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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동기의 개념과 특성④(동기의 측정, 과학적 연구의 절차, 이론, 가설, 자료, 응용, 적용, 데이터 수집, 동기 연구 주제, 접근, 회피 경향성, 강한 동기, 약한 동기, 동기의 표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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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도 동기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기의 주요 구성 개념 중 사회적 상호작용, 인지 과정, 동기의 활성화, 욕구, 항상성, 쾌락설, 성장 동기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동기의 개념과 특성 ③항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동기에 대한 과학적 연구

 

동기에 대한 연구는 동기의 기본 개념에 근거하여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다는 가정을 두고, 그 원인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1) 과학적 연구의 절차(예시) : 

 

🔳 현실(모든 현실의 복잡성에서 출발한다 ; 현상의 개념화) → 동기 심리학자에 의해 제안된 이론(응용 또는 적용 방법의 제안) →  이론에 의해 유도된 가설 설정(과 조작적 정의) → 연구 방법 결정(기술적 연구, 상관 연구, 실험 연구)과 데이터 수집 → 데이터 분석과 결론 도출 

 

① 이론가가 현상을 개념화하는 방법이 적절하거나 그렇지 않을 수 있다.

 

② 연구자들은 검증 가능한 가설을 만들어내기 위해 이론을 활용한다.

 

③ 가설은 이론이 옳다면 발생하는 것에 대한 예측이다. 

 

④ 가설이 설정되면 그 가설의 정확성을 평가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구가 수행된다.

 

⑤ 연구의 결과가 이론의 가설을 지지한다면 연구자들은 이론의 타당성을 갖는다.

 

⑥ 만약 결과가 이론의 가설을 지지한다면 연구자들은 이론을 변경하거나 더 나은 이론(혹은 설명)을 찾아나선다.

 

⑦ 이론은 충분하고 엄격하게 객관적으로 타당성이 실증된 후에 더욱 유연해진다.

 

(2) 동기 연구의 주제 : 

 

동기는 적응을 돕는다 :

 

- 환경은 항상 변하고, 동기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다.

 

- 동기가 결여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환경에 허둥대고 힘들어한다.

 

- 높은 동기 수준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잘 적응하고 번영한다.

 

동기는 주의를 지시하고 행동을 준비시킨다 :

 

- 다른 행동들보다는 어떤 행동들을 선택하도록 주의를 안내함으로써, 행동에 영향을 준다.

 

- 동기는 우리가 주의를 획득하고 때로는 적극적으로 요구함으로써, 우리가 다른 것 보다 환경의 특정한 측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한다('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 동기는 주의를 끌고 우리가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중단시키키도 하고, 다른 일을 하는데 산만하게 하기도 하며, 동기에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준비시키고, 우리의 사고와 감정, 행동에 대해 동기에 적합하게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동기는 시간에 따라 변하고 진행 중인 행동의 흐름에 영향을 준다 :

 

- 주의가 계속되는가?

 

- 동기의 강도는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 사람들은 다양한 강도를 지닌 다수의 동기들이 내재되어 있고, 그 중 일부가 특정 시기, 상황에서 주의를 사로잡고 행동의 흐름에 참여, 영향을 준다. 

 

- 동기는 휴지, 출현, 만족, 좌절을 거친다.

 

- 가장 강한 동기는 전형적으로 우리의 행동(예 : 시험기간에 공부하는 것 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만, 각각의 하위 동기(예 : 피곤함, 외부로부터의 빈번한 문자 메시지 등)는 상황이 변하고 시간이 흐르면서 지배적으로 될 수 있으므로, 진행 중인 일련의 상황에 영향을 주고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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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유형의 동기가 존재한다 :

 

- 많은 사람들의 생각 속에 동기는 단일한 개념이며, 더 많은 양의 동기가 좋다는 것을 가정한다.

 

- 동기 이론가들은 다양한 유형의 동기가 존재함을 강조한다.

 

- 내재적-외재적 동기

 

- 학습(숙달)동기-수행 동기

 

- 성공 접근 동기-실패 회피 동기

 

- 따라서 동기의 분석에는 '얼마나 많은지', '어떤 유형인지'를 질문한다.

 

동기는 접근 경향성과 회피 경향성을 포함한다 :

 

- 흥미, 희망, 즐거움, vs. 고통, 좌절

 

- 초기 동기 이론 : 인간은 혐오적인 상태를 피하려고 끊임없이 투쟁한다.

 

- 성취 상황(되고 싶다, 하고 싶다)

 

- 같은 도전 상황임에도 개인 간 경향성을 다를 수 있다.

 

동기 연구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밝혀준다 :

 

- 우리가 희망하고, 원하고, 필요하고,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 동기 이론들은 다른 문화, 다른 인생 경험, 다른 나이, 다른 역사적 기간, 다른 유전적 자질을 지니는 사람들 사이의 공통성을 식별하면서, 모든 인간들의 노력 속에 들어 있는 공통적인 것이 무엇인지를 밝힌다.

 

- 우리에게 희망과 욕구의 어떤 부분이 인간 본성으로부터 유래했고, 또 어떤 부분이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학습으로부터 유래했는지 알려준다.

