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부모 상담①(웰빙 증진, 추수 상담, 의의, 원리, 보호자 고객, 내담자 고객, 불평자, 방문자 유형 학부모, 상담 종결, 애착, 자율, 학교 심리학자, 교사, 유형에 따른 접근법)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8. 10.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학교 심리학 중 학부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의의

 

학부모 상담(Parent counseling)은 학부모의 웰빙 증진 뿐만 아니라 자녀의 웰빙 증진에도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으로, 학생의 적응력 향상과 학업 활동을 전개하는 데 필요한 정보 교환을 함으로써 학생의 진로 교육과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부모는 학생 개인의 역사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로, 학생의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물이다. 

 

(2) 청소년기 부모-자녀의 관계는 애착과 자율의 양면적 요구를 포함하는 이중적 속성을 가짐으로 해서 부모와의 관계에서 갈등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3) 가정에서의 교육과 학교에서의 교육은 확연히 구분될 수 없이 긴밀하게 얽혀있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4) 학부모와 학교 스태프가 학생을 위해 서로 협조적 관계를 잘 유지하면, 학생 교육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하지만, 학부모와 학교 스태프의 협조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오히려 학부모가 학생 교육에 심각한 방해 요인이 될 수 있다.

 

 

2. 원리

 

(1) 학부모와 학교 심리학자(혹은 교사)는 학생의 성장을 위해서 함께 노력해야 할 동료이며, 한 팀이다 : 

 

① 부모를 청소년 교육의 전문가로서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② 부모가 학교 심리학자(혹은 교사)에게 합당한 존중의 태도를 유지하게 한다.

 

③ 부모와 학교 심리학자(혹은 교사)는 일상적인 친분 관계가 아니며, 나이에 의한 수직적 상하관계가 성립될 수 없다.

 

 

(2) 부모의 불편한 심경을 이해한다 : 

 

① 학교 심리학자(혹은 교사)는 상담자이고, 부모는 내담자이다.

 

② 학부모 상담의 목적을 분명히 알려주고 협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③ 학생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로 학부모 상담을 시작한다.

 

 

(3) 성공적인 학부모 상담을 위해 평소의 준비가 필요하다 :  

 

① 학생에게 관심이 있음을 평소에 지속적으로 전달한다.

 

② 평소 학생에 대한 자잘하고 사소한 것이라도 기록하고 모아둔다.

 

 

(4) 학부모의 유형에 따라 접근을 달리한다 :

 

자녀의 성장을 위해 상담을 원하는 '보호자 고객 유형'의 학부모

 

㉮ 학부모 상담에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고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준비도 잘 갖추어진 학부모로, 학교 심리학자(혹은 교사)가 학부모 상담을 통해 줄 수 있는 도움을 원한다.

 

㉯ 부모의 자녀에 의한 열의와 노력에 대한 인정과 지지를 전하며, 학생에 대한 생각과 느낌, 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들에 대한 학부모와 학교 심리학자(혹은 교사)의 의견을 서로 나누고 확인한다.

 

 

728x90

 

 

자신의 문제를 상담 받기 원하는 '내담자 고객 유형'의 학부모

 

㉮ 부모의 어떤 문제가 학생의 문제 해결이나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경우, 부모의 문제를 다룰 수는 있지만 항상 학생의 문제에 대한 관련성을 고려하고 학생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면서 부모의 문제를 다루는 정도에 국한해야 한다.

 

㉯ 학부모가 상담에 대한 요구는 높으나 자신의 문제나 가족 간 문제를 상담 받을 수 있는 자원이 극히 부족한 경우에는 교사가 적극적으로 가능한 자원을 찾아줄 수 있다.

 

 

③ '불평자 유형'의 학부모

 

㉮ 문제에 대한 자기 인식이 부족하고 변화에의 의지가 부족하여, 문제를 다른 사람이나 상황 탓으로 돌리고 학교 심리학자(혹은 교사)에게 비우호적. 비협조적이다.

 

㉯ 이 경우 방어적 태도가 아닌 공감적으로 이해하려는 상담자적 태도로 학부모를 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00x250

 

㉰ 학생의 문제가 학부모 자신의 행동 및 부모 자녀 관계와 어떻게 관련이 되는지, 학생의 변화를 위해 학부모가 무엇을 시도할 수 있는지 등을 생각해 보도록 돕는다.

 

 

'방문자 유형'의 학부모

 

㉮ 이는 자녀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거나, 변화의 가능성에 대해 기대가 없고 변화를 위한 어떤 개입에도 관여하고 싶어 하지 않는 학부모에게서 나타난다.

 

㉯ 이 경우 무조건적 존중과 공감적 이해의 태도로 임하며, 부모의 자녀에 대한 기본적이고 작은 노력이라도 찾아서 인정해주어, 학부모가 좀 더 기운을 낼 수 있도록 용기를 복돋아 준다. 

 

 

(5) 학생과 부모의 특성 및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한다 : 

 

다양한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 :

단순한 정보 제공, 체계적인 학부모 교육, 학생 문제에 대한 규정 및 명료화, 학생 교육에 대한 조언, 학부모의 교육 내용에 대한 허용과 심리적 자원, 문제의 인식 및 해결을 위한 설득, 학부모의 감정 해소 및 정리를 위한 도움, 학생 및 학부모의 심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치료적 개입, 필요 시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 등이 있다. 

 

② 학부모의 상황과 기대 및 느낌을 알아본다.

 

③ 이전에 학부모가 학생의 문제 해결 및 성장을 위해 시도했던 노력들에 대해 알아본다.

 

④ 학부모의 강점에 기반을 두고 조언을 한다.

 

⑤ 학생이 좋아할 일은 학생이 모르게, 학생이 싫어할 일은 학생이 있는 데서 조언한다.

 

 

(6) 다룰 수 있는 문제로 만들고, 우선 순위를 정한다 : 

 

① 필요한 경우 문제를 보는 시각을 바꾸도록 도울 수 있다.

 

② 변화시키고 싶은 것 뿐만 아니라 유지하고 싶은 것도 찾아보게 한다.

 

 

(7) 추수 상담을 통해 학부모를 지원한다 : 

 

추수 상담(follow-up counseling)은 상담 종결 후 상담의 효과가 지속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상담자와 내담자의 합의에 따라 일정 기간 동안 수차례에 걸쳐서 수행할 수 있다.

 

 

반응형

 

② 추수 상담을 통해 내담자 행동 변화의 지속 상태 점검, 잘하는 부분에 대한 강화, 부족한 부분은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하며, 상담 과정의 적합성에 대해서도 추적할 수 있다.

 

💬 추수 상담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상담을 종결한 후에도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상담과정에서의 경험을 일상생활에서 일반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한다.

셋째, 내담자가 잘하는 점은 강화하고 부족한 점은 보완하도록 해 준다.

넷째, 상담자에게는 상담과정에서 상담목표, 상담전략 및 기법 등의 적용이 적절하였는지를 점검하여 임상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게 해 준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추수상담 

[follow-up counseling, 追隨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다음 시간에 계속, 학부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