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성격이란 무엇인가?③(사람변인, 상황변인, 미첼의 5가지 사람변인, 매디의 인간관에 대한 3가지 모델, 인간관의 주요 준거)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5. 13.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성격이란 무엇이고, 성격관련이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히포크라테스의 체액론, 갈렌의 고전적 기질론을 포함한 성격연구의 흐름, 성격연구의 주요사건들, 성격심리학의 최근 추세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성격이란 무엇인가?②(성격이론과 연구, 히포크라테스의 체액론, 갈렌의 고전적 기질론, 로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성격에 대한 이론과 연구, 즉 '성격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 학자들의 성격에 대한 정의, 성격의 특성, 유전과 환경(혹은 쌍둥이 연구와 입양

narrare3.tistory.com

 

 

 

 

6. 성격이론의 쟁점

 

 

(1) 인간 대 상황에 대한 쟁점 : 

 

①의의 : 

 

㉮ 성격에 대한 기존의 일반적 관점은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이었다. 이는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프로이트(Freud)의 인간의 본능과 무의식을 강조한 정신분석이론에서 올포트(Allport)와 카텔(Cattell)의 특질이론까지 성격이론의 주류를 이루었던 것이 사실이다.

 

㉯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둔 성격이론(생물학적 결정론)에 반발하여 상황(일이 되어가는 과정 또는 형편)의 중요성을 제기한 학자는 미국의 심리학자인 미첼(Mischel)이다. 그는 인간에 대한 일반화된 예언을 강조하기보다는 '상황 속의 인간(Person in the Situation)'을 이해하고자 하였다(심리사회적 관점).

 

㉰ 최근 미첼은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두 가지의 변인, 즉 사람변인과 상황변인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 사람과 상황의 상호작용 관점을 제시하였다. 특히 이와 관련하여 그는 사람변인을 성실성, 공격성 등의 이른바 형용사적 특질로 나타내지 않고, 인지 혹은 정보초리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②미첼(Mischel)의 5가지 사람변인 : 

 

미첼은 특별한 상황에서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는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과 관련하여 아래의 5가지 사람변인, 즉 

 

구성능력(Construction Competencies)

부호화 전략(Encoding Strategies)

기대(Expectancies)

목표와 주관적 가치(Goals and Subjective Values)

자기조절 체계 및 계획(Self - regulatory Systems and Plans)

 

을 제시하였다.

 

 

구성능력 개인의 인지적. 행동적 능력과 연관된 것으로, 적절한 조건 아래에서 다양한 행동을 생성할 수 있는 지적. 사회적. 신체적 능력을 일컫는다.
부호화 전략 개인이 사건이나 실체를 지각하고 조직화하여 이해하는 방법, 그리고 상황을 범주화하는 방법과 연관된 것이다.
기 대 특별한 조건 아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개인의 구체적인 기대를 말한다.
목표와 주관적 가치 기대가 유사하더라도 개인마다 서로 다른 목표나 주관적 가치를 가지므로, 동일한 결과에 대해 서로 다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서로 다른 행동으로 보일 수 있다.
자기조절 체계 및 계획 각각의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채택하는 서로 다른 규칙 혹은 규준을 의미한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성격의 이론과 연구법, 핵심이론

 

 

 

(2) 인간관에 대한 쟁점 : 

 

①의의 : 

 

㉮ 인간성에 대한 가정은 인간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철학적 견해를 토대로 형성된 틀로, 많은 성격심리학자들은 인간 본성에 대한 가정을 서로 달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인간 본성에 대한 가정이 개인의 행동방식은 물론 대인관계방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다양한 성격이론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데 있어서 인간성에 대한 기본 가정으로서 인간관을 이해할 필요성이 생긴다. 

 

㉰ 인간관에 대한 학자별 대표적인 준거의 틀은 아래와 같다.

 

젤리와 지글러
(Hjelle & Ziegler)
* 자유론 대 결정론                       

* 합리성 대 비합리성             


* 전체주의 대 요소주의                   

* 체질론 대 환경론


* 가변성 대 불변성                         

* 주관성 대 객관성


* 발생성 대 반응성                         

* 평형성 대 불평형성


* 가지성 대 불가지성
매 디
(Maddi)
* 갈등모델

* 일관성 모델

* 충족 모델
슐츠와 슐츠
(Schultz & Schultz)
* 자유의지 대 결정론                       

* 유전 대 환경


* 과거 대 현재                               

* 독특성 대 보편성


* 평형 대 성장                               

* 낙관론 대 비관론

* 출처 : [성격심리학], 성격의 이론과 연구법, 핵심이론

 

 

반응형

 

 

②인간관에 대한 3가지 모델(매디, Maddi) : 

 

 

㉮ 갈등모델 :

'인간은 필연적으로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힘들 간의 마찰이 이루어지는 존재다' 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

 

■ 심리사회적 입장 :
개인 내부의 힘과 외부의 힘으로서 사회적인 힘 간의 갈등을 가정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로이트(Freud), 머레이(Murray), 에릭슨(Erikson) 등이 있다. 

