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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②(직무 분석, 정의, 목적, 인사, 직무, 조직 관리, 절차, 단계, 직무 분석의 유형, 과업 중심, 작업자 중심 직무 분석)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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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호손 연구, 직무 관리, 용어 정의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7.1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①(호손 연구, 효과, 직무 관리, 분석, 평가, 설계, 용어 정의, 요소, 과업, 직무 관리, 인적 자원 관리, 응용 심리학)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①(호손 연구, 효과, 직무 관리, 분석, 평가, 설계,

■ 오늘부터는 산업 및 조직 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작하기에 앞서 산업 심리학과 조직 심리학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0. 산업 심리학과 조직 심리학  ✔산업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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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무 분석 : 

 

① 직무 분석의 정의 :

 

직무 분석(Job Analysis)이란 직무의 성격 · 내용에 연관되는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는 활동을 말한다. 

 

즉, 기업 조직이 요구하는 일의 내용들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② 직무 분석의 목적 :

 

인사 관리를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직무를 중심으로 직무와 인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각 직무의 내용과 특질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데, 이와 같이 직무 분석은 직무에 관한 공식적인 개요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리하는 과정으로 사람 중심의 관리가 아닌 일 중심의 인사 관리를 하기 위해 수행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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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사 관리 ·직무관리 · 조직 관리의 합리성을 제고한다.

② 직무에 관한 개요를 제공하여 작업자와 관리자에게 직무의 내용 및 요구사항에 관한 이해를 돕는다.

③ 모집 · 선발 과정에서 자격 조건을 명시할 수 있고, 취업 희망자에게 직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④ 상하 연결, 보고, 책임, 관리 등 조직 관계를 명시한다.

⑤ 직장 훈련, 지도를 포함한 교육 훈련에 도움을 준다.

⑥ 조직체 계획과 인사 관리 계획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한다.

⑦ 직무 설계와 과업 관리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한다. 

⑧ 직무의 가치 평가 자료를 제공한다.

⑨ 경력 경로와 진로의 선정 등 경력 계획의 기본이 되는 자료를 제공한다.

⑩ 노사 간의 직무에 대한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된다.

 

 

 

③ 직무 분석의 절차 및 방법 :

 

㉮ 직무 분석의 절차(단계) :

 

직무 분석에 있어 수집 및 분석되는 정보 자료는 직무 분석의 구체적인 목적 및 환경적 변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직무 분석의 절차는 대체로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친다.

 

ⓐ 행정 처리 단계(준비 단계) :

 

- 직무 분석의 목적 설정

 

- 분석 대상의 직무 선정

 

- 해당 구성원과 면담

 

- 담당자의 역할 및 책임 할당

 

ⓑ 직무 분석 설계 단계 :

 

- 자료의 출처 및 인원수 결정

 

- 자료 수집 방법 결정

 

- 자료 분석 방법 결정

 

ⓒ 정보 자료 수집 및 분석 단계 :

 

- 수집할 자료의 구체화 · 명확화

 

- 실제 자료 수집

 

- 정보 자료의 재검토

 

- 수집된 정보 자료의 분석 및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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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된 결과의 정리 단계 :

 

-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직무 기술서(과업 중심) 및 작업자 명세서(사람 중심) 작성

 

ⓔ 배포 및 직무 자료의 지속적 보완 :

 

- 결과를 배포하고 모집, 채용, 배치, 교육 등에 활용

 

- 직무의 성격 변화를 반영하여 정보를 최신화함

 

- 담당자로부터의 피드백

 

 

✔직무 분석의 단계(준비 단계) → ✔직무 분석 설계 단계 → ✔정보 자료 수집 및 분석 단계 → ✔분석된 결과의 정리 단계 → ✔배포 및 직무 자료의 지속적 보완

 

 

 

㉯ 직무 분석의 유형 :

 

직무 분석은 분석 시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크게 두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과업 중심(task - oriented)  직무 분석 :

 

- 과업이나 활동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 분석 유형이다.

 

- 일반적으로 과업은 동사의 형태로 표현된다.

 

- 직무 기술서(Job Description)를 작성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직무 각각에 대한 표준화 된 분석 도구를 만들 수 없다.

 

- 직무별 적정 인력이나 필요 인력을 알려면 직무별 과업의 종류와 소요 시간에 관한 정보를 알아야 하므로, 반드시 과업 중심 직무 분석을 실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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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업자 중심(worker - oriented) 직무 분석 :

 

-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인간의 재능에 초점을 둔다.

 

- 작업자의 개인적 요건들에 의해 직무가 표현된다.

 

- 직무 명세서(Job Specification)를 작성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직무에 관계없이 표준화 된 분석 도구를 만들기가 비교적 용이하고, 인간 특성의 유사 정도를 양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능적 직무 분석(Functional Job Analysis) :

직무의 내용을 실제 직무 담당자인 직원에 대한 관찰과 면접을 통해 기능을 분류하고 정리한다.

- 직무 담당자가 과업을 수행하는 절차와 과정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데 용이하며, 담당자의 대인 관계 및 물리적 · 정신적 환경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기능을 중심으로 분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무를 간략하게 분류하는 데 편리하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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