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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임상 심리학] 심리 평가④(한국판 웩슬러 지능 검사, K-WAIS, 성인용, 아동용, 유아용, 개발 과정, 언어성 소검사, 기본 지식, 소검사의 특징, 숫자 외우기, 어휘 문제)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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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 평가(지능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능 검사의 종류, 웩슬러 지능 검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7.24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 ✔[임상 심리학] 심리 평가③(지능 검사의 종류, 비네, 스탠포드-비네, 고대-비네 지능 검사, 웩슬러 지능 검사, 편차 지능 지수, 언어성, 동작성 검사, 개발 과정, IQ)

 

✔[임상 심리학] 심리 평가③(지능 검사의 종류, 비네, 스탠포드-비네, 고대-비네 지능 검사, 웩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길포드 복합 요인설, 카텔과 혼 위계적 요인설,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narrare3.tistory.com

 

 

㉯ 한국판 웩슬러 지능 검사의 개발 과정 : 

 

 

용  도 구  분 개발연도 대상연령
성인용
(청소년)
KWIS(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1963년 12~64세
K-WAIS(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1992년 16~64세
K-WAIS-IV(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IV) 2012년 16~69세
아동용 K-WISC(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1974년 5~16세
KEDI-WISC(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1987년 5~15세
K-WISC-III(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II) 2001년 6~16세
K-WISC-IV(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V) 2011년 6~16세
K-WISC-V(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V) 2019년 6~16세
유아용 K-WPPSI(Korean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1995년 3~7.5세
K-WPPSI-IV(Korean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IV)
2015년 2.6~7.7세

 

 

④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 검사(K-WAIS)의 언어성 소검사 : 

 

 

㉮ 기본 지식(Information) : 

 

● 주요 측정 측면 

 

- 일상의 사실적 지식의 범위

 

- 과거의 학습 및 학교 교육

 

- 지적 호기심 혹은 지식 추구 충동

 

- 일상 생활에서의 기민성 혹은 일상 세계에 대한 관심

 

- 장기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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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검사의 특징 

 

- 총 29문항으로, 수검자 개인이 소유한 일반적인 지식의 정도를 측정한다.

 

- 기억의 인출 및 장기 기억, 언어적 . 청각적 이해력, 결정성 지능, 지적 호기심, 폭넓은 독서 경험 등과 연관된다.

 

- 교육적 기회, 문화적 노출,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수검자의 지적 능력, 학력, 생활 여건을 고려해야 한다.

 

- 문항들은 정서적 중립성으로 인해 정서를 유발하지 않으므로, 수검자의 정서적 응답은 유의미한 분석 대상이 된다.

 

- 쉬운 문항에서 실패하고 오히려 어려운 문항에서 성공하는 경우, 수검자의 기억 인출 과정에서의 문제를 시사한다.

 

- 기괴한 응답의 경우 성격적 . 병리적 문제를 시사하는 한편, 지나치게 세부적이고 자세한 대답은 강박증을 시사한다.

 

- 병전 지능 추정에 사용되며, 특히 좌반구 손상 환자에게서 낮은 수행이 나타난다.

 

- 높은 점수는 지적인 야심이나 *주지화(Intellectualization)의 방어 기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주지화

심리학 용어로,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고, 이성적이고 지적인 분석을 통하여 문제에 대처하고자 하는 방어기제를 의미한다.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제안한 방어기제의 일종으로, 감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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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낮은 점수는 만성적인 불안이나 갈등, 억압의 방어 기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 숫자 외우기(Digit Span) : 

 

 

● 주요 측정 측면 

 

- 즉각적인 기계적 회상

 

- 사고 패턴을 전환할 수 있는 능력

 

- 주의집중력

 

- 청각적 연속 능력

 

- 기계적 학습

 

 

● 소검사의 특징 

 

 

- 총 14문항으로, 검사자가 불러주는 숫자열을 처음 단계에서는 바로 따라 외우다가, 다음 단계에서는 거꾸로 따라 외우도록 과제가 구성되어 있다.

 

- 문화적인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나, 언어성 소검사 중 수검자의 상태에 따른 변동이 가장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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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각적 단기 기억, 주의력 및 주의집중력, 유동성 지능, 학습장애 등과 연관된다.

 

- 바로 따라 외우기가 거꾸로 따라 외우기에 비해 아동 및 청소년의 경우 평균적으로 2자리 정도, 성인의 경우 1자리 정도 반응이 더 길게 나타난다. 

 

- 만약 평균적인 기준에서 훨씬 벗어나 5자리 이상 길게 나타나는 경우 뇌손상을 시사한다.

 

- 거꾸로 따라 외우기가 바로 따라 외우기보다 뇌손상에 더욱 민감하다.

 

- 검사 상황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검사로, 특히 청각적인 문제를 가진 수검자에게 불리한 검사이기도 하다.

 

- 검사자가 문항을 다 읽기도 전에 반응하기 시작하거나 숫자를 매우 빠르게 열거하는 경우, 충동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 높은 점수는 오히려 수검자의 분열성 성격을 반영하기도 한다.

 

- 낮은 점수는 정신병적 우울이나 상태 불안, 주의력 결핍, 학습 장애 등의 문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 어휘 문제(Vocabulary) :

 

 

● 주요 측정 측면 

 

- 언어 발달의 정도

 

- 단어 지식 및 언어적 개념 형성

 

- 언어 사용 및 축적된 언어 학습 능력

 

- 우수한 학업 성취 및 교육적 배경

 

- 수검자의 최상의 지적 능력 추론

 

- 수검자가 획득한 사고, 경험, 관심의 범위

 

 

● 소검사의 특징 

 

- 총 35문항으로, 검사자가 불러주는 여러 낱말들의 뜻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는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 가장 안정적인 검사로 정신 장애에 의한 기능의 손상 및 퇴화가 적으므로, 병전 지능 추정에 사용된다.

 

- 일반 지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특히 전체 IQ(FIQ)와 가장 높은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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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적 이해력 및 표현력, 어의적 수준의 인지능력, 획득된 지식과 축적된 상식, 장기기억, 결정성 지능, 지적 호기심, 폭넓은 독서 경험 등과 관련된다.

 

-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소검사이므로, 검사 상황에 쉽게 피로해지는 뇌손상 환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 소검사들 중 뇌손상과 사고장애를 가장 잘 구분해 줄 수 있다.

 

- 높은 점수는 기본 지식 소검사와 마찬가지로 지적인 야심이나 주지화의 방어 기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 낮은 점수는 기억이나 학습상의 문제, 또는 억압의 방어 기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억압(repression) :

정신분석이론의 가장 기초적인 개념 가운데 하나로, 고통스럽고 불쾌한 생각이나 기억을 의식에서 축출하여 무의식에 가두어 두는 과정을 가리킨다.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두산 백과

 

 

 

 

억압

정신분석이론의 가장 기초적인 개념 가운데 하나로, 고통스럽고 불쾌한 생각이나 기억을 의식에서 축출하여 무의식에 가두어 두는 과정을 가리킨다. 이 작용은 의식적으로 행하여지는 것이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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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간에 계속, 심리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심리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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