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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③(인본주의, 인간중심상담,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Self, 경험에 대한 개방성, 실존적인 삶, 유기체적 신뢰, 자유의식, 창조성)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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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위협과 불안의 경험을 포함한 자기개념의 부적응 상태, 부적응의 원인, 왜곡, 부인 또는 부정, 인간중심상담(치료)의 의의 및 특징, 일치성과 진실성, 공감적 이해와 경청,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또는 존중 등의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 요소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②(자기개념, 위협과 불안, 자기와 경험 간 불일치, 현실적 자기와 이상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간중심이론의 특징, 인간에 대한 관점, 그리고 유기체, 현상학적 장, 자기와 자기개념, 실현화 경향성

narrare3.tistory.com

 

 

5. 충분히(완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인간중심상담이론에서 로저스(Rogers)가
심리적 건강에 도달한
이상적 인간상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한 개념으로,

자신을 완전히 지각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실현경향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성장해 가는 사람을 일컫는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fully-functioning person,
充分-機能-]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1) 의미 : 

 

①'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또는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현재 자신의 '자기(Self)'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을 말한다. 

 

②다시 말해 최적의 심리적 적응 혹은 심리적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의 완전한 개방에 이른 상태를 일컫는다.

 

③인간중심이론에서 개인은 유기체적 경험을 자기개념으로 통합하지 못할 때 부적응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그와 같은 경험에 대해 충분한 수용과 존중을 받지 못했기 때문으로 본다. 

 

④따라서 개인이 경험하는 가치조건을 줄이기 위해서는 타인으로부터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존중)을 받아야 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자기존중감이 증진될 수 있다고 여긴다.

 

⑤만약 개인이 자신의 모든 경험에 대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존중)을 받게 되는 경우, 자신의 경험을 충분히 수용하여 자기구조로 통합하게 되고, 나아가 자신의 내면적 자원을 최대한 발휘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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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 

 

경험에 대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 : 

 

㉮ 자기실현의 욕구가 낮거나 내적 가능성을 배제한 채 자기 방어를 하는 사람은 자기의 경험을 직시하지 못한 채, 자신은 물론 타인도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그런 반면,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삶의 과정에서 당혹스러운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그에 대해 위협을 느끼지 않은 채 그 경험 자체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실존적인 삶(Exstential Living) :

 

㉮ 자기 방어적인 사람은 자신이 기대하는 자기수준에 다가서기 위해 새롭게 주어지는 경험들을 왜곡시켜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 그런 반면,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어느 순간에나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영역을 충분히 영위하며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유기체에 대한 신뢰(Trust in One's Own Organism) :

 

㉮ 칼 로저스는 인간의 유기체적 감각 전체가 종종 '지성' 보다 더욱 믿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는 경향이 있다.

 

㉯ 또한 이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을 충분히 활용하여 상황 전반을 신중하게 고려해 봄으로써 자신이 가장 만족할만한 결론에 이르고자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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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의식 또는 경험적 자유(Sense of Freedom or Experienital Freedom) : 

 

㉮ 경험적인 자유를 누리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질 줄 아는 사람은 삶에 있어서 더욱 많은 선택의 기회를 가지게 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실제로 행할 수 있게 된다.

 

㉯ 즉, 자신의 삶이 일시적인 어떤 상황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되기보다는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믿음으로써,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 그런 반면에 자기 방어적인 사람은 경험적 자유를 누리지 못하므로, 어떠한 선택을 하더라도 그 선택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기가 쉽지 않다는 경향이 있다. 

 

창조성(Creativity) : 

 

칼 로저스는 창조적(창의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에 대해 '모든 경험에 대해 개방적인 사람들', '유기체에 대한 신뢰를 가진 사람들', '자신의 행동과 경험에 대해 융통성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통합적으로 표현하였다. 

 

즉,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창조적인 사람으로서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자신의 생활 주변에서 보다 풍부한 변화와 자극을 통해 성공을 추구함으로써 발전적인 삶을 영위해 나간다'고 보았다. 

 

 

 

6. 공헌점 및 제한점

 

(1) 공헌점 : 

 

①인간에 대한 긍정적 관점을 지니고 있다 : 

로저스의 이론은 인간에 대한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관점으로 당시 심리학계를 주도하던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에 맞서, 인간에 대한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에 근거한 새로운 성격이론(당시)을 제안함으로써 심리학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②자기(Self)에 관한 연구를 활성화 하였다 : 

로저스는 '자기(Self)'에 관한 이론을 통해 성격이론의 연구분야에서 자기에 관한 연구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상담 및 심리치료 장면에서도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를 고양하고 실현하며, 자신의 변화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유용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③상담의 관계(치료의 관계)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 

로저스는 심리치료(또는 상담)가 문제해결을 위한 기법적으로 전문화된 활동이 아닌 인격체로서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이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상담자(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치료적 환경을 조성하는 촉매자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였다. 

 

④상담심리학의 심리치료 연구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였다 : 

로저스는 자신의 저서 「상담과 심리치료」를 통해 상담심리학과 심리치료를 연결시키고 있다. 이는 내담자의 심리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 심리치료 고유의 영역에서만 국한되는 것으로 인식되었던 당시 분위기와 사뭇 달랐으며, 이후 상담과 심리치료가 새롭게 발전해나가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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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한점 : 

 

①이론적 체계의 빈약과 연구의 정밀성이 결여되어 있다 :

로저스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이론적 체계가 정교하지 못하며, 연구의 정밀성이 결여되어 있다. 특히 인간의 복잡한 심리적 구조를 설명하는 개념이 단순하고 모호하다는 것이 대표적인 제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②실증적 근거가 부족하다 : 

로저스의 이론은 주로 현상학적 연구방법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만큼, 실증적인 자료를 통해 그 주장을 입증하고, 더 나아가 이를 더욱 정교하게 발전시키는 데 한계를 드러냈다.

 

③인간에 대해 편향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 :

기존의 정신분석이 인간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입장을 보였다면, 인간중심이론은 정반대로 인간에 대해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이는 객관성과 가치중립성을 강조하는 과학의 기본적인 속성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실제 상담 및 심리치료 장면에서 상담자(치료자)가 과연 가치중립성을 지킬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④인지적. 행동적 요인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 

로저스의 이론은 공감과 수용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내면세계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렇지만 내담자의 사고나 신념 등의 인지적인 요인은 물론, 내담자의 무의식 등 행동적인 요인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있지 못하다. 

 

■ 그러나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인간중심 접근은 개인상담 혹은 개인심리치료와 집단상담 혹은 집단심리치료는 물론 교육, 가족생활, 리더십과 관리, 조직구성, 건강관리, 문화나 인종 간 활동, 국제관계 등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로저스의 이론과 방법은 한국 상담계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저작도 여러 권 번역되어 있다.

로저스의 공적은 내담자중심요법의 전개에서 그치지 않고 비의사인 심리학자에게 치료행위의 길을 열어 주었던 점이나 상담의 과학적·실증적 연구를 개척했다는 점 등 다방면에 걸쳐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로저스 [Carl Ransom Rogers]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참조 및 출처 : [성격심리학], 인본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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