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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동기의 개념과 특성⑤(동기와 정서, 박탈 자극 실험, 정신 생리학, 뇌 활성화, 에피네프린, 아드레날린, 코르티솔, 스트레스, 자기 보고, 설문지 장 단점, 동기의 측정, 중개 변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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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기의 측정 중 동기에 대한 과학적 연구, 동기 연구의 주제, 동기의 표현 중 동기의 과제와 동기의 표현(행동)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동기의 개념과 특성 ④ 항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동기의 표현 : 참여 혹은 관여(engagement) : 

 

① 참여(관리)란 한 개인이 과제에 능동적으로 참여한 정도라고 할 수 있다.

 

② 행동, 정서, 인지, 주체성의 네 가지 측면의 관여가 각각 차별성을 지니고 있지만 서로 관련되고 보완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③ 행동적 관여는 제시된 행동과 비슷한 표현으로 노력과 인내의 측면에서 개인이 호라동하는 동안 얼마나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를 의미한다.

 

④ 정서적 관여는 불안과 같은 부정적 감정의 부재와, 흥미와 같은 과제 개입 과정에서의 긍정적 감정의 출현을 의미한다.

 

⑤ 인지적 관여는 얼마나 전략적으로 정보 처리를 시도하고, 피상적인 학습전략 보다 세련된 전략을 이용하는 방식을 배우는지를 의미한다.

 

⑥ 주체적 관여는 질문하기, 선호 표현하기, 원하는 바의 욕구를 타인이 알게 하기와 같은 활동의 흐름에 주도적이고 건설적으로 기여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 예를 들어, 수업 중에 내 옆자리에 앉은 학생의 배후 동기를 추론하기 위해서 그 학생의 노력과 끈기(행동적 관여), 흥미와 즐거움(정서적 관여), 깊은 정보 처리와 전략적 학습(인지적 관여), 수업의 흐름에 대한 몰입과 기여(주체적 관여)를 관찰해 볼 수 있다.

 

(4) 동기의 표현 : 정신 생리학(Psychophysiology)

 

① 정신 생리학은 동기와 정서가 신체의 생리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살펴 보는 것이다.

 

② 사람들의 다양한 활동 참여에 따라 신경과 내분비계는 동기와 정서 상태의 생물학적 토대를 제공하는 다양한 신경전달 물질 또는 호르몬을 생산. 방출한다.

 

③ 만약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한다면 *에피네프린(Epinephrine,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Cortisol) 등과 같은 다양한 호르몬이 생산된다.

 

💬 에피네프린(epinephrine)은 부신에서 만들어지는 카테콜아민(catecholamine)족의 호르몬으로 수용성을 띠고, 타이로신(thyrocyne)으로부터 합성된다.

아드레날린은 에피네프린의 다른 이름이다. 에피네프린과 같은 카테콜아민족 호르몬들은 분비소포에서 고농도로 저장되고 세포외유출(exocytosis)로 분비된다. 이들은 세포막 표면의 수용체에 결합하여 이차전령(second messenger)을 생산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에피네프린 [epinephrine] (생화학백과)

 

 

 

 

코르티솔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로,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코르티솔(cortisol)은 콩팥의 부신 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이다. 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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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이러한 호르몬 변화는 심박수, 혈암, 타액 검사, 땀 등과 같은 다양한 반응을 정신 생리학 장비를 통해 측정할 수 있다.

 

동기와 정서의 정신 생리학적 표현 :

 

㉮ 호르몬 활동 : 코르티솔(스트레스) 또는 카테콜아민(투쟁-도주 반응) 같은 타액 또는 혈액 내의 화학 물질

 

㉯ 심혈관계 활동 : 심장과 혈관 수축 및 이완(매력적 유인가, 어렵고도 도전적인 과제)

 

㉰ 안구 활동 : 안구 행동 - 동공 크기(정신적 활동의 정도), 눈 깜빡임(인지적 상태의 변화), 안구 운동(반성적 사고)

 

㉱ 피부 전도 활동 : 피부 표면의 전기적 변화(중요하거나 위협적인 사건에 대한 반응)

 

㉲ 골격근 활동 : 지루한 복도에서의 대화(떠나려는 욕망) 중 얼굴 표정(특정 감정), 몸짓 또는 몸을 좌우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근육 조직의 활동

 

(5) 동기의 표현 : 뇌 활성화(Brain Activation)

 

① 뇌 활성화는 모든 동기와 정서 상태의 기초가 된다.

 

② 예를 들어 목이 마르면 시상하부가 활성화 되고, 혐오감을 느낄 때는 섬피질이 활성화 된다. 

