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노년기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노년기의 개념, 구분, 계획이론(유전적 노화이론, 오류이론), 손상이론(노폐물 누적 이론, 교차결합 이론, 세포돌연변이 이론, 자유기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사회적 노화이론(Social Theories of Aging) :
① 1세대 이론(기능적 관점) :
㉮ 은퇴이론, 분리이론(Disengagement Theory) :
노인과 사회가 자발적으로 분리되는 것, 즉 노인들은 스스로 사회활동을 줄이고 내면의 성찰에 주목하여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평온한 삶을 살아가려 한다. 하지만 이런 현상이 모든 노인들에게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 활동이론(Activity Theory) :
하비거스트(Havighurst)는 성공적인 노화를 위해서는 기존에 하던 활동과 비슷한 일이나 내용을 대치(代置)시켜서 안정된 활동을 하는 것이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주장하였다.
㉰ 역할이론(Role Theory) :
노인이 되면서 직업, 배우자, 부모 등의 역할의 상실이 무용감을 느끼기 때문에 노인의 역할을 새롭게 부여해 줌으로써, 새로운 기능을 하여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 연속이론(Continuity Theory) :
사회적 역할이나 관계를 바꾸기 보다는 이전의 성격, 관심, 흥미, 대인관계 역할기술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시기이다.
㉲ 사회정서적 선택이론(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
노년기에 축소된 대인관계 속에서 사회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연구한 것으로, 가까운 소수의 사람들과 사회적 정서가 깊어짐으로서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다.
㉳ 하위문화이론(Subculture Theory) :
노인들은 그들의 공통된 특성과 사회. 문화적인 요인으로 인해 그들만의 집단을 형성하며, 이러한 집단 내부에서의 상호작용에 의해 노인 특유의 하위문화가 생성된다.
② 2세대 이론(구조적 관점) :
㉮ 현대화 이론(Modernization Theory) :
생산기술의 발달, 도시화 및 교육의 대중화 등 현대화의 제양상으로 인해, 노인들의 지위는 낮아지고 역할은 상실된다.
㉯ 연령계층 이론(Age Stratification Theory) :
연령계층 이론에 따르면 사회는 연령층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의 연령층에 따라 사람들은 동시대와 유사한 경험을 가진다. 그로 인해 그들의 관념이나 가치, 태도 등은 동 연령대의 사람들과 거의 흡사하지만, 다른 연령대의 사람들과는 사뭇 다르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각각의 연령층에 부여되는 권리와 특권 또한 다르게 나타난다.
㉰ 교환이론(Exchange Theory) :
교환이론에서는 사회적 행동을 적어도 두 사람 사이의 활동의 교환으로 본다. 이때, 노인은 대인관계나 보상에서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노인들이 젊은이와 상호작용시 훨씬 적은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노인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의 부족(낮은 수입, 낮은 교육수준)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③ 3세대 이론 :
㉮ 사회심리학적 관점(사회적 와해 이론(Social Breakdown Theory)) :
사회적으로 일부 노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전체 노인으로 확산되면서 사회적 활동은 위축되고, 노인들은 사회적으로 와해 상태에 이르게 된다.
㉯ 정치적. 경제적 관점 :
노인들은 정치적. 경제적으로 약자이므로 재정 등에 있어서 노인을 배려하지 않는 정책의 결과로 노인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3. 노년기의 인지적 변화
(1)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변화 :
① 선택적 정보와 부호화 :
연령이 많을수록 *부호화의 단계가 느려지므로, 과제지시를 느리게 하거나 충분한 연습량이 필요하다.
✅ 부호화(Encoding) :
정보는 부호화를 거침으로써 되뇜을 하여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인간의 작업기억에서 정보는 시공간적 형태로, 또는 음운적인 형태로 저장되는데 장기기억의 정보는 주로 의미부호로 저장된다.
장기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기계적으로 되풀이하여 유지하는 과정은 부호화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그보다 정보를 다른 정보와 관련짓거나, 조직화하는 등 적극적인 부호화가 효과적이다.
