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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①(직무 만족 개념 정의 중요성, 직무 불만족, 개인 차원, 조직 차원, 성격, 가치관, 근무환경, 사회적 영향 요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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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팀 워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11.2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⑩(임파워먼트, 4가지 구성 요소, 임파워먼트 리더십, 효과와 조직에 미치는 영향, 저항요인, 개발 및 실천 전략, 관료적 문화)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⑩(임파워먼트, 4가지 구성 요소, 임파워먼트 리더십, 효과와 조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팀 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팀 성과, 팀 워크의 기본 요소, 효과적이거나 그렇지 못한 팀의 특징 등에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narrare3.tistory.com

 

 

 

 

1.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

 

 

(1) 직무 만족의 개념 : 

 

① 직무 만족의 정의 :

 

㉮ 직무 만족(Job satisfaction)이란 직무에 대한 인식과 판단으로부터 오는 태도(행동) 하나로, 한 개인의 직무나 직무 경험 평가 시 발생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일컫는다. 

 

㉯ 즉, 조직 생활에서의 만족을 의미하는 것이며, 개념적으로 볼 때 아래와 같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직무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다.

둘째, 직무에서 개인이 원하는 것과 실제 얻는 것과의 비교로 나타난다.

셋째, 담당자의 주관적인 판단에서 비롯된 주관적 개념이다.

 

 

 

㉰ 이에 반해 직무 불만족의 표현으로는 퇴직, 불평, 불복종, 책임회피, 횡령, 기물 파손 등 여러 형태가 있는데 이를 건설적이냐 파괴적이냐의 차원과 적극적이냐 소극적이냐의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건설적 차원 :

 

적극적 - 건의(voice) :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책임자에게 제의하고 요구한다.

 

소극적 - 순종(loyalty) : 개선될 때까지 기다리며 참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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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괴적 차원 :

 

적극적 - 이탈(exit) : 다른 부서로 옮기던지 회사를 나가버린다.

 

소극적 - 무시(neglect) : 조직에 비협조적이고 결근이나 태만으로 일한다.

 

 

* 출처 : 임창희 저 「조직 행동」 (학현사, 2006), p.137

 

 

 

② 직무 만족의 중요성 :

 

㉮ 개인 차원의 중요성 :

 

- 가치 판단의 측면 :

 

직장인들은 일상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고 인간은 직장에서 삶이 충족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직장 생활은 개인에게 만족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직무 만족은 조직이 감당해야 할 사회적 책임의 한 범주가 된다.

 

- 정신건강의 측면 :

 

직장 생활에서의 불만족은 전이효과로 인하여 가정 생활과 여가생활, 나아가 삶 자체에 대한 불만으로 연결될 수 있다.

 

- 신체 건강의 측면 :

 

일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의 수명은 긴 반면 직무에 대한 불만은 스트레스, 권태, 동맥경화, 소화불량,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 조직 차원의 중요성 :

 

조직 차원에서 직무 만족이 중요한 이유는 조직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이기 때문이다.

 

즉, 직무 만족은 조직 유효성 판단의 대표 변수인 이직률, 결근율, 성과(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포터(L. W. Poter)와 롤러(E. E. Lawler III)는 성과 - 만족의 관계가 보상의 역할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조직 차원에서 직무 만족이 중요한 구체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다.

 

- 성과에 영향 :

 

직무에 대한 높은 내적 동기 유발과 연계되어 있는 직무 만족은 작업자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원만한 인간 관계의 유지 :

 

자신의 직무를 좋아하는 사람은 조직 외부뿐만 아니라 조직 내부에서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분위기를 화목하게 만든다.

 

- 결근율과 이직률의 감소 :

 

직무 만족이 높게 되면 결근율과 이직률이 크게 감소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구성원의 직무 만족과 결근 · 이직 간에는 부정적 상관 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 기업 이미지의 홍보 효과 :

 

자신의 직무에 만족하는 사람은 외부 사회에서 자신의 조직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이는 외부 PR효과로 연결되어 신입 사원의 원활한 충원과 일반 대중의 조직에 대한 호감을 유도할 수 있다.

