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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발달 심리학, Piaget, 지능, 인지구조, 도식, 인지도식의 과정, 조직화, 적응, 동화, 조절, 평형화, 평형상태, 불평형상태)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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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스위스의 발달심리학자, 장 피아제 출처 위키백과

 

🔳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 : 

장 피아제는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이며 발달심리학자이다. 어린이의 학습에 대한 연구인 인지발달이론과 자신의 인식론적 관점인 "발생적 인식론"으로 잘 알려져 있다.

1955년 제네바에 발생적 인식론 국제 센터를 창립했고, 1980년까지 지도적 위치를 맡았다. 에른스트 폰 글라저스펠트(Ernst von Glasersfeld)는 피아제는 "구성주의 인식론의 위대한 선구자"라고 했다.

* 출처 : [위키백과], 장 피아제

 

 

 

(1) 의의 : 

 

 

① 세계에 대한 의미는 인간에 의해 부과되는 것이지, 인간과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②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다르다고 하였다. 

 

③ 인간은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로서, 인간의 의지 또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변화하고 발달한다. 

 

④ 인간은 '인지적 적응', '인지적 조직화', '인지적 평형화'의 기본적 성향을 통해 학습하며, 인지적 성장을 이룬다. 

 

⑤ 생물학적 특성을 바탕으로 인간의 기본적인 지적 능력의 습득 방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였다. 

 

⑥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이 성인과 질적으로 다르다고 제안하였는데, 아동을 태어날 때부터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인지구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인식하였다. 

 

⑦ 피아제의 제안은 인지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졌고 실제 교육활동에 많이 적용되었다. 

 

 

(2) 주요개념 :

 

① 지능 : 

 

㉮ 피아제는 지능을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 즉 일반적인 인지적 능력으로 보았다. 

 

㉯ 아동이 새로운 환경에 노출될 때 그 자극을 즉각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면 인지적 불평형이 일어나고, 이러한 불평형은 새로운 자극에 대처할 수 있게 하여 평형상태로 회복시켜 준다. 

 

㉰ 즉, 지능은 이러한 평형화의 한 형태로서 조작 체계이자 수행능력이다. 

 

㉱ 또한 지능을 내적 정신적 구조와 외부 환경적인 자극간의 부조화가 인지적 활동을 일으킬 때, 논리적 사고과정으로 지적 성장을 이루는 상호관계 모델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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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인지구조(인지도식) : 

 

㉮ 인지구조 또는 인지도식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반응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 환경을 조작함으로써 이 환경에 적응하도록 하는 - 관련 지식, 절차, 관계, 기술 등을 의미한다.

 

㉯ 즉,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또는 지각의 틀을 의미한다. 

 

도식(schema)을 형성하고 평형을 이루기 위한 기제로서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 필요하다. 

 

 

 

도식

인지구조(認知構造)의 한 단위를 기술하기 위하여 피아제(J. Piaget)가 사용한 용어. 행동주의학파(行動主義學派)에서 말하는 소위 「습관」(habit)에 해당되는 말이다. 도식은 어떤 방법으로든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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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

기존의 도식으로 환경에서의 경험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새로운 경험을 기존 도식에 끼워 맞추는 것. 동화는 기존의 도식으로 환경에서의 경험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새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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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절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의 하나로, 자신이 가진 기존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동화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때 그 새로운 대상에 맞도록 이미 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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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형 욕구에 대한 반응으로 삶에서의 경험을 구조화시켜 조직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 즉, 도식은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일반화된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 스크립트는 매우 친숙한 활동과 연합되어 있는 단순하면서도 잘 구조화된 사건의 순서를 기술하는 도식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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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식의 종류 : 

 

행동적(감각운동) 도식

 

- 사물을 신체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말한다(예 : 빨기, 잡기 등).

 

조작적(인지적) 도식 :

 

- 과거의 경험들과 관련된 사상 및 기억과 관련되어 있다.

 

-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이러한 경험들을 조작하는데 관련된 논리적. 인지적 능력이다.

 

- 조작적(인지적) 도식은 7세 이후의 아동에게서 나타난다. 

 

상징적(언어적) 도식 :

 

- 심상(이미지)이나 언어와 같은 정신적 상징을 말한다.

 

- 이는 약 2세 경에 나타난다.

 

 

④ 인지과정(도식의 과정) :

인지과정은 조직화와 적응의 과정이며, 적응은 동화와 조절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인지기능 조직화 개체의 내부적 변화 평형화
적응 동화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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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화 :

 

- 조직화는 유기체가 현재 가지고 있는 도식을 새롭고, 더욱 복잡한 도식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 환경보다는 개체의 내부의 변화를 의미한다(예 : 날아다니는 대상을 새와 비행기의 하위범주로 구성된 위계적 도식으로 형성한다).

 

㉯ 적응 : 

 

- 동화(또는 흡수, assimilation) : 

새로운 정보 혹은 새로운 경험을 접할 때, 그러한 정보와 경험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도식에 적용시키려고 하는 경향을 말한다(예 : 비행기를 보고 이를 '새'라고 부른다). 

 

- 조절(accommodation) :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식을 변경하거나 새롭게 만들어가는 과정을 말한다. 조절의 과정에서는 도식의 형태에 질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즉, 경험에 근거하여 도식을 수정하는 것이다(예 : 비행기와 새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인식의 불균형을 경함하게 되어, 비행기에 대해 어른들에게 질문하거나 새의 이름을 붙인다). 

 

㉰ 평형화 :

 

- 인간에게는 질서와 체계를 유지하려는 본능적이고도 선천적인 욕구가 있다. 피아제는 이러한 경향을 '평형에 대한 욕구(평형화)'라고 불렀다. 

 

- 이러한 평형화 욕구에 대한 반응으로 개인은 삶에서의 경험을 구조화시켜 조직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피아제는 이를 '도식'이라고 하였다(예 : 모든 날아다니는 대상을 '새'라고 생각한다). 

 

평형화의 단계 : 

평형 상태 사물을 해석하는데 문제가 없는 단계
불평형 상태 기존의 사고의 틀로 사물의 해석이 안 되는 단계
평형 상태 기존의 사고의 틀을 변경하거나 인지구조를 분화, 수정, 통합하여 더 높은 단계에 이르는 상태

 

 

 

평형화

인지발달과정에서 동화와 조절이라는 인지기능에 따라 새롭게 형성된 인지구조로 새로운 환경을 이해할 수 있는 사고의 균형상태. 평형화는 발달심리학자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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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간에 계속,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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