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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성인기 발달④(인지, 사고, 기억의 변화, 유동성, 결정성 지능, 기계적 지능, 실제적 지능, 스턴버그, 실용지능, 아를린 문제발견적 사고, 변증법적, 실용적 사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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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성인기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모건 스콧 펙의 성인기 발달 과제와 이슈, 굴드의 성인기에 벗어나야 할 5가지 비합리적 가정, 뉴만의 건강한 결혼관계 유지를 위한 3가지 조건, 융의 정체성, 성인기의 신체변화(외적. 내적 변화, 감각 기능의 변화)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2.2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성인기 발달③(모건 스콧 펙 성인기 발달 과제 이슈, 굴드 성인기에 벗어나야 할 5가지 비합리적 가정, 뉴만 건강한 결혼 관계 유지를 위한 3가지 조건, 융의 전체성, 개성화, 아니마, 아니무..

 

✔성인기 발달③(모건 스콧 펙 성인기 발달 과제 이슈, 굴드 성인기에 벗어나야 할 5가지 비합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성인기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레빈슨의 인생주기(성인 인생 주기, 전환기, 성인기 발달 과제), 베일런트의 적응 이론(성인기 발달 과제, 행복의 조건) 등

narrare3.tistory.com

 

 

4. 인지. 사고. 기억의 변화

 

 

(1) 인지 변화의 특성 : 

 

① 단기 기억력은 약화되지만 장기 기억력에는 변화가 없고, 오랜 인생의 경험에서 터득한 지혜 때문에 문제 해결 능력은 높아진다. 

 

② 유동성 지능은 10대 후반에 절정에 도달하고, 성년기에는 중추신경 구조의 점차적인 노화로 인해 감소하기 시작한다. 

 

③ 결정성 지능은 교육이나 경험의 축적된 효과를 반영하므로, 생의 말기까지 계속 증가한다. 

 

④ 기계적 지능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감소한다.

 

⑤ 실제적 지능은 문화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므로, 결정성 지능과 마찬가지로 연령이 증가하더라도 감소하지 않는다.

 

⑥ 정신기능의 잠재력은 거의 변화가 없고, 인지기능은 성인기 후반까지 향상되지만 잠재능력에 비해 수행능력은 떨어진다.

 

⑦ 개성화(Individuation)를 통해 자아의 에너지를 외적. 물질적인 차원에서 내적. 정신적인 차원으로 전환한다.

 

⑧ 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에 의하면 어휘력은 안정적이거나 증가하며, 숫자문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퇴한다. 

 

⑨ 웩슬러의 언어성 검사는 결정화된 지능을 측정하고 동작성 검사는 유동적 지능을 측정한다. 동작성 검사 중에서는 '블록짜기'와 '그림완성'에서 제일 먼저 감퇴를 보였다.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의 비교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 귀납적 추리력, 형태지각의 융통성, 통합능력, 그리고 결정성 지능과 연합되어 영향을 미치는 논리적 추리력과 일반적 추리력이 있다.


- 타고난 지능으로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며, 경험이나 학습과는 무관하다.

- 귀납적 추리, 기억 용량, 도형 지각 능력 등으로 나이가 들수록 개인차는 안정적이다. 
- 학교 교육과 일상 생활에서의 학습 경험에 의존하는 정신능력을 반영한다. 

- 지식, 경험, 훈련, 의사소통능력, 판단력, 사회 규범적 지식, 합리적인 사고 등의 영향을 받는다.

- 결정성 지능을 구성하는 기본 정신능력은 언어 이해력, 개념형성, 일반적 추리력 등으로 나이가 들수록 개인차가 커진다. 

 

 

 

(2) 성인기 지능 연구 : 

 

① 유동성 지능은 10대 후반에 절정에 달하고 성년기에는 중추신경 구조의 점차적인 노화로 인해 감소한다.

 

② 결정성 지능은 교육이나 경험의 축적된 효과를 반영하므로, 생의 말기까지 계속 증가한다(Horn & Dobal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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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Dixon & Baltes는 혼과 카텔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에 기초하여, 성인기의 지적 기능에 관한 이중모델을 제안하였다. 

 

④ 중년기 이후에는 교육, 직업, 인생경험 등에서 얻은 정보와 기술을 실제로 활용하는데, 이러한 실제적 지능은 기계적 지능보다 더 가치가 있음을 밝혔다.

