Intelligence Test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A test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 Mayer-Salovey-Caruso Emotional Intelligence Test (MSCEIT) is an ability-based measure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 test was constructed by academics John D. Mayer, Peter Salovey,
en.wikipedia.org
③ MSCEIT와 같은 수행 . 능력 검사의 핵심 이슈는 정확한 정답이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정답을 결정하는가이다.
㉮ 이와 관련한 한 가지 방법은 전문가의 채점 방식이다.
㉯ 또 다른 것은 합의에 따르는 방식으로, 다수가 결정한 것을 정확한 답으로 정하는 것('합의 채점법'이라고 한다)이다.
- 이러한 합의 채점법의 문제는 만약 다수가 말하는 것이 정답이 된다면 이런 검사에서 소수만이 옳은 답을 할 수 있는 문항을 포함시키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 MSCEIT는 특별히 뛰어난 정서 지능을 가진 사람을 구별해낼 수는 없지만, 최악의 정서 지능을 가진 사람은 구별이 가능하다.
- 또한 다수의 주장과 가장 다르게 대답을 하는 사람은 대개 조현병(정신분열증), 정신병질환자, 알코올 의존증 환자나 알코올 의존증에서 회복 중인 사람들, 본인 스스로 높은 불안 수준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 또 하나의 방법은 표적 대상(검사 질문에서 묘사되는 경험을 실제로 한 사람들)의 정답에 기반을 두는 것이다. 표적 기반 채점은 큰 잠재력을 가지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지는 않다.
(3) 정서 지능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
✔신뢰도(reliability) :
검사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 일관성, 안정성, 예측성, 정확성 등과 동의어로 쓰인다.
✔타당도(validity) :
: 검사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 유효성, 충실성, 논리성 등과 동의어로 쓰인다.
신뢰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 검사점수는 진점수와 오차점수로 구분할 수 있고, 진점수는 타당한 진점수와 타당하지 않은 진점수로 구분된다.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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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당도
검사도구가 측정하려는 내용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 타당도란 검사가 측정하려고 하는 것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가와 검사에서 상담자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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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MSCEIT의 저자들의 신뢰도는 0.9로, 다른 표준화된 심리검사와 비슷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0.5보다 낮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신뢰도는 숫자가 1.0에 가까울수록 높은 것이다).
② 신뢰도가 불확실하다면 아무도 더 중요한 연구를 위해 그 검사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③ 이와 관련하여 심리학자들은 정서 지능 검사들이 사용해도 될 만큼 충분한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서로 간에 의견이 뚜렷하게 갈라지고 있다.
④ 자기 보고식 정서 지능 검사는 외향성, 우호성, 공감, 낮은 신경증 성향과 같은 성격 특성 측정 도구와 중간 정도의 상관을 가진다.
⑤ 정서 지능의 능력 검사는 인지적 측정치와 중간 정도로 양호한 상관이 있다. 현재 측정되고 있는 정서 지능은 인지와 성격 측정을 통해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더 부가적으로 말해주는 것은 없다.
3. 정서 지능의 학습
(1) 연령에 따른 정서 지능 :
① 정서 지능의 측정은 평균적으로 중년의 사람들이 젊은 사람들보다 점수가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
② 이를 통해 유추해볼 수 있는 것은 사람들이 나이가 더 들고, 더 많은 경험을 할수록 정서 지능을 더 배운다는 점이다.
③ 일반적인 학술 지능, 즉 추론이 필요하며 친숙하지 않은 새로운 문제를 경험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능력은 십대 후반과 이십 대 초반에 절정을 이룬 다음, 오랫동안 천천히 감소하기 시작한다.
④ 정서 지능이 시간이 지나면서 향상된다면 그것은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보다는 결정성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과 더 비슷한 것이다.
✔지능의 발달①(터만, 웩슬러, 비네 일반지능설, 스피어만 2요인설, 피아제, 손다이크, 써스톤
■ 오늘부터는 인지발달 중 지능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지능의 정의 및 연구 (1) 지능(intelligence)의 정의 : ① 터만(Terman) : 지능은 추상적 사고를 하는 능력, 즉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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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서 지능의 향상 :
① 일테면 드라마(TV 드라마만 생각하기 쉬우나 본래는 연극을 상연하기 위한 대본을 의미함, 즉 '희곡') 수업, 키보드(여기서는 컴퓨터의 자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에 쓰이는 건반을 의미함) 수업을 받은 아동들이 노래수업이나 아무런 수업을 받지 않은 아동들보다 수행을 더 잘 하였다.
② 음악 훈련을 받은 성인들이 평균적으로 타인의 말로부터 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는 것이 우수하였다.
③ 드라마나 음악 수업은 '귀 기울여 듣고 억양의 미묘한 차이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훈련시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④ 이처럼 정서 지능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은 의미가 있지만, 단순히 정서 지능이 높아지는 방법을 강의하는 것만으로는 효과가 없을 것이다.
■ 지금까지 총 3회에 걸쳐서, 정서 지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정서와 인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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