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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임상 심리학] 행동 관찰⑤(행동 평정 척도 의의, 신뢰도, 타당도, 장점 및 단점, 종류, ASEBA 아동 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 평정 오류, 관대화, 가혹화, 중심화 경향)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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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 관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관찰법의 종류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7.1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 ✔[임상 심리학] 행동 관찰④(관찰법의 종류, 시간, 사건 표집법, 일화, 표본 기록법, 장면 표본법, 우연적 관찰법, 관찰법 시행 시 유의 사항)

 

✔[임상 심리학] 행동 관찰④(관찰법의 종류, 시간, 사건 표집법, 일화, 표본 기록법, 장면 표본법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 관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행동 평가의 유형, 방법, 관찰법의 유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7.06 - [이야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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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행동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

 

 

(1) 행동 평가 척도의 의의 : 

 

① 행동 평정 척도는 표준화된 형태의 척도에서 아동 및 청소년의 행동 특성에 관한 종합적인 판단을 그들을 잘 알고 있는 정보 제공자(부모, 교사 등)로부터 얻어내는 것을 말한다. 

 

② 행동 평정 척도는 직접적인 행동 관찰이나 구조화된 행동 면접에 비해서는 덜 직접적이며, 특정 행동에 대한 정보 제공자의 '지각'에 근거하고 있다.

 

 

지각(perception) : 

감각을 통하여 인지하는 것.

 

 

 

지각

생활체가 환경의 사상을 감관을 통하여 아는 일. 환경 내의 물리화학적 에너지는 생활체의 감관에 도달하여 지각으로서 작용하지만, 감관은 자극을 수용하여 구심성(求心性) 신경계를 흥분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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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행동 평정 척도는 비구조화된 임상 면접이나 투사적 기법에 비해 보다 믿을 만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④ 단순한 체크리스트가 특정 행동의 유무에 대한 응답만을 하는 것이라면, 행동 평정 척도는 특정 증상의 유무와 그 정도를 평정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행동 빈도와 강도에 대한 보다 면밀한 평가가 가능해진다.

 

 

(2) 행동 평정 척도의 장점 및 장점 : 

 

 

① 장점 : 

 

㉮ 관찰 회기 내에 측정할 수 없는, 발생 빈도는 낮지만 중요한 행동들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 자신들의 문제에 대해 스스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려는 수검자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 자연적인 환경(집 또는 학교)에서 일정기간 동안 이루어진 관찰 결과를 이용할 수 있다.

 

㉱ 부모나 교사와 같은 아동 . 청소년의 행동에 익숙한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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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점 : 

 

① 평정 척도는 규준에 비추어 평정을 하기 보다는 평정자의 개별 평정에서 결과를 산출한다는 점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② 평정할 문항의 내용과 관계가 없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특징들을 통해 학생을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평정하려는 경향이, 이른바 반응 편파를 낳을 수 있다. 

 

③ 수검자에 관계없이 평정자가 지나치게 관대하거나(이른바 '관대화 경향, 관대화 오류'), 혹은 지나치게 비판적인 반응 태세(이른바 '가혹화 오류')가 평정 척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관대화 오류

평정 오류의 일종으로, 평정자가 피평가자의 수행이나 성과를 실제보다 더 높게 평가하는 오류를 의미한다. 관대화 오류는 평가장면에서 실제보다 높은 점수를 주거나 긍정적인 방향으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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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혹화 오류

평가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 가운데 하나로, 고과자가 피고과자의 능력 및 성과를 실제보다 의도적으로 낮게 평가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경향은 고과자의 가치관으로 인해 성과에 대한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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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대체로 평정자가 극단적인 척도 점수를 피하고, 중간 정도에 해당되는 반응 경향성을 보여서 편파가 발생(이른바 *'중심화 경향')할 수 있다. 

 

 

 

 

중심화 경향

평가자가 평가대상들을 모두 중간 점수로 평가하는 경향. 평가자가 평가대상에 대한 긍정 혹은 부정의 판단을 기피하고 중간 정도의 점수를 주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평가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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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수검자의 행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가능성이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평정 과제 자체에 대한 평정자의 태도 또한 달라질 수 있다. 

 

⑥ 특정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는 나타나지만, 또 어떤 상황에서는 안 나타나는 상황 특징적인 변산이 있을 수 있다. 

 

 

(3) 행동 평정 척도의 종류 : 

 

 

① ASEBA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 : 

 

㉮ ASEBA 아동 . 청소년 평가 척도(ASEBA School - age Forms)는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및 청소년 자기 행동 평가 척도(Youth Self - Report)와 교사용 아동 행동 평가 척도(Teacher's Report Form)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행동 평가 척도들을 바탕으로 평가 대상 및 평정자의 관계를 구조화하여, 전 연령대에 걸쳐 행동 문제를 평가하는 체계로 구성하였다.

