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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언어발달이론②(피아제, 비고츠키, 로버트 셀먼 역할맡기이론, 벤자민 워프, 사피어-워프 가설, 사회적 상호작용론, 제롬 브루너 언어획득 지지체계, 까꿍놀이)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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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언어발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이론적 접근(행동주의, 스키너, 반두라, 오웬), 생득론적 접근(촘스키, 슬로빈, 르네버그)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1.2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언어발달이론①(언어, 의사소통, 학습이론, 스키너, 언어 모방, 음소, 자국어, 촘스키, 슬로빈, 르네버그, 뇌의 국소화, 기능국소화, 생득이론)

 

✔언어발달이론①(언어, 의사소통, 학습이론, 스키너, 언어 모방, 음소, 자국어, 촘스키, 슬로빈,

◆ 오늘부터는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언어발달이론 (1) 학습이론적 접근 : ① 개념 : ㉮ 아동은 어른의 언어를 모방하면서 학습한다는 이론이다. ㉯ 일테면 6개월 경에 나

narrare3.tistory.com

 

 

 

(3) 인지발달이론 : 

 

① 개념 :

 

㉮ 인지는 인간의 정신적 사고과정을 의미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생물학적 성숙에 경험이 합쳐져서 일어난다. 

 

㉯ 언어는 사고 및 인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② 대표적 학자 : 

 

피아제(Piaget) : 

 

- 언어의 발달은 인지능력의 발달에 기초하며, 언어는 논리적인 사고의 원천이라기보다는 사고에 의해서 구조화된다고 보았다

 

- 언어는 아동의 사고나 개념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 아동은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며, 이는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과정이다. 

 

- 일테면 유아의 혼잣말은 자기중심적 사고가 언어를 통해 표현된 것이며, 아동의 사고가 탈중심화되면 이는 사회적인 언어로 발전하게 된다. 

 

- 인지와 언어발달은 사고가 언어보다 선행하는 도식으로 나타난다.

 

- 뇌의 발달에 따라 아동은 비슷한 성숙수준을 보여주며, 공통된 언어발달을 나타낸다.

 

 

비고츠키(Vygotsky) : 

 

- 언어와 사고는 서로 다른 근원에서 동시에 발달한다고 보았다. 

 

- 언어는 사고와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매개체이고, 지식의 내면화 과정에 필수적인 도구이다.

 

- 지식은 사회와 문화의 오랜 전통을 통한 산물이다. 유아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성인의 도움으로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에 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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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먼(Selman)의 역할맡기이론(Role-taking theory) : 

 

 ✅ 로버트 셀먼(Robert L. Selman, 1942~) : 

로버트 셀먼은 미국에서 태어난 교육 및 심리학자이다. 청소년 사회 발전을 전문으로하는 그는 앤 셀먼(Anne Selman)과 결혼했으며 제시 셀먼(Jesse Selman)과 맷 셀먼(Matt Selman)의 아버지이다.

그는 1992년 하버드 교육 대학원에서 위험 및 예방 석사 프로그램을 설립했으며 1999년까지 첫 번째 이사로 재직했다(2010년에 이 프로그램의 이름은“예방 과학 및 실습”으로 변경되었다).

하버드 의대
(Harvard Medical School)에서 그는 정신과의 심리학 교수이며, 베이커 아동 센터(Judge Baker Children's Center) 및 보스턴 아동 병원 정신과에서 선임 부교수(senior associate)로 근무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역할맡기이론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린이가 다른 사람의 관점을 보고 자신의 관점과 통합하는 방법을 배우며, 다른 사람에 대해 자신의 생각, 감정 및 동기와 같은 더 깊은 이해를 표시하는 경향이 더 커지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삶에서 관계를 관리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 출처 : [위키백과], 로버트 L. 셀먼, 역할맡기이론 

 

 

-  0단계 (약 3~6세) :

미분화 역할 맡기 단계 → 유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을 비교는 할 수 있지만, 생각이나 감정의 차이는 구별하지 못하는 단계

 

- 1단계(약 6~8세) :

사회정보적 역할 맡기 단계 → 유아는 다른 사람의 견해가 자신과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지만, 타인의 행동을 타인의 처지에서 판단하기는 어려우며, 나의 행동을 타인의 처지에서 판단하는 것도 어렵다. 

 

- 2단계(약 8~10세) :

자기반성적 역할 맡기 단계 → 자신의 행동을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은 하지만, 두 사람의 상황을 제외하면 제 3자 역할로 보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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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단계(약 10~12세) :

상호적 역할 맡기 단계 → 집단으로 평균적 구성원의 관점에서 생각한다. 자신의 행동을 이해 관계가 없는 방관자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보고, 그 결과를 자신의 행동에 반영한다.

 

- 4단계(약 12~15세) :

사회적. 관습적 체계 역할 맡기 단계 → 사회체계 안에서 함께 할 수 있는 관점들을 고려한다.

 

 

(4) 문화인류학적 관점 : 워프(Whorf) 

 

🔳 벤자민 리 워프(Benjamin Lee Whorf, 1897~1941) :

벤자민 리 워프는 미국의 언어학자 겸 화학 엔지니어이다. 워프는 서로 다른 언어의 구조 간의 차이가 화자가 세계를 인식하고 개념화하는 방식을 형성한다는 아이디어의 옹호자로 널리 알려져있다.

