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산업 및 조직 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작하기에 앞서 산업 심리학과 조직 심리학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0. 산업 심리학과 조직 심리학
✔산업 심리학(industrial psychology) :
산업 심리학이란 심리학의 응용 분야 중 하나로, 그 정의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작업 상황(또는 산업 상황)에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가 가장 포괄적인 설명이라 할 수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산업 심리학
- 산업 심리에 대한 초창기 연구는 종업원의 선발 및 배치, 교육훈련, 인사고과 등 주로 인사 관리와 관련된 것이 많았으나 점차 종업원의 직장 적응 문제와 동기(motivation), 직무 만족, 직장 내에서의 인간 관계, 리더십, 스트레스 등으로 그 범위가 상당히 넓어졌다.
✔조직 심리학(organizational psychology) :
조직 심리학은 공식적인 조직 안에서 개인과 조직의 행동 양식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조직 심리학은 공식적으로 독자적인 영역으로 구별되지만,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의 한 영역이라고도 할 수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조직 심리학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 조직 심리학의 모태가 된 것은 실험에 참가한 개인이 자신이 관찰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때 자신의 행동을 바꾸거나 작업의 능률이 올라가는 현상 을 의미하는 이른바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이다.
- 이는 1924년부터 1927년까지 2년 반 동안 웨스턴 전기회사와 하버드 대학의 엘튼 메이요(Elton Mayo) 연구진이 공동으로 진행했던 실험 및 연구로, 웨스턴 전기 회사의 호손 공장에서 시행되었기 때문에 '호손 효과'라고 부르는 것이다.
- 아무튼 호손 연구로부터 태동한 조직 심리학은 지속적이고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는데, 한 마디로 ‘조직과 그 구성원의 발전을 위한 과학과 실무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이 그 골자이다.
1.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
(1) 직무 관리 및 직무 평가 :
① 직무 관리 :
㉮ 직무 관리의 정의 :
- 직무 관리(Functional Management)는 직무의 특성 및 수행 요건 등을 조사 · 수집 · 분석하는 직무 분석(Job Analysis), 조직 내 모든 직무 간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직무 평가(Job Evaluation), 사람과 직무 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목적으로 단위 직무의 성격과 범위를 결정하는 직무 설계(Job Design)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 직무 관리는 인적 자원 관리의 기초이자 일과 사람의 합리적인 결합이라는 인적 자원 관리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 직무 관련 용어 :
- 회사에서 행해지는 일들은 수십 가지 일이 모여서 하나의 일을 완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일을 맡아서 하기도 하고 여러 사람이 서로 다른 일을 한 가지씩 나우어 수행한 다음 취합하여 완성하기도 한다.
- 따라서 한 기업의 직무는 개인 · 부서 · 조직 단위로 구분할 수 있다.
- ✅ 용어의 정의 :
✔요소(Element) : 어떤 직무와 관련된 동작이나 움직임, 정신적 과정 등 더 이상 나누어질 수 없는 최소 단위로, 과업을 위한 세부 행위를 의미한다(예 : 전화 받기, 복사하기 등).
✔과업(Task, 과제, 작업) : 과업은 기업 조직에서 독립된 목적으로 수행되는 하나의 명확한 작업 활동을 의미한다. 직무 분석에 있어서 가장 최소 단위는 바로 '과업'을 말한다(예 : 버스를 운전하는 것, 비행기를 조종하는 것 등).
✔직위(Position, 직책) : 특정 시점에서 특정 조직의 한 개인이 수행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의무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직위는 특정 개인에게 부여된 모든 과업의 집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여러 가지 과업들을 모으게 되면 한 사람 이상의 작업자들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결국 이 한 사람에게 할당된 작업의 집단을 직위라고 한다(예 : 어느 사무실의 총무부에 3명의 경리가 존재한다면, 3명이 '경리'라는 직위를 가지고 있는 것이며, 이에 대한 '직무'는 '경리' 한 가지라는 것을 의미한다).
✔직무(Job) : 과업의 종류와 수준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위들의 집단을 말한다.
✔직군(Job Family) : 직군은 비슷한 종업원의 특성을 요구하거나 또는 비슷한 과업을 포함하고 있는 두 가지 이상의 직무의 집단을 의미한다(예 : 생산직군, 물류직군, 영업직군, 마케팅직군 등).
✔직종(Job Category) : 직군 내 혹은 직군 간에 있는 포괄적인 직함 또는 직종에 따른 직무의 집단을 말한다(예 : 관리직, 판매직,사무직, 보수유지직 등).
✔직종군(Occupational Group) :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노동의 내용에 따라 크게 분류한 직종의 군을 말한다.
* 직무 분류(Job Classification) : 동일 또는 유사한 성격을 가진 직무들을 묶어 직무의 군으로 분류하는 것을 말한다.
㉰ 직무 관리와 인적 자원 관리의 관계 :
- 직무 관리는 직무를 체계적으로 정비 · 연결 · 설계하고 그에 적합한 인원을 선발하여 충원하는 것으로, 각각의 직무에 대응하는 보상을 받게 하여 만족할만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직무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조정 및 통제하는 과정을 말한다.
- 인적 자원 관리는 종업원의 행동 관리를 통해 직무를 효과적으로 완수하게 함으로써 기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직무 관리와 인적 자원 관리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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