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①(인간중심상담, 내담자중심 상담, 현상학적 장, 유기체, 자기와 자기개념, 가치조건, 자기실현 경향성, 실현화 경향성)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5. 17.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칼 로저스(Carl Ransom Rogers)의 인간중심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1. 이론의 개요

 

(1) 인간중심이론의 이해 : 

 

 

* 인간중심상담의 창시자, 칼 랜섬 로저스. 사진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①칼 로저스(1902~1987)는 인본주의 심리학을 주도한 학자. 상담가로서, 농장주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본래 위스콘신 대학교 농과대학에 진학하였으나, 후에 전공을 신학으로 변경한다. 컬럼비아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심리학과 임상심리학을 수학하였으며, 1931년에는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의 이론은 1940년대 초에 '비지시적 상담(Non - diretive Counseling)', 1950년대에는 '내담자중심이론(Client - centered Theory)', 그리고 1970년대 이후부터는 현재의 '인간중심이론(Person - centered Theory)'으로 발전되어 왔다. 

 

③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이 막 출범한 시기는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에서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과 윌리암슨(Williamson)의 특성 - 요인 접근(Trait and Factor Approach)이 학계를 지배하고 있던 때였다. 당시 정신과 의사들은 환자에게 정신분석을 적용하고 있었고, 교육자들과 종교인들은 내담자에게 직접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지시적 상담(Directive Counseling)'을 실시하고 있었다. 

 

④위의 두 가지의 접근(정신분석. 특성 - 요인적 접근에 근거한 지시적 상담)은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그 주도권이 상담자(전문가. 치료자)에게 있음을 강조하였으며, 그 이면에는 '내담자에게 무엇이 좋은 것인지 상담자(전문가. 치료자)가 이미 알고 있다'는 전제가 깔려 있었다.

 

⑤로저스는 1942년 자신의 저서 「상담과 심리치료 ; 치료의 새로운 개념,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 Newer Concepts in Practice)」에서 '환자(Patient)'의 개념 대신 '내담자(Client)'의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⑥그는 보통 정신분석에서 시작하여 새로운 이론으로 발전해 나간 다른 이론가들과는 달리, 처음부터 자신의 경험과 철학을 토대로 새로운 이론을 제안하였다. 또한 그는 내담자에게 무엇이 가장 좋은지를 아는 사람은 바로 내담자 자신이라고 주장하였다. 

 

⑦로저스는 정신분석이 지향하는 치료자(상담자)중심의 치료에서 내담자 중심의 치료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특성 - 요인 접근이 지향하는 지시적 접근에서 비지시적 접근으로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고 보았다. 

 

⑧따라서 로저스의 이론은 체계적이고 정밀한 과학적 이론이라기보다는 그의 상담경험에서 비롯된 인간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의 이와 같은 인간중심적 접근은 이후의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에 큰 영향을 끼쳤다. 

 

 

(2) 이론의 특징 : 

 

①로저스는 인간이 스스로 자신의 삶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창조하며, 주관적인 자유를 실천해나간다고 주장하였다. 

 

②인간중심이론은 개인의 독특하고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하므로, 모든 인간에게 있어서 '객관적 현실세계'란 존재하지 않으며, '주관적 현실세계'만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③인간은 자신의 사적 경험체계, 또는 내적 준거체계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객관적 현실을 재구성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④즉, 한 개인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고유한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객관적 현실을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지 그 내적 준거체계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⑤인간이 지닌 기본적 자유는 그에 따른 책임을 전제로 하며, 인간은 유(有)목적적인 존재인 동시에,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미래지향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자기실현 경향성(실현화 경향성)은 인간 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이며, 인간은 자기실현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과 투쟁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통을 기꺼이 감내한다고 주장하였다. 