 

㉯ ASEBA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는 기존의 아동 . 청소년기 행동 평가 척도 문항 가운데 일부를 새롭게 대체하고 규준을 시대의 흐름에 맞게 적용하여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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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EBA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의 각 주체별 자격 요건은 다음과 같다 :

 

검 사 평 가 대 상 검사지 작성자 검사 사용자
CBCL 6-18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만 6~18세)
양육자(부모) - 실시 및 채점 :
매뉴얼을 숙지한 관리자


- 해석 :임상가
YSR 중학생, 고등학생
(만 11~18세)
청소년 본인
TRF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만 6~18세)
교사

 

 

 

 

Achenbach System of Empirically Based Assessment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Achenbach System of Empirically Based AssessmentPurposeassess adaptive and maladaptive behavior The Achenbach System of Empirically Based Assessment (ASEBA), created by Thomas Achenbach, is collection of questionnaires

en.wikipedia.org

 

 

㉰ 국내에서도 미국판 ASEBA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를 바탕으로 '한국판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KYSR)'를 제작하였고, 아동 . 행동 평가 척도 부모용, 청소년 행동 평가 자기보고용,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 교사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청소년자기행동평가척도

청소년이 스스로 자신의 적응 및 정서, 행동에 대하여 평가하는 도구. 청소년의 적응수준을 평가하기 위하여 아헨바흐(Achenbach, 1991)가 개발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하은혜 등(1998)이 표준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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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아동 ·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부모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적 적응 및 문제행동을 평가하는 검사. 아동 · 청소년기의 사회적 적응 및 정서, 행동문제를 평가하기 위하여 아헨바흐와 에델브록(Achenbach & Edelbrock, 1983)이 개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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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ASEBA 유아 행동 평가 척도 : 

 

㉮ ASEBA 유아 행동 평가 척도(ASEBA Preschool Forms)는 영유아의 문제 행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개발하였으며, 1.5세부터 5세에 해당하는 유아의 주 양육자(주로 부모, CBCL 1.5-5)의 교사 보육사(C-TRE)가 작성하도록 되어 있다.

 

㉯ 미국에서는 1987년 2~3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CBCL 2-3(Achenbach, Edelbrock, & Forwel, 1987)이 출간되었으며, 이를 CBCL 1.5-5의 전신으로 볼 수 있다. 

 

㉰ 그 후 여러 차례 수정을 거쳐 DSM 기준을 활용한 척도를 추가하여 임상적 활용도를 보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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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판 유아 행동 평가 척도는 문제 행동 척도와 언어 발달 검사(LIDS)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 행동 척도는 문제 행동 문항에 대한 경험서 분석을 통해 증후군 척도를 구성하고, 특정한 증후군으로 묶이지 않은 문항들은 기타 문제 척도로 분류하였다.

 

 

③ 한국판 코너스 평정 척도 : 

 

㉮ 코너스 평정 척도(Conners, 1990)는 개념적으로도 유사하고 문항도 많이 겹치는 4개의 행동 평정 세트(부모용 두 가지, 교사용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 1969년 과잉 행동 및 주의력 결핍(ADHD)를 사정하기 위해 개발한 규준 지향적 질문지를 일컬어 코너스 평정 척도라고 부른다.

 

 

 

 

코너스 평정척도

과잉행동 및 주의력결핍(ADHD)을 사정하기 위한 척도. 아동 및 청소년의 ADHD를 진단하기 위해 코너스(Conners, 1969)가 개발한 규준 지향적 질문지다. 6~14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코너스 부모 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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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에서도 코너스 부모 평정 척도와 교사 평정 척도의 단축형이 연구 대상의 선발이나 치료 효과 검증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④ 한국판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 : 

 

㉮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 CARS)는 자폐 장애를 알아보기 위해 만들어진 15문항짜리 행동 평정 척도(1988)이다.

 

 

 

 

아동기 자폐 평정 척도

CARS는 자폐스펙트럼장애(구, 자폐성 장애)와 기타 발달장애를 구별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증상 정도를 구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검사로 취학 전 아동을 포함한 모든 연령의 아동군을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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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교육, 의료, 정신건강 분야에서 일하는 아동 전문가들이 평정하며, 2세 이상의 아동에게 시행할 수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김태련과 박랑규(1996)가 이 척도를 번안하였고, 신민섭과 김융희(1998)가 한국 표준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 연구 결과 K-CARS의 내적 일치도 계수는 .87이었으며, 평정자 간 상관계수도 .94로 높은 일치도를 보였으며, 재검사 신뢰도도 .91로 나타났다. 

 

 

 

한국판 아동기 자폐 평정 척도 2

K-CARS2는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지닌 개인을 판별하고, 이들을 다른 장애로부터 구별하도록 돕기 위해 개발된 평가 체계이다. [ 1. 개요] K-CARS2(Korean-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2nd, 한국판 아동기 자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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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 총 5회에 걸쳐서, 행동 관찰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행동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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