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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언어발달이론③(아동지향어, 모성어, 음운론,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 언어발달 단계, 울음, 옹알이, 타인소리 모방, 일어문, 이어문, 전보어 시기)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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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지발달이론(개념, 대표적 학자- 피아제, 비고츠키, 셀만), 문화인류학적 개념(워프), 상호작용이론적 접근(브루너)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1.2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언어발달이론②(인지발달, 피아제, 비고츠키, 로버트 셀먼 역할맡기이론, 문화인류학, 벤자민 워프, 사피어-워프 가설, 사회적 상호작용론, 제롬 브루너 언어획득 지지체계, 까꿍놀이, 나무..

 

✔언어발달이론②(인지발달, 피아제, 비고츠키, 로버트 셀먼 역할맡기이론, 문화인류학, 벤자민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언어발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이론적 접근(행동주의, 스키너, 반두라, 오웬), 생득론적 접근(촘스키, 슬로빈, 르네버그)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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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적 지원

 

 

(1) 공동활동 : 

 

① 생애 초기부터 아기가 흥미있어 하는 사물에 부모가 관심을 갖고 같이 대화하면, 어휘발달이 높게 나타난다.

 

② 아동은 대화 시에 적절한 순서와 방법이 있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배우게 된다. 

 

 

(2) 아동지향어(child-directed speech) 또는 모성어(Motherese) : 

 

① 아동지향어(모성어)는 보통 엄마가 아이에게 쓰는 말투를 의미한다.

 

어머니는 아동이 운율을 말소리 분절에 도움이 되도록 높은 음조로 느리게 반복할 수 있다. 이는 좀 더 나이 많은 아이들이 그들보다 어린 아이들에게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특수한 언어와 같은 것으로, 문법적으로 보았을 때 정확도가 높고 더 단순하다. 

 

③ 부모들은 아이의 언어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지향어의 길이와 복잡도를 높이고, 아이는 부모와 대화를 하면서 계속 좀 더 많은 어휘와 복잡한 문장에 노출되게 할 수 있다. 

 

④ 아이의 언어는 외부의 영향을 받으며, 아이마다 어휘력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아동 지향어

영유아와 말할 때 어른들은 억양을 과장하고 소리를 분명히 내려고 하면서 짧은 문장으로 말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유형의 말소리를 아동 지향어 또는 모성어(motherese)라 하는데, 아동이 운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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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확장과 개작 : 

 

확 장 개 작
- 아동의 불완전한 문장에 단어를 첨가하여 완전한 문장으로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 이는 문법적인 오류를 정정해 줄 수 있다.

(예 : '강아지 자' - '강아지가 잠을 자요')
- 아동의 불완전한 문장에 대해 문법적으로 정확한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 부모의 새로운 발화에 아동이 주의를 기울여 새로운 문법 형태에 주목하게 한다.

(예 : '강아지 먹어' - '강아지가 무엇을 먹나요?')

 

 

3. 언어의 구성 요소

 

(1) 음운론(phonology)적 발달 : 

 

① 자음과 모음을 각각 구분하고 그 발성적 특징을 이해한다.

 

② 자국어 음소의 발음과 억양을 정확하게 구사하고, 대화 속에서 낱말이 연결되어 문장을 구성하는 음운론적 규칙을 터득한다. 

 

(2) 의미론(semantics)적 발달 : 

 

① 의미론은 어휘와 관련되며, 단어와 단어의 조합으로 개념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② 아동은 보통 두 개 이상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연결하는 전보문 형태의 말을 사용하는데, 이때 유사한 대상이나 현상을 지칭하는 낱말과의 미묘한 의미 차이를 구분하는 능력도 발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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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문론(syntax) :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들이 의미있게 배열되어 있는 체계, 즉 언어의 문법적인 면을 말한다. 

 

② 보통 2세경 의문문이 나타나고, 다음에 부정문이 발달한다.

 

③ 4~5세는 부사. 형용사를 사용하며, 6세 때는 성인문법에 거의 근접한다. 

 

 

 

구문론

어떤 문장 구조가 허락되는지를 명세화한 규칙.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들이 의미있게 배열되어 있는 체계. 이와 대비되게 의미론(semantics)이란 단어의 의미에 기초하여 문장 속에서 단어를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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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화용론(Pragmatics) : 

 

같은 뜻을 가진 낱말이나 문장도 맥락에 따라, 또는 말하는 이와 듣는 이의 관계, 시간과 장소의 적절성, 효과적인 주제의 선택 등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것, 즉 언어의 사회적 사용과 기능에 관한 규칙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② 따라서 아동은 어떤 표현이 사용되는 상황에 따라 구분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을 획득하여 의사소통의 다양성을 알게 된다. 

 

 

4. 언어 발달 단계

 

(1) 언어 전 단계 : 

 

① 언어 준비 단계는 울음, 옹알이 등에서 호흡, 발성, 의사소통 방법을 연습하여 말하기의 기초를 쌓게 된다.

 

울음, 옹알이, 모방

 

㉮ 미분화된 울음 : 초기는 울음을 통해 표현하려는 메시지를 구분할 수 없다.

 

㉯ 분화된 울음 : 울음의 양상에 따라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다.

 

㉰ 옹알이 : 모국어의 음소 획득과 관련된 '발성연습'으로, 언어발달 측면에서 아주 중요하다. 

