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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집단 상담③(집단 상담의 효과, 집단 응집력, 집단 상담의 형태, 지도, 가이던스 집단, 상담 집단, 치료, 자조, 감수성 훈련 집단, T 집단, 참 만남, 대면 집단)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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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집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집단의 구성(돌질성과 이질성, 집단의 크기, 집단의 개방 수준, 집단의 지속 시간 및 회합의 빈도, 물리적 환경의 배려)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8.04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집단 상담②(동질성, 이질성, 효과적인 집단 구성, 집단의 크기, 집단 구성원 적정 수, 개방, 폐쇄 집단, 코리 부부, 얄롬, 마라톤 참만남 집단, 물리적 환경의 배려)

 

✔집단 상담②(동질성, 이질성, 효과적인 집단 구성, 집단의 크기, 집단 구성원 적정 수, 개방, 폐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집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집단 상담의 이해(의의 및 특징, 원리, 목표, 집단 상담자의 역할, 일반적인 과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

narrare3.tistory.com

 

3. 집단 상담의 효과와 집단 응집력

 

(1) 집단 상담의 효과 : 

 

① 시간 및 비용의 절감 : 

집단 상담은 상담자가 다수의 내담자들을 접촉하므로, 시간 및 비용의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② 편안함 및 친밀감 : 

집단 상담은 상담자와의 1대 1 개인 상담보다 집단 구성원들 간의 친밀감을 통해서 여러 가지 문제를 더욱 쉽게 다룰 수 있다.

 

③ 구체적 실천의 경험 : 

집단 상담은 현실적이고 실제 생활에 근접한 사회 장면을 제공하므로 새로운 행동을 검증하거나, 문제해결 행동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경험을 가질 수 있다.

 

④ 현실 검증의 기회 제공 : 

집단 상담에서 개인은 외적인 비난이나 처벌에 두려움 없이 새로운 행동을 시험해보며, 현실을 검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⑤ 소속감 및 동료 의식 : 

집단 상담에서는 동료들 간에 서로의 관심사나 감정들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으므로, 소속감과 동료 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 

 

⑥ 풍부한 학습 경험 : 

집단 상담에서는 다양한 구성원들을 접할 수 있으므로 개인 상담이 줄 수 없는 여러 가지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⑦ 지도성의 확대 : 

집단 구성원들은 상호 간에 경청하고 수용하고 지지하고 대면하고 해석해 주는데, 이와 같은 행동을 통해 서로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⑧ 관찰 및 경청 : 

집단 상담에서 집단 구성원들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나 행동을 경청하고 관찰하면서 함께 생각하고 느낄 수 있다.

 

⑨ 개인 상담으로의 연결 : 

내담자가 개인 상담을 기피하는 경우 우선 집단 상담을 통해 개인 상담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며, 내담자로 하여금 용기를 얻어 개인 상담에 응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2) 응집력이 높은 집단의 특징 : 

 

① 자기 자신을 개방하며, 자기 탐색에 집중한다.

 

② 다른 구성원들과 고통을 함께 나누며, 이를 해결해 나간다.

 

③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집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④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즉각적으로 표현한다.

 

⑤ 서로를 보살피며, 있는 그대로 수용해 준다.

 

⑥ 보다 진실하고 정직한 피드백을 교환한다.

 

⑦ 건강한 유머를 통해 친밀감을 느끼며, 기쁨을 함께 한다.

 

⑧ 깊은 인간 관계를 맺으므로 중도 이탈자가 적다.

 

⑨ 집단의 규범이나 규칙을 준수하며, 이를 지키지 않는 다른 집단 구성원을 제재한다.

 

(3) 집단 응집력의 영향 요인 : 

 

①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규모가 큰 집단보다는 작은 집단(구성원의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집단)에서 집단 응집력이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난다. 

 

② 집단은 목표 달성을 통해 효과적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각인하으로써 집단 응집력을 높인다.

 

③ 집단 응집력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생산성 차이를 감소시키나, 이러한 집단 응집력과 생산성 사이의 관계는 항상 정(+)의 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④ 집단 구성원들 간의 공유된 태도 및 가치관, 집단 문화 등이 집단 응집력의 중요한 원천이 된다. 

