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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실존주의적 접근③(실존주의이론, 실존적 조건의 정신병리, 실존주의 치료의 목표와 원리, 비도구성의 원리, 자기중심성의 원리, 만남의 원리, 치료할 수 없는 위기의 원리)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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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실존주의적 접근, 실존주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실존적 조건, 즉 실존주의적 접근의 주요 관심사인 죽음, 자유, 고립 또는 소외, 무의미, 실존적 세계의 네 가지 양식(차원), 그리고 불안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실존주의적 접근②(실존주의 상담이론, 실존적 조건, 죽음, 자유, 고립 또는 소외, 무의미, 주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실존주의적 접근, 실존주의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실존주의적 접근의 개요, 실존주의적 접근의 공통된 특징,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적 가정, 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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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존적 조건의 정신병리 : 

 

① 죽음 : 

 

㉮ 죽음은 실존적 불안의 핵심적 요소이다. 특히 인간에게 있어 죽음의 공포는 너무도 압도적인 것이기에, 모든 인간을 그것을 부정하여 무의식 속에 억압한다. 

 

㉯ 실존주의 치료자(상담자)들은 죽음의 공포에 대해 개인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방어기제로 '특수성' '궁극적 구조자'를 제시한다. 

 

특수성(Specialness) : 
특수성은 죽음의 법칙이 그저 다른 사람에게만 적용되는 것일 뿐, 자신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믿어버리는 것이다. 이처럼 자신을 일종의 특별한 존재로 간주하는 무의식적 믿음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감과 용기를 불러일으켜서, 강력한 힘에의 의지나 통제 노력을 유발하게 된다.

✅ 궁극적 구조자(Ultimate Rescuer) : 
궁극적 구조자란 자신을 영원히 보호하고 보살피며 사랑하는 존재에 대해 믿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신앙'의 영역이라기보다 자기 자신이 구조자에 의해 죽음(육체적이고 생리적인 죽음 또는 실존적 죽음)으로부터 구원받을 것이라는 믿음인데, 이는 실존적 조건을 부정하는 것으로, 사실상 자신의 실존 가능성을 왜곡하는 것이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인본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 이와 관련하여 메이(May)는 죽음을 부정하는 경우 막연한 불안과 자기격리의 대가를 치르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면서 인간이 자기 자신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죽음을 부정하거나 잊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죽음에 직면해야만 한다고 강조한 바가 있다. 

 

② 자유 : 

 

㉮ 자유는 존재의 불확실성 속에서 항상 선택의 불안을 유발하며, 그와 같은 선택에 대한 책임감을 불러 일으킨다. 

 

㉯ 실존주의 치료자(상담자) 들은 자유와 책임에서 비롯되는 불안에 대해 개인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방어기제로 '소망 차단''결심 회피'를 제시한다. 

 

소망차단(Wish - block) :
소망차단은 자신이 원하는 소망들을 분명하게 자각하지 못하는 것, 또는 (소망을)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불신하여 이를 억누르는 것을 말한다. 

결심회피(Avoidance of Renunciation) : 
결심회피는 선택의 결정을 망설이면서 미루는 것, 또는 그 결정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것을 말한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인본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 자유와 책임에 대한 부적절한 방어는 우유부단하고 무기력한 삶을 초래하며, 개인의 창조적인 삶을 방해한다. 이와 관련하여 프랭클(Frankl)은 인간의 삶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답을 발견하고, 각 개인으로 하여금 계속적으로 부여되는 과업을 성취하는 데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강조한 바가 있다. 

 

③ 고립(소외) : 

 

㉮ 실존적 소외의 경험은 매우 불쾌하므로 무의식적 방어기제에 의해 재빨리 회피된다.

 

㉯ 따라서 실존주의 치료자(상담자)들은 실존적 고립 또는 소외를 회피하고 이를 부정하기 위해 개인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방어기제로 '융합''타인의 관심 속에 존재하기'를 제시한다. 

 

✅ 융합(Fusion) : 
융합은 자신과 상대방의 분리를 부정하고 하나가 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과도한 의존관계를 통해 자신을 다른 사람의 일부로 간주하는 것을 말한다. 

 타인의 관심 속에 존재하기(Existing in the Eyes of Others) : 
타인의 관심 속에 존재하기는 자기 자신이 다른 누군가의 생각 속에서만 존재한다고 믿는 것으로, 타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인본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 이와 관련하여 얄롬(Yalom)은 실존적 고립 또는 소외에서 비롯되는 고독감에 단호하게 맞서지 못한 채 그 공포에 압도되는 경우, 타인과의 관계가 불안정하고 왜곡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였다. 

