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행동주의 이론의 개요(행동주의 심리학, 백지상태, 자극과 반응, 존 왓슨, 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행동수정, 변화,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5. 31.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성격심리학에 있어서 행동주의적 관점, 즉 행동주의 이론(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체적인 이론설명에 앞서 먼저 등장배경과 기본 가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개요

 

 

(1) 등장배경 : 

 

① 행동주의 심리학은 1940년대 미국의 심리학계를 중심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여, 20세기 중후반을 지배해 온 관점이다(이른바 '제2 세력의 심리학'이라고도 부른다).

 

② 행동주의 이론은 기존의 정신분석이론의 비과학성을 비판하면서 엄격한 실증적 과학주의를 표방하고 나섰는데, 인간의 성격을 무의식에 기초한 내면적. 심리적인 구조나 역동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외부환경에 의해 강화된 행동패턴이라고 규정지었다. 

 

③ 다시 말해 인간의 성격이 선천적이고 생물학적인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 후천적인 경험을 통해 결정되는 것이며 인간이 어떤 특정한 성향을 지니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백지상태(Tabula Rasa)'로 출생한다고 주장하였다. 

 

④ 즉, 행동주의 이론은 실험적 연구를 통해 발달한 성격이론으로, 인간행동의 원리나 법칙을 설명하는 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어디까지나 실험적인 장면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을 분석'할 것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개척자 존 왓슨(John Broadus Watson : 1878~1958) : 

 

왓슨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의 개척자. 왓슨은 남부캘리포니아(South Califonia)의 그린빌(Greenvill)에서 태어났다.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그는 어린 시절에 상당한 말썽꾸러기였다. 1903년 시카고(Chicago)대

terms.naver.com

 

 

 

⑤ 행동주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한 인간의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두며, 그 실증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행동의 습득 및 변화의 원리를 설명하고자 한다. 

 

⑥ 물론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해 논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초기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동물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으므로, 당시 실험동물의 수행만을 가지고 그것을 인간에게 일반화시키는 것에 대해 많은 비판을 받았다(또한 이후 이루어졌던 몇몇 인간을 실험대상으로 한 연구도 비윤리적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⑦ 하지만 그들은 인간의 특정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문제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행동주의 상담 및 행동치료의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는 데 공헌하였다. 

 

 

 

(2) 이론 형성의 주요 과정 : 

 

① 1902년 구소련의 생리의학자 파블로프(Pavlov)는 소화 과정의 연구를 위해 개의 타액분비에 관한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1906년 연구과정에서 이른바 '심리적 반사(조건반사 ; Psychic Reflexes)' 현상을 관찰하였다. 이것은 이후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발전으로 확장되었다.

 

② 1911년 손다이크(Thorndike)는 학습이 시행착오의 과정과 결과에 의한 것임을 입증하기 위해서 고양이 실험을 하였고, 이는 이후 학습의 새로운 원리로써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③ 그런가하면 1913년 왓슨(Watson)은 일명 '행동주의자 선언서(Behaviorist Manifesto)'라고도 불리는 「행동주의자가 바라보는 심리학(Psyghology as the Behaviorist Views It)」에서 심리학이 의식의 연구가 아닌 행동의 과학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④ 이와 관련하여 1920년 왓슨은 '어린 알버트(Albert)의 공포형성 실험'을 통해 공포 반응이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학습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1924년 존스(Jones)는 '토끼를 두려워하는 소년 피터(Peter)의 공포 반응 제거 실험'을 통해 공포 반응이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해 제거될 수도 있음을 보여주었다. 

 

 

728x90

 

 

 

 

“나에게 건강한 아기 12명을 주어라. 그러면 잘 만들어진 나의 특별한 세계에서 그들을 키우고, 그들의 재능, 기호, 성향, 능력, 적성, 인종에 관계없이 내가 선택한 전문가(의사, 변호사, 예술가, 상인, 대통령 혹은 거지나 도둑이라 할지라도) 중 하나가 되도록 훈련시킬 것을 약속한다.”

- 왓슨이 1924년, 그의 저서 「행동주의(Behaviorism)」에서 주장한 부분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어린 앨버트 실험’으로 시작된 행동주의 심리학 -

인간 행동을 조작할 수 있다고? (정신의학의 탄생, 2016.01.15, 하지현)

 

 

 

⑤ 또한 1938년 모러(Mowrer)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아동의 야뇨증 치료에 적용하였고, 1947년 회피학습의 2 요인 이론을 통해 공포 반응의 형성은 고전적 조건형성, 공포 반응의 유지는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⑥ 1948년 스키너(Skinner)는 자신이 고안한 스키너 상자(Skinner Box)를 이용하여 다양한 동물실험을 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조작적 조건형성을 대표하는 학자로 인정받게 된다. 

