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간중심이론의 특징, 인간에 대한 관점, 그리고 유기체, 현상학적 장, 자기와 자기개념, 실현화 경향성 또는 자기실현 경향성 등 주요개념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3. 자기개념의 부적응 상태
(1) 위협과 불안의 경험 :
①한 개인이 채택하는 대부분의 행위 방식은 (개인의) 자기구조 개념과 일치한다. 이는 인간이 자기지각과 경험 사이에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데서 비롯된다(즉, 개인은 자신의 경험과 일치되는 방식으로 지각하고, 이에 따라 행동을 결정하려고 한다).
②다시 말해 개인의 자기개념과 가치조건에 일치하는 경험만이 정확히 의식되고 지각되는 것인데, 만약 두 가지 요소 사이에 어떤 갈등을 일으키는 경험이 개입될 경우, 개인의 자기개념은 위협을 받게 된다(위협은 개인이 자기개념과 자신의 경험 사이의 부조화를 인식할 때 생긴다).
③일테면, 어려서부터 부모로부터 혼전 성경험을 큰 죄악으로 믿도록 교육받은 사람이 결혼 전 사랑하는 사람과 성행위를 하게 될 때, 자기상(self - Image)과 정면으로 위배되는 경험으로 인해 불안을 느끼게 되고, 내적 혼란으로 인해 부적응 상태에 놓일 수 있는 것으로 본다.
④불안은 자기개념과 위협적인 경험 간의 갈등이 의식되어 체계화된 자기개념의 구조가 분해(붕괴)될 위험이 있음을 경고하는 (위협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다.
(2) 부적응의 원인 :
①자기와 경험 간의 불일치(Incongruence between Self and Experience) :
㉮ 개인이 실제로 경험한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거나, 이를 다르게 받아들이는 경우 환경과 충분히 상호작용을 할 수 없게 되어 자기개념과 유기체 경험 간의 불일치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 이에 대해 칼 로저스는 자기개념과 유기체 간의 불일치가 일어날 때 개인은 불안을 느끼며, 신경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②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 간의 불일치(Incongruence between the Real Self and the Ideal Self) :
㉮ 자기(Self)는 개인이 자신에 대해 의식하는 지각과 가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때 자기는 자신의 현재 모습에 대한 지각은 물론 자기가 되고 싶거나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 즉, 자기는 '현실적 자기(Real Self)'와 '이상적 자기(Ideal Self)'로 이루어진다.
㉰ 칼 로저스는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 간의 불일치가 일어날 때 개인은 부적응 상태에 놓인다고 주장하였다.
(3) 자기개념의 유지를 위한 방어기제 :
①왜곡(Distortion) :
개인에게 의식되기는 하지만 실제의 경험과는 다르게 지각하는 것으로, 경험하는 내용을 자기개념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변질하여 의식하는 것을 말한다.
✅ 스스로 똑똑하다고 자부하던 한 대학생이 기말 시험에서 낙제를 하자, 이것은 교수의 불공정한 채점으로 인한 것이라는 주장을 한다.
②부인 또는 부정(Denial) :
경험한 내용이 자기개념과 불일치하여 (자기개념에) 위협이 되므로, 그와 같은 경험의 존재 자체를 무시하거나, 이를 인식하려고 하지 않음으로써 (기존의) 자기개념을 유지하려는 것을 말한다.
✅ 공부를 잘 하는 모범생으로서의 자기개념을 가진 학생이 이미 다른 과목에서 낙제에 가까운 점수를 받아놓고도(스스로 이 상황을 무시한 채), 마지막 한 과목 시험을 앞두고 자신이 몇 점을 받아야 장학금을 탈 수 있는지를 물어본다.
4. 인간중심 치료(인간중심 상담)
(1) 의의 및 특징 :
①칼 로저스의 이론은 상담 및 심리치료 경험으로부터 발전해 온 만큼, 그 주요한 내용은 (실제)치료적 과정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②그는 1942년 자신의 저서 「상담과 심리치료(Counseling and Psychotherapy)」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지시적 상담과 자신이 고안한 비지시적 상담의 차이점에 대해 상담기술의 측면에 중점을 두고 설명한 바가 있다. 또한 그후 1951년 「내담자 중심치료(Client - centered Therapy)」에서 상담의 기술 자체보다는 치료자(상담자)의 태도와 철학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음을 밝혔다.
