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동기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기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본능 이론
(1) 행동의 본능적 구성 요소 :
① 진화와 자연 선택 :
㉮ 진화(evolution)는 (긴)시간에 걸쳐서 나타나는 유기체의 진행성 변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 다윈(Darwin)의 생물학적 결정론은 과학적 사고에 주요한 효과 두 가지를 가져왔는데, 이는 아래와 같다.
✔첫째, 생물학계에 진화라는 매우 중요한 관념을 유입시켰다 :
- 이에 따라 과학자들은 기계적이고 유전적인 동기 개념의 연구에 점점 더 집중하게 되었다.
✔둘째, 인간 vs. 동물이라는 이원론을 종식시켰다 :
- 다윈은 동물 행동의 대부분을 학습 이전의 자동적. 기계적. 유전적인 것으로 관찰하였다.
- 다윈은 선천적인 적응적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본능을 내세웠다.
- 본능은 신체적 물질과 유전적 자질로부터 발생하는 실체를 지닌 것이며, 유전자라는 실체에 의해 동물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보았다.
㉰ 자연 선택을 통해 환경은 유전적 변화의 진행에 영향을 미친다.
㉱ 자연 선택의 영향 :
✔생존력 :
- 생존력은 '개체가 충분히 오래 살아남을 가능성을 증가시키는지'에 관한 것이다.
- 생존력을 증가시키는 유전자들은 유전자 군에 남고, 생존력을 감소시키는 유전자들은 유전자 군에서 제거될 것이다.
✔출산력 :
- 출산율은 짝짓기의 성공과 관련된 것이다.
- 많은 종(種)들이 화려한 짝짓기 의식을 진화시켜서,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이 의식들을 통해 짝짓기를 위해 누가 선택될지가 결정된다.
✔생식력 :
- 생식력은 자손의 수에 관한 것이다.
- 생식력이 좋을수록 그 동물은 더 많은 자손을 산출한다.
- 생식력을 증가시키는 유전자는 보존되는 경향이 있고, 그렇지 않은 유전자는 제거될 것이다.
② 성 선택과 성 전략 :
㉮ 성 선택이라는 이름이 붙은 특별한 종류의 자연 선택 과정이 있다.
㉯ 성 선택은 배우자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있을 때 일어난다.
㉰ 성 선택이 일어나는 종에서는 짝의 선택이 대개 암컷에 의해 일어난다.
㉱ 즉, 수컷이 암컷에게 선택되는데 있어서 다른 경쟁자들보다 유리하게 해주는 성질을 갖고 있다면 짝짓기 성공률이 더 높아질 것이다.
㉲ 성 선택에서 수컷이 유전자의 압력을 행사하는 이유는 암컷의 한정적인 출산수와 출산 후 양육의 문제 때문이다.
㉳ 따라서 암컷에게 최적의 전략은 자신의 자손의 생존 가능성을 가장 크게 해주는 짝을 선택하는 것이다.
③ 인간의 배우자 선택 :
㉮ 진화론은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른 특성들에 끌리게 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 여성은 자신과 아이들을 부양할 수 있는 자원을 소유한 남자에게 매력을 느끼게 된다.
㉰ 남자들은 짝을 얻기 위한 경쟁에 처하게 되고, 자신의 자원을 과시하는 행동을 하게끔 동기화된다.
㉱ 여성들은 사회 경제적 지위, 야심, 기질 및 지성에 더 비중을 두는 편이다.
㉲ 여성들은 최선의 자원을 가진 남자들을 놓고 경쟁을 벌이는데, 한 연구는 이때 여성들이 자신의 외양을 좋게 보이려는 것이 사실임을 알아냈다.
㉳ 사람들이 보이는 상대에 대한 선호도가 진화 모형에 잘 들어맞는다.
㉴ 환경에 가장 잘 대처하는 유기체가 자연 선택에 의해 생존하게 될 것이다.
㉵ 특정 행동들의 발현을 통제하는 유전자들은, 발현된 행동이 적응적일 경우 계속해서 그 종에 남아있게 된다.
㉶ 많은 행동들이 유기체가 일생 동안 환경과 갖는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된다.
㉷ 살아가는 동안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능력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임이 틀림없다.
㉸ 학습 능력이 그들의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에 의해 더욱 잘 적응할 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2) 초기의 본능 이론 :
① 본능 이론의 흐름 :
㉮ 인간과 동물 모두에서 동기화된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서의 본능은 1800년대 후반부터 1900년대 초기 사이에 인기가 절정에 달했다.