 

⑦ 반두라(Bandura)는 1969년 「행동수정의 원리(Principles of Behavior Modification)」, 1977년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을 통해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사회학습에 적용시켰다.

 

 

 

2. 이론적 방법론

 

 

(1) 이론의 기본적 가정 : 

 

 

개인의 성격특성은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분석 또는 이해될 수 있다

 

개인의 성격은 그의 내면적 특성에 의해 규정되기 보다는, 그가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독특한 행동패턴에 의해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이 나타내는 대부분의 행동은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이다

 

인간은 '백지 상태'와 같은 존재로서 잠재적인 가능성을 지니고 태어날 뿐, 선천적으로 결정된 행동패턴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을 통해 습득된 것이다 :

 

영아는 학습 과정을 통해 환경 자극에 대한 행동적 반응을 배우게 된다.

 

영아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반사행동 이외에 인간으로서 사회적 삶을 위한 중요한 행동들은 대부분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습득된 것이다. 

 

 

300x250

 

 

인간의 행동 변화도 학습의 원리를 응용하여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개인의 부적응적 문제 행동을 제거하거나 바람직한 적응적 행동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에도 학습의 원리가 적용된다. 

 

 

학습 원리는 여러 동물 종(種)에 똑같이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

 

행동주의자들은 인간과 동물이 유사한 방식으로 학습한다는 사실을 가정하고 있다.

 

그들은 쥐나 고양이, 비둘기와 같은 동물의 연구에서 나온 원리들을 종종 인간의 학습에 적용하는데, 이때 인간과 동물을 구분하는 대신 이를 총칭하여 종종 '유기체(Organism)'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학습 과정은 연구의 초점을 자극과 반응에 둠으로써 객관적으로 연구될 수 있다 :

 

행동주의자들은 환경 내의 자극과 그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에 초점을 두고 '자극(Stimulus, S)'과 '반응(Response, R)'의 관계를 기술한다. 그로 인해 행동주의 심리학을 'S - R 심리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보통 내적 과정은 과학적 연구에서 제외되는 경향이 있다 :

 

대체로 행동주의자들은 사고, 동기, 정서 등 인간의 내적 과정의 경우 직접 관찰하거나 측정할 수 없으므로, 학습 과정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이를 제외시켜야 한다고 믿는다.

 

다만, 몇몇 신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동기나 자극 - 반응 연합 강도와 같은 유기체(Organism, O) 내의 요인도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이들을 종종 'S - O - R 이론가'라고 일컫기도 한다. 

 

 

학습은 보통 환경적 사건들의 결과이다

 

행동주의 이론을 학습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정작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라는 용어 대신 '조건형성(Conditioning)'이라는 용어를 널리 사용한다. 이는 유기체가 환경적 사건들에 의해 조건화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2) 이론의 주요 접근 방법 : 

 

 

① 행동주의 이론은 초기에 파블로프와 스키너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 두 학자는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으로 설명하였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 한편, 조작적 조건형성은 자극과 다른 것과의 연상 자체보다는 강화를 더욱 중요시한다.

 

 

반응형

 

 

② 이후 반두라와 마이켄바움(Meichenbaum), 그리고 로터(Rotter) 등은 급진적 행동주의의 단점을 보완하여 인간행동에 있어서 인지적 학습의 중요성을 부각하면서, 사회적 행동과 학습이론을 행동주의 이론에 체계적으로 통합시키고자 노력하였다. 

 

 

2024.03.05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행동주의 직업 상담(개요, 진단, 크럼볼츠 우유부단, 무결단성, 과정, 상담 목적, 기법, 불안 감소, 체계적 둔감법, 역조건 형성, 강화, 모델링, 직업 정보 제공)

 

✔[직업 상담학] 행동주의 직업 상담(개요, 진단, 크럼볼츠 우유부단, 무결단성, 과정, 상담 목적,

◆ 오늘은 행동주의 직업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수퍼(Super)의 발달적 직업 상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3.04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narrare3.tistory.com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적 접근의 대표적인 이론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