 

⑦그러므로 로저스의 인간관에는 자유, 합리성, 그리고 자기실현 경향성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728x90

 

 

(3) 인간중심이론의 인간에 대한 관점 : 

 

①낙관론적 인간관 : 

 

㉮ 로저스는 인간이 단순히 (생물학적이고)기계적인 존재이거나, 무의식적 욕망의 포로도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내면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하는 강한 경향이 있고, 자기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면서 스스로 삶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창조해 나가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 인간은 성장지향적인 존재로, 자신의 타고난 잠재력을 건설적으로 발달시키면서, 더 나은 향상을 추구한다. 

 

②유전론적 인간관 : 

 

㉮ 로저스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나며(자기실현 경향성, 또는 실현화 경향성), 또한 인간이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존중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하였다.

 

㉯ 따라서 그의 이론은 다분히 유전론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만, 로저스는 '자기(Self)'의 발달에 있어서 환경의 영향 또한 인정하였다. 다시 말해 인간은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존중을 받으면서('환경의 영향') 자기(Self)의 발달이 촉진된다는 입장인 것이다. 

 

 

③자유론적 인간관 : 

 

㉮ 로저스는 인간이 자신의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나간다고 보았으며, 인간의 삶 자체를 각 개인이 자유롭게 능동적으로 선택한 결과로 간주하였다. 

 

㉯ 인간이 지닌 기본적 자유는 그에 다른 책임을 전제로 한다. 즉, 인간은 자기실현 경향성에 따라 인생의 목표와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며, 그와 같은 결정에 대한 책임을 수용하게 된다. 

 

 

④전체론적 인간관 : 

그는 인간을 통합적인 유기체로 보고, 전체 경험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인간은 유기체와 자기(Self), 객관적 현실과 주관적 현실,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의 일치와 통합에 의해 전체로써 기능하는 존재라고 본 것이다. 

 

 

2. 주요 개념

 

(1) 유기체(Organism) : 

 

①로저스는 '후설(Husserl)의 현상학'에서 영향을 받았는데, 그에 따라 인간을 조직화된 전체로서 기능하는 유기체로 보았다. 

 

②경험은 어떤 주어진 순간에 유기체 내에서 진행되는, 잠재적으로 자각에 이용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그와 같은 경험의 전체가 '현상학적 장(Phenomenal Field)'을 이루게 된다(즉, 개인은 외적 현실로서 자극 조건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의존하여 행동한다). 

 

③이에 대해 로저스는 개인이 자신의 개별적 경험과 관련하여 그것이 얼마만큼 자신을 유지시키고 증진시키는가에 따라 평가한다고 주장하였다('유기체적 가치화 과정(Organismic Valuing Process)').

 

④만약 자신을 유지시키거나 증진시키는 것으로 지각된 경험은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개인으로 하여금 그것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도록 하는 반면, 자신을 유지시키거나 증진시키는 것을 방해하는 것으로 지각된 경험은 부정적으로 평가되어 이를 회피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300x250

 

 

후설의 현상학 등 인본주의 이론에 영향을 준 개념들에 대한 참조 글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①(자기실현, 자아실현이론, 인본주의, 인간주의, 현상학적 장, 왓슨

■ 오늘부터는 에이브러햄 매슬로우(매슬로, Abraham H. Maslow ; 1908 ~ 1970)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매슬로우는 뉴욕의 브루클린에서 나고 자랐다. 초기에는 역동적 이상심리학

narrare3.tistory.com

 

 

(2) 현상학적 장(Phenomenal Field) :

 

①현상학적 장은 '경험적 세계(Experiential World)', 또는 '주관적 경험(Subjective Experience)'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한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②로저스는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다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③다시 말해 이러한 현상학적 장에는 개인이 의식적으로 지각한 것과 그렇지 못한 것까지 포함되지만, 개인은 객관적 현실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입각하여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한다는 것이다(동일한 사건을 경험한 두 사람도 각기 다르게 행동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보이게 된다)

 