 

 

 

시상하부

[목차] 1.개요 2.구조 3.기능 4.중요성 5.같이 보기/더 보기 6.참고문헌 [ 개요 ] 시상하부는 시상의 밑에 위치한다. 시상하부는 뇌 전체 부피의 1% 이하를 차지하고 있지만, 항상성 유지를 위한 중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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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뇌섬 피질

[목차] 1.정의 2.구조 3.기능 3.1.미각의 중추 3.2.내수용성 감각(interoception) 3.3.감정 4.연관 검색어 5.참고문헌 [ 정의 ] 대뇌섬 피질은 실비우스틈새(sylvian fissure)를 경계로 측두엽을 젖히면 바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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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동기의 표현 : 자기 보고

 

① 동기의 존재, 강도, 질을 추론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면담이나 설문지의 방법을 사용할 수가 있다.

 

설문지의 장점 :

 

㉮ 관리가 용이하다.

 

㉯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 매우 세부적인 정보를 얻게 해준다.

 

설문지의 단점 :

 

㉮ 사람들의 설문 내용과 실제 행동이 다를 수 있다.

 

㉯ 사람들이 '느낀다'고 말하는 것과, 정신 생리학적으로 나타난 반응과도 불일치가 나타날 수 있다. 

 

④ 따라서 사람들이 자신의 동기라고 말하는 것들이 때때로 사람들의 행동적, 관여적, 정신 생리학적, 신경적 표현으로 암시하는 동기와 다를 수 있다. 

 

⑤ 이러한 불일치 때문에 동기와 정서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자기 보고 측정 보다 행동적, 관여적, 정신 생리학적, 뇌 기반의 동기와 정서 측정을 더 더 신뢰한다.

 

⑥ 자기 보고는 유용한 면이 있지만, 보완 및 증명 후 사용할 필요가 있다. 

 

3. 동기의 측정

 

(1) 동기 연구의 과정 : 

 

① 행동. 정서. 인지로 표현되는 동기를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은 거의 없다. 

 

② 연구자들은 어떤 자극 조건(S)을 조작한 다음, 어떤 행동을 반응(R)의 형태로 측정한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실험이 있었다.

 

✅ 박탈 자극 실험 :

쥐를 48시간 동안 굶기고(먹이 박탈 - 자극 조건(S)) 미로에서 먹이를 찾아가도록 설계한다. 이때 쥐가 먹이를 찾아 움직이는 속도는 반응(R)이 된다.

이를 통해 쥐는 먹이가 박탈되지 않았을 때보다 먹이 박탈 조건에서 반응이 더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연구자는 먹이의 박탈 기간을 조작하고 달리기의 속도를 측정하게 된다. 

그러나 먹이의 박탈 기간이 곧 동기는 아니다. 

 

③ 동기는 일어난 행동의 변화를 가지고 추론할 수 있다.

 

④ 동기라는 개념은 동물의 행동 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데(나타난 변화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는 대안이 없다고 가정할 때), 위의 실험에서 동기는 '배고픔'이라고 할 수 있다. 

 

⑤ 위의 실험에서 동기의 강도는 미로 내에서 쥐의 반응 속도로 나타날 수 있다.

 

⑥ 여기서 동기라는 개념은 *중개 변인의 역할을 한다.

 

🔳 중개 변인(intervening variable) : 

환경적인 자극에 대한 유기체 반응의 다양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설정되는 가설적인 변인. 어떤 중개변인은 대뇌상태(大腦狀態)의 변화에 의해서 기억현상을 설명하는 경우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그들의 존재가 확실한 것으로 가정되기도 한다.

그러나 중개변인은 신체적인 구인(構因)이라기보다는 적절한 검사와 기법에 의해서 정의되거나 측정되는 심리적인 과정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중개변인 [仲介變因, intervening variable]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⑦ 동기 연구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동기가 이렇게 무언가를 중개하는 성질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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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석의 범주 : 

 

① 보편적(Nomothetic) vs. 개별적(Idiographic) : 

 

보편적 접근

 

- 보편적 접근의 동기 연구는 일반적인 법칙을 만들어내고자 한다.

 

- 보편적 연구는 대개 사람이나 동물의 집단을 연구고, 이들이 어떻게 유사한가를 결정한다.

 

- 예를 들어, 시상하부와 같은 동기화와 관련된 뇌구조를 규명하는 것이 보편적 접근이다.

 

- 보편적 접근에서는 하나의 종(種)을 연구하여 발견된 일반적인 규칙들이 다른 종들에서도 적용될 것이라고 가정할 때가 많다.

 

- 보편적 접근은 가능한 한 넓은 범위의 상활들에 적응이 가능한 일반적인 법칙들을 찾으려고 시도한다.

 

- 동기에서는 보편적인 접근이 우세를 보인다. 

