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⑩(동기와 정서, 불일치 감소, 생성, 목표 설정, 추구, TOTE 모형, 계획의 평가, 조작, 종결, 현 상태 이상적 상태, 부조화, 교정 동기)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1. 30.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대 가치 이론, 로터의 통제 소재, 브룸의 동기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1.2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⑨(기대 가치 이론, 로터 통제 소재, 엣킨슨 기대 가치 이론, 성취 동기, 목표 접근 지향, 실패 회피 경향, 브룸 동기 이론, 유인가, 수단성, 기대)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⑨(기대 가치 이론, 로터 통제 소재, 엣킨슨 기대 가치 이론, 성취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차적, 이차적, 학습된 동기, 레빈의 장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

narrare3.tistory.com

 

 

2. 목표 설정과 목표 추구

 

 

(1) 동기와 불일치감 : 

 

① 계획과 행동 : 

 

✅ 계획의 평가 - 조작 - 평가 - 종결(Test - Operate - Test - Exit, TOTE) 모형 :

'평가(현 상태와 이상적 상태를 비교)' → 만약 불일치하면 → '조작(이상적 상태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환경에 영향력을 행사함)' → '평가(현 상태와 이상적 상태를 비교함)' → 만약 불일치하면 '조작'으로 다시 돌아감 → 만약 일치하면 → '종결(현 상태와 이상적 상태의 일치)'

 

㉮ 계획이 행동에 활력을 주는 과정은 위의 TOTE 모델과 같다.

 

평가는 개인이 이상적으로 원하는 모습에 비추어, 현재 상태와 이상적 상태를 비교하는 것이다. 

 

㉰ 현재 상태와 이상적 상태의 부조화(불일치)는 개인으로 하여금 일련의 계획된 행동을 통해 환경을 조작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② 교정 동기 :

 

 

㉮ 계획과 행동의 순서 :

 

✔현 상태와 이상적 상태 간의 불일치 탐지 → ✔불일치 제거를 위한 계획 수립 → ✔계획에 따라 행동을 조절함 → ✔현 상태와 이상적 상태 간의 불일치에 관한 피드백 모니터

 

㉯ 현 상태와 이상적 상태 간의 불일치가 나타나면 개인은 행동을 바꾸고 수정할 뿐만 아니라 행동 계획 역시 바꾸거나 수정한다.

 

㉰ 교정 동기는 의사결정 과정을 활성화는데, 이 과정에서 현 상태와 이상적 상태 간의 불일치를 감소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하게 된다.

 

㉱ 교정 동기는 개인으로 하여금 가장 적응적인 과정을 찾아가도록 활력을 북돋운다.

 

㉲ 교정 동기는 이상적 상태를 성취하기 위해 행동하는 것과 비효율적인 계획을 바꾸거나 수정할 준비를 하는 것 사이를 오가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③ 불일치와 정서 :

 

㉮ 현 상태가 개인이 희망하는 이상적 상태에 못 미칠 때 불일치가 드러나게 된다.

 

㉯ 동기적 속성은 이상적 상태 그 자체가 아니라, 불일치에 있다.

 

㉰ 행동을 취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줄 때, 마음속에 이상적인 상태를 만들고 현 상태와 이상적 상태 간에 존재하는 불일치를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목표 불일치를 줄이기 위해 만족스러운 속도로 진전하는 것은 긍정적 정서를 유발한다.

 

㉲ 불일치 감소를 향한 진전 속도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부정적 정서가 만들어진다.

 

㉳ 정서는 행동에 활기를 불어넣어주고,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에 따른 부정적 정서를 느낄 뿐만 아니라 개인을 더 열심히 노력하게 만든다. 

 

㉴ 정서는 불일치의 결과표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행동을 위한 동기부여 요인이다.

 

 

반응형

 

 

불일치의 두 가지 유형
불일치 감소 불일치 생성
- 불일치 감소는 부정적 피드백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부정적 피드백이 생성되면 불일치를 줄이기 위해 목표를 생성한다.

- 불일치 감소는 계획에 기초한 교정 동기에 해당한다.


- 불일치 감소는 반응적이고 결함을 극복하는 것이며, 부정적 피드백 체계와 관련된다.

- 불일치 감소는 정해진 기준에 맞게 수행함으로써 불일치를 감소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 불일치 생성은 개인이 자신이 추구할 새롭고 더 높은 목표를 스스로 생성하는 것이다.

- 불일치 생성은 목표 설정 동기에 해당한다.

- 불일치 생성은 주도적이고 성장을 추구하며, 긍정적 피드백 체계와 관련된다.

- 불일치 생성은 목표 설정 후 다시 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스스로 만들어서, 불일치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2) 목표 설정 : 

 

 

① 목표의 개념 :

 

㉮ 목표란 일반적인 수준에서 개인이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 이상적인 종착점 상태에서 미래 중심적인 인지적 표상으로 행동을 이끌어 준다.

 

㉰ 계획과 마찬가지로, 목표는 자신의 현재 성취 수준과 이상적인 성취 수준 간의 불일치에 주의를 집중하게 함으로써 동기를 생성한다. 

 

 

728x90

 

 

㉱ 현재 성취 수준과 이상적 성취 수준 간의 불일치를 '목표-수행 불일치'라고 부른다.

 

㉲ 목표가 있는 사람들이 없는 사람들보다 수행을 더 잘한다.

 

㉳ 개인이 세우는 목표의 유형은 목표가 수행의 증진으로 이어지는 정도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다.

 

 

 

🔳 목표 설정 이론(goal setting theory)에 대한 참조 글

 

 

 

목표 설정 이론

목표를 달성하려는 의도가 동기의 근원이 된다는 이론. [ 1. 개요] 목표 설정 이론은 로크(Locke)에 의해 시작된 동기 이론으로, 인간이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기본적인 가정에 기초하여, 개인이

terms.naver.com

 

 

② 목표의 난이도 : 

 

 

㉮ 목표의 난이도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의미한다.

 

㉯ 목표가 어려워질수록 그것은 수행자에게 더 많은 활력을 북돋운다 : 사람들이 목표 달성에 필요한 것에 비례해서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300x250

 

㉰ 노력은 목표 난이도(목표 - 수행 불일치) 정도에 반응한다. 

 

㉱ 어려운 목표가 행동에 활력을 북돋운다는 것은 목표가 수행자의 노력과 끈기를 증진한다는 의미이다.

 

㉲ 따라서 목표가 어려울수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끈기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와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