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임상적 면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영, 주제 바꾸기, 침묵 다루기, 해석, 경청, 촉진적 반응하기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 :
💬 응답자가 응답에서 미리 제시된 범주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완전한 응답이 자유롭게 허용된 설문지나 인터뷰에서 사용되는 질문의 유형이다.
주어진 응답범주를 선택하기보다는 인터뷰의 경우에는 인터뷰 진행자가, 설문자의 경우에는 응답자가 응답을 기록하는 것이다.
개방형 질문을 분석하기 위해 범주화하는 작업은 간단한 것이 아니지만, 연구자가 탐색적인 조사단계에 활용하는 경우에는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 출처 : [사회학 사전], 개방형 질문
✅ 개방형 질문의 특징과 단점 :
- 질문의 범위가 포괄적이다.
- 내담자에게 가능한 많은 대답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한다.
- 내담자로 하여금 시야를 보다 넓히도록 유도한다.
- 바람직한 촉진 관계를 열어놓는다.
- 개방형 질문은 면접(상담, 치료)의 초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나, 익숙하지 않은 내담자에게는 오히려 답변에 대한 부담감을 줄 수 있다.
[예 : "당신은 현재 면접(상담) 진행 중인 면접자(상담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폐쇄형 질문(closed-ended question) :
💬 주어진 보기에 대해서만 반응하도록 하는 설문지 질문(혹은 면접자의 질문).
또는 정해진 답의 수가 한정된 질문.
* 출처 : [실험 심리학 용어 사전], 폐쇄형 질문
✅ 폐쇄형 질문의 특징과 단점 :
- 질문의 범위가 매우 좁고 한정되어 있다.
- 내담자가 대답할 수 있는 범위를 '예/아니요' 또는 다른 단답식 답변으로 제한한다.
- 내담자의 시야를 좁게 만든다.
- 바람직한 촉진 관계를 닫아놓는다.
- 폐쇄형 질문은 위기 상황에서 내담자를 위한 신속한 대응에 유리하다.
[예 : "당신은 현재 면접(상담) 진행 중인 면접자(상담자)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유용한 질문 :
✔기적 질문(miracle question) :
내담자로 하여금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해보는 것으로, 해결을 위한 요구사항들을 구체화. 명료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당신이 잠을 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 당신을 여기 오게 한
그 문제가 극적으로 해결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지난 밤 기적이 일어나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예외 질문(exception question) :
문제 해결을 위해 우연적이며, 성공적으로 실행한 방법들을 찾아내어 이를 의도적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것.
당신을 괴롭히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때는 언제였나요?
✔척도 질문(scaling question) :
숫자를 이용하여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 문제의 우선순위, 성공에 대한 태도, 정서적 친밀도, 자아존중감, 치료에 대한 확신, 변화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노력, 진행에 관한 평가 등의 수준을 수치로 표현하게 하는 것.
당신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아버지가
어느정도 싫은지 0점에서 10점까지
점수로 표현해 주실 수 있을까요?
✔대처 질문(coping question) :
내담자로 하여금 어려운 상황에서의 (자신의) 적절한 대처 경험을 상기시키도록 함으로써, 스스로의 강점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
그렇게 힘든 과정 속에서
어떻게 지금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나요?
✔관계성 질문(relationships question) :
내담자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그들이 내담자 자신의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추측해 보도록 하는 것.
만약 당신의 아버지가
지금 여기에 있다고 가정할 때,
당신의 아버지는 당신의 문제가 해결될 경우
무엇이 달라질 거라고 말씀하실까요?
③ 승인 :
㉮ 내담자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지지, 승인, 안심, 강화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 적절한 승인은 면접(상담)을 진척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하지만 승인의 남용은 너무 지지적으로 되어, 내담자의 성장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유의하여야 한다.
④ 직접적 지도(조언, 제안) :
㉮ 직접적 지도는 내담자에게 어떠한 것을 하도록 지시 또는 제안하거나, 조언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 대부분의 면접(상담)에서는 조언을 바람직한 반응양식으로 여기지 않으므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⑤ 정보 제공 :
㉮ 사실, 자료, 의견 등의 형태로 내담자에게 제공된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된 실질적이고 분명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면접자(상담자)는 내담자가 부정적인 감정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정보를 추구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⑥ 요약 :
㉮ 내담자가 표현했던 중요한 내용을 면접자(상담자)의 언어로 간략하게 정리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 이로 인해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 통합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할 수 있게 된다.
⑦ 자기노출 :
㉮ 여기서 '자기'는 면접자 자신을 말하는 것으로, 면접자의 사생활을 내담자에게 노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 면접자의 자기노출은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임상에서 면접(또는 임상 인터뷰)은 상담의 초기 단계 또는 그 전(본 상담에 들어가기 전)에 상담자와 내담자가 직접 대면하여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내담자에 대한 정보 수집, 호소 문제에 대한 개념화)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면접 또는 상담'이라고 표현하였다(굳이 일반적인 표현으로 말하자면 '초기 상담'과 비슷하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임상적 면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임상적 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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