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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⑭(귀인에 따른 성공과 실패, 와이너, 프리즈, 확장 귀인 이론, 소재, 안정성, 통제 가능성, 드웩 통제 소재에 따른 성취, 수행, 학습 목표, 학습된 무기력)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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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켈리의 공변 모형(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1.0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동기의 종류⑬(켈리의 이론, 공변 모형, 일관성, 합의성, 특이성, 인과 도식, 특성, 절감, 증대 원리, 행위자 관찰자 관점, 상황, 성향 귀인, 와이너, 성취와 관련된 요소)

 

✔동기의 종류⑬(켈리의 이론, 공변 모형, 일관성, 합의성, 특이성, 인과 도식, 특성, 절감, 증대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귀인 이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1.0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narrare3.tistory.com

 

③ 귀인에 따른 성공과 실패 : 

 

㉮ 와이너는 성공이나 실패를 어떤 원천(사물의 근원)에 귀인하는가에 따라 성공 혹은 실패에 대한 기대가 달라질 것이라고 하였다. 

 

㉯ 예를 들어 성공을 능력에 귀인하면 마래의 성공에 대한 기대가 증가될 것이고, 운(運)에 귀인하면 성공에 대한 기대에 별 변화가 없을 것이다. 

 

㉰ 또한 결과를 안정된 특성(능력이나 과제의 난이도)에 귀인하면 불안정한 요인들, 즉 노력이나 운에 귀인했을 때보다 기대가 더 크게 변화하게 될 것이다.

 

㉱ 이에 대해 프리즈(Frieze)는 네 가지 요인 - 능력, 노력, 과제 난이도, 운 - 외에 기분, 타인의 효과, 잘 하는 것과 같은 요인들도 발견하였다.

 

㉲ 와이너는 자신의 귀인 모형을 수정하여 '의도성(Intertionality')이라는 제 3의 차원을 추가하였으며, 피로, 기분, 타인의 편향 등이 포함될 수 있다고 하였다. 

 

㉳ 성공과 실패에 대한 귀인을 다르게 하면, 그와 연관된 정서도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 성공과 실패 상황에서 귀인에 따른 정서의 단어 선택 :

 

성  공 실  패
노 력 능 력

엄청나게 기쁜

기뻐 날뛰는

몹시 기쁜

황홀한

의기양양한

놀란

경악한

경탄

경외

깜짝 놀란
무능력한

부족한

공황
경악한

질려버린

기절할 듯한

 

㉵ 타인의 노력으로 실패를 경험할 경우, '사나운', '복수심에 불타는', '분노한'과 같은 단어들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 성취 동기에 관한 와이너의 확장된 귀인 이론 : 

 

㉮ 와이너는 이전 연구에서 더 확장된, 성취 동기에 관한 수정 이론을 제안하였다.

 

㉯ 그는 사람들이 원인에 대해 내리는 판단을 '소재(Locus)', '안정성(Stability)', '통제 가능성(Controllability)'이라는 세 가지 주요한 차원에 속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행동의 원인을 내면적 태도 및 동기로 설명하는가, 아니면 상황이나 환경적 요인에 귀속하는가에 따라 성향 - 상황 귀인으로 분류되며,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이 개인의 내부 또는 외부에 있는가에 따라 내적 - 외적 귀인으로 나뉜다.

✔안정성이란 변화 가능성을 근거로 원인을 분류하는 것으로, 성공 및 실패에 대한 귀인이 시간의 결과나 상황이 바뀌어도 변화 가능성이 없는 것이냐, 혹은 언제든지 변화될 수 있는 것이냐에 따라 안정적 - 불안정적 귀인으로 분류된다.

✔사태의 원인에 대한 행위자의 통제 가능성에 따라 통제 가능 - 통제 불가능 귀인으로 분류된다. 

 

 

㉰ 노력, 기분, 피로는 이전에 내적이며 불안정한 것으로 분류되었는데, 수정 이론에서 노력은 통제 가능한 것, 기분, 피로는 통제 가능하지 않은 것으로 분류된다. 

 

㉱ 신체적인 근거가 있는 오점(질병, 상해 등)은 그 시작 시점이 통제가 불가능하고, 정신적 - 행동적인 것(약물 중독, 아동 학대 등)으로 생각되는 오점은 시작 시점이 통제 가능한 것으로 지각되었다.

 

㉲ 통제가 가능한 것으로 제시된 오점들은 분노, 더 적은 동정심, 더 적은 도움 행동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⑤ 드웩(Dweck, 1973)의 통제 소재에 따른 성취 : 

 

㉮ 실패 경험 후 무기력 지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실패를 통제 불가능한 요인에 귀인시켰고, 숙달 지향적인 사람은 자신이 낙오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 숙달 지향과 무기력 지향에 따른 귀인 : 

✔숙달 지향의 특징 :

성공 : 

- 자신의 성공을 높게 평가한다.