 

기계적(Mechanics)지능 실제적(Pragmatics)지능 
- 인간의 정보처리 체계의 기초적 지능으로, 감각, 지각, 기억과 같은 '정신적 하드웨어'를 반영한다.

- 주로 단순한 과제를 수행할 때 속도와 정확성으로 측정된다.

- 유동성 지능과 마찬가지로 연령이 증가하면서 서서히 감소된다. 
- 특정 문화권의 구성원들이 이해하는 실제적이고 책략적인 지식의 일반체계, 특정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지식 특수체계, 그리고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서로 다른 종류의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는 '정신적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 일상생활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책략(Strategy)인 지혜를 발달시킨다.

- 생물학적인 요인이 아닌 문화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므로, 결정성 지능과 마찬가지로 연령이 증가하더라도 감소하지 않는다. 

 

 

스턴버그(Sternberg)의 실용지능 :

 

㉮ 아동기와 달리 성인기의 지능은 일상생활에서 실질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응용하는 것에 더 의미를 둔다. 

 

㉯ 실용지능은 자신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데 필요한 지능으로, 성공적 지능이라고도 부른다.

 

㉰ Schaie & Crandall은 자극적이지 못한 생활양식, 배우자 사망, 사회적 고립도 노화에 영향을 미치며, 노년기의 지적 감퇴는 정상적인 노화에서라기보다는 질환에 의한 병리적 노화에 가깝다고 하였다.

 

 

 

실용지능 - 교보문고

“현실에 도움이 되는 지능을 찾아라.”“지능은 학업적이기도 하고 실용적이기도 해야 한다.”* 학교에서 성공을 거두었으나 직장에서는 실패를 겪는 사람, 아니면 학교에서는 실패했으나 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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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에 따른 지능 측정

 

✔종단적 방법 : 지능은 50세까지 증가하며, 60세 정도에서 안정. 지능저하가 일어나지 않음

✔횡단적 방법 : 지능은 아동기, 청년기, 성년기까지 발달하다가 중년기부터 감소, 동년배의 효과를 무시함으로써 비판을 받음. 

 

 

(3) 사고의 변화 : 

 

① 문제발견적 사고(아르린, Arlin) :

 

㉮ 아르린은 청년기의 형식적 조작기 다음에 '문제발견의 단계'라는 5단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 이 단계의 특징은 창의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의 발견 등이다. 

 

 

 

지혜의 탄생 - 교보문고

심리학으로 풀어낸 지혜에 대한 거의 모든 것 | 사실 ‘지혜’는 뜻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 개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주제에 관심을 가졌지만, 위와 같은 까닭에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내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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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변증법적 사고(리겔과 바세체스, Riegel & Basseches) : 

 

㉮ 리겔은 '성숙한 사고'가 성인기 사고의 특징이라고 주장하였다.

 

㉯ 이는 어떤 사실이 진실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 사고의 모순된 상태를 기술하기 위해 철학에서 '변증법적'이라는 용어를 빌려와 다섯 번째의 인지발달 단계를 '변증법적 사고의 단계'라고 지칭하였다. 

 

🔳 변증법적 사고 :

일상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융통적이고 실용적인 사고가 필요하며, 문제 해결 과정의 한계를 인식하면서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각 상황에 맞는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다.

변증법적 사고는 정반합의 논리에 따라, 더 높은 차원의 인식에 도달함으로써 갈등을 해결한다.

고정적인 사고에서 탈피하여 현실에 내재하는 모순을 인식한다. 따라서 변증법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항상 불펼형 상태에 있게 된다. 

 

 

 

변증법

동일률을 근본원리로 하는 형식논리에 대하여, 모순 또는 대립을 근본원리로 하여 사물의 운동을 설명하려고 하는 논리. 이 말은 그리스어의 dialektikē에서 유래하고, 원래는 대화술·문답법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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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실용적 사고(라보비-비에프(Labouvie-Vief)와 샤이에(Schaie)) :

 

라보비-비에프 :

 

- 성인기에 새로운 사고의 통합이 발생한다.

 

- 성인기에는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논리적 사고에 덜 의존하게 되고, 현실적인 면을 많이 고려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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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에 :

 

- 성인기가 되면 형식적. 조작적 사고를 넘어서지는 않지만, 지식의 습득단계에서 아는 지식을 실생활(직업발달. 가족발달) 에 적용하는 단계로 전환하게 된다고 본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성인기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성인기 및 노년기 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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