③이와 같이 로저스가 비지시적 접근을 제안하면서 치료자의 철학과 태도를 강조하게 된 계기는 비지시적 접근이 치료자의 최소화된 활동과 지도를 요구하는 데 있어서, 그것이 종종 치료자의 수동적이고 무관심한 태도를 의미하는 것처럼 지각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④즉, 비지시적 접근은 잘못하면 내담자가 어려움을 호소하거나 말거나, 상담자(치료자)가 '당신이 알아서 해' 라는 식으로 일관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오인될 수 있다는 것이다.
⑤로저스는 비지시적 상담에서 내담자중심 치료로 전환하면서, 치료의 중요한 변인으로 '치료적 환경'을 강조하였다. 그는 만약 치료자들이 내담자에게 현상학적으로 의미 있는 방식으로 내담자와 공감을 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치료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생각하였다.
⑥따라서 심리치료에 있어서 치료자(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의 삶에 대해 구체적인 방향을 지시하기보다는, 내담자의 자기실현 경향성이 촉진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⑦내담자가 유기체적 경험을 왜곡없이 지각하여 이를 자기개념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환경조건이 마련된다면, 내담자는 자신의 내면적인 힘으로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성장해나갈 수 있게 된다.
(2) 인간중심 치료를 위한 치료적 관계의 조건 :
①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와 심리적 접촉을 유지하여야 한다.
②내담자는 부조화 상태에 있어야 한다.
③치료자(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조화롭고 통합적인 상태이어야 한다.
④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에 의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⑤치료자(상담자)는 공감적 이해를 통해 내담자의 내적 준거체계(내적 준거의 틀)를 이해하며, 이러한 경험을 내담자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하여야 한다.
⑥치료자(상담자)의 공감적 이해와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이 내담자에게 일정 수준 이상 전달되어야 한다.
(3) 인간중심 치료의 주요 요소 :
①일치성과 진실성 :
㉮ 인간중심 치료에서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치료자(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형성(Rapport)을 들 수 있다.
㉯ 치료자(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관계는 특히 치료자(상담자)가 자신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표현함으로써 가능해진다.
㉰ 일치성과 진실성은 치료자(상담자)가 외부로 표현하는 바의 것과 내면에서 경험하는 바의 것이 일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이것은 치료자(상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충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닌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을 일컫는다.
㉲ 자기노출이 치료자(상담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드러내는 것인 반면, 일치성과 진실성은 내담자의 생각이나 느낌에 대한 치료자(상담자)의 반응을 말한다.
②공감적 이해와 경청 :
㉮ 치료자(상담자)는 동정이나 동일시가 아닌 객관적인 입장에서 내담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여야 한다.
㉯ 공감적 이해와 경청은 치료자(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감정이 마치 자신의 감정인양 느끼고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 이는 단순히 내담자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해하는 것이 아닌, 치료자(상담자)가 그러한 내담자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것까지 포함된다.
㉰ 내담자는 자신의 불안과 두려움을 이해해 주는 치료자(상담자)에게 자신의 억눌린 감정을 표현하며, 이를 통해 스스로 내면의 통합을 이룰 수 있게 된다.
㉱ 공감적 이해와 경청을 통해 내담자는 더욱 인간적이고 창조적이며, 자기표현에 능숙해짐으로써 앞으로 부딪히는 문제들에 보다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③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수용) 또는 존중 :
㉮ 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하며,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대해야 한다.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은 내담자의 생각이나 느낌에 대해 어떠한 판단이나 평가를 내리지 않으면서 내담자를 존중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 내담자는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의 내면을 더 잘 탐색할 수 있다.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내면적 갈등과 혼란스러운 감정을 보다 잘 수용하고 통합할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조 및 출처 : [성격심리학], 인본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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