이 원칙은 그와 그의 멘토 에드워드 사피어 의 이름을 따서 종종 "사피어-워프 가설 "이라고 불려 왔지만, 워프는 그것을 '언어 상대성 원리'라고 불렀다.

그의 작품 중 많은 부분이 사후 수십 년 동안 출판되었다. 1960년대만 하더라도 워프의 견해는 호의적이지 않았고, 언어 구조가 문화적 차이보다는 인지적 보편성을 주로 반영한다고 생각하는 학자들의 가혹한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비평가들은 워프의 아이디어가 테스트할 수 없고 제대로 공식화되지 않았으며, 잘못 분석되거나 잘못 이해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워프의 아이디어에 대한 관심이 다시 살아났고, 새로운 세대의 학자들이 워프의 작품을 읽기 시작했으며, 이전의 비평은 워프의 실제 아이디어와 피상적으로만 관련되었거나 그가 표현한 적이 없는 아이디어를 그에게 귀속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어 상대성 연구 분야는 심리 언어학 및 언어 인류학 연구의 적극적인 초점으로 남아 있으며 상대주의 지지자와 보편주의 지지자 사이에 계속 논쟁과 논쟁을 일으키고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벤자민 리 워프 

 

 

 

사피어-워프 가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피어-워프 가설은 한 사람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과 행동이 그 사람이 쓰는 언어의 문법적 체계와 관련이 있다는, 언어학적인 가설이다. “ 인간은 객관적 세계에서만 사는 것도 아니고 보통

ko.wikipedia.org

 

 

① 워프는 피아제의 입장과는 반대로, 언어가 사고에 선행한다고 주장하였다. 

 

② 즉, 특정한 언어가 한 개인이 환경을 지각하는데 영향을 주며,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문화의 사람은 환경을 다르게 지각한다고 보는 것이다. 

 

 

(5) 상호작용이론적 접근 : 

 

① 상호작용이론적 접근은 학습이론과 생득론을 부분 수용하는 입장이다. 

 

② 이는 아동이 주변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언어적 정보들을 통합. 구성하여 스스로 의미를 추출하고 언어를 구성해간다는 것이다. 

 

③ 아동이 몸담고 있는 언어적 환경이 주는 자극과 강화를 강조하는 측면에서 학습론적 관점과 유사하지만, 초기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부모역할과 상호작용을 특히 중시하였다. 

 

 

🔳 사회적 상호작용론적 관점 :

 

관 점 유 사 점 차 이 점
학습이론 아동이 속해있는 언어적 환경이 주는 자극과 강화를 강조한다. 모방이나 강화보다는 사회적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인지이론/
생득론
아동이 주변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언어적 정보들을 통합하여 스스로 의미를 산출하며, 언어를 구성해 가는 능력이 있다는 관점이다. 선천적인 언어획득이 아닌 일반적 인지발달의 영향을 받는다. 즉, 타인의 언어를 이해하는 수준의 인지발달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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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브루너(Bruner) : 

 

 

 

제롬 브루너, 출처 위키백과

 

제롬 브루너(Jerome Seymour Bruner, 1915 ~ 2016)는 미국의 교육 심리학자이다. 듀크 대학에서 문학 공부를 하였으나, 후에 사회 심리학을 연구하였다. 

1941년 나치스 선전 기술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고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후에 미국 심리학 협회 회장이 되었다. 

1960년《교육 과정》이 출판되면서부터 교육계의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이 책은 1959년 매사추세츠주에서 35명의 학자가 모여 초·중등 학교에 있어서의 과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회의를 열었을 때 의장으로 활약한 브루너가 그 성과를 바탕으로 기술한 것이다.


그의 연구는 가르치는 이론·교육 내용·교육 방법·교육 제도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저서로 《교육론》, 《학습 연구》, 《인지 발달 연구》 등이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제롬 브루너

 

 

 

㉮ 아동의 언어발달에 기여하는 부모의 역할을 '언어획득 지지체계(언어습득 지원체계)'라고 불렀다. 

 

㉯ 영아가 옹알이를 시작할 때 부모가 아기의 소리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면 옹알이는 급격하게 증가하지만, 부모가 무관심하면 옹알이는 급속하게 사라진다

 

 

 

㉰ 언어획득 지지체계와 부모와의 상호작용 : 

 

 

- 발판화 :

아이와 부모가 놀이를 통해 아동의 언어와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사회적 상호과정을 의미한다(예를 들어 까꿍놀이, 나무토막 쌓기 등등)

 

- 어머니 말투

어머니가 아기의 언어발달 수준에 맞추어 문장의 길이나 구조를 단순화하고, 억양과 음조를 조정함으로써 아이들의 언어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고 문장구조의 식별을 돕는다. 

 

 

🔳 어머니와 언어적 상호작용의 종류 : 

 

확장되지 않은 모방 아동과 어머니가 같은 길이의 문장을 서로 주고 받는 대화양식
축소된 모방 어머니가 사용하는 문장길이와 구조가 더 단순화된 대화양식
확장된 모방 어머니가 아동의 불완전한 문장을 완전한 문장으로 정교화시켜 주는 대화양식

 

 

■ 다음 시간에 계속,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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