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능 평가, 지능에 대한 학자별 정의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4) 길포드(Guilford, 길퍼드)의 복합 요인설 :
① 길포드는 서스톤의 7가지 기본 정신 능력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켜서, 기존의 지능에 대한 협소한 계열을 확대하였다.
② 그는 '지능은 다양한 방법에 의해 상이한 정보들을 처리하는 다각적 능력의 체계적인 집합체'라고 주장하였다.
③ 길포드에 따르면 지능 구조는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결과(Product)의 3차원적 입체 모형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180개의 조작적 지적 능력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 내용(사고의 대상) :
주어진 정보의 내용에 관한 것
㉯ 조작(사고의 과정) :
정보를 처리하고 작동하는 지적 활동에 관한 것
㉰ 결과(사고의 결과) :
정보 조작의 결과에 관한 것
내 용 | - 시각 : 시각적 지각에 대한 정보 - 청각 : 청각적 지각에 대한 정보 - 의미(어의) : 의미 있는 단어나 개념의 의미적인 정보 |
조 작 | - 평가 : 사고 결과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평가 - 수렴적 사고(조작) :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기억된 정보에서 어떤 지식을 도출해 내는 능력 - 확산적 사고(조작) : 이미 알고 있거나 기억된 지식 위에 전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는 능력 - 기억 파지 : 정보의 파지 - 기억 저장 : 정보의 저장 - 인지 : 여러 가지 지식과 정보의 발견 및 인지와 관련된 사고력 |
결 과 | - 단위 : 각 단위의 정보 - 분류 : 공통적인 특성의 공유 - 관계 : 2개 이상 단위들의 종합 - 체계 : 단위의 조직화된 체계 - 전환 : 기존 정보에 대한 해석 또는 수정과 적용 - 함축 : 어떤 정보에서 생기는 예측, 기대 또는 시사점 |
(5) 카텔과 혼(Catell & Horn)의 위계적 요인설 :
① 카텔은 인간의 지능을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과 '결정성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으로 구분하였다.
② 혼은 카텔의 주장을 토대로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의 특징적 양상에 대해 연구하였다.
유동성 지능 | - 유전적 . 신경 생리적 영향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지는 반면, 경험이나 학습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 신체적 요인에 따라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발달이 이루어지다가 이후 퇴보 현상이 나타난다. - 속도, 기계적 암기, 지각 능력, 일반적 추론 능력 등이 해당된다. - 웩슬러 지능 검사의 소검사 중 빠진 곳 찾기, 차례 맞추기, 토막 짜기, 모양 맞추기, 공통성 문제, 숫자 외우기 등과 관련이 있다. |
결정성 지능 | - 경험적 . 환경적 . 문화적 영향의 누적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지며, 교육 및 가정 환경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나이가 들수록 더욱 발달하는 경향을 보인다. - 언어 이해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상식, 논리적 추리력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 웩슬러 지능 검사의 소검사 중 기본 지식, 어휘 문제, 공통성 문제, 이해 문제 등과 관련이 있다. |
③ 일반적으로 웩슬러 지능 검사의 언어성 소검사들은 결정성 지능과 관련이 있으며, 동작성 소검사들은 유동성 지능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④ 혼은 변형된 지능 모델을 통해 웩슬러 지능 검사의 소검사들을 아래와 같이 4개의 범주로 분류하였다.
결정성(Crystaliized) | 유동성(Fluid) | 기억(Retrieval) | 속도(Speed) |
- 기본 지식 - 어휘 문제 - 이해 문제 - 공통성 문제 |
- 빠진 곳 찾기 - 차례 맞추기 - 토막 짜기 - 모양 맞추기 - 공통성 문제 - 숫자 외우기 |
- 기본 지식 - 산수 문제 - 숫자 외우기 |
- 바꿔쓰기 |
⑤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결정성 지능에는 언어성 소검사 4개가 포함되며, 유동성 지능에는 공통성 문제와 숫자 외우기의 2개 언어성 소검사와 함께 동작성 소검사들이 포함된다.
⑥ 공통성 문제는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 모두와 관계가 있으며, 기억과 관련된 소검사로서 기본 지식은 결정성 지능, 숫자 외우기는 유동성 지능과 연관된다.
⑦ 소검사 특유의 변량이 큰 바꿔쓰기는 운동 속도와 연관된다.
(6) 가드너(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 :
① 전통적인 지능 이론이 지능의 일반적인 측면을 강조하는데 비해, 가드너는 문제 해결 능력과 함께 특정 사회적 . 문화적 상황에서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② 인간의 지능은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서로 동일하다고 보았다.
③ 가드너는 지능을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 지능, 신체-운동 지능, 음악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 내적 지능 등 7가지의 독립된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④ 최근에는 자연 탐구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및 실존적 지능(Existential Intelligence)을 비롯하여, 도덕적 감수성(Moral Sensibility), 성적 관심(Sexuality), 유머(Humor), 직관(Intuition), 창의성(Creativity) 등 다양한 지능의 존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7)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 지능 이론 :
① 스턴버그는 지능을 개인의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에서 비롯되는 경험의 측면에서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맥락)적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② 지능의 세 가지 측면을 토대로 한 성분 하위 이론, 경험 하위 이론, 상황 하위 이론은 다시 각각의 세부적인 하위 이론들로 나눠짐으로써 위계 구조를 이룬다.
③ 삼원 지능 이론의 각 하위 이론들은 내부 영역, 경험 영역, 외부 영역에서 지능의 근원적 요소들을 포착하여 해당 요소들이 어떻게 지적 사고와 행동을 산출하는지 제시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심리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심리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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