이와 같은 효과적인 부호화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의미 처리된 정보는 형태나 음운으로 처리된 정보보다 더 잘 부호화된다. 단어목록을 주면 어떤 단어는 대문자로 쓰였는지, 또 다른 단어는 문장에 적합한지 등의 여부를 판단한다.
둘째, 심상은 자극속성에 대한 정신적 표상인데, 시각 · 청각 · 촉각 등 여러 감각과 관련된 심상이 가능하다.
셋째, *청킹은 무관한 항목들을 조직화하여 더 큰 항목으로 묶어 줌으로써 기억에 도움이 된다.
넷째, 기억내용을 자신과 관련지음으로써 자신을 가상적 상황에 개입시켜 자신의 다른 속성과 기억내용을 연합함으로써 많은 인출단서를 만들어 낸다.
다섯째, 정서적으로 중립적인 정보보다 긍정적인 정서 혹은 부정적 정서를 수반하는 정보를 더 잘 기억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부호화
[encoding, 符號化]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청킹(chunking) :
단기 기억에 관한 연구에서 사용되는 용어 가운데 하나로, 기억 대상이 되는 자극이나 정보를 서로 의미 있게 연결시키거나 묶는 인지 과정을 지칭한다. 이러한 인지 과정은 결과적으로 단기 기억의 용량을 확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청킹 [chunking]
(실험심리학용어사전, 2008., 곽호완, 박창호, 이태연, 김문수, 진영선)
② 노년기에는 의식적인 주의를 필요로 하지 않는 처리과정인 자동적 조작에서는 수행에 크게 저하되는 부분이 없었지만, 의도적 조작에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행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Hasher & Zacks).
③ 노년기의 인지적 수행이 전반적으로 느린 것은 중추신경계의 노화로 인한 것이다. 즉, 신경계의 변화와 뉴런의 연결망 손상으로 정보의 이미지가 흐려지고 손실된다(*비렌, Birren).
🔳 제임스 비렌(James E. Birren, 1918~2016) :
제임스 비렌은 조직화된 노인학(노화의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인지적, 생물학적 측면에 대해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 의 창시자 중 한 명이고, 미국 노인학 학회(Gerontological Society of America)의 전 회장이었으며, 250개 이상의 출판물을 저술했다.
본래는 공학에 뜻을 품고 있었으나 미국의 대공황으로 인해 마음을 바꾸어 Chicago Teachers College에 입학한다. 이때 처음 심리학 과목을 수강했으며, 후에 노스웨스턴 대학교 대학원에서 실험심리학을 전공하게 된다.
신경인지 및 심리학 분야의 선도적인 노인학 이론가인 비렌은 USC Leonard Davis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노인학 학교)의 창립학장이자 이사였으며, USC에서 은퇴한 후 수년 동안 UCLA 노화 센터와 협력하였다.
그는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영역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개념으로서 "삶의 질"과 같은 현대 노인학 이론의 틀을 확립했으며, 노화를 1차, 2차, 3차의 세 가지 별개의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 출처 : [위키백과] 제임스 비렌
* '사랑의 삼각형 이론'으로 유명한 로버트 스턴버그를 포함하여 총 19명의 심리학자들이 저술한 《지혜의 탄생(Wisdom)》 속에 제임스 비렌의 글도 실려있다. 아래는 로버트 스턴버그의 글 중 일부이다.
지혜는 성인들이 살면서
직업의 선택, 친밀한 관계의 형성,
자녀 양육 같은 과제들에의 적응을 가능하게 하고,
더 나아가 성인기 삶의 스트레스 요인들에
대처하는 것을 돕는다.
특히 지혜는 개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타인에게 조언을 주며
사회 조직들을 관리하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영적으로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는 데 기여한다.
- 《지혜의 탄생(Wisdom)》로버트 스턴버그,
지혜를 이해하기 중에서
■ 다음 시간에 계속, 노인기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성인기 및 노년기 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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