 

㉱ 자기소리 모방 : 옹알이의 정상기로 아기가 자신이 발성한 소리에 자극되어 단순한 자음과 모음이 결합된 소리를 반복해서 내는 것이다. 

 

㉲ 타인소리 모방 : 생후 9개월 경 주위사람들의 소리를 모방하는 것으로, 돌 전후로 의미 있는 말을 최초로 하기 시작한다(예 : '엄마', '아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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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후 0~3개월 :
(울음 단계)
- 울음 단계는 울음을 통하여 부모와 최초로 의사소통하는 단계이다.

- 부모는 아이의 울음소리로 배고픔, 화냄, 아픔을 구별할 수 있다.

- 울음은 언어발달에 필수적인 발음기관의 운동을 촉진시키고, 아동이 자신의 울음소리를 귀로 들음으로써 청각적 발달을 촉진시키기도 한다.
생후 3~6개월 :
(옹알이 단계)
- 옹알이는 대개 3개월 무렵에 시작되어 9~12개월 무렵에 최고로 발달한다.

- 옹알이는 자신의 소리를 귀로 듣는 것에 재미를 느껴 그 소리를 되풀이하는 현상으로, 관심을 얻기 원할 때나 거절, 욕구 표현 시에 나타난다. 

 

 

월령과 언어발달

 

- 1개월 :

배가 고프거나 불편하면 운다.

소리에 반응한다.

 

- 2개월 :

우는 것과 구별되는 소리를 낸다.

울음소리가 분화된다.

말하는 소리에 주의를 기울인다.

 

- 3개월 :

자극을 받았을 때 기분 좋은 소리를 낸다.

옹알이를 한다.

 

- 5개월 :

자음과 모음을 붙여 소리를 낼 수 있다. 

 

- 7개월 :

'마, 바' 소리를 낸다.

 

- 8개월 :

'다다'와 같이 음절을 합성할 수 있다.

옹알이를 활발하게 한다.

구분이 가능한 말소리를 반복적으로 한다.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소리에 반응한다.

특정 단어를 구분하고 단어의 뜻을 이해한다.

 

- 9개월 :

간단한 명령에 반응한다.

'안 돼'의 뜻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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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개월 :

엄마, 아빠의 뜻을 알고 말한다.

첫 단어의 뜻을 말할 수 있다.

입에서 다양한 소리를 내면서, 소리의 놀이가 섞여진 발성을 한다.

 

- 11개월 :

말소리를 흉내낸다.

 

- 12개월 :

엄마, 아빠 외에 두 개 단어를 말할 수 있다.

동물 소리를 흉내낸다.

간단한 지시를 이해한다. 

 

 

한 단어 문장 시기(일어문 시기, one word stage) : 

 

㉮ 생후 1년~18개월 경까지 영아들이 한 단어로 성인의 문장과 같은 내용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 즉, 영아는 한 번에 하나의 낱말로 자신의 의사표현을 하고자 한다.

 

㉰ 일어문 시기 동안 영아의 낱말 획득 속도는 느린 것 같지만, 약 18개월을 전후로 사용 낱말의 폭발적인 증가가 일어난다

 

㉱ 이 시기의 낱말은 친숙한 사물이나 대상의 이름이 70%, 행위어가 30% 정도를 차지하며 구체적인 낱말이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명사보다 먼저 획득된다.

 

㉲ 이 과정에서 과잉확장과 과소확장이 나타난다. 

 

과잉확장
(over extension)
- 아이들이 어떤 단어를 실제 그 단어가 의미하는 것보다 더 광범위한 대상을 가리키는 것을 말한다.

* 예 : 멍멍이 - 양, 염소 또는 소에 대해서도 사용함
차 - 버스, 기차, 트럭, 소방차, 구급차 등을 지칭함
과소확장
(under extension)
- 아이들이 어떤 단어를 그 단어의 실제 의미가 허용하는 것보다 더 적은 범위의 지시물에 적용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멍멍이 - 일반적인 강아지를 지칭하는 것이 아닌 자기 집에서 기르는 강아지만을 의미함
곰 - 실제의 곰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의미함

- 2세 경에는 단어가 사물의 특성이나 부분만이 아니라 전체를 의미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 예 : 강아지 - 강아지의 부분이 아닌 전체의 모습을 의미함

 

⑤ 두 단어 문장 시기(이어문 시기, two words stage)  : 

 

㉮ 대체로 18~20개월 사이에 두 개의 낱말을 연결하여 문장을 만들 수 있게 되는 시기이다. 

 

전보어 시기(전보식 문장, telegraphic sentence) : 

 

- 단어가 세 단어 이상 결합되어 마치 전보문(電報文)처럼 표현되는 것을 말한다. 

- 전보어는 관사나 조사 등이 생략되고 명사, 동사, 형용사 등이 나타난다.

- 단순히 두 개의 명사나 형용사가 결합되어 나타나기도 하고, 명사와 동사, 형용사와 명사가 결합되기도 한다. 

- 문장은 단어의 무선적인 나열이 아니라 나름의 규칙이 있다. 

(예 : '엄마, 까까', '아빠, 무(물)', '엄마, 아파', '언니, 이거' 등등)

 

 

■ 다음 시간에 계속, 언어발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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