■ 정신내적 입장 :
개인 내부의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힘들 간의 갈등을 가정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융(Jung), 랭크(Rank), 펄스(Perls) 등이 있다.

 

 

㉯ 충족 모델 :

인간은 내부에 한 가지 큰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존재라고 가정한다.

 

■ 실현화 입장 :
개인 내부의 잠재력을 삶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실현시키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로저스(Rogers), 매슬로우(Maslow), 코스타와 맥크레이(Costa & McCrae) 등이 있다.

■ 완성 입장 :
개인 내부에 있는 큰 힘이 완성의 이상을 추구하도록 유인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올포트(Allport), 아들러(Adler), 프롬(Fromm) 등이 있다. 

 

 

㉰ 일관성 모델 :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외부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존재로, 이 때 그 피드백은 그의 기대와 일관적일 수도, 혹은 비일관적일 수도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 인지부조화 입장 :
일관성과 비일관성이 필연적으로 사고 과정에 수반된다고 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켈리(Kelley), 엡스타인(Epstein), 맥클리랜드(McClelland) 등이 있다.

■ 활성화 입장 :
습관적인 신체적 긴장의 정도와 실제적으로 존재하는 긴장의 정도 간의 일관성을 강조한다, 즉 개인은 이미 익숙해진 긴장의 정도를 계속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다고 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피스크와 매디(Fiske & Maddi) 등이 있다.

 

 

③ 인간관의 주요 준거 :

 

㉮ 자유의지 대 결정론 :

 

■ 자유의지 :
인간은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을 초월하여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는 존재라고 가정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로저스(Rogers), 매슬로우(Maslow), 프랭클(Frankl), 켈리(Kelley) 등이 있다.

■ 결정론 :
개인은 과거의 경험이나 생물학적 요인, 외부의 힘 등에 의해 결정되고 지배된다고 가정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로이트(Freud),  스키너(Skinner), 카텔(Cattell) 등이 있다. 

 

 

㉯ 유전 대 환경 :

 

■ 유전 :
개인은 생득적 요인으로서 유전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는다고 가정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로이트(Freud), 융(Jung), 아이젱크(Eysenck), 카텔(Cattell) 등이 있다.

■ 환경 :
개인은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는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왓슨(Watson), 스키너(Skinner), 반두라(Bandura), 로터(Rotter) 등이 있다. 

 

 

㉰ 독특성 대 보편성 : 

 

■ 독특성 :
개인은 유일무이한 존재로,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없는 독특성을 가진다고 가정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올포트(Allport), 아들러(Adler),  매슬로우(Maslow), 로터(Rotter) 등이 있다.

■ 보편성 :
인간은 근본적으로 매우 유사하므로, 서로 간에 공통적인 보편성을 가지는 것으로 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왓슨(Watson), 아이젱크(Eysenck), 프롬(Fromm), 코스타와 맥크레이(Costa & McCrae) 등이 있다.

 

 

728x90

 

 

㉱ 발생성 대 반응성 : 

 

■ 발생성 :
인간을 자신의 주도하에 환경에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존재라고 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올포트(Allport), 아들러(Adler) 등이 있다.

■ 반응성 :
인간을 주어진 환경이 제공하는 자극에 반응하며 살아가는 존재라고 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키너(Skinner) 등이 있다. 

 

 

㉲ 낙관론 대 비관론 :

 

■ 낙관론 :
인간을 긍정적. 희망적인 존재로 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올포트(Allport), 아들러(Adler), 매슬로우(Maslow), 로저스(Rogers) 등이 있다.

■ 비관론 :
인간을 부정적. 이기적인 존재로 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로이트(Freud) 등이 있다.

 

 

■ 성격이론에 관한 그 밖의 쟁점은 인지/정서/ 행동의 관계, 개인 간/개인 내의 관계, 무의식/의식의 관계, 과거/현재/미래의 관계 등이 있으나, 여기에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다.

 

또한 위의 인간관의 주요 준거에서 각 준거별로 제시된 대표적 학자들은 절대적이지 않으며(다시 말해 일반적인 분류에 의거한 것), 학자에 따라서는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지금까지 총 3회에 걸쳐, 성격이란 무엇인가(성격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성격심리학], 성격의 이론과 연구법,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