 

(4) 집단 구성원의 비생산적인 행위 : 

 

① 질문자의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하기 보다 자신의 질문만을 계속하는 행위

 

② 마치 제 3자가 이야기한 것인 양 가장하여, 다른 집단 구성원에 대해 험담을 하는 행위

 

③ 집단 활동과 관련이 없는 집단 외부의 이야기를 길게 늘어놓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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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다른 집단 구성원의 개인적인 정보를 캐어묻는 행위

 

⑤ 자신의 문제나 책임을 마치 다른 사람의 것인 양 전가하는 행위

 

⑥ 논리적이지 못한 말을 길게 늘어놓음으로써, 다른 집단 구성원들을 지루하게 만드는 행위

 

⑦ 집단 내 여러 구성원들이 특정 구성원에게만 지속적으로 질문을 하거나, 자신들의 감정을 표출하는 행위

 

4. 집단 상담의 형태

 

(1) 지도 집단 또는 가이던스 집단(Guidance Group) : 

 

① 토론의 내용이 정의적이거나 심리적인 집단 토의 장면으로 이루어지는 비교적 구조적인 형태의 집단 상담이다. 

 

② 집단 지도자가 집단 구성원들의 개인적 요구나 관심사에 따라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③ 집단 지도자에 의한 강의, 교수 등의 방법이 활용되며, 집단의 방향이나 집단의 진행 내용 등이 사전에 계회적으로 구조화된다.

 

(2) 상담 집단(Counseling Group) : 

 

① 상담 집단은 지도 집단과 달리 어떠한 주제나 문제보다는 사람에게 초점을 둔다. 즉, 개인의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성장에 방해 요소를 제거시키거나 자기 인식에 초점을 둔다.

 

② 집단에서는 정의적이고 개인적인 내용들이 논의되며, 이를 통해 개인의 행동 변화를 도모한다.

 

③ 집단 지도자는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사적인 문제들을 편안하게 나눌 수 있도록 안정감과 신뢰감이 있는 집단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주력한다.

 

(3) 치료 집단(Therapy Group) : 

 

① 제 2차 세계대전 중 정신질환자의 치료를 담당할 전문가의 부족으로 발달하게 된 것으로, 치료를 주된 목적으로 한다.

 

② 집단 지도자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고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한 사람이다.

 

③ 주로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심리 치료를 적용하므로, 다른 상담 집단에 비해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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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조 집단(Self-helf Group) : 

 

① 서로 유사한 문제나 공동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하여,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는 형태의 집단 상담이다.

 

② 개인이 각자 자신의 문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과 함께 자신의 삶에 책임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③ 1935년 미국의 오하이오 주에서 시작된 알코올 중독의 치료를 위한 '익명의 알코올 중독자들(Alcoholic Anonymous)'이 그 대표적인 예에 해당한다. 이것은 알코올 중독 환자들이 서로 단합하여 자신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금주할 수 있도록 돕는 단체이다.

 

(5) 감수성 집단 또는 감수성 훈련 집단(Sensitivity Group) : 

 

① 집단의 목표는 심리 사회적 문제나 정신적 장애의 해결 보다는 집단 구성원들의 의식화 또는 일정한 훈련을 통한 효과에 있다.

 

②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은 물론 타인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도록 하며, 보다 효율적인 상호 작용 패턴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집단 구성원들은 토론이나 각종 실험 활동을 통해 집단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개별 구성원들이 타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6) T 집단(Training Group) : 

 

① 소집단을 통한 훈련이 프로그램의 핵심을 이루므로 '훈련 집단'이라고 부르며, 실험실 교육 프로그램의 방법을 활용하므로 '실험실적 접근'이라고도 부른다.

 

② 집단 활동을 관찰. 분석. 계획. 평가하고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학습하는 등의 보다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집단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학습하며,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의 구체적인 행동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③ 비구조화된 소집단에서 집단 구성원 모두가 직접 참여하여 스스로의 목표를 설정하고, 상호 간에 피드백을 주고 받는다.

 

(7) 참 만남 집단 또는 대면 집단(Encounter Group) : 

 

① T 집단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동시대의 실존주의와 인도주의 사상을 도입한 집단이다.

 

② 개인의 성장과 함께 개인 간 의사소통 및 대인 관게의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아 실현에 이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1차적인 목표로 한다. 

 

③ 또한 개인의 성장 및 변화를 통해 그가 소속한 조직의 풍토를 변혁하는 것을 2차적인 목표로 한다.

 

④ 개별 구성원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과의 의미 있는 만남을 통해 인간 관계 및 인간 실존에 대해 자각하도록 돕는다. 또한 '여기-지금(Here & Now)' 의 경험을 통해 자유로운 대화를 전개하며, 다른 사람과의 교류 능력을 증진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 지금까지 총 3회에 걸쳐서, 집단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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