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팀 워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
(1) 직무 만족의 개념 :
① 직무 만족의 정의 :
㉮ 직무 만족(Job satisfaction)이란 직무에 대한 인식과 판단으로부터 오는 태도(행동) 하나로, 한 개인의 직무나 직무 경험 평가 시 발생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일컫는다.
㉯ 즉, 조직 생활에서의 만족을 의미하는 것이며, 개념적으로 볼 때 아래와 같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직무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다.
둘째, 직무에서 개인이 원하는 것과 실제 얻는 것과의 비교로 나타난다.
셋째, 담당자의 주관적인 판단에서 비롯된 주관적 개념이다.
㉰ 이에 반해 직무 불만족의 표현으로는 퇴직, 불평, 불복종, 책임회피, 횡령, 기물 파손 등 여러 형태가 있는데 이를 건설적이냐 파괴적이냐의 차원과 적극적이냐 소극적이냐의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건설적 차원 :
적극적 - 건의(voice) :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책임자에게 제의하고 요구한다.
소극적 - 순종(loyalty) : 개선될 때까지 기다리며 참는다.
- 파괴적 차원 :
적극적 - 이탈(exit) : 다른 부서로 옮기던지 회사를 나가버린다.
소극적 - 무시(neglect) : 조직에 비협조적이고 결근이나 태만으로 일한다.
* 출처 : 임창희 저 「조직 행동」 (학현사, 2006), p.137
② 직무 만족의 중요성 :
㉮ 개인 차원의 중요성 :
- 가치 판단의 측면 :
직장인들은 일상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고 인간은 직장에서 삶이 충족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직장 생활은 개인에게 만족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직무 만족은 조직이 감당해야 할 사회적 책임의 한 범주가 된다.
- 정신건강의 측면 :
직장 생활에서의 불만족은 전이효과로 인하여 가정 생활과 여가생활, 나아가 삶 자체에 대한 불만으로 연결될 수 있다.
- 신체 건강의 측면 :
일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의 수명은 긴 반면 직무에 대한 불만은 스트레스, 권태, 동맥경화, 소화불량,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 조직 차원의 중요성 :
조직 차원에서 직무 만족이 중요한 이유는 조직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이기 때문이다.
즉, 직무 만족은 조직 유효성 판단의 대표 변수인 이직률, 결근율, 성과(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포터(L. W. Poter)와 롤러(E. E. Lawler III)는 성과 - 만족의 관계가 보상의 역할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조직 차원에서 직무 만족이 중요한 구체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다.
- 성과에 영향 :
직무에 대한 높은 내적 동기 유발과 연계되어 있는 직무 만족은 작업자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원만한 인간 관계의 유지 :
자신의 직무를 좋아하는 사람은 조직 외부뿐만 아니라 조직 내부에서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분위기를 화목하게 만든다.
- 결근율과 이직률의 감소 :
직무 만족이 높게 되면 결근율과 이직률이 크게 감소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구성원의 직무 만족과 결근 · 이직 간에는 부정적 상관 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 기업 이미지의 홍보 효과 :
자신의 직무에 만족하는 사람은 외부 사회에서 자신의 조직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이는 외부 PR효과로 연결되어 신입 사원의 원활한 충원과 일반 대중의 조직에 대한 호감을 유도할 수 있다.
(2) 직무 만족의 영향 요인과 결정 요인 :
① 직무 만족의 영향 요인 :
직무 만족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는 성격(Personality) · 가치관(Values) · 직위 · 생활 만족도 등의 개인적 요인, 보수체계 · 감독 · 조직의 권한구조 · 일이나 동료로부터의 자극 · 근무 환경(Working Situation) 등의 조직적 요인 및 사회적 영향 요인(Social Influence) 등이 있다.
㉮ 성격 :
- 성격은 개인이 가지는 감정, 사고, 행동의 지속적인 패턴으로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다.
- 개인의 기질적 요인이 직무 상황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이 직무 만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일란성 쌍둥이 연구가 있다.
㉯ 가치관 :
- 가치관이란 직무 수행 결과에 대한 개인적 확신을 의미하며,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로 나눠 볼 수 있다.
- 강한 내재적 가치관을 지닌 사람은 개인적으로 흥미와 의미를 느끼는 일에는 강한 만족을 보이는 경향을 보이며, 열악한 근무환경에서도 기꺼이 업무를 수행한다.
㉰ 근무 환경 :
- 근무 환경(작업 환경)은 직무 만족 영향 요소 중 가장 중요한 변수로, 일반적으로 수행 직무 자체, 직무 수행 과정에서 상대하는 사람(일테면 고객, 상 · 하급자, 동료 등), 작업 환경(물리적 작업 환경), 근무 시간, 급여, 직무 안정성 등으로 구성된다.
- 근무 환경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직무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사회적 영향 요인 :
- 동료, 집단, 조직 문화 등 사회적 요인들도 한 개인의 직무 만족에 영향을 준다.
- 상급자의 감독 · 리더십 스타일 · 참여적 의사결정 · 동료 작업자와의 관계 · 작업집단의 규모(작업 집단의 규모가 클수록 직무 만족도는 하락한다) 같은 사회심리학적 요인과 급여 · 승진 기회 · 조직의 복지 정책과 절차 · 조직 구조 같은 전체 요인도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학자별 직무 만족 영향 요인]
구 분 | 직무 만족 영향 요인 |
허츠버그 (F. Herzberg) |
발전을 통한 인정, 사회 . 기술적 환경, 본질적 작업 측면 |
브룸 (V. H. Vroom) |
감독, 승진, 임금, 작업 집단, 작업 시간, 직무 내용 |
로크 (E. A. Locke) |
감독, 승진, 임금, 작업조건 인정, 부가급부, 동료, 회사의 관리, 직무 |
스미스 (P. C. Smith) |
승진, 임금, 직무, 동료 |
푸르네 (G. P. Fournet) |
개인 특성(연령, 교육, 지능, 성별, 작업 수준), 직무 특성(조직 관리, 직속상관의 감독, 커뮤니케이션, 안정성, 단조로움, 임금) |
길머 (B. H. Gilmer) |
감독, 승진, 임금, 복리후생, 작업 환경, 직무의 본질적 측면, 직무의 사회적 측면, 의사소통, 안전 |
② 직무 만족의 결정 요인 :
㉮ 보상체계(급여) :
급여는 직무 만족의 일차적 결정 요소이다. 이때 급여의 절대성과 상대적 공정성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실질 급여, 지각된 급여 공정성, 지급 방법, 신축적 부가급제 등 직무 수행 결과에 대한 보상체계를 의미한다.
㉯ 직무 자체 :
직무에서 느끼는 만족과 흥미의 정도, 종업원에게 부여되는 책임 및 학습의 정도, 작업 조건, 직무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평가 등을 의미한다.
㉰ 승진 가능성 :
승진 등의 개인의 발전과 성장 가능성이 있어야 직무 만족이 유발된다. 승진 기회 역시 그 비율과 공정성에 의하여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 동료 작업자와의 관계 :
동료의 우호적이고 협조적 태도, 기술적 능력에 기반을 둔 후원적 태도 등이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 리더십 스타일 :
감독자의 관리 기술 및 능력, 직원에 대한 배려 · 관심의 정도가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 조직 구조 :
직위 수준이 자신의 능력에 부합하고, 분권화되어 있고, 공식화 수준이 낮을수록 직무 만족의 요인이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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