④현상학적 장은 '의식의 장'과는 다르다. 현상학적 장은 상징화 과정을 거치는 의식적 경험은 물론, 상징화 과정을 거치지 않는 무의식적 경험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개인은 상징화되지 않는 어떤 경험을 변별하고, 그러한 경험에 반응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반응형

 

 

(3) 자기(Self)와 자기개념(Self - concept) :

 

①자기(Self)는 로저스의 성격이론에서 핵심이 되는 구조적 개념이다. 로저스는 자기(Self)가 조직화되고 일관된 게슈탈트로 상황이 변함에 따라 끊임없이 형성되는 과정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②자기(Self)는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인식, 즉 '자기상(Self Image)'을 말하며, '자기개념(Self - concept)'은 자기의 여러 가지 특성들이 하나로 조직화된 것, 즉 자기에 대한 여러 가지 지각된 내용들의 조직화된 틀을 의미하는 것이다. 

 

③다시 말해, 자기는 '주체로서의 나(I)'와 '객체로서의 나(Me)'의 의식적 지각과 가치를 포함한다. 

 

④현재 자신에 대한 모습의 인식으로서 '현실적 자기(Real Self)'와 함께, 앞으로 자신이 나아가야 할 모습에 대한 인식으로서 '이상적 자기(Ideal Self)'로 구성되는데, 로저스는 현재의 경험이 자기구조와 불일치할 때 개인이 불안을 경험한다고 보았다. 

 

⑤즉, 자기구조와 주관적 경험이 일치할 경우 적응적이고 건강한 성격을 가지게 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부적응적이고 병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자기(Self)'는 개인의 심리적 적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⑥종합해보면, 자기의 발달은 자신이 세상에서 경험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바탕으로 하여 변화해가는 역동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다.

 

 

(4) 실현화 경향성(Actualizing Tendency)과 자기실현 경향성(Self - actualizing Tendency) :

 

①'실현화'는 유기체가 단순한 실체에서 복잡한 실체로, 의존성에서 독립성으로, 고정성 혹은 경직성에서 유연성 혹은 융통성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유기체의 경향성을 의미한다.

 

②유기체에서 '자기(Self)'가 형성될 때 자기실현 경향성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자기실현 경향성은 자신을 성장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발휘하는 인간의 선천적 경향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③모든 인간은 성장과 자기증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그 노력의 와중에서 직면하게 되는 고통이나 성장방해요인을 극복해나갈 수 있는 성장지향적 유기체로 본다.

 

④자기실현 경향성은 성장과 퇴행 중에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더욱 강하게 작용하는데, 이에 대해 로저스는 모든 인간이 퇴행적 동기를 가지고 있지만 그보다는 성장지향적 동기(자기실현 욕구)가 기본적인 행동동기라고 주장하였다.

 

⑤즉, 자기실현 과정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이므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모든 인간은 삶의 의미를 찾고 주관적인 자유를 실천해나감으로써 점진적으로 완성되어 간다고 본 것이다. 

 

 

(5) 가치조건(Conditions of Worth) :

 

①인간은 각자의 경험을 통해 가치를 형성하는 한편으로, 타인으로부터 부여받게 되는 가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아동의 경우 긍정적 자기존중을 얻기 위한 과정에서 부모의 양육 태도에 의해 가치조건화가 이루어진다고 본다.

 

②일테면, 아동은 나쁜 아이로 비쳐지지 않기 위해 자기가 경험한 사실을 왜곡하고 부정하게 되는데,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기가 하는 경험에 폐쇄적이 되도록 함으로써 자기실현 경향성을 방해하게 된다.

 

③다시 말해 인간은 자신의 행동이 어떠한 조건에 의해 평가됨에 따라 가치조건을 알게 되며, 가치조건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를 찾고자 하는 노력'보다는 '부모나 사회에 의해 설정된 기준에 자신을 맞추려는 태도를 유발함'으로써 자기실현의 경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④가치조건에 의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것으로 평가된 행동이라고 해서 그것이 일방적으로 만족, 또는 불만족의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로저스의 인간중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인본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