 

 

(2) 직무 만족의 영향 요인과 결정 요인 : 

 

① 직무 만족의 영향 요인 :

 

직무 만족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는 성격(Personality) · 가치관(Values) · 직위 · 생활 만족도 등의 개인적 요인, 보수체계 · 감독 · 조직의 권한구조 · 일이나 동료로부터의 자극 · 근무 환경(Working Situation) 등의 조직적 요인 및 사회적 영향 요인(Social Influence) 등이 있다.

 

㉮ 성격 :

 

- 성격은 개인이 가지는 감정, 사고, 행동의 지속적인 패턴으로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다. 

 

- 개인의 기질적 요인이 직무 상황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이 직무 만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일란성 쌍둥이 연구가 있다.

 

㉯ 가치관 :

 

- 가치관이란 직무 수행 결과에 대한 개인적 확신을 의미하며,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로 나눠 볼 수 있다.

 

- 강한 내재적 가치관을 지닌 사람은 개인적으로 흥미와 의미를 느끼는 일에는 강한 만족을 보이는 경향을 보이며, 열악한 근무환경에서도 기꺼이 업무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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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무 환경 :

 

- 근무 환경(작업 환경)은 직무 만족 영향 요소 중 가장 중요한 변수로, 일반적으로 수행 직무 자체, 직무 수행 과정에서 상대하는 사람(일테면 고객, 상 · 하급자, 동료 등), 작업 환경(물리적 작업 환경), 근무 시간, 급여, 직무 안정성 등으로 구성된다.

 

- 근무 환경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직무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사회적 영향 요인 :

 

- 동료, 집단, 조직 문화 등 사회적 요인들도 한 개인의 직무 만족에 영향을 준다.

 

- 상급자의 감독 · 리더십 스타일 · 참여적 의사결정 · 동료 작업자와의 관계 · 작업집단의 규모(작업 집단의 규모가 클수록 직무 만족도는 하락한다) 같은 사회심리학적 요인과 급여 · 승진 기회 · 조직의 복지 정책과 절차 · 조직 구조 같은 전체 요인도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학자별 직무 만족 영향 요인]

 

구  분 직무 만족 영향 요인
허츠버그
(F. Herzberg)
발전을 통한 인정, 사회 . 기술적 환경,
본질적 작업 측면
브룸
(V. H. Vroom)
감독, 승진, 임금, 작업 집단,
작업 시간, 직무 내용
로크
(E. A. Locke)
감독, 승진, 임금, 작업조건 인정,
부가급부, 동료, 회사의 관리, 직무
스미스
(P. C. Smith)
승진, 임금, 직무, 동료
푸르네
(G. P. Fournet)
개인 특성(연령, 교육, 지능, 성별, 작업 수준),
직무 특성(조직 관리, 직속상관의 감독, 커뮤니케이션, 안정성, 단조로움, 임금)
길머
(B. H. Gilmer)
감독, 승진, 임금, 복리후생, 작업 환경,
직무의 본질적 측면, 직무의 사회적 측면, 의사소통, 안전

 

 

 

② 직무 만족의 결정 요인 : 

 

㉮ 보상체계(급여) :

 

급여는 직무 만족의 일차적 결정 요소이다. 이때 급여의 절대성과 상대적 공정성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실질 급여, 지각된 급여 공정성, 지급 방법, 신축적 부가급제 등 직무 수행 결과에 대한 보상체계를 의미한다.

 

㉯ 직무 자체 :

 

직무에서 느끼는 만족과 흥미의 정도, 종업원에게 부여되는 책임 및 학습의 정도, 작업 조건, 직무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평가 등을 의미한다.

 

㉰ 승진 가능성 :

 

승진 등의 개인의 발전과 성장 가능성이 있어야 직무 만족이 유발된다. 승진 기회 역시 그 비율과 공정성에 의하여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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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료 작업자와의 관계 :

 

동료의 우호적이고 협조적 태도, 기술적 능력에 기반을 둔 후원적 태도 등이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 리더십 스타일 :

 

감독자의 관리 기술 및 능력, 직원에 대한 배려 · 관심의 정도가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 조직 구조 :

 

직위 수준이 자신의 능력에 부합하고, 분권화되어 있고, 공식화 수준이 낮을수록 직무 만족의 요인이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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