㉯ 이 개념이 인기가 있었던 이유는 부분적으로는 인간과 동물을 연결하는 이론적 다리로서의 유용성 때문이다.
㉰ 본능이라는 개념이 인기를 얻어가면서, 모든 행동을 본능적인 것으로 설명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는데, 이것을 * '명명의 오류' 라고 부르게 되었다.
✅ 명명의 오류 :
단순히 무엇인가를 '본능'이라고 명명한다고 해서 그것이 그 행동을 설명하지는 않는다.
일테면 누군가의 공격적 행동을 보고 '공격 본능'이라고 그 행동을 설명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것의 문제는 그 행동의 결과만을 설명하는 것처럼 보일 뿐, 그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없으며, 단지 그 행동을 '명명' 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 어떤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그 행동을 이끌어 낸 조건, 그 행동으로 인한 결과가 무엇인지 설명해야만 한다.
㉲ 설명은 인과 관계의 규명이 포함되는 것을 가정하는데, 행동의 명명은 인과 관게에 관한 정보를 주지 않는다.
㉳ 본능적 행동과 학습된 행동은 분명하게 구별되지 않는데, 이것은 정의의 혼란이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본능 개념은 사실상 배제되기에 이르렀다.
㉴ 초기의 본능 접근들이 중요한 이유는 이들이 인간과 동물 행동의 연속성을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 본능 접근은 후에 동물 행동학적 이론들이 확립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 초기의 본능 이론들이 직면한 문제들은 본능이라는 개념을 더욱 상세하게 정의할 수 있게 만들었다.
②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 1842~1910) :
㉮ 미국의 철학자. 심리학자인 제임스는 '본능은 반사와 유사하고, 감각 자극에 의해 유발되며, 최초에는 맹목적으로 일어난다'고 말했다(1890).
㉯ 여기서 '맹목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은 그 행동이 적절한 조건 아래에서 자동적으로, 그리고 그 행동의 결과나 목표를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일어난다는 뜻이다.
㉰ 제임스는 '모든 본능은 충동이다'라고 주장하였는데, 이것은 본능을 동기라는 영역에 정당하게 속하는 것으로 인정하는 말이다.
㉱ 그는 본능적 행동이 경험을 통해 변화된다고 보았다 :
예를 들어 화를 불러 일으키는 행동을 처음 보게 될 때 처음에는 화가 나지만 자꾸 보게 된다면 점점 무감각해질 수 있는데, 이것은 화가 나는 본능이 억제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본능은 두 가지 원리에 의해 변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첫째, 습관이 본능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
- 학습은 어떤 본능이 발전하거나, 사용되는 정도를 제한하는 것으로 보았다.
- 일테면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공포의 본능을 유발시킨다면 호기심이나 창의성이라는 본능이 차단될 수 있다.
✔둘째, 어떤 본능들은 일시적이어서 정해진 때(정해진 발달 기간)에만 유용한 것이라고 보았다 :
- 예를 들어, 알에서 갓 깨어난 병아리는 맨 처음으로 본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다니지만, 나중에는 움직이는 물체를 피하게 된다.
㉳ 제임스가 제안한 이들 두 원리는 결정적 시기와 각인이라는 동물 행동학적 개념의 선구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제임스는 본능적 행동이 반사와 학습의 중간적인 것으로 그 양쪽 모두에 걸쳐있다고 주장하였으며, 모든 행동을 본능 과정을 통해 설명하려고 하지는 않았다.
㉴ 그는 인간은 다른 동물들이 가진 본능을 가지고 있고, 거기에 더해 인간에게만 있는 본능들도 많다고 보았다.
㉵ 따라서 인간의 진화 기간 동안 어떻게 적응적인 역할을 하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행동이 어떻게 동기화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제임스는 반사와 본능과 학습된 행동을 서로 어떻게 구분할지를 분명하게 기술하지 않았다.
🔳 반사(reflex) : 외부자극에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것
🔳 본능(instinct) :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타고난 경향성
🔳 학습된 행동(learned behavior): 환경이나 사회와 상호 작용하며 습득한 행동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 윌리엄 제임스가 기술한 인간의 본능 :
경쟁심 호기심 호전성 사회성 사냥 공포 비밀스러움 깨끗함 욕심 겸양 건설성 질투 놀이 부모의 사랑
■ 다음 시간에 계속, 동기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