- 성공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에 귀인할 가능성이 많다.

- 숙달 지향적인 사람은 성공적인 경향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실패 :

- 자신을 낙오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대체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 실패 후 미래의 성공에 대한 기대치가 더 높다. 


✔무기력 지향의 특징 :

성공 :

- 자신의 성공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 자신의 성공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 성공이 특별히 보상적인 사건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 현재의 성공이 미래의 성공을 예언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실패 :

- 통제 불가능한 요인에 귀인한다.

- 대체로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

- 성공 후 실패가 뒤따를 때, 성공의 가치를 더 많이 축소시킨다.

- 성공 후 실패를 경험한 뒤 성공에 대한 생각을 물으면 과제가 쉬웠던 것으로 귀인하는 경향이 있다.

- 실패 후 미래에 대해 성공의 시대를 낮춘다.

- 무기력한 사람은 실패에 더 많은 비중을 둔다. 

 

무기력한 개인은 수행 목표(Performance Goals ; 어떠한 수행에 대해서 좋은 평가를 얻는 목표)를, 숙달 지향적인 개인은 학습 목표(Learning Goals ; 자신의 능력을 증가시키는 목표)를 추구한다고 하였다.

 

㉰ 수행 목표 추구에서 실패하면 무기력에 대한 취약성이 증가되고, 학습 목표에서 실패하면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기 위한 행동적 책략들이 증진된다.

 

㉱ 자신의 지적 능력이 고정되어 있다고 본 사람들은 수행 목표를 채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스스로의 지적 능력이 변화될 수 있다고 본 사람들은 학습 목표를 채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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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기력한 개인은 노력을 능력의 부족을 보여주는 것으로 지각하고, 숙달 지향적인 개인은 노력이 스스로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한 하나의 책략으로 지각하였다.

 

㉳ 이에 대해 드웩은 고정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정해져 있고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성장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어떤 일이든 도전하며,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고 하였다. 

 

㉴ 즉, 무기력 지향의 사람은 수행 목표를 추구하고 고정 마인드를 가지는 경향이 있으며, 숙달 지향의 사람은 학습 목표를 추구하고 성장 마인드를 가지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4) 귀인과 학습된 무기력 : 

 

① 긍정 심리학(Positive Psychology)을 창시한 미국의 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만(Martin Seligman,1942~)은 학습된 무기력이 인간의 우울증과 유사하다고 생각했다. 

② 학습된 무기력의 초기 모형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아무런 통제력이 없다고 생각할 때 무기력해진다고 주장하였다. 

 

③ 이후 재구성된 학습된 무기력의 모형에서는 어떤 사람이 통제력이 없는 것을 외적인 사건에 귀인할 수도 있고, 내적인 사건에 귀인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였다. 

 

 

 

마틴 셀리그만

학습된 무기력, 낙관주의, 긍정심리학 등의 개념을 제시한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1942년 8월 12일 미국 뉴욕주 올버니의 유태계 가정에서 출생하였으며, 알버니 아카데미를 거쳐 1964년 프린스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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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즉, 자신의 상황을 통제할 수 있게 해주는 특성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있는데, 자신에게는 없다고 생각하는 '개인적인 무기력 귀인'이 자존감을 낮출 것이라고 하였다. 

 

⑤ 우울증 환자는 사건에 대한 통제력이 없는 것에 대하여 구체적 상황에 귀인하기보다는 총체적인 상황에 귀인한다.

 

⑥ 일테면 능력과 같은 귀인의 안정적 요인의 결과라고 지각되는 무기력은 무기력의 지속기간을 연장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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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이에 관한 하나의 주장은 저항의 결과로 통제력을 다시 얻지 못했을 때 학습된 무기력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⑧ 새롭게 제시된 학습된 무기력의 모형인 '우울증의 무희망 이론'에서 무희망 우울증에서는 두 가지 기본적인 기대가 전형적으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첫째, 아주 큰 가치가 있는 결과를 얻기가 불가능하다거나, 매우 혐오적인 결과는 피할 수 없다.

✔둘째, 이런 상황들을 변화시키는데 있어서 그 당사자는 무기력하다는 것이다. 

 

⑨ 우울증의 무희망 이론은 귀인의 기본적인 역할이 덜 강조되었다.

 

 

 

긍정심리학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긍정심리학(肯定心理學, 영어: positive psychology)은 개인과 사회를 번영시키는 강점과 장점을 연구하는 최근 주목받고있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단지 정신질환

ko.wikipedia.org

 

■ 다음 시간에 계속,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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