 

- 동기의 두 측면 : 생물학적 보편성 vs. 사회적 요구에 따른 적응

 

동기는 번영하기 위해서 지지 조건이 필요하며, 동기의 원리는 응용될 수 있다

 

- 개인의 동기는 사회적. 환경적 맥락과 분리되기 어렵다.

 

- 동기 연구가들은 사람들의 동기가 번영하도록 하는 방식에서 동기 원리를 적용하는 것을 추구한다.

 

- 동기는 소속된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

 

- 교육, 조직, 스포츠, 치료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된다.

 

타인을 동기화시키려고 할 때 쉬운 방법은 효과적이지 않고 좋은 이론이 가장 실용적이다

 

- 상식 수준의 동기 전략은 오히려 동기를 손상시킬 수 있다.

 

- 자신과 타인을 동기화하는 두 가지의 접근법이 있다.

 

- 동기는 결핍된 것이므로 외부에서의 발생이 필요하다. 

 

- 내부로부터 나오는 동기를 지지한다.

 

- 좋은 이론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되는 실용적이고 유용한 도구이다.

 

- 이론은 행동적 관찰을 해석하는 개념적 틀을 제공한다.

 

- 이론은 어떻게 문제를 설명하고 해결하는지를 경험적으로 타당하게 안내한다. 

 

우리는 우리 행동의 동기적 기저에 대해 항상 의식하는 것은 아니다 :

 

- 어떤 동기는 우리의 의식적인 인식에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 어떤 동기들은 비언어적 구조와 뇌 피질하부에서 유래하기 때문에 의식적인 인식을 하기가 쉽지 않다.

 

- 이러한 동기는 언어에 기반한 대뇌피질보다 정서에 기반한 대뇌피질 하부에서 유래하는 것이다.

 

- 사람들은 왜 자신이 사회적이거나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는지,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않는다.

 

- 인간의 행동을 조절하는 동기와, 열망, 식욕, 희망, 감정, 욕구, 정서가 항상 즉각적으로 명확하거나 의식적으로 접근 가능하지는 않다.

 

✔동기의 힘은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사람들은 다양한 강도의 복합적인 동기들을 품고 있으며, 누구든지 적절한 상황을 고려하여 일련의 행동에 참여하며 몰입한다.

✔동기는 개인이 가지고 있거나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아니라, 상황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2. 동기의 표현

 

(1) 동기의 과제 : 

 

동기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탐구하는 것은 동기 연구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예 : '누군가 동기화되었을 때, 우리는 어떻게 말할까? , 동기화되지 않았을 때 어떻게 말할까?, 혹은 아주 약간 동기화되었거나 다른 것 보다 특정 한 가지에 더 동기화되었을 때 어떻게 말할까?').

 

다른 사람의 동기를 추론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 행동, 관여, 정신 생리학, 뇌 활성화, 자기 보고와 같은 공식적으로 관찰 가능한 동기의 증상을 관찰하는 것

 

㉯ 동기적 상태를 일으키는 선행 요인에 관심을 두는 것(예 : 위협은 공포로 이어지고, 선취를 경험한 사람은 유능성을 느낄 수 있는데, 이 경우 위협이나 성취는 동기 상태의 선행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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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동기의 선행 요인을 안다면 우리는 자신 있게 사람들의 동기적 상태를 미리 예측할 수 있다.

 

③ 이러한 선행 요인은 항상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대개는 동기의 표으로부터 추론될 수밖에 없다.

 

(2) 동기의 표현 : 행동(Behavior)

 

다음에 제시된 행동의 일곱 가지 측면은 동기의 존재, 강도, 질을 나타낸다(Artkinson & Birch, 1970, 1978 ; Bolles, 1975 ; Ekman & Friesen, 1975).

 

① 노력 : 

과제 중 발휘된 노력, 활용된 전체 역량의 비율

 

② 지속성 :

행동을 시작하고 나서 멈출 때까지의 시간

 

③ 잠재 시간 : 

기회가 처음 주어진 후 과제를 시작할 때까지 기다린 시간 

 

④ 선택 :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행동 경로가 있을 때, 특정 행동 경로에 대한 선호를 나타내기

 

⑤ 반응 확률 : 

기회의 총 횟수 대비 목표 지향성 반응을 나타낸 횟수(백분율)

 

⑥ 얼굴 표정 :

코 찡그리기, 윗입술 치켜 올리기, 눈썹 찡그리기(예 : 혐오의 얼굴 표정) 등과 같은 얼굴의 움직임

 

⑦ 몸짓 :

앞으로 숙이기, 자세 바꾸기, 의도적으로 발. 팔. 손 움직이기 등과 같은 몸짓

 

✅ 강한 동기의 존재를 추론하는 동기 :

행동이 강한 노력, 긴 지속성, 짧은 잠재 기간, 높은 반응 확률, 표정이나 몸짓의 표현을 보이거나 대인이 다른 것 대신에 특정한 목표 물체를 추구할 때

✅ 약한 동기의 존재를 추론하는 동기 :

행동이 나태한 노력, 약한 지속성, 긴 잠재 시간, 낮은 반응 확률, 최소한의 표정과 몸짓 표현을 보이거나 개인이 대안적인 목표를 추구할 때

 

■ 다음 시간에 계속, 동기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의 개념과 특성,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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