 

④ 무의미 : 

 

㉮ 무의미는 개인으로 하여금 삶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물음을 통해 허무감과 공허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 실존주의 치료자(상담자)들은 무의미에서 비롯되는 증상을 두 가지 단계, 즉 '실존적 공허''실존적 신경증'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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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존적 공허(Existential Vacuum) : 
실존적 공허는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 채 막연한 허무감과 공허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실존적 신경증(Existential Neurosis) : 
실존적 신경증은 존재의 무의미함에 대한 정서적 반응과 함께 명백한 부적응 증상(일테면 우울증, 강박증, 물질중독, 무모한 행동 등)을 나타내는 상태를 말한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인본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4. 실존주의 치료

 

 

(1) 치료의 목표 : 

 

① 실존적 조건에 대한 인식의 증가 : 

 

㉮ 이것은 실존주의 치료의 핵심적인 목표로, 내담자로 하여금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 실존주의 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세상에 존재하는 방식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함으로써, 이전에 인식하지 못한 새로운 관점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② 선택에 대한 자유와 책임의식의 증가 : 

 

㉮ 실존주의 치료(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은 곧 내담자 스스로에게 있다고 보므로, 삶을 주체적으로 영위하는 데 대한 책임 또한 내담자 스스로에게 있다고 여긴다.

 

㉯ 실존주의 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선택의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실존적 불안을 회피하지 않고 이를 직면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한다.

 

③ 창조적인 삶의 실천을 위한 조력 : 

 

㉮ 실존주의 치료(상담)에서는 인간을 어떤 운명이나 숙명에 의해 결정된 존재가 아닌,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 창조적인 존재로 파악한다.

 

㉯ 실존주의 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도록 도우며, 창조적인 삶을 실천하도록 지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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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치료의 원리 : 

 

① 비도구성의 원리 : 

 

실존주의에서 생각하는 '실존적 관계'란 능률이나 생산성을 강조하는 기술적 관계가 아니므로, 치료(상담)장면에서 치료자(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도구적. 지시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② 자기중심성의 원리 : 

 

실존주의 치료(상담)의 초점은 내담자의 자기에 있으며, 이러한 자기중심성은 내면세계에 있는 심리적 실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③ 만남의 원리 : 

 

실존주의 치료(상담)는 '여기 - 지금'에서의 치료자(상담자)와 내담자의 만남을 중시하며, 이러한 만남의 과정을 통해 과거의 인간관계에서 알 수 없었던 것을 현재의 치료관계를 통해 깨닫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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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치료할 수 없는 위기의 원리 : 

 

실존주의 치료(상담)는 적응이나 치료 그 자체보다는 인간 존재의 순정성 회복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3) 내담자의 자기인식능력 증진을 위한 치료의 원리 : 

 

죽음의 실존적 상황에의 직면에 대한 격려

 

㉮ 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죽음의 실존적 상황에 직면하도록 격려한다. 죽음에의 자각은 사소한 문제에서 벗어나 핵심적인 것에 근거한 새로운 삶의 관점을 제시해준다. 

 

㉯ 또한 죽음의 주제를 반복적으로 다루는 둔감화 과정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죽음에 익숙해지고, 죽음에 대한 불안을 감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신의 삶에 있어서 자유와 책임에 대한 자각의 촉진

 

㉮ 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스스로의 삶에 대한 자유와 책임을 자각하도록 촉진한다. 

 

㉯ 이때 내담자가 지닌 문제를 구체적으로 다룸으로써 내담자가 어떤 방식으로 책임 회피 행동을 하는지 스스로 깨닫도록 돕는다. 

 

자신의 인간 관계 양식에 대한 점검

 

㉮ 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실존적 고독에 직면시킴으로써 스스로 인간관계 양식을 점검하도록 돕는다. 

 

㉯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인간 대 인간의 진실한 만남조차도 실존적 고독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식함으로써, 고독 속에 머무르는 새로운 방법을 탐색할 수 있게 된다. 

 

삶의 의미에 대한 발견 및 창조에의 조력

 

㉮ 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도록 돕는다.

 

㉯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존재에 스스로 의미와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삶을 충만하게 만들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또한 내담자는 자신의 실존에 대한 직면과 깨달음을 통해 삶의 진실성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실존주의적 접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성격심리학], 인본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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