 

개별적 접근

 

- 개별적 접근의 동기 연구는 사람들이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본다.

 

- 각각의 사람을 독특하게 만드는 속성들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 인본주의 이론가들과 자아실현 이론가들에게서 개별적인 접근을 가장 뚜렷하게 볼 수 있다.

 

② 선천적(Innate) vs. 후천적(Acquired) : 

 

지난 100여년 동안 심리학은 선천적 경향과 후천적 경향(습득, 학습된)이 행동에 공헌하는 바에 대해 논쟁을 해왔으며, 동기에 대한 연구도 마찬가지이다. 오늘날에는 선천적 동기와 후천적 동기를 모두 강조하는 분석이 계속되고 있다.

 

선천적

 

- 맥두걸(McDougal, 1970)이나 제임스(James, 1890)와 같은 초기 이론가들은 동기는 본능과 같은 선천적인 요인이라고 주장하였다.

 

- 초기의 이러한 접근들이 지속되지는 않았으나 현대까지 동기의 구성 요소 중 선천적인 부분에 대해서 동물 행동 학자나 비교 행동 학자들은 계속해서 연구를 하고 있다. 

 

후천적

 

- 20세기 중반부 동안에는 학습과 관련된 요인들에 관한 연구가 심리학을 주도하게 되었다.

 

- 이론가와 연구가들은 행동이 어떻게 습득되는가를 연구하였고, 이를 통해 밝혀진 많은 것들이 동기 상태의 습득에도 적용이 되었다.

 

- 이러한 연구에서 발견된 가장 중요한 동기 개념은 *유인 동기이다. 

 

✔유인 동기 :

어떤 목표 대상의 자극 특성(S)과 그 대상을 향하여 행해지는 반응(R)사이에 존재하는 매개자이다.

예를 들어 '바쁘게 과제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끼니를 해결해야 한다면 햄버거나 샌드위치가 유인이 될 수 있지만, '시간과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그것보다는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이 유인이 될 수 있다. 

 

③ 내적(Intermal) vs. 외적(Extermal) : 

 

내적

 

- 요구 또는 욕구(Needs)는 대개 동기의 내적 원천으로 간주된다.

 

- 서로 다른 동기 상태들을 요구라고 개념화할 수 있다.

 

- 요구를 감소시키게끔 행동이 촉진된다.

 

- 요구는 행동을 활성화시켜서 어떤 결핍 상태를 완화시킬 환경 내의 대상들로 유기체를 만든다.

 

- 요구는 흔히 생리적인 용어로 표현된다.

 

- 일부의 이론가들은 사회적 욕구나 심리적인 욕구들을 포함시키키도 한다.

 

외적

 

- 어떤 이론가들은 동기의 외적 원천을 강조한다. 

 

- 이 이론가들은 대개 여러 가지 목표 대상 혹은 사회적 관계들이 지니는 동기적 효과를 관찰한다.

 

- 동기는 외적 환경의 변화에 의해 활성화될 수 있다고 본다.

 

④ 기계론적(Mechanistic) vs. 인지적(Cognitive) : 

 

기계론적

 

- 이 관점을 취하는 학자들은 흔히 내적인 요구 상태나 생득적인(타고난) 행동 패턴에 관심을 가진다.

 

- 특정 요인들의 변화가 유기체로 하여금 적절한 행동에 임하도록 동기화시킨다고 가정한다.

 

- 학습된 동기들 중 어떤 것은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에 행동을 생성해낼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인지적

 

- 이 관점을 갖는 연구자들은 동기의 과정이 본질적으로 인지적이라고 믿는다.

 

- 이 접근은 정보가 해석되는 방식이 동기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 예를 들어, 시험에 실패했을 때 문제가 어려웠던 것이 원인이라고 귀인하는 것과, 자신의 능력이 부족했다고 귀인하는 것은 미래의 동기에 미치는 영향이 각각 다를 것이다. 

 

 

✔동기는 매우 복잡해서 위에서 언급한 접근들이 모두 조금씩은 타당성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행동들은 위의 접근들이 다양하게 조합되어야 적절하게 설명되기도 한다.

 

현재로서는 동기를 완전히 설명하는데 가장 적절하고 유일한 접근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어떤 접근은 다른 접근 보다 특정 동기 상태를 더 잘 설명한다.

 

연구 대상에 따라 최선의 설명이 보편적이거나 혹은 개별적일 수 있고,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일 수 있으며, 내적이거나 외적일 수 있고, 기계론적이거나 인지적일 수 있으며, 종종 이들 모두의 조합일 수도 있다. 

 

 

■ 지금까지 총 5회에 걸쳐서 